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용어] SWOT 분석
□ 내용
기업의 환경 분석을 통해 장점(Strength), 단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기업의 내부환경을 분석해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외부환경을 분석해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 이를 토대로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보완하며 기회는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사용되는 4요소를 강점·약점·기회·위협(SWOT)라고 하는데 이중 강점과 약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할 때 소비자로부터 강점과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이 무엇인지, 기회와 위협은 외부환경에서 유리한 기회와 불리한 요인은 무엇인지를 찾아내 기업 마케팅에 활용한다.
내부와 외부의 모습을 동시에 파악할 수 있기에 장기적 안목에서도 유리하며, 장황한 사업환경과 내부적 요인들을 분석이 장황한 설명문보다 짧고 명료한 요약문으로 A4용지 한 장으로 정리되기 때문에 쉽게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다.
SWOT 분석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제반 사항에 관한 지식이 필요하다. 추가 설명이 들어 있지 않기에 기초적인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는 분석 자체를 이해하지 못할 수가 있고, 이해하더라도 부분적인 면에서 그릇된 해석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SWOT 분석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제반 사항에 관한 지식이 필요하다. 추가 설명이 들어있지 않기에 기초적인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는 분석 자체를 이해하지 못할 수가 없고, 이해하더라도 부분적인 면에서 그릇된 해석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SWOT분석은 사업의 분석을 돕는 부분적인 분석 방법이다. 너무 맹신하는 것도 문제가 있으며 모든 사업을 SWOT분석만으로 해결 하려고 하는 것도 어리석은 방법일 것이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분석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분석 방법 중에 하나가 바로 SWOT 방법이라는 것이며 앞으로도 요긴하게 사용될 것이다. 일각에서는 기업 자체보다는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외부환경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위협·기회·약점·강점(TOWS)으로 부르기도 한다.
*출처 : 인천광역시교육청 혁신지식마당
(붙임 내용 중 일부 수정, 참고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