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에 맞게 옷 입는 방법(등산의류 선택 및 세탁법)
사람은 어떠한 환경에서도 적정한 체온을 유지해야 한다. 찬공기, 비, 바람은 체온을 떨어뜨려 위험한 상황에 빠뜨리기도 하기 때문에 추위와 비, 바람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적정한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용도와 목적에 적합한 옷을 준비해서 그때 그때 옷을 하나씩 벗거나 입어서 달라진 조건에 신체가 편한하도록 조절하는 것이다. 얇은 옷을 여러겹 착용할 때 체온을 가장 적당하게 유지할 수 있으며, 특히 기상의 변화가 심한 산행시에는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진다.
운행중에는 땀과 열이 많이 발생하므로 겉옷을 입지 않는 것이 좋다. 출발하기 전에 춥다고 해서 겉옷이나 우모복을 잔뜩 껴 입으면 운행중에 발생하는 땀과 열에 의해 신체와 속옷이 젖게 되어 운행을 중지하게 되면, 더욱 추위를 느끼게 되고 젖은 옷은 쉽게 마르지 않는다. 출발할때는 약간 추울 정도로 가볍게 입고 출발하여 땀과 열을 잘 배출시켜 신체를 쾌적하게 해 주여야 한다. 중간에 휴식을 취할때나 운행을 중지했을 때, 겉옷이나 우모복을 입어서 보온을 해주는 것이 좋다. 바람이 심하게 불거나 눈이 내릴 때는 방풍/방수의 겉옷을 입어 보호를 해준다.
등산의류의 선택기준
① 적합한 기능성을 가지고 있는가. (흡습, 속건, 방풍,방수, 투습, 보온, 활동성 등)
② 한계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가.
③ 보관, 휴대가 간편하여 배낭의 무게를 최소화 할 수 있는가.
(1)GORE-TEX 원단이란?
고어텍스란 하얗고 얇은 막인 멤브레인을 의미.
-방수성(물이 새지 않아 외부의 비나 눈의 침입을 막아줌.
-투습성(신체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몸의 열과 땀을 밖으로 배출시켜줌
-방풍성(외부의 바람을 완벽하게 차단시킴)
1) GORE-TEX 제품구매 요령
① 후드(머리덮개)는 뺨을 거의 가릴 수 있을 정도로 커야 하며 목 부분이 얼굴 아랫 부분을 충분히 가려주어야 한다.
② 모자는 챙이 있어야 한다.
③ 목이나 턱 부위에 닿는 지퍼 끝 개폐용 손잡이를 가리는 부위가 있으면 겨울에 차가운 개폐용 손잡이에 턱이 직접 닿지 않아 편리하다.
④ 옷 사이즈는 소매가 손등을 덮고 상의길이는 엉덩이를 덮을 정도로 넉넉해야 하고 안에 보온의류를 입을 수 있도록 품이 넉넉해야 한다.
⑤ 지퍼로 앞을 열었을 때 그 위에 덮개가 있고 스냅단추나 매직 테이프(찍찍이)가 있는지 확인한다.
⑥ 소매는 매직 테이프(찍찍이)가 풀고 조이는 데 편리하다.
⑦ 재킷의 아랫단은 끈으로 조일 수 있어야 하며 안쪽 허리부분에도 당김 끈이 있어야 한다.
⑧ 옷 안쪽에 밑으로부터의 바람을 막아주는 이중가리개가 있으면 좋다.
⑨ 주머니가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편한 위치에 달렸는지 확인한다.
⑩ 주머니는 장갑을 착용한 손이 들락거릴 정도로 크고뚜껑이 달려 눈과 비가 들어가지 않아야 한다.
⑪ 겨드랑이의 체온조절을 위한 지퍼시스템이 있으면좋다.
⑫ 마모가 심한 어깨나 팔꿈치가 덧대어진 디자인이 바람직하다.
⑬ 재봉선으로 바람이나 물기가 스며들지 않도록 방수테이프로 봉합처리(심실링:SEAMSEALING)가 제대로되었나를 확인한다.
⑭ 상의 안쪽으로 플리스재킷 등을 달 수 있는 지퍼가있는 것이 좋다.
⑮ 하의를 입고 쪼그려 앉아서 사타구니와 엉덩이가 안하면 잘 맞는 것이 좋다. 하의는 등산화를 신은 채로 입고 벗을 수 있도록 사이드 지퍼가 디자인된 것이 좋고 상하의 모두 지퍼가 있는 부분은 매직테이프나 단추로 덧 채울 수 있는 구조가 좋다.
2) 손 질 법
아무리 방수기능이 좋은 오버트라우저라도 오래 사용하면 발수, 투습기능이 떨어진다. 겉감이 젖어들면 수분이 구멍을 막아 투습기능이 저하하여 땀이 나도 잘빠지지 않게 된다.그러나 세탁을 안하면 소금기등 이물질이 끼어 안감에 손상이 간다.
-세탁은 맑은 물에 담그거나 헹그며 분말세제로 40도정도의 미지근한 물에 세탁을 하면된다.
-절대로 원단을 구겨 빨거나 기계세탁을 하면 않된다.
미세한 고어텍스구멍이 찢어져 방수투습기능을 제대로 할 수 없게 되기 때문
-잘 말린 후 심실링부위를 약한 열로 다림질해 주면 더욱 좋다.
(2) POLARTEC 이란?
-탁월한 보온력, 무게의 가벼움, 상쾌한 착용감과 뛰어난 통기성 우수.
-세탁의 편리함, 무 알레르기, 무 정전기도 특징으로 통기성이 뛰어남
-양모나 면에 비해 건조가5~7배나 빠르고 땀흡수와 배출이 신속.
-결정적인 단점은 바람과 열에 약함
바람이 원단을 그대로 통과하기 때문에 강풍 속에서는 보온력을 기대할 수가 없어 방풍의를 반드시 덧입어야 바람을 견딜 수 있고 불에 약해 담배 재만 튀어도 구멍이 날 정도로 열에 약한 단점이 있음.
최근의 폴라텍 제품에는 한 장의 원단으로 방풍과 보온을 동시에 커버하는 미국의 고어사의 윈도스토퍼(wind Stopper)라는 제품과 말덴사의 윈드블록(Windbloc)이라는 방풍성 원단도 나오고 있음
1) POLARTEC 제품구매 요령
①폴라텍은 시리즈별로 나누어져 있어 용도에 맞게 구매하면 된다.
100시리즈 - 가벼움, 통기성 좋음, 안감이나 셔츠에 주로 사용하며
200시리즈 - 기본 외출복 쟈켓이나 바지
300시리즈 - 기온이 매우 낮은 외부활동용, 등산용 재킷
②폴라텍제품은 열이나 외부힘에 약하기 때문에 충격을 받기 쉬운 부분인 무릎,엉덩이, 팔꿈치등의 덧댐이 있는 상품을 택하는 것이 유리함.
③사용범위가 넓혀지면서 사용량이 증가하자 그 이미테이션원단이 국내에서나 대만에서 많이 생산되고 있다.
구입할때 반드시 폴라텍 원단인가.. 유사원단인가.. 아니면 파일인가.. 살펴봐야 하는데 유사품이나 파일은 정전기가 일어 구별할수 있다.
반드시 원단재질 등이 표시된(원단 제조사인 말덴 밀 Malden Mill) 이라고 적혀있다.)을 확인해야한다.
2) 손질법
① 폴라텍은 원사 구조상 필링(보풀)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지퍼를 잠그고 뒤집어 빠는 것이 좋다.
② 보통 세탁이 가능하나 폴리에스터 제품이기 때문에 단독 세탁하는 것이 좋다.
(3) 다운류
다운에는 GOOSE DOWN(거위털)과 DUCK DOWN(오리털)이 있다.
거위털이 오리털보다 보온력도 높고 가볍다. 거위털이 더 비싸다.
언제나 쾌적한 상태를 유지하면서 적절히 기온에 대처할수 있다.
1) DOWN 제품구매 요령
①다운류는 복원력이 뛰어나고 다운이 뭉치지 않았는지
②겉 원단이 고밀도로 제작되어 안쪽의 다운이 빠져나오지 않는지
③다운이 적당량 골고루 들어있는지, 복원성이 우수한지 확인한다.
④봉제부분의 다운이 나오는 상태로 그 제품의 질을 확인할수 있다.
⑤마모가 심한부분에 나일론 원단이 덧대어 있는지
⑥패킹시 부피가 작아야 하며 별도의 WRAP주머니가 있는 것이 좋다.
2) 손질법
①가능한 빨지 않는 것이 기능을 오래 보존하는 최성의 방법이므로 착용시 주위.
②손목이나 목둘에 부위 등 때가 많이 묻은 부분만 중성제세의 미지근한 물에 부드럽게 문지른다.
③건조시에는 가만히 펴놓았다가 물기가 빠지면 우모가 뭉치지 않게 모양을 잡아 건조대에 펼쳐 그늘엣 말린다.
④보관시에는 눌러 놓지 말고 큼직안 상자에 적당히 부풀려서 편안한 상태로 보관
⑤수일에 걸쳐 충분히 건조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