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큐슈 특급형 전동차 787계 (미나미후쿠오카 차량구 소속 BM편성)
![](https://t1.daumcdn.net/cfile/cafe/9921634D5F7B38751A)
1. 차량개요
JR큐슈의 787계는 1992년에 운용을 개시한 교류 특급형 전동차이다.
최초 52량이 가고시마 운전소에 배치되어 가고시마본선의 특급 아리아케/츠바메로 운용을 개시하였고, 이후 특급니치린/니치린시가이아/드림 츠바메/드림 니치린 등으로 운용범위가 넓어졌다. 동시에 증비를 거듭하여 제작이 완료된 2002년 시점까지 총 140량이 제작되었는데 JR화 이후 특급형 차량으로서는 최초로 생산량 100량 돌파라는 기록을 남겼다.
미토오카 에이지의 돈 디자인 연구소에서 디자인을 담당하였는데, 획기적인 디자인과 접객시설로 1993년 의 블루리본상과 굿 디자인상, 1994년의 브루넬상 등을 휩쓸기도 하였다.
JR큐슈의 플래그쉽 트레인으로서 주요 간선 특급열차에 투입되었다가 일시적으로 모든 차량이 가고시마본선의 특급 츠바메/아리아케로 집중 투입되었었다. 그러나 2011년 큐슈신칸센 가고시마루트의 개업으로 운용상의 여유가 생기자 485계 대체를 포함하여 큐슈 전역에서 활동하는 범용 특급차량으로 변모하였다.
등장초기에는 9량 편성과 7량 편성으로 제작되었으나 이후 운용상의 변화에 따라 9량 편성이 폐지되고 7량/6량/4량 편성으로 재조합되었는데 이 과정에서 편성 내 설비 동일화를 위한 차량 교환, 중간차량의 선두차화 개조 등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현재는 787계도 편성별로 제작연도 및 제작사가 다소 혼란스럽게 섞여 있기도 하다.
편성재조합 과정에서 소속기지도 바뀌어 현재 6량/7량 편성은 미나미후쿠오카 차량구에, 4량 편성은 오이타 차량센터에 각각 배치되어 있는데 여기서는 미나미후쿠오카 차량구 소속 차량들을 소개하기로 한다.
미나미후쿠오카 차량구 소속 편성은 BM편성으로서, 2020년 10월 현재 시점에 7량 편성 7편성과 6량 편성 6편성, 그리고 파동대응 증결차량(사하 787) 5량이 배치되어 특급 카모메/미도리/키라메키/아리아케/카이오우 등으로 운용 중에 있다.
2. 차량제원
데 뷔 : 1992년 7월 15일
길이/폭/높이 : 20500 (선두차 21600) / 2944 / 3670
편 성 : 6량 1편성 (4M 2T) / 7량 1편성(4M 3T)
영업최고속도 : 13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궤 간 : 1067mm
전기방식 : 교류 20kV 60Hz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T61QB(150kW)
편성출력 : 150kW * 4 * 4량 = 2,400kW (6/7량 편성시)
기 어 비 : 3.50
제어장치 : 사이리스터 위상제어방식
대 차 :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DT400K / 부수대차 TR400K
브레이크방식 : 발전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K / ATS-DK
수상경력 : 1993년 블루리본상 / 굿 디자인상, 1994년 브루넬상
3. 운행노선 및 종별
운행구간 : JR큐슈 가고시마본선 (모지코~하카타~토스, 나가스) / 나가사키본선 (토스~나가사키) /
사세보선 (히젠야마구치~사세보) / 닛포본선 /후쿠호쿠유타카선 등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특급 키라메키 / 아리아케 / 카모메 / 미도리 / 카이오우 등
4. 소속기지 및 편성표
JR큐슈 미나미후쿠오카 차량구 소속
7량 편성 7편성 49량
6량 편성 6편성 36량
파동대응 증결차량 5량 등 총 90량 재적, 운용 중
7량 편성 | | | | | | | |
7 호 차
1 호 차 |
<< 고쿠라 / 하카타 / 사세보 방면
---------------------------------------- 나가사키 / 하이키 방면 >> |
| <> | | | | | <> | |
편성 | 쿠모하 | 모하 | 사하 | 사하 | 사하 | 모하 | 쿠모로 |
786 | 787 | 787 | 787 | 787 | 786 | 787 |
| M'c | M | T | T | T | M' | Msc |
| THYR | THYR | | 뷔페개조 | | THYR | 그린 |
TRANS | COMP | COMP | TRANS | DX그린 |
| | | | THYR |
BM 1 | 1 | 1 | 1 | 201 | 101 | 202 | 1 |
BM 2 | 9 | 17 | 11 | 209 | 107 | 303 | 9 |
BM 3 | 3 | 5 | 3 | 203 | 103 | 204 | 3 |
BM 4 | 4 | 7 | 4 | 204 | 104 | 104 | 4 |
BM 5 | 5 | 9 | 5 | 205 | 101 | 203 | 5 |
BM 6 | 6 | 11 | 9 | 206 | 111 | 201 | 6 |
BM 7 | 7 | 13 | 7 | 207 | 105 | 301 | 7 |
| | | | | | | |
6량 편성 | | | | | | | |
6 호 차
1 호 차 | |
<< 하카타 / 사세보 / 오이타 방면
--------------------- 미야자키 / 나가사키 / 하이키 방면 >> | |
| <> | | | | <> | | |
편성 | 쿠모하 | 모하 | 사하 | 사하 | 모하 | 쿠모로 | |
786 | 787 | 787 | 787 | 786 | 787 | |
| M'c | M | T | T | M' | Msc | |
| THYR | THYR | | 뷔페개조 | THYR | 그린 | |
TRANS | COMP | COMP | TRANS | DX그린 | |
| | | | THYR | |
BM 8 | 8 | 15 | 8 | 208 | 302 | 8 | |
BM 10 | 10 | 19 | 12 | 210 | 304 | 10 | |
BM 11 | 11 | 22 | 13 | 211 | 305 | 11 | |
BM 12 | 12 | 23 | 6 | 212 | 306 | 12 | |
BM 13 | 13 | 24 | 10 | 213 | 307 | 13 | |
BM 14 | 14 | 25 | 14 | 214 | 308 | 14 | |
BM 15 | 2020 D&S 36+3 개조 (BM363 개번) / 운용이탈 | |
| | | | | | | |
파동대응 증결차량 | | | | |
편성 | | | | | | | |
| 사하 | 사하 | 사하 | | | | |
787 | 787 | 787 | | | | |
| T | T | T | | | | |
| 101 | 106 | 110 | | | | |
| 116 | 117 | | | | | |
5. 회원투고사진
[ 7량 편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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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3
![](https://t1.daumcdn.net/cfile/cafe/99B9C7475F7B38A61D)
![](https://t1.daumcdn.net/cfile/cafe/99F0F7475F7B38A71C)
![](https://t1.daumcdn.net/cfile/cafe/997DDB475F7B38A71E)
![](https://t1.daumcdn.net/cfile/cafe/99743B475F7B38A81A)
[ 6량 편성 ]
![](https://t1.daumcdn.net/cfile/cafe/99C8DA4B5F7B38E417)
BM-10
![](https://t1.daumcdn.net/cfile/cafe/99B7BC4B5F7B38E41F)
![](https://t1.daumcdn.net/cfile/cafe/9921B64B5F7B38E520)
![](https://t1.daumcdn.net/cfile/cafe/99F2EA4B5F7B38E522)
![](https://t1.daumcdn.net/cfile/cafe/99597F4B5F7B38E51C)
최종수정일 2020. 10. 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