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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낙표 교수(한일장신대 작곡전공)가 ‘(찬양대를 위한) 예배음악총론’을 출간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교회와 찬양대가 흔들리는 이 시국에도 올바른 예배음악을 확립하기 위한 지침서가 출간되었다.
교회음악가들이 알아야 할 예배학(1장)과 예배음악(2장)의 핵심, 현대교인들에겐 생소하지만 찬양의 핵심인 ‘찬양설교’(4장)와 개신교 창시자인 마틴 루터의 ‘루터의 음악관’(3장) 등을 소상하게 기술하였다.
일반적으로 찬양을 설교의 보조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으나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하신 명령을 보면 “그러므로 이제 너희는 이 노래를 써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가르쳐 그들의 입으로 부르게 하여 이 노래로 나를 위하여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증거가 되게 하라.(신 31:19)”고 하신다.
‘찬양이 복음전파능력을 지니고 있음’을 강조하는 또 하나의 설교로 보는 루터의 견해를 실었다.
제5장에서는 찬양대원 심방 및 관리방법, 지휘자의 찬양대 관리·앙상블 단원 관리, 찬양대 내에서 마찰 줄이기 등에 대하여 기술한 행정적 문제와 해결책을 기술하였다.
제6장에서는 찬양대의 음악적 운영에 대한 이론 및 실제로 지휘자의 역할 중, 찬양대원을 위한 시창교육, 선곡방향, 음악처리 등을 사례와 함께 악보로 제시했다. 중요한 악보는 QR코드를 제시해 직접 들어볼 수 있도록 했다.
찬양대 지휘자, 반주자를 비롯한 교회음악인 뿐 아니라 목회자와 신학생까지도 읽을 수 있는 예배음악에 관한 핵심을 담은 책이다.
전 교수는 “수십 년간 찬양대 지휘자로 봉사하며 교회음악 발전을 위해 노력했지만 찬양설교에 대한 아쉬움이 컸다.”며 예배찬양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찬양대를 중심으로 많은 교회 음악인이 은혜와 감동이 있는 예배찬양을 드리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 책을 저술했다고 말했다.
판형 : 국판 375쪽 / 정가 : 16,000원 / 구매처 : 교보문고
출처 : 한일장신대학교 '한일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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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머리말 |
예배는 구원받은 백성들이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경배하는 제사이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어다.(요 4:24)’라고 우리에게 예배를 명하셨다.
찬양인들은 각기 받은 달란트대로 다양한 분야(지휘, 반주, 편곡, 악기연주, 찬양)에서 예배음악에 관한 책무를 수행하며 하나님의 성호를 높인다. 각기 역할은 다르지만 이들의 공통된 목표는 ‘온전한 예배음악을 하나님께 드리며 찬양설교를 잘하는 것’이다.
많은 교회음악인들이 은혜와 감동이 넘치는 흠 없는 예배찬양을 드리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 책을 저술하였다. 특히 예배음악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찬양대를 주안점으로 하여 기술했다.
이 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예배찬양의 중심인 찬양대 활성화 방안을 기술했다.
2. 예배음악에 관한 성경지침과 온전한 예배음악을 봉헌하는데 초석이 되는 음악적 테크닉을 다루었다.
3. 개신교의 시조인 마틴 루터MartinLuther의 음악관을 일목요연하게 기술하여 이 책의 주장이 저자만의 생각이 아님을 밝혔다.
4. 성경에 기록되어 있으나 교회음악인들이 인지하지 못하는 ‘찬양설교(신 31:19, 32:44)’에 대하여 상세히 기술하였다. 찬양은 설교의 보조수단이 아님을 알리고 온전한 찬양설교자의 역할을 다하도록 기술했다.
5. 한국교회의 위기와 침체를 찬양으로 극복할 수 있도록 방안을 성경에 근거하여 기술했다.
6. 음악목회분야의 핵심내용을 기술하여 교회음악인들이 음악목회자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했다.
저자는 찬양대지휘자로 수십 년간 봉사하며 조금씩 발전해 왔다고 회고한다. 그러나 ‘찬양설교’에 초점을 두지는 못했음을 시인한다. 찬양대 봉사는 말씀설교를 준비하는 목회자와 함께 또 하나의 설교인 찬양설교를 준비하는 레위인과 같은 자들임을 잊어서는 안 되겠다. 그러므로 찬양설교자의 자세와 음악목회자의 자세가 필요하다.
이 책에 수록한 악보의 음악을 직접 들을 수 있는 QR코드를 제공했다. QR코드는 독자의 가독성을 위해 악보의 우측하단에 최대한 작은 크기로 디자인 했으며, 악보와 QR코드에 횡간을 두지 않았다. 이렇게 편집함은 악보 판독을 먼저 한 후 음악을 듣게 하려는 교육적 의미가 있다.
*QR코드는 Quick Respanse Code의 약자로 바코드BarCode에 비해 대용량, 고밀도의 정보를 수용하고 송출할 수 있는 이차원적 시스템이다.
끝으로 책을 펴낼 수 있도록 섭리하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추천사로 빛내주신 한일장신대학교 구춘서 前 총장님과 한국찬송가작가총연합회 대표 회장이신 전희준 교수님, 진리의 말씀으로 늘 은혜를 베풀어주시는 전주성결교회 김철호 담임목사님과 희귀한 ‘M. 루터 자료집’ 구입에 도움을 주신 김이화 선생님께 심심한 감사를 드린다.
교정과 교열로 수고한 정희원, 박선호 전도사님을 비롯한 노지영 외 몇 제자와 표지디자인에 김윤주, 편집을 도와준 유길상 선생에게도 고마움을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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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 추천사 |
| 머리말 |
| 책의 특징 |
제1부. 예배학
I. 예배 12
1. 예배의 기원과 역사 12
2. 예배의 대상과 이유 15
3. 예배의 목적 16
4. 올바른 예배 17
5. 주일성수의 절대성 20
6. 온전한 예배 21
II. 예배학 23
1. 예배학의 정의 23
2. 예배학의 내용 23
3. 예배의식과 순서 23
4. 21세기 한국교회와 예배학 28
5. 예배 전체시간 엄수 29
제2부. 예배음악
I. 예배음악 35
1. 예배음악의 정의 35
2. 예배음악의 조건 36
3. 예배음악의 발전과정 36
4. 예배음악 악곡 37
5. 21세기 한국교회와 교회음악 43
6. 사탄 음악에 벼락을 치신 하나님 48
7. ‘새 노래로 찬양’의 의미 50
II. 영혼을 살리는 예배음악 52
1. 교회음악의 깊이 52
2. 예배음악 감독의 임무 53
3. 실수를 불허하는 예배음악 53
4. 온전한 연주를 위한 리허설 54
III. 각 교단 총회에 고함 56
1. 교회음악 전임사역자 양성의 필요성 56
2. 교회음악의 교육과정Curriculum 56
3. 신학대 교회음악과의 교육방향 56
4. 각 교단 신학대학에 고함 57
5. 가톨릭신부 양성과정 57
IV. 창작 찬송가 61
1. 온 세계가 주의 뜻을(한석지 / 전낙표) 62
2. 주님의 음성(한찬공 / 전낙표) 63
3. 무거운 짐 진자(윤승열 / 전낙표) 64
4. 주님의 손길(박재천 / 전낙표) 65
5. 묵상의 기도(김재남 / 전낙표) 66
6. 우리가 제아무리(최연태/전낙표) 67
V. 찬양부흥을 위한 제언 68
1. 찬양부흥집회 68
2. 목회자의 음악교육 68
3. 목회자의 교회음악 교육 부재 69
4. 교환예배 72
5. 교회문화의 수준은 교회찬양대의 수준 72
6. 교회음악세미나 점검하기 73
7. 교회음악세미나의 득得과 실失 74
8. 예배음악의 문제 극복 75
9. 예배음악과 영성 77
10. 찬양을 통해 받는 복 79
11. 최상의 찬양연주를 위한 필수조건 80
제3부. 루터의 음악관
I. 루터 시대 이전의 예배음악관 84
II. 루터 음악관의 배경 84
III. 루터의 음악관 85
IV. 루터의 예배음악관 90
V. 루터가 본 음악의 효능 92
VI. 루터의 음악신학 93
VII. 결론 94
제4부. 찬양설교
I. 설교 98
1. 설교의 기능과 효과 98
2. 설교자의 토요일 준비 98
II. 찬양대와 음악설교 100
1. 찬양은 음악설교 100
2. 음악목회의 핵심은 찬양설교 101
3. 찬양설교의 역할 103
4. 찬양설교자의 마음가짐 104
5. 찬양대원은 평신도 사역자 105
6. 모세가 행한 세 가지 음악목회 106
7. 모세에게 명령한 찬양설교 108
8. 찬양대 지휘자의 위치 제사장, 음악목회자 115
9. 찬양대지휘자 청빙은 또 다른 설교자 청빙 116
10. 찬양설교자의 마음가짐 117
11. 찬양대지휘자의 절대능력 117
12. 찬양대의 세밀한 조직과 운영 118
13. 찬양설교의 저해요소 119
14. 찬양과 말씀의 불가분의 관계 121
15. 설교내용과 찬양내용의 일치 121
16. 빌려 쓰는 찬양이라도 최상의 찬양으로 123
17. 효과 있는 찬양 난이도 123
18.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찬양선곡 124
19. 옹알이 같은 찬양 설교 근절하기 124
20. 다채로운 음향적 표현이 가능한 찬양설교 126
21. 극한 상황에서의 찬양설교 127
제5부. 찬양대원 관리 및 운영
I. 찬양대원 132
II. 찬양대원의 준수사항 133
1. 지휘자에 대한 찬양대원의 매너 133
2. 지휘자와 대장의 관계 134
3. 지휘자와 대장간의 협력 134
4. 찬양대원들 간의 관계 개선 135
5. 이웃사랑, 동료사랑 137
6. 건강한 찬양대 만들기 138
7. 교회 내에서의 불성실 근절하기 138
8. 찬양대 결석은 음악목회 방해행위 139
9. 찬양 방해세력 근절하기 140
10. 찬양대 행사에 임하는 자세 142
11. 올바른 교회음악인의 자질 142
12. 교회음악인의 윤리관 143
III. 찬양대를 허무는 작은 여우 148
IV. 찬양대원의 박탈과 제명 155
V. 찬양대원의 거룩한 삶 156
VI. 찬양대운영 163
1. 찬양대 실태 163
2. 찬양대운영의 어려운 점 163
3. 찬양대 음악목회의 어려움 164
4. 찬양대를 사임한 지휘자가 취해야 할 결연한 절교 165
5. 음악인의 소그룹 내 마찰 줄이기 166
6. 찬양대 소통체계 부재의 폐해 166
7. 최소한의 신뢰가 바탕이 된 찬양대 167
8. 찬양대의 행정적 계획 168
9. 보고의 중요성 169
10. 관현악 단원에 대한 문자 지침 171
11. 메신저나 메시지를 이용한 찬양대 심방 173
12. 찬양대 행사 및 주중연습 참여 독려하기 175
13. 찬양대에 대한 지휘자의 카멘트 사례 176
14. 교회 찬양대의 행정 정비 177
15. 찬양대를 위한 숨은 헌신과 봉사 178
VII. 교회의 새 신자 ․ 새 가족 정착시키기 180
1. 새 신자와 새 가족 180
2. 찬양대원 ․ 앙상블 단원 중 새 신자 ․ 새 가족 관리 180
3. 신입단원 챙기기 182
4. 교인 중에 상존하는 찬양군사 권면하여 세우기 183
5. 찾을 때가 있고 잃을 때가 있으며…전3:6 183
제6부. 찬양대의 찬양
I. 찬양대 임원들의 역할과 사명 190
1. 지휘자 190
2. 반주자 206
3. 찬양대 임원 210
4. 찬양대원 및 관현악단원 213
II. 찬양대의 교육과 운영 220
1. 찬양대의 훈련과 교육의 필요성 220
2. 찬양대 교육의 두 가지 축 221
3. 찬양대의 시창능력과 파트연습 226
4. 독보력 향상을 위한 연습의 당위성 227
5. 찬양대의 찬양연습과정 229
6. 찬양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230
7. 독보력을 높여 파트연습 줄이기 231
8. SNSSocial Networking Service와 메신저 기능 십분 활용하기 232
9. SNS 연습의 득得과 실失 232
10. 교회행사가 있을 때의 찬양대 연습 233
11. 메시아 연주 233
12. 조성Tonality과 구조에 따른 연습방법 235
13. 올바른 템포Tempo 설정의 중요성 236
14. 가사와 음악의 불일치 문제 237
15. 두 파트 간의 가사 충돌 조정 240
16. 비음악적 악보는 수정하여 찬양하기 242
17. 지휘자의 악보 검토 244
18. 음악의 생명, 악구Phrase 살리기 246
19. 지휘자의 올바른 해석 246
20. 간단하게 수정한 후, 찬양 올리기 264
21. 지휘자의 음악적 재해석과 악상처리 265
22. 지휘자의 곡 해설과 해석 267
III. 경건한 예배를 위한 제도 정비 269
1. 보컬찬양팀 운영 269
2. 온전하고 경건한 예배찬양 운영 269
3. 교회 내의 올바른 문화 정착 270
4. 교회음악 창작을 위한 제도정비 271
5. 시립합창단의 성가합창곡 녹음 및 음반제작 275
6. 교회 내의 바른 인선人選제도 확립 276
IV. 찬양대 운영을 위한 교육 277
1. 교회음악원(아카데미)의 운영실태 277
2. 지휘자 ․ 반주자의 교육적 자질 277
3. 교회 내의 찬양대 세미나 278
4. 찬양대 헌신예배 285
V. 송영 287
1. 송영 287
2. 송영의 종류 및 선별 287
3. 송영곡 작사 및 작곡 289
4. 송영곡 모델 290
VI. 찬양대 발전을 위한 다양한 운영론 294
1. 찬양대 객원지휘 294
2. 역량 발휘를 위한 지휘자의 최소 임기 연한 295
3. 찬양대의 균형발전을 위한 제언 296
4. 연합찬양의 축제 297
5. 다양한 편성으로 찬양 298
6. 찬양(대)에 많은 인원이 필요한 이유 298
7. 소규모 찬양대 운영론 299
8. 음악인의 종으로서의 삶 302
VII. 관현악 앙상블 운영론 306
1. 관현악 연주자의 자세 306
2. 악기 연주자들의 엄숙한 예배생활 306
3. 관현악앙상블과 지휘자 307
4. 오케스트라지휘와 합창지휘의 병행 308
5. 교회 앙상블 편곡 311
6. 성가합창곡 관현악편곡의 진수 312
7. 관현악편곡 단계에서의 곡 조정 315
8. 편곡자를 위한 제언 316
9. 관현악편곡의 세밀한 원칙 318
10. 교회 관현악단의 편곡 대책안 322
11. 엘렉톤Electone 활용하기 324
제7부. 부록 326
| 저자약력 | 359
| 도서안내 | 361
| 판권 |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