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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위 |
선명 |
열차종별 |
구간 |
거리(km) |
분 |
표정속도 (km/h) |
1 |
산요신칸센 |
노조미 |
오카야마-고쿠라 |
336.9 |
80 |
252.7 |
2 |
산요신칸센 |
노조미 |
신오사카-하카타 |
553.7 |
141 |
235.6 |
3 |
도호쿠신칸센 |
하야테 |
오오미야-모리오카 |
465.2 |
119 |
234.6 |
4 |
도카이도신칸센 |
노조미 |
신요코하마-교토 |
450.8 |
120 |
225.4 |
5 |
규슈신칸센 |
츠바메 |
신야츠시로-가고시마츄오 |
125.0 |
34 |
220.6 |
6 |
도카이도신칸센 |
노조미 |
도쿄-신오사카 |
515.4 |
150 |
206.2 |
7 |
도호쿠신칸센 |
하야테 |
도쿄-하치노헤 |
594.1 |
176 |
202.5 |
8 |
나가노신칸센 |
아사마 |
오오미야-나가노 |
194.7 |
60 |
194.7 |
9 |
죠에츠신칸센 |
토키 |
도쿄-니이가타 |
300.8 |
97 |
186.1 |
10 |
나가노신칸센 |
아사마 |
도쿄-나가노 |
226.0 |
83 |
163.4 |
※ 거리는 실제 km에 의함.
신칸센에서는 당연히 300km/h로 달리는 500계 [노조미]가 1위. 원래는 2시간 17분이지만 신고베에 정차하여 2시간 21분으로 늘어남. 게다가 이것은 하카타행 편도뿐이고 다른 것은 신야마구치에도 정차하게 되어 2시간 26분, 285km/h를 내어 신야마구치에 정차하는 700계 [노조미]와 같은 소요시간이 되어버림.
3위는 도호쿠 신칸센 [하야테], 오오미야-모리오카간임. 우에노-오오미야간에서는 110km/h밖에 내지못하는데다가 모리오카에서는 아키타 신칸센이 발차하는 것을 기다렸다가 발차하므로 4분정차함. 이로 인해 전구간에서는 7위가 됨.
도카이도 신칸센의 [노조미]로 2시간 30분으로 달리는 것은 이른 아침, 심야 밖에 없음. 나고야, 교토 정차이외에는 2시간 30분에 달리지 못하지만, 신요코하마에 정차하여도 2시간 30분으로 달릴 수 있음. 또한 이른 아침, 심야에는 과밀한 다이아가 아니므로 여유시간을 줄일 수 있으므로 가능함. 도쿄-신요코하마간은 120km/h밖에 내지 못하는데다가 교토-신오사카간은 거리가 짧으므로, 이를 제외한 구간에서는 4위임.
규슈신칸센의 [츠마메]의 최고 속도는 260km/h이지만 거리가 짧으므로 여유시간설정은 거의 없어 [하야테]보다 빠름.
죠에츠 신칸센 [토키]는 에치고유자와-우라사에서 270km/h를 내지만 이외의 구간에서는 240km/h이므로 오오미야밖에 정차하지 않아도 표정속도는 200km/h를 넘지못함.
[아사마]는 죠에츠 신칸센에서는 240km/h, 나가노 신칸센 구간에서는 255km/h이지만 급구배가 많으므로 255km/h를 낼수 있는 구간은 우에다-나가노 짧은 구간밖에 되지 못함. 이로인해 표정속도는 200km/h를 넘지 못함.
자료출처 : 川島令三, 全国鉄道おもしろ雑学事典, PHP硏究所, 2004
첫댓글 다음엔...특급순으로..
특급은 너무 범위가 광범위 하지 않을까요..
지금은 하야부사의 등장으로 쓸모가 없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