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긴자 #에베소교회 #두아디라교회
요한계시록 2장 20240120(토)
550장 시온의 영광이 빛나는 아침
2장, 3장은 일곱 교회를 표본으로 하여 교회시대의 모든 교회들에게 주신 예수님의 편지입니다. 2장은 에베소 교회, 서머나교회, 버가모교회, 두아디라 교회 이렇게 4개 교회가 소개되는데요. 칭찬과 책망을 겸하여 내립니다.
1절을 함께 봅니다.
에베소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오른손에 있는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 촛대 사이를 거니시는 이가 이르시되
에베소교회입니다. 에베소교회의 사자, 목회자에게 보내신 편지를 통해 말씀하신 내용이 2장에 공개 됩니다. 에베소는 로마제국의 아구스도 황제가 통치할 때에 소아시아의 중심도시였는데요 지금의 터키의 서쪽입니다. 당시 에베소는 아시아에서 가장 큰 항구도시로 주전 4세기 경에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아데미 여전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에베소 교회는 바울이 제3차 전도여행을 할 때 세운 교회이며 디모데가 첫 감독으로 시무하였습니다.
유명한 구절 2절에서 4절입니다.
내가 네 행위와 수고와 네 인내를 알고 또 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아니한 것과 자칭 사도라 하되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 그의 거짓된 것을 네가 드러낸 것과
또 네가 참고 내 이름을 위하여 견디고 게으르지 아니한 것을 아노라
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2절은 에베소 교회 목회자를 칭찬하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4절이 우리가 들어야 할 말씀인데요. 처음 사랑을 버렸다는 책망의 말씀입니다. 처음 사랑이란 순수하고 열렬하며 적극적인 사랑입니다. 처음에 풍성한 사랑을 받고 뜨거운 믿음을 가졌을 때 나타나는 사랑을 말하는 겁니다.
그러면서 5절에서 권면합니다. 어떻게요? ‘회개하고 처음 행위를 가지라’는 것입니다. 만일 그렇게 하지 아니하고 ‘회개치 아니하면 네게 임하여 촛대를 옮기리라‘하십니다. 이것은 목회자와 모든 교인들에게 은혜를 내리지 않으심으로써 버림받은 교회가 되게 하신다는 무섭고 두려운 경책의 말씀입니다.
.
7절입니다.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 먹게 하리라
이긴다는 것은 마귀의 세상, 즉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 그리고 거칠고 사나운 상황을 인내와 사랑으로 승리한다는 말입니다. 이긴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 과실 즉, 생명과를 먹게 해 주시겠다는 약속입니다. 생명나무는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생명과는 그리스도의 생명을 상징합니다.
생명과 하면 떠오르는 장면이 에덴동산아닙니까? 아담과 하와가 범죄함으로 잃어버린 것이지만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마귀의 세상과 역격을 이기고 생명과 그러니까 하나님의 생명을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렸다는 것입니다.
이제 8절에서 11절까지가 서머나 교회에 보낸 편지입니다.
서머나는 에베소 북쪽 약 40마일 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30만명 정도의 인구를 가진 소아시아의 항구도시입니다. 서머나는 당시 황제숭배의 중심지였습니다. 그 속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지켰기 떄문에 서머나교회는 박해받는 교회들의 모범이 되었습니다. 역사상 가장 유명한 순교자는 주호 155년에 순교한 서머나 교회의 폴리갑입니다. 폴리갑은 사도요한의 제자입니다.
9절봅니다.
내가 네 환난과 궁핍을 알거니와 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니라 자칭 유대인이라 하는 자들의 비방도 알거니와 실상은 유대인이 아니요 사탄의 회당이라
서머나교회의 목회자와 성도들이 많은 환난과 궁핍 속에서 연단을 받고 있었습니다. 예수님께서 ’내가 네 환난과 궁핍을 아노라‘ 직접 말씀하십니다. 여러분과 제가 아무리 큰 어려움과 절망스런 일들에 빠진다 하여도 하나님께서는 모든 것을 알고 계시며 어떤 시험이라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도와 주십니다. 할렐루야!
10절입니다.
너는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하지 말라 볼지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에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너희가 십 일 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관을 네게 주리라
멀지 않은 장래에 10일동안 큰 시험을 받게 될 것이라는 예언입니다. ’볼지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에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라‘라는 것은 마귀가 박해하는 사람들의 배후에서 서머나 교회의 목회자와 성도들을 감옥까지 들어가도록 시험하게 될 것을 미리 알게 해주신 말씀입니다.
성도들은 때때로 애매하게 큰 고생을 하는 것 같지만 그 과정을 통하여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시는 하나님의 목적이 담겨 있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서머나교회 목회자와 성도들은 고난과 연단을 받으면서 영적으로 빠르게 믿음이 성장하였습니다.
한 가지 미리 알아야 할 말씀은 일곱교회의 목회자 중에서 생명의 면류관을 받은 분은 빌라델비아 교회이 사자 뿐이었습니다.
11절봅니다.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아니하리라
이긴자들에게 약속하신 말씀입니다. 큰 환난을 면제 받고 휴거되는 성도들입니다. 대환란 중에 다섯째 나팔을 불게 되면 둘째 사망 즉 무저갱으로부터 황충 같은 악령들이 나오는데 이러한 악령들에게 큰 해를 받지 않게 된다는 뜻입니다.
둘째사망은 지옥에 들어가 영원한 형벌을 받는다는 것이고, 이긴자들이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않는다는 것은 이긴자들이 대환난을 면제 받고 휴거되는 성도들이기에 대환란 때 불못, 무저갱에서 나온 악령들에게 괴롭힘을 당하지 않는다는 말씀입니다.
12절에서 17절은 버가모 교회의 사자에게 보낸 편지입니다.
버가모는 서머나 북방 에게해에서 25마일 떨어진 지점에 위치한 소아시아이 중요한 도시들 중에 하나로서 특히 도서관과 양피지로 유명한 문화의 도시였습니다.
버가모교회의 사자를 칭찬합니다. ’사단의 위‘라고 한 것은 버가모가 많은 이방신들을 섬기는 종교의 중심지였기 때문에 말씀하신 것입니다. 안디바라는 성도가 순교를 당할 때 버가모 교회의 사자는 굳센 믿음을 가지고 용감하게 그리스도를 배반하지 않음을 칭찬하십니다.
그런 후 14절에서 책망하십니다. ’발람의 교훈‘을 지키는 자가 있다는 ..발람은 거짓선지자들의 표본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알면서도 철저히 순종하지 않고 정욕적인 만족을 구하다가 멸망한 자입니다. 발람선지자는 이스라엘 백성들 앞에 바알 신당과 음녀들과 우상의 제물들을 준비해 놓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미혹하고 범죄하도록 함으로써 하나님의 징계를 받아 망하게 하기 위하여 모압왕 발락에게 제안했던 간교한 사상입니다.
18절에서 29절까지가 두아디라교회의 사자에게 보낸 편지입니다.
두아디라는 버가모와 사데 사이에 있으며 버가모에서 남동쪽으로 약 35마일 떨어져 있습니다. 이곳은 아폴로신을 숭배하는 도시로 유명합니다. 여사제들이 주관하는 가운데 우상숭배를 하고 음탕한 짓을 아여 교회에 큰 문제를 일으켰습니다.
19절에 두아디라교회에 대한 칭찬입니다.
19절 봅니다.
내가 네 사업과 사랑과 믿음과 섬김과 인내를 아노니 네 나중 행위가 처음 것보다 많도다
에베소교회의 사자와 달리 두아디라 교회의 목회자는 복음전파사업을 많이 하였고 하나님과 이웃을 위하여 열심히 봉사함으로써 사랑을 실천하고 인내를 잘 하였음을 칭찬합니다.
그리고 20절에 음행에 대한 책망이 나옵니다.
아합왕의 왕비 이세벨은 이스라엘 백성들 가운데 바알신을 끌여 들여 우상을 숭배하도록 유혹하였고 많은 바알 선지자들을 세워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타락시킨 음녀입니다.
통일교는 교주 문선명이 주는 성지순례자금, 교회개척자금, 대학교수를 대상으로 한 연구비, 연수비 이 모든 것이 우상의 제물입니다. 이러한 우상의 제물을 받아먹고 따르는 것이 음행이라는 것입니다.
21절에 또 내가 그에게 회개할 기회를 주었으되 그 음행을 회개하고자 아니하는도다 라고 기록합니다.
두아디라교회의 이세벨, 거짓선지자에게 악령이 내주한 음녀가 되기 전까지 회개할 기회가 주어졌지만 영적 음행 즉 부끄러운 행실을 버리거나 고치려 하지 않는다는 말씀입니다.
23절입니다.
또 내가 사망으로 그의 자녀를 죽이리니 모든 교회가 나는 사람의 뜻과 마음을 살피는 자인 줄 알지라 내가 너희 각 사람의 행위대로 갚아 주리라
회개치 않고 거짓선지자가 가르쳐 주는대로 정욕적인 생활을 하는 자는 죽음을 맞이하고 하나님은 철저하게 감찰하시고 각 사람의 행위대로 갚아 주리라 하십니다. 행한 대로 벌주시고 상을 주시는 심판의 원리를 철저히 적용하신다는 뜻입니다.
28절 보고 마칩니다.
내가 또 그에게 새벽 별을 주리라
광명한 새벽별이신 예수 그리스도 자신을 주신다는 말씀입니다. 그리스도의 생명을 이 땅에서 받게 된다는 뜻입니다.
할렐루야!
기도>
하나님 아버지!
회개의 기회가 왔을 때 회개하고 새벽별 예수 그리스도로 생명을 얻고 영생을 얻게 하소서!
오늘 잊지 말아야 할 말씀 : 이긴자가 되자!!!
이긴다는 것은 마귀의 세상, 즉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 그리고 거칠고 사나운 상황을 인내와 사랑으로 승리한다는 말입니다. 이긴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 과실 즉, 생명과를 먹게 해 주시겠다는 약속입니다. 생명나무는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생명과는 그리스도의 생명을 상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