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 적기교육
① 언어발달교육 : 아동들이 성장단계에 맞는 언어발달과 의사소통 능력향 상을 목표로 한다.
< 9~15개월>: 한단어로 말하기(엄마, 아빠, 맘마, 우유 등)
<17~20개월>: 40~60개의 어휘 사용, 두 개의 단어를 결합해서 사용
<24개월>: 300개의 단어를 이해할 수 있으며 약 50개의 단어를 정확 히 표현한다.
◆ 질문의 의도를 파악하여 간결하고 정확하며 자연스럽게 대답해 준 다.
◆ 큰 그림책을 보며 자연스럽게 사물의 이름을 말해 준다.
◆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 아동이 유아어로 표현할 때 보육사는 이를 확장시켜 주도록 한다.
<36개월>: 존대말, 부정문, 관계절을 사용하고 900개 정도의 낱말을 사용한다.
◆ 아동이 사용한 낱말이나 불완전한 문장에 덧붙여 대답해주거나 자 연스럽게 적합한 단어를 말해주는 방법으로 유아의 말을 확장해서 이야기해 준다.
◆ 아동이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도록 격려하고, 때로는 글로 받아 적 어 준다.
◆ 다른 사람이 이야기할 때 바르게 듣는 태도를 알려주고 모범을 보 인다.
◆ 같은 이야기를 반복해서 읽어주고, 아동이 꾸며 말하는 기회를 준 다.
② 신체발달 교육: 기본적인 감각운동기능과 신체조정능력을 발달시키며,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0세~1세> : 신체적인 성장이 가장 빠른 시기로 아동이 혼자서 걸을
수 있도록 한다.
◆ 즐거운 놀이상대가 되어준다.
-- 딸랑이흔들어주기, 모빌보여주기, 까꿍놀이, 짝짜꿍하기, 도리도
리 잼잼, 영아용 책 보여주기
◆ 신체를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1세~2세>
◆ 넓은 공간에서 걷고 뛰고 구르며 놀이할 기회를 준다.
◆ 실외에서 산책하고 걷고 움직일 수 있는 기회를 준다.
◆ 대근육 놀이 : 영아용 탈것 타기, 공놀이 등
◆ 소근육을 이용한 놀이 : 낙서하기, 소근육 블록 끼우기
<2~3세>: 배변훈련이 거의 이루어지며 신체를 스스로 조절하는 기술 이 발달함.
◆ 대근육 활동 : 발로 구르는 자전거, 자유롭게 뛰기, 모래놀이
◆ 산책을 자주 하여 자연과 친숙해질 기회를 준다.
◆ 옷 벗기, 간단한 옷 입기, 신발신고 벗기, 세수하기 등
③ 정서발달교육
: 영아의 감성 및 창의적인 표현력의 발달을 목표로 한다.
<0~1세>
◆ 영아의 울음이나 몸짓, 요구에 부드럽고 안정감 있는 반응을 준다.
◆ 작은 성취에도 칭찬을 해 줌으로써 자신감을 갖게 한다.
◆ 아름다운 음악을 들려준다.
◆ 환경을 안정감 있고 아름답게 구성해 준다.
<1~2세>
◆ 자주 안아주며, 따뜻한 애정표현을 많이 해준다.
◆ 무서움을 타는 시기이므로 공포에 사로잡히지 않도록 도와준다.
◆ 음악에 맞춰 율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영아의 선호경향에 따라 놀잇감, 놀이방법, 물건 등을 선택할 기회 를 준다.
<2~3세>
◆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하고 안아주기, 다정하게 이야기하기 등의 애정표현을 자주 한다.
◆ 유아의 생각이나 감정을 존중해 주고, 결과보다는 동기와 과정을 이해해 준다.
◆ 체벌보다는 대안행동을 제시하고 감정표현 기술을 습득하도록 지 도한다.
④ 사회성 발달 교육 : 영아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및 태도, 습관, 다른 사람과의 바람직한 관계 유지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0~1세>
◆ 영아가 우는 이유를 잘 파악해서 반응하며, 수유, 기저귀 갈기 등 일상적인 생활에서도 아이의 눈을 보며 친절하고 따듯하게 이야기 한다.
◆ 짝짜궁 놀이, 거울보며 까꿍, 손수건 뒤에는 누구일까? 까꿍.
<1~2세>
◆ 보육사는 영아의 모델이 되므로 바람직한 사회적 행동의 모범을 보 인다.
◆ 자립심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넘어지면 혼자 일어나기, 혼자 먹기 등
◆ 소꿉놀이: 인형 업어주기, 밥상 차리기 등
◆ 손거울 속에는 누가 있을까?, 인형 자장자장, 친구가 있네 등
<2~3세>
◆ 다른 사람과 함께 지내는 경험을 제공, 낯선 상황에 안정된 반응을 보일 수 있도록 한다.
◆ 좌절감, 분노 등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 상상놀이의 기회를 제공하고 놀이의 상대가 되어 준다.
◆ 생일축하놀이, 인형을 목욕시켜요, 친구와 함께 놀아요, 등.
⑤ 인지발달교육 : 기초적인 사고능력, 문제해결능력의 발달을 목표로 한다.
<0~1세>
◆ 사물을 탐색할 수 있는 놀이를 제공 : 여러 가지 물체를 두드리고 소리내기(북, 방울 등), 물체 집어넣고, 꺼내기, 숨기고 찾기 등
◆ 사물을 쥐고 흔들고 빨고 소리내는 등의 감각적인 방법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영아용 블록 놀이
<1~2세>
◆ 흙, 모래, 물 등의 자연물로 놀이할 기회를 제공
◆ 모방놀이, 초보적인 소꿉놀이
◆ 간단한 모양의 퍼즐 맞추기
<2~3세>
◆ 듣고, 보고, 만지고, 맛보고, 냄새 맡는 등의 감각을 이용하여 직접 관찰 조작하는 놀이 경험 제공
◆ 자신의 신체, 주변사물 등을 살펴보고 이름을 알아보는 기회를 갖 -6-
는다.
◆ 그리기 도구로 마음대로 하도록 격려한다.
◆ 물, 모래, 나뭇잎 등과 같은 자연물을 탐색하고 놀이할 기회를 준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