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와 사랑의 여신 자청비 한겨레아이들
모인날: 2023.07.07.(금) 늦은 7:30
어디서: 서귀포지회 사무실
글쓴이: 임정자
경기도 포천에서 태어났다. 월간 『어린이문학』에 단편동화 「흰곰인형」을 발표한 이래, 동화책 『무지무지 힘이 세고, 대단히 똑똑하고, 아주아주 용감한 당글공주』, 『하루와 미요』, 『어두운 계단에서 도깨비가』, 『오국봉은 왜 쥐도 새도 모르게 사라졌나』, 『동동 김동』, 『흰산 도로랑』, 『엄마와 잘 이별하는 법』 등을 썼다. 이 밖에 어린 강아지 수호가 어엿한 개가 되기까지의 시간을 담은 사진 이야기책 『진도에서 온 수호』, 그림책 『내 동생 싸게 팔아요』 『발자국개』를 냈고, 동화 『하루와 미요』 중 「세상에서 가장 겁 많은 고양이 미요」를 희곡으로 각색하기도 했다. 『할머니의 마지막 손님』으로 제8회 권정생문학상을 받았다.(출처:예스24)
그린이: 최현묵
대학에서 시각 디자인을 공부하고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교에서 일러스트를 공부했습니다. 재미있고 다양한 그림책으로 어린이들을 만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림을 그린 책으로는 『조선 비밀 마구간』 『상여 나가는 날』 『건축왕 정세권』 『귀신 단단이의 동지 팥죽』, 『번쩍번쩍 눈 오는 밤』 『DMZ-평화를 잇는 다리, 세계의 비무장 지대』, 『괴물과 나』, 『나무 도령 밤손이』, 『얼쑤 좋다, 단오 가세!』, 『상여 나가는 날』 등이 있습니다.(출처:예스24)
*참고 제주신화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해 김순이작가의 <제주신화 원형을 살려내고 반듯하게 풀어내다> 목차를 소개한다.
제1부_ 큰굿 열두본풀이 1. 정의로운 대별왕, 욕심 많은 소별왕 ◆ 천지왕본풀이 2. 생명신 삼승할망 ◆ 삼승할망본풀이 3. 무조신 자지명왕 ◆ 초공본풀이 4. 서천꽃밭과 할락궁이 ◆ 이공본풀이 5. 행운의 여신 감은장아기 ◆ 삼공본풀이 6. 저승차사가 된 강림 ◆ 차사본풀이 7. 삼천 년의 수명을 누린 사만이 ◆ 멩감본풀이 8. 새로 환생한 지장아기 ◆ 지장본풀이 9. 사랑과 농경의 여신 자청비 ◆ 세경본풀이 10. 문전신과 조왕할망 ◆ 문전본풀이 11. 곡식과 재물의 칠성신 ◆ 칠성본풀이 12. 먹은 값 하는 도깨비 신 ◆ 영감본풀이 제2부_ 마을 본향당 본풀이 1. 제주 창조의 여신 ◆ 설문대할망 2. 바다의 여신 ◆ 영등할망 3. 신들의 어머니 ◆ 송당리 금백주 4. 방랑하는 영웅 ◆ 김녕리 궤내기또 5. 아이고, 술 냄새야! ◆ 상귀리 송씨할망 6. 내 혼에 불을 놓아 ◆ 신천리 현씨일월 7. 돼지고기 먹고 싶어 한 죄 ◆ 와흘리 서정승따님아기 8. 해녀들의 수호신 ◆ 마라도 애기할망 9. 사랑에 눈이 멀다 ◆ 고산국과 바람운 10. 인신공양의 희생물 ◆ 수산리 진안할망 11. 환생하는 여신 ◆ 토산리 토산한집 12. 바다에서 건진 돌미륵 ◆ 화북리 윤동지영감 13. 역적이 된 효자 ◆ 삼달리 황서국서어모장군 14. 식성이 문제로다 ◆ 세화리 천자또
* 세경본풀이 제주도에서 행해지고 있는 무속의례 가운데 큰굿과 같은 곳에서 구송되고 있는 본풀이로, 상세경인 문도령과 중세경인 자청비 및 하세경인 정수남 등 세경신에 관한 근본 내력을 설명하고 있는 신화. 자청비라는 여신을 중심으로 그녀의 일생을 설명하고 있어 자청비 신화라고도 한다.
신화의 마지막에는 이 여신이 하늘에서 오곡종자를 가지고 음력 칠월 열나흗날 지상으로 내려왔다고 전하는 만큼 농경기원신화적 면모를 보이며, 자청비네 집의 종으로 그려져 있는 하세경 정수남은 나중에 우마(牛馬)관장신이 된다. 따라서 이 신화는 결국 농축관장신(農畜管掌神)에 관한 신화로 볼 수 있다. 자청비는 오곡과 메밀씨를 전해 주는 문화영웅이라고 할 수 있으며, 여성신의 사랑과 영웅적인 면모를 중시하면 이 신화는 여성영웅신화로 볼 수도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한국민속신앙사전: 무속신앙 편]
* 제주도문화예술진흥원에서 ‘농사와 사랑의 여신 자청비’을 공연했음 |
읽고나서:
‘농사와 사랑의 여신 자청비’는 1999년에 처음 출판된 후로 많이 읽히고 있는 한겨레 옛이야기 시리즈 중 3권이다. 오래전 처음 이 책을 읽었을 때는 재미를 느끼기보다는 끝날듯하면 이어지는 대서사에 다소 지루해하기도 하고 황당해하기도 했었다. 종을 죽였다고 귀하게 얻은 달을 쫓아내는 자청비의 부모에게 화가 나고, 자청비와의 약속을 지키지 않는 무책임한 문도령에게도 화가 나서 툴툴대며 읽었던 기억이 난다.
그동안 제주신화를 공부할 기회가 있었고 신화의 재미를 조금씩 알게 되면서 다시 읽게 된 자청비는 이전과 다르게 훨씬 흥미진진하고 재미있게 읽힌다.
김순이 작가<제주신화>의 세경본풀이와 비교를 하면서 읽었다. 자청비를 소재로 한 책들이 많다. 다 읽어본 것은 아니지만 가장 내용이 비슷하다. 이야기는 귀하게 딸을 얻는 과정, 자청비가 주천당 연화못에서 문도령을 만나고, 글공부를 함께하고, 문도령과 정을 나눈 후 이별하고, 정수남과의 이야기와 죽이는 과정, 집에서 쫓겨나 서천꽃밭에서 꽃을 얻어오고, 정수남을 살리지만 다시 쫓겨나고, 청태산 마고할미 수양딸이 되었다가, 복을 찼다고 다시 쫓겨나고, 궁녀들의 도움으로 문도령과 재회하고, 시부모의 시험을 이겨내고, 지상에 내려왔으나 문도령이 죽고, 사천꽃밭에 갔다 와서 다시 문도령을 살리고, 문도령을 사천꽃밭 막내딸에게 보내고, 문도령에게 다시 실망하여 문선왕에게 오곡씨를 받고 인간세상의 농경신이 되는 과정이 숨차게 펼쳐진다.
‘제주신화’와 다른 점은 나라에 난리가 나서 자청비가 멸망꽃으로 진압하는 내용이 빠져있다. 즉 농경신이 된 이유가 문도령에게 실망하여 살 방도로 오곡씨를 받은게 아니고 나라에 큰 공을 세워 오곡씨를 얻고 농경신으로 좌정하게 된 점이 다르다.
신화에는 세상의 이치가 생긴 이유를 재미있게 풀어주기도 하는데 자청비신화에도 그러한 이야기들이 나온다. 말머리제사(p53), 달거리(p99)가 생긴 까닭 외에도 ‘제주신화’에서는 개미허리가 잘록해진 이유와 초상 때 두건을 쓰는 이유, 백중절에 대한 이야기들이 추가되어 있다.
자청비는 파란만장한 삶 속에서 스스로 길을 개척해나가는 모습을 보여주어 제주의 여성상을 대변한다고 한다. 시대가 달라지면서 평가에 대해서는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는데 그것에 대해 서로 이야기 나누며 옛이야기의 재미를 느껴보면 좋겠다. 그리고 제주 신화의 재미와 가치를 함께 알아가고 싶다.
이야기 나누기:
1. 신화를 다룬 자청비를 읽고 어떤 느낌이었는지 이야기 나누어 봅시다.
2. 이 책에서 능동적인 여성으로서의 자청비가 잘 표현되고 있는지와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다양한 인물, 그들의 역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얘기해봅시다.
3. 자청비 외에 문도령과 정수남도 신격을 받았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4. 이 외에 더 나누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
1. 지금 시대상에 걸 맞는 여인상이라는 생각이 들었음. 스스로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고,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모습이 매우 인상적이였음 / 그리스 신화를 떠올리게 했음. 우리나라의 신화도 이처럼 재미있을 수 있다는 것에 놀람/ 디즈니의 공주들과 비교해서 살펴보게 되었음. 요즘 아이들에게 각광받는 디즈니의 공주들은 타인 의존적인 반면 자청비는 스스로 삶을 개척해 나감을 통해 아이들에게 더 교훈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함. / 제주도의 생활상과 비슷하다는 생각을 했음 등의 의견으로 이야기를 나누어 봄.
2. 주인공인 자청비의 역할에 비해 함께 나온 중심인물인 문도령, 정수남의 서사가 좀 부족함 / 무책임하고 무능력함에도 함께 신격화 된것이 이해가 잘 가지 않음 / 상황의 위험성이 자청비가 여성임으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사건임을 느끼면서 남자 주인공이였으면 이런 갈등과 해결이 다른 방향이였을거라는 생각을 함. 등의 의견으로 이야기 나눔
3. 문도령과 정수남의 신격이 이해가 가지 않아 하는 신입회원이 많았음. 문화부 지원오신 선생님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문도령의 처음부터 신계의 속해 있는 사람등 배경(환경)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정수남도 자청비가 농사의 신으로서 꼭 필요한 인물이라는 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며 자청비외 두 인물이 신격화 됨을 납득하고, 그렇다면 자청비에게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신인지로 이야기를 확장하여 나눔
4. 이 책을 통해 우리가 아이들에게 어떠한 것들을 생각해 보게 할 수 있을지 이야기 함./ 다양한 자청비 책(지은이 출판사 다름)을 함께 보고 어떠한 내용이 다른지 이야기 하고, 아이들에게 좋은 책을 권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다시금 상기하며 이야기를 나눔 / 사랑의 이야기가 꼭 등장해야했는지(앞 이야기가 뜬금없이 느껴지지도 함) 왜 농사의 여신일지에 대해 이야기 나눔 / 자청비가 가지고 온 곡물의 종류가 현재 주식인 쌀인 아닌 이유 등에 대해 신화의 바탕에는 세상의 이치가 생긴 이유를 이야기 하고 있음을 말하며 그 다양한 예를 듣고 이야기 함.
이 외에 더 많은 이야기를 듣고 나누었음. 보태어 비교 할 수 있는 책과 참고 하면 좋은 책 여러권을 직접 보고 참고 할 수 있도록 해 주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