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암은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요. 편도암이 어느정도 진행된 후에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요. 따라서 편도암의 증상이 나타나 병원을 찾을때에는 이미 편도암이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아요. 편도암이 발생하면 어떠한 증상이 나타날까요? 편도암의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1. 이물감
첫번째 편도암의 증상은 인두의 이물감이예요. 만성편도염에 의한 이물감이나, 역류성 인후두염, 인두신경증 등의 비암성 병변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편도암으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일 수도 있어요.
2. 통증
두번째 편도암의 증상은 통증이예요. 이러한 증상은 종양 부위에 궤양, 염증이 있거나, 신경침범이 있을 때 발생하며 주로 궤양에 의한 점막의 통증이나 신경통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어요. 음식물을 삼킬 때 심해지며 귀로 뻗치는 듯이 아픈 연관통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어요.
3. 연하곤란
세번째 편도암의 증상은 연하 곤란 증상이예요. 연하 곤란 증상이란 삼키는것이 어려워지는 증상인데요. 연하 곤란 증상은 다른 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증상인 경우도 많아 정확한 검진을 받아야 해요.
4. 목 부위의 혹
네번째 편도암의 증상은 경부 종괴라고 하여 목의 혹이예요. 다른 증상 없이 목에서 혹이 단단하게 만져지고 점점 크기가 커지는 등의 증상이 편도암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일 수도 있어요. 지속적으로 목에서 혹이 만져지고, 크기가 커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정확한 검진을 받는 것이 필요해요.
5. 호흡곤란
다섯번째 편도암의 증상은 호흡 곤란 증상이예요. 편도암 종양이 크게 자라서 기도의 대부분을 폐쇄하게 되면 숨이 차거나, 특히 숨을 들이쉴 때 잡음이 나오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요. 이 경우 편도암의 치료와 더불어 기도를 안전하게 확보하여 안정된 호흡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해요.
편도암이 발생하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편도암의 증상들이 다른 질환에 의한 증상과 비슷하지만 조금만 관심을 갖고 살펴본다면 편도암의 여러가지 증상들을 통하여 편도암을 조기에 발견하는데 도움이 되실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