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의 도너츠& 커피 전문브랜드 던킨도너츠 소개
던킨 도너츠는 '가장 좋은 상품을 가장 신선한 상태에서 판매한다'는 기업 이념 하에 54 년 역사를
지녀 온 세계 최대의 도너츠 & 커피 전문 브랜드로써 , 전 세계적으로 50 여 개국에서 6,000 여 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 던킨 도너츠의 창시자 빌 로젠버그는 2 차 세계 대전 중에 노동자들에게
간편한 음식을 제공할 필요성을 느껴 , 1946 년 5,000 불을 투자해서 노동자를 위해 새로운
점심메뉴로서 도너츠와 커피를 서비스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1950 년 에 메샤츄세츠 , 퀸시에 'Open Kettle'이라는 이름으로 첫 점포를 열게 되었는데
그 첫 점포는 상당한 인기를 끌며 지속적으로 점포를 확장하게 되었다 . 그 당시 대부분의 도너츠
점포들은 3~4 가지의 단순한 아이템만 갖고 있었고 커피도 취급하지 않았기에 빌 로젠버 그는
다양한 도너츠 개발과 질 좋은 커피 빈 공급에 매진 , 1955 년에 가맹 1 호 점을 개설하게 되었다
또한 1963 년에는 100 개의 점포에서 천만 불의 매출을 기록하며 1970 년 에는 일본에 1 호 점을
개점하였다.
1978 년에는 첫 TV 광고를 , 79 년에는 방콕에 세계 최대 의 도너츠 전문 매장을 운영하며 그 사업을
확장하게 되었고 , 그 후 세계적 식품 회사인 Allied Domecq 에서 인수하며 국제적인 브랜드로
성장하게 되었다 . 94 년에는 커피의 다양화를 , 98 년에는 여름 음료인 쿨라타를 출시하여 다양한
도너츠 개발에 못지 않게 음료 부분에도 많은 투자를 하였으며 , 2000 년도에는 창립 50 주년과
더불어 5,000 번째 매장을 인도네시아 발리에 세우는 등 세계 최고의 도너츠와 커피 브랜드로써 세력을
확장하고 있다 .
한국 던킨도너츠 소개
1985 년 태인 샤니 그룹 ( 現 SPC 그룹 ) 과 영국의 Allied Domecq 그룹의 합작투자로 설립된 BR KOREA
㈜는 85 년부터 '배스킨라빈스 31'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으로 현재까지 520 여 개의 점포를 운영 중이며
던킨 도너츠 인터내셔널과는 93 년 합작 사업을 실시하여 매년 급속한 신장을 하였다 . 2001 년 5 월에는
Allied Domecq 에서 전 세계의 배스킨라빈스와 던킨 도너츠를 대상으로 경영 전반에 관해 우수 국가에
수여하는 'Challenge of Excellence'부문에서 두 브랜드 모두가 최 우수상을 수상하여 화제가 되었다 .
커피&도넛 캠페인
던킨 도너츠는 세계적인 도넛 브랜드이기도 하지만 많은 원두를 소비하는 대표적인
커피 브랜드이기도 하다 . 하지만 이와는 다르게 국내에서는 도넛 이미지만 강하다는 '아킬레스 건' 이
따라다니기도 했다 . 이에 일본의 무명 모델을 등장시킨 '커피 & 도넛' 캠페인은 소비자들에게 사뭇
다른 느낌을 심어주며 매출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
2001년에는 이병헌의 매력적인 미소로 , 2002 년에는 김재원의 살인미소로 주 타깃 층인 20 대 여성들을
공략해 짧은 시간 내에 인지도나 매출 성장을 가져왔으나 커피 브랜드로써 던킨 도너츠를 포지셔닝하지는
못했다 . 하지만 현재 놀란 남자의 얼굴만 클로즈업 된 모습으로 아무런 BGM 없이 '커피 & 도넛'이란
멘트만 나오는 새 광고는 던킨 도너츠에는 던킨 커피가 있어야 한다는 간결하고 자신감 넘치는 메시지를
잘 표현하고 있다 .
실제 던킨 도너츠는 커피를 도넛에 던크인 (Dunk-in) 해서 먹는 데서 유래되었고 1950 년 미국 던킨사가
생긴 이래 고급 원두와 철저한 제조공정으로 질 높은 커피와 도넛을 만들어 왔다 .
던킨 커피의 가장 큰 특징은 유지방이 18~20% 가 함유된 유크림을 사용한다는 점 . 이는 고소하고
부드러운 커피 맛을 내는데 촉매역할을 한다 . 또한 여러 종의 고급 원두를 여러 번의 샘플 테스트를 통해
버리는 등의 철저한 품질 관리를 통해 현재 많은 원두를 소비하는 단일 브랜드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