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노카제도야마철도 전동차 413계 (3량 편성)
1. 제원
데뷔 - 1986년
길이/폭/높이 - 20000 / 2950 / 4088
편성 - 3량편성(2M 1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 교류 20kV 50/60Hz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T54(120kW)
편성출력 - 120kW * 4 * 2량 = 960kW(3량편성시)
기어비 - 4.21
제어장치 - 저항제어/직병렬조합/약계자
대차 - 다이어프램식 에어스프링대차 동력대차 WDT32 / 부수대차 WTR69
브레이크방식 - 발전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W
2015년 3월 14일에 개업한 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가 JR서일본으로부터 양도받은 413계는 총 5편성 15량이다. 총 11편성 중 6편성은 JR서일본에 남아 있고, 5편성만 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로 넘어왔는데, 넘어온 편성은 모두 가나자와종합차량소 맛토공장에서 수명연장 개선공사를 시공했고 상태가 좋은 B01~B03/B07/B10편성이 넘어왔다. 편성기호는 AM으로 변경되었다.
양도를 받으면서 중간차량/선두차량 연결부분에 추락방지장치가 설치되었고 대차가 긴키차량에서 제조된 신품으로 갱신되었으며 손잡이 등의 교체공사를 받았다. 2016년에는 AM03편성이 도색변경 및 간이개조를 받아, <도야마에마키> 열차로 개조되었다. 또한 AM01편성은 지역의 요리와 술 등을 제공하는 관광열차 <이치만삼센샤쿠모노가타리>로 개조되었고, 2019년 봄부터 주말을 중심으로 운행을 시작했다.
[운전실 사진 - 201系님 제공]
[실내 사진 - 201系님 제공]
2. 운행노선
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선
IR이시카와철도선
(가나자와~토마리 구간)
3. 차량기지 / 편성표
<토마리 가나자와> |
| | <> | |
| 쿠모하 | 모하 | 쿠하 |
413 | 412 | 412 |
| Mc | M' | T'c |
| 저항 | 저항 | MG |
COMP |
AM01 | 1 | 1 | 1 |
| 쿠모하471-8 | 모하470-8 | 쿠하451-37 |
AM02 | 2 | 2 | 2 |
| 쿠모하471-5 | 모하470-5 | 쿠하451-36 |
AM03 | 3 | 3 | 3 |
| 쿠모하471-10 | 모하470-10 | 사하451-101 |
AM04 | 7 | 7 | 7 |
| 쿠모하471-3 | 모하470-3 | 쿠하451-34 |
AM05 | 10 | 10 | 10 |
| 쿠모하471-11 | 모하470-11 | 쿠하451-38 |
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 차량기지 소속.
3량편성 5편성 15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