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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도 제 8 회 해기사시험 |
직종 : 4급항해사 |
과목 [ 항해 ]
1. |
다음 중 자이로 컴퍼스의 지북동작과 가장 관계 없는 것은? |
2. |
다음은 자이로 컴퍼스의 장점들이다. 잘못된 것은? |
3. |
도플러로그에 사용되는 파의 종류는? |
4. |
일정한 등색과 광력을 지속하는 등화는? |
5. |
무지향식 무선표지국은 다음 기호 중 어느 것인가? |
6. |
다음 중 음파표지가 아닌 것은? |
7. |
일반적으로 해도에 기재되어 있지 않은 사항은? |
8. |
다음 저질 중 묘박하기에 가장 좋은 것은? |
9. |
편차의 변화량은 해도의 어디에서 구하는가? |
10. |
우리나라에서 해도에 기재된 수면의 기준면은? |
11. |
해안선에 평행하게 조류가 흐를 때 해안의 돌출부의 뒷부분 같은 곳에서 주류와 반대 방향의 흐름이 생기는 것은? |
12. |
조석에 따라 일어나는 해수의 주기적인 수평 방향의 유동을 무엇이라 하는가? |
13. |
교차 방위법에 있어서 물표 선정에 관한 주의 사항 중 틀린 것은? |
14. |
해조류의 영향을 받지 않을 때 속력 8 Knot인 선박이 1해리 항주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
15. |
협수로 통과시에 선수목표를 설정하는 가장 중요한 |
16. |
적도상에서 거등권 항법으로 항해한다면, 변경과 동서거의 관계는 어떻게 되는가? |
17. |
북위 30도 15분, 동경 135도인 지점에서 북위 40도, 동경 135도인 지점까지 거리는 얼마나 되는가? |
18. |
관측고도 개정시 안고차는 항상 "-" 값이어야 하는 이유는? |
19. |
천측력 주표 Mer.Pass난에서 알 수 있는 것은? |
20. |
다음 중 레이더만에 의해서 선위를 결정할 때 가장 적합한 |
21. |
레이더로 물표의 방위를 측정할 때 수평 빔폭에 의하여 |
22. |
레이더의 거리 분해능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
23. |
연속 혹은 일정한 간격으로 전파를 발사하여 레이더 화면상에 1˚∼ 3˚의 방위선을 나타내 주는 무선표지는? |
24. |
1910년경 최초로 전파의 도래 방향을 측정하여 선위를 |
25. |
항해계획 수립시 필요한 것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2008년도 제 8 회 해기사시험 |
직종 : 4급항해사 |
과목 [ 운용 ]
1. |
선박의 주요 척도 중 "Freeboard"에 대한 정의 설명으로서 |
2. |
일반적으로 종늑골식 구조를 많이 채용하는 선종은? |
3. |
1호 선저도료(Anti-corrosive paint)의 요건으로 볼 수 없는 |
4. |
Wire rope 에 Kink가 생겼을 때, 그 Rope의 강도는 대략 |
5. |
똑같은 조건의 선박에 동일 화물을 적재하는 경우 적재 상태에 따른 조종성능에 관한 다음 설명 중 맞는 것은? |
6. |
선회권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끼리 짝지웠다. 선회권을 작게 하는 요소끼리만 모은 것은? |
7. |
선회중인 선체를 빨리 정침시키기 위한 조타구령은? |
8. |
파도나 스웰의 외력에 의한 선체의 동요운동 중 회전운동이 |
9. |
복원성을 설명한 내용 중 틀린 것은? 가. 복원력은 일정 범위 내에서 경사각에 비례한다. |
10. |
항해 경과에 따라 복원력이 작아지는 원인들이다. 가. 갑판적 화물의 흡수 |
11. |
배수량 7,000톤, KG 2.5m인 선박에서 기선상 1.50m에 있는 |
12. |
선상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대부분은 어떤 원인으로 발생하는가? |
13. |
우리나라 해양사고의 원인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
14. |
정박 당직중 유의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15. |
포화수증기압에 대한 현재의 수증기압의 비율을 %단위로 표시하는 습도는? |
16. |
한랭고기압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
17. |
다음 중 기단 (Air mas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18. |
연료의 공급량을 부하에 따라 자동적으로 조절하여 항상 일정한 회전수를 유지시켜 주는 장치는? |
19. |
내연기관을 장시간 저속운전 하는 것이 곤란한 이유는? |
20. |
다음 중 통신설비의 전기 화재에 가장 적절한 소화제는? |
21. |
포말 소화기로서 진화가 가능한 화재의 종류는? |
22. |
석유 및 석유제품 등에 노출되었을 때의 처치법으로 |
23. |
지혈방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24. |
다음 중 호출 주파수를 가장 잘 표현한 것은? |
25. |
긴급신호 PAN PAN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
2008년도 제 8 회 해기사시험 |
직종 : 4급항해사 |
과목 [ 법규 ]
1. |
개항의 항계안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의 신호는? |
2. |
해기사면허를 상선면허와 어선면허로 구분하는 직종 및 등급은? |
3. |
해기사 면허가 취소되거나 업무 정지 처분을 받으면 며칠 |
4. |
선박의 무선설비 기준은 어느 법규의 적용을 받는가? |
5. |
선박안전법상에서 분류하는 항행구역의 종류가 아닌 것은? |
6. |
해양사고의 조사 및 심판에 관한 법률의 궁극적인 목적은? |
7. |
해양환경관리법상 선박으로부터 기름을 배출할 수 있는 |
8. |
다음 중 기름기록부를 선박 안에 비치하여야 하는 선박은? |
9. |
해양경찰서장이 선박의 항행안전을 위하여 거대선 등이 |
10. |
해상교통안전법상 안전관리체제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이 |
11. |
해상교통안전법상 "흘수제약선"의 정의를 가장 잘 나타낸 가. 길이 200m 이상 선박 |
12. |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의 적용범위를 가장 적절하게 |
13. |
해상교통안전법상 "제한된 시계"로 볼 수 없는 것은? 가. 시정이 제한된 상태 나. 폭풍우로 흐린 상태 |
14. |
선박이 항해중 충돌의 위험성이 있는지 없는지 의심스러울 경우에는 어떻게 판단해야 하나? |
15. |
다음 중 두 선박간 충돌의 위험성이 존재하는 경우를 가장 가. 방위의 변화가 없는 경우 |
16. |
다음 중 좁은 수로에서의 항법규정을 잘못 기술한 것은? 가. 모든 선박은 그 경우의 사정이 허락하는 한 좁은 수로에 |
17. |
다음 중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상 분리대로 들어가거나 |
18. |
다음 중 흘수 때문에 제약을 받고 있는 선박의 진로를 |
19. |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상 조종능력이 제한된 예인작업에 종사하는 선박이 표시하는 등화는? |
20. |
야간 항해 중 좁은 수로에서 조타장치가 고장이 났을 때의 |
21. |
다음 중 야간에 수직선상에 위쪽에 녹색 전주등, 아래쪽에 |
22. |
다음 중 흘수제약선의 주간 형상물은? |
23. |
잠수작업에 종사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국제 기류 신호기는? |
24. |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상 2개의 정박등을 게양할 필요가 |
25. |
다음 중 조난신호 방법이 아닌 것은? |
2008년도 제 8 회 해기사시험 |
직종 : 4급항해사 |
과목 [ 영어 ]
1. |
다음 영문 약자의 설명이 틀린 것은? |
2. |
Communication has always a major problem for mariners. |
3. |
( )안에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
4. |
표준해사통신용어를 사용할 때 다음 영문의 밑줄 친 가. 화재탐지기 나. 화재경보기 |
5. |
표준해사통신용어를 사용할 때 다음 영문의 ( )에 가. km 나. degrees 사. meters 아. knots |
6. |
( ) 안에 적합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가. 1.3 나. 3 사. 6 아. 10 |
7. |
"Report injured persons." 가. 발병자 나. 부상자 |
8. |
"경계를 철저히 하라."에 해당하는 다음 영문 중 ( )에 |
9. |
( ) 안에 적합한 말은? 가. nothing 나. no 사. empty 아. free |
10. |
밑줄 친 부분을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가. 길이가 큰 표지 나. 표지가 없는 |
11. |
다음 영문으로 미루어 양화하는데 하역 시간은 얼마나 |
12. |
다음은 A와 B 사이의 영어 통신문이다. A의 통신문으로 |
13. |
( )속에 적합한 단어는? 가. expects 나. ways |
14. |
"No sufficient depth of water in Lat 32˚ 15' N, Long 172˚ 32' E" 가. Sent out mooring lines and keep sharp lookout |
15. |
다음 대화의 ( )안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것을 고르시오. 가. last port of call 나. next port of call |
16. |
표준해사통신용어를 사용할 때 "본선은 귀선의 풍상측으로 접근하겠습니다." 의 영문의 ( ) 속에 가장 알맞은 것은? 가. lee 나. wind up 사. weather 아. upper wind |
17. |
다음 VHF 통화의 괄호안에 들어갈 가장 적당한 문장은? |
18. |
For centuries the human voice was the only method available, yet its range is too limited to be of use in many situations. |
19. |
다음의 통신문을 올바르게 해석한 것은? |
20. |
다음 영문의 ( )안에 적합한 것을 고르시오. |
21. |
다음은 "귀선은 등흘수 상태입니까."라는 통신문 표현이다. |
22. |
다음 VHF 통화의 괄호안에 들어갈 적당한 어휘는? |
23. |
다음 중 Securite를 접두어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은? 가. Mine clearing operations from June 3 to June 5. |
24. |
다음 문장 중 잘못된 문장을 고르시오. 가. I have collided with M/V Star. |
25. |
( ) 안에 적합한 단어는? |
2008년도 제 8 회 해기사시험 |
직종 : 4급항해사 |
과목 [ 상선전문 ]
1. |
하역장비에 사용되는 와이어 로프의 마모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2. |
안전사용하중(S.W.L.)이 20톤 이상 50톤 미만의 Derrick 시험하중은 얼마인가? |
3. |
중량건은 일반적으로 40입방피트의 중량이 ( )을 초과하는 경우에 적용된다. ( )안에 적합한 것은? |
4. |
Trim이 1.5m인 때 Even keel로 하고자 한다. 100톤의 화물을 몇 m 이동시켜야 하는가? |
5. |
다음 중 선체강도에 관련된 내용으로 틀린 것은? |
6. |
다음은 선박의 만재배수량을 계산하는 식이다. ( )안에 적합한 것을 고르시오. |
7. |
배수량 5,000톤의 선박이 표준 해수중에 있을 때와 담수 |
8. |
매 Cm 배수톤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
9. |
다음은 방역을 위하여 청산가스 훈증을 실시할 때의 주의사항이다. 틀린 것은? |
10. |
적화계수 70 이란? |
11. |
원목선의 lashing과 관계가 먼 것은? |
12. |
다음 중 수분을 흡수하면 물기가 흘러내리는 화물이 아닌 것은? |
13. |
컨테이너의 적재위치를 나타내는 셀번호에 포함되는 |
14. |
컨테이너 화물취급 서류 중에서 Dock Receipt와 같은 용도인 재래선의 서류는? |
15. |
다음 중 기선으로 볼 수 없는 선박은? |
16. |
선박법상 한국 선박이 그 후부에 국기를 게양해야 하는 경우에 들지 않는 것은? |
17. |
다음 중 선박법상 대한민국 선박에 포함될 수 없는 선박은? |
18. |
한국 선박의 외부에 표시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19. |
선박의 등기 및 등록을 하기 전에 총톤수를 측정하고자 할 때 조치는? |
20. |
다음 중 선박국적증서를 반환해야 하는 경우가 아닌 것은? |
21. |
도선사가 승무중인 상태의 항해에 대하여 올바른 내용이 아닌 것은? |
22. |
국제해상인명안전협약의 항해의 안전에 관한 규정 중 |
23. |
다음 중 조난신호용품이 아닌 것은? |
24. |
국제산적화학물규칙(IBC Code)에 수록된 모든 위험액체 화학 제품의 산적운송을 위하여 건조 또는 개조되어 사용되고 있는 화물선은? |
25. |
다음 중 선체의 종강도 및 응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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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