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력 있는 게살
감칠맛 나는 시원한 국물 - 홍게
12월이 되면 동해안 지역에서 홍게가 많이 잡히기 시작합니다. 이맘때면 구룡포를 시작으로 북쪽의 고성까지 홍게 요리점에서 홍게를 찌는 구수한 냄새가 온 거리에 퍼져요. 강원 속초시 장사항에는 홍게 요리만을 전문적으로 하는 홍게 타운도 있지요.
홍게는 수심 2000m의 깊고 수온이 낮은 동해에 살아요. 홍게의 내장에 든 DHA는 홍게에 든 여러 성분과 함께 동맥경화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영아나 신생아의 두뇌 발달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요. 홍게에 든 타우린(taurine)은 혈압을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어 어르신들의 뇌졸중 예방에 도움이 되고요. 홍게 다리에 많이 들어 있는 아르지닌(arginine)은 혈액 내 독소 성분인 암모니아를 배출하고 간 기능 장애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답니다. 홍게 껍질에 든 키틴은 몸속 지방 축척을 막아주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해요.
지방은 적고 단백질은 풍부한 홍게를 가장 쉽고 맛있게 먹는 방법은 찜으로 먹는 거예요. 신선한 홍게를 찜솥에 넣고 고온에서 단시간에 수증기로 쪄내면 탄력 있는 게살 맛을 즐길 수 있지요. 홍게를 뒤집은 상태에서 딱지를 분리하면 순두부 같은 고소한 내장이 들어 있어요. 그대로 숟가락으로 퍼서 먹어도 맛있고 밥과 각종 야채, 김과 참기름을 넣고 비벼 먹어도 맛이 아주 좋아요.
홍게탕은 시원하고 감칠맛 나는 국물 덕분에 많은 분이 즐겨 먹는 요리예요. 혹시 있을 홍게의 비린 맛을 잡아주기 위해 된장을 풀어 끓여내지요. 내장을 잘 긁어내어 함께 끓이면 국물에 풍미를 더할 수 있답니다.
홍게 게장은 동해안 지역에 사는 분들이 겨울에 집에서 주로 해 먹는 요리예요. 간장 게장처럼 간장과 마늘, 생강, 고추, 청주 등을 넣어 간장물을 끓인 다음 저장 용기에 홍게의 배 부분을 위로 향하도록 담고 식힌 간장물을 부어요. 그렇게 12시간 정도 지나면 고소하고 짭조름한 홍게 게장이 된답니다. 홍게튀김은 홍게의 비린내를 제거하면서도 칼슘과 키틴이 풍부한 껍질을 바삭바삭 씹어서 먹을 수 있는 요리지요.
홍게 살 샐러드는 고급 요리로 꼽혀요. 신선한 게를 바로 삶아서 살만 분리해 각종 채소와 버무려 먹으면 게살의 씹히는 맛을 느낄 수 있지요. 강원 속초시에서도 대량으로 잡은 홍게를 곧장 삶아 살만 분리해서 냉장 상태로 서울의 고급 호텔과 뷔페 등에 공급한답니다. 이렇게 공급된 홍게 살들이 고급스러운 샐러드가 되어 손님들에게 제공되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