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윤현석입니다.
윤문사랑 카페 모 회원님께서 갖고 계신 1880년도 자료에 현조부 함자와 똑같은 분이 1명 계신다고 합니다.
(尹 德連 대언공파 27세손)
밑에 있는 자료가 제가 알고 있는 전부입니다. 가족관계증명서에 있는 내용들입니다.
카페회원님께서 1880년도 자료에 현조부 함자와 같은분이 1명이시고 고조부 함자로 동일인은 없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현조부 함자와 동일하신분 밑에 족보 입적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동명이인이라 족보 입적 어려울 수도 있겠네요?)
입적이 가능하다면 어떤 절차를 밟아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정말 족보 없는 집안이라는 말을 들을때마다 억장이 무너지는데..
한국족보편찬위원회 가족관계증명서를 갖고 가서 의뢰했을때 못찾을 가능성이 크다며 양자입적에 대해서 설명해주시는데..
가슴이 무너지더군요. 현조부 함자와 동일인 밑에 후손이 등재가 되어 있다고 하네요.. 동명이인으로 봐야 하는건가요..
또 대종친회 잠실에 찾아가봐야하는지..한국족보편찬위원회를 가봐야 하는건지 모르겠네요.
도움을 주실 수 있는분은 댓글 부탁합니다.
현조부 : 尹 德(큰 덕)連 (연결할 연) 현조모 : 이씨
현조부의 三男 -> 고조부: 尹 允(진실로윤)甫(클보), 고조모: 수성 崔씨(1862.2.17출생,부,최만원,모,유씨 )
증조부: 尹 東(동녁동)奎(별규)(1897.10.30출생,전이름尹開東)
작은증조부 : 윤 동근 -> 첫째아들 사망 둘째 아들 윤병상 -> 연락두절
조부: 尹 炳(밝을병)泰(클태)(1921.10.27) <외동>
부 : 尹 興洙(1952.04.16)
본인 : 尹鉉? (1982.12.31.양)
본적 : 인천광역시 동구 송림동 186번지입니다.
원고향 : 평택(자세한 주소는 모릅니다.)
첫댓글 무어라 드릴 말씀이.... 갑갑합니다....
관공서의 호적부보다도 더 정확하고 사실적이다고도 볼 수 있는 것이
족보입니다....
또한 각 문중에서도 계통에 대한 자부심과 번창함에 대하여 대단한 긍지를 갖고 있기도 합니다...
족보 등재도 정확한 사실에 입각하여 기록이 되고 있는
각 씨족의 보책이기도 합니다...
과거에 소식 불통으로 족보 등재에 누락이 된 경우도 꽤나 있습니다..
이름 외로 더욱 많은 정확하고 확실한 자료들을 확보하실 수 있으시다면
그 문중을 찾아 뵙고 확인을 받으시는 것이 방법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님께서 찾으시는 사항이 잘 되시기를 바랍니다...
(홈페이지의 댓글도 이에 대신합니다..)
홈페이지 글도 읽어보셨나보네요.. 현조부께서 평택에 사신거 외엔 아는 정보가 없다보니..
확실한 자료라는게 더 이상 없습니다. 대언공파 문중을 찾아뵈서 확인하는 수밖에 없군요.. 댓글 감사합니다.
조부께선 항렬이 炳자 인지 德자인지요? 본래 15세 정정공의 22대 후손이 炳 혹은 德자를 쓰는데
파주법원리 당하리 문중에서도 덕자를 씁니다.
여기는 인천 남동구 도림 문중입니다. 도림문중은 36세가 德자를 쓰고 병자도 씁니다만 ----
좀더 폐쇄 등기부등본을 혹은 구청 혹은 등기소에가서 더 확인해보시지요 안타깝네요.
할아버지께서 외동이신지라.. 할아버지분들이 다 항렬자가 맞지 않습니다. 폐쇄 등기부등본은 뭔가요?
구청에 호적등본 다 떼서 제가 갖고 있습니다.
현조부께서는 三男 이라고 나와 있고 덕자가 항렬자인지 연자가 항렬자인지 모르겠습니다.
폐쇄등기부등본이란 증조부 혹은 조부께서 내려주신 부동산을 찾으려면 오랜것을 찾으려 폐쇄등기부등본으로 찾아야 합니다.
제가 알고 있기론 아버지께서 폐쇄등기부등본도 찾아봤지만 알 수 있었던 것은 전혀 없었습니다. 막다른 골목에 또 간거 같아 머리가 복잡하지네요.. 댓글 감사합니다.
구청에 가면 구호적등본이 있거든요 100년전까지나오던데여-부모 조부모 증조부모 고조부모까지/그런데 귀찮아하더군요.
94년도에 고조부 구호적등본을 떼어 봤으나.. 알 수 있었던 것이 없었습니다.
현조부 성함도 제가 호적등본을 떼서 알게 된 것이고,
1914년도 이전 호적등본은 없더군요.
우와! 그럼 어쩌지요? 정말 뿌리를 찾으려는 열의에 탄복했습니다. "님"같은 분들이 뿌리를 찾게되면 참 좋을텐~~~
인터넷족보 완성되길 지금 기다리고 있습니다.
1800년대 호적등본이 있었으면 좋겠지만 호적등본 시작은 일제강점시대 시작된터라 찾기 어렵다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