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세분화의 목적
◈ 시장세분화란 마케팅전략 가운데 비가격 경쟁방식의 하나로 다양한 욕구와 상이한 구매능력을 가진 소비자를 욕구가 유사한 동질적 집단으로 구분하여 이들에 맞는 제품을 공급하는 것을 말하며.
1)정확한 시장상황 파악 하여야 하며 소비자욕구 구매동기 등으로 정확한 시장상황을 파악하여야한다.
2)기업의 경쟁좌표설정/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기업의 경쟁좌표를 설정한다.
3)마케팅 자원의 효과적배분/기업의 마케팅활동에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분석하고 소비 자의 반능 분석에따른 효과적인 마케팅자원배분을 하여야 한다.
4)정확한 표적시장 설정/세분시장의 매력도 분석에 따른 정확한 목표 시장을 설정하고 마케팅 활동의 방향 설정및 집중을 하여야 한다.
▶세분화 세분 시장 유형
세분화 유형은 소비자 위주의 세분화와 제품 위주의 세분화이다
▶소비자 위주의 세분화
인구통계 중심연령소득교육성별주거지역 등으로 소비자를 나누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다.
▶심리적 세분화
소비자의 심리적인 동기욕구 등을 파악하여 심리적 특성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하는 방법이다.
▶제품 위주의 세분화
제품 속성 중심제품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기능 형태에 따라 세분화하는 방법이다.
기업은 한정된 자원으로 성공적인 사업을 전개하기 위해 결국 자신이 경쟁적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시장을 선택하여 자원을 집중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표적시장선정
▶기업이 구체적인 마케팅 믹스를 개발하여 대상으로 삼으려는 세분시장을 표적시장이 라 하며 표적시장을 선정할 때 고려하여야 할 사항은 세분시장의 매력도와기업의 경쟁적 강 ·약점이다. 세분시장의 매력도는 세분시장의 고객수 ·구매력 ·성장성 ·성장잠재력 · 경쟁정도 등에 의해 좌우되며 금전적 인적 자원, 상표 이미지, 제약요건 등을 고려하여 표적시장을선정하여야 한다.
표적시장을 선정하는 방법에는 크게 비차별적 마케팅전략과 차별적 마케팅전략 및 적소 마케팅전략 세 가지가 있다.
1)시장세분화 ▶시장 세분화를 위한 세분화 기준변수 파악
▶각 세분시장의 프로파일개발
2)표적시장선정▶세분시장 매력도평가를 위한 측정변수개발
▶표적시장 선정
3)제품포지셔닝▶각 세분 시장별 제품 포지셔닝을 위한 위치파악
▶각 표적시장별 마케팅믹스 개발
표적시장선정의 유형
(표적시장 선정전략)의 유형
1. 제품/시장전문화 : 제품과 시장에서 모두 전문화하는 것으로서 대체로 소규모의 마 케팅조직들에 의해 채택된다.
2. 제품전문화 : 전체시장의 잠재고객들에 대하여 특정한 제품을 전문화하여 마케팅하 는 시장포괄전략이다.
3. 시장전문화 : 특정한 세분시장만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이 필요로 하는 거의 모든 제품을 제공하는 시장포괄전략이다.
4. 선택적전문화 : 다수의 세분시장이 유망하다고 판단될 경우에 다수의 제품/시장전 문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5. 완전포괄 : 다양화를 추구하는 마케팅조직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시장포괄전략인데, 전체시장의 잠재고객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이 필요로 하는 광범위한 제품들을 마케팅하는 전략이다.
포지셔닝의 의미
▶포지셔닝은 소비자의 인식 속에 우리 브랜드를 위치시키는 것이며 실제로 그 제품이나 서비스가 어떠한가? 보다 실상이 어떠하든 소비자가 어떻게 인식하고 있느냐가 중요한가를 말하며 포지셔닝의 핵심은 차별화에 있다.
소비자의 인식 속의 특정 위치를 점유하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인식할 수 있는 차이점을 만들어 내야하며 물론 그 차이를 통해 점유한 위치가 가급적 수익성이 높은 곳이면 더욱 좋다.
포지셔닝의 유형
좋다.
1) 포지셔닝이란?
소비자들의 마음 속에 우리 제품을 어떻게 차별적 우위로 인식시킬 것인가에 대한 전략이며 개발된 제품을 소비자들의 지각속에 적절히 위치시키는 노력을 기하는 제품개발 및 촉진활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활동을 말한다.
2) 포지셔닝의 유형에는
◇ 제품속성에 의한 포지셔닝
자사제품에 의한 포지셔닝은 자사제품의 속성이 경쟁제품에 비해 차별적 속성 을 지니고 있어서 그에 대한 효익을 제공한다는 것을 인식시켜주는 전략.
◇ 이미지 포지셔닝
제품이 지니고 있는 추상적인 편익을 소구하는 전략
◇ 경쟁제품에 의한 포지셔닝
소비자의 지각속에 경쟁제품과의 비교를 암시적으로 지각하게 만들어 그에 대한 차 별적 편익을 강조하는 방법
◇ 사용상황에 의한 포지셔닝
자사 제품의 적절한 사용상황을 소구함으로써 타 제품과 사용상황에 따라
차별적으로 인식시키려는 전략
◇ 제품사용자에 의한 포지셔닝 : 제품 사용자들을 특정 시장에 맞게 설정하여 제시함 으로써 특정 소비자들 을 타사제품에 비해 차별적으로 인식시켜 자연스럽게 유도하 기 위한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