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은 기압과 밀접히 관련된 대기 운동으로서 날씨를 근원적으로 변화시키는 중요 기상요소중 하나이다. 바람의 관측과 예보는 재해 예방에 중요하며 또 바람 통계자료는 건축물 설계, 토지 이용계획 등 각종 산업분야에 긴요하게 이용된다. 특히 항공분야에 있어서의 바람은 안전운항은 물론 이․착륙시 매 순간 활주방향 결정 등과 직결되어 있어 그 중요성이 더욱 크다고 하겠다. 일반적으로 바람은 불어오는 방향을 기준으로 북풍, 남서풍, 북서풍 등으로 나뉘어 진다. 그러나 항공기를 중심으로 구분하기도 하는데 즉, 항공기 앞에서 뒤로 부는 바람은 정풍, 반대로 뒤에서 앞으로 부는 바람은 배풍, 옆에서 부는 바람은 측풍으로 구분하며 항공기에 미치는 영향이 각각 다르다. 비행중인 항공기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바와 같이 이륙시 바람을 안고(정풍) 활주하면 양력을 증가시켜 상대적으로 짧은 거리에서도 이륙이 가능하나 반대로 배풍일 때는 오히려 양력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활주거리가 길어진다. 이러한 이유로 공항의 관제사는 풍향에 따라 유리한 활주로 방향으로 이․착륙을 유도하고 있다. 따라서 바람의 예측은 특히 항공분야에 있어서 안전 뿐 아니라 경제적 이유에서도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겠다.
□ 김포공항의 바람
김포공항은 연간 5KT 내외의 평균 풍속을 보이고 있어, 인천이나 제주 등 타 국제공항과 비교할 때 바람이 약한 편이다. 바람이 약한 경우에는 지형적 영향으로 기압계 시스템과는 상반된 풍향․풍속이 나타나는 등 국지적 특성을 보일 경우가 많다. 풍향은 연중 북서계열의 바람이 우세한 가운데 계절적인 특성도 나타난다. 봄철 중국 화중에서 이동성 고기압이 접근할 때 서풍계열이, 초여름 오호츠크해 기단이 확장할 때에는 북동풍이 우세하다. 또 여름철에는 주로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남풍계열의 바람이 우세하고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는 가을과 겨울철에는 북서풍이 탁월하다. 한편, 이러한 특징적인 바람패턴은 지형효과도 하나의 원인을 제공한다. 김포공항은 크고 작은 산으로 둘러싸인 침식형 분지에 위치하고 있다. 그리고 북동쪽으로는 개화산(해발 131.2m), 서쪽으로는 계양산(해발 395m)이 있고, 더 멀리에는 북한산 관악산등이 바람막이 울타리가 되고 있다. 이 장벽을 자세히 보면 남서쪽이 비교적 장애가 덜한 개활지로 이루어져 있고 남동과 북서쪽은 한강의 입․출구로 상대적으로 열려 있어 주로 북서, 남서 및 남동쪽이 바람의 통로가 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 김포공항의 강풍관련 통계자료
- 월별 강풍발생일수(일평균풍속 20KT이상)
- 연도별 강풍특보 발생일수(2001~2010년)
김포공항에서 발생하는 강한 바람은 결항, 지연, 회항의 주 원인이 되며 이는 곧 항공업계의 경제적 손실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과거 10년(2001~2010년)동안 김포공항에 강풍특보가 발표된 횟수는 총 50회 이며, 위 기간동안 김포공항에 20KT 이상 강한 바람이 관측된 것은 총 166일이다. 월별로는 3월과 4월이, 계절별로는 봄철이 65일로 가장 많았으며, 그 외의 계절에는 비슷한 분포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 전국 주요공항 월/연도별 평균풍속(2001~2010년)
첫댓글 이륙시는( 양력에 미치는 효과가 타 계절에 비해) 겨울이 유리 할 것 같네요..오츠크해서 불어오는 북서풍이 많은 지라...kelly 생각.
이론적으로 공기온도가 낮아지면 밀도가 높아져서 양력이 더 많이 발생합니다. 계산상..... 허나 밀도가 높아지면 비행기 전체에 미치는 저항이 커지는 단점도 있지요.
양력과 항력은 모두 공기력에 속하고 공기력은 공기밀도.면적에 비례하고 속도의 제곱에 비례합니다. 일반적으로 양력과 항력증가는 가감해보면 밀도가 높은 것이 조금더 좋다고 합니다. 이는 프로펠러의 효율도 감안한 결과입니다.
물리, 지구과학 공부 잘 하고 있슴다. 실습도 중요하지만 이론도 역시 중요 한 것! ----- 아는 것이 힘 & 알아서 남주기
제꿈이 천문학자 였슴다. ----However, Man can`t control the fate by himself. Ne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