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을 좌우하는 점화 효과
점화 효과 연구에서 드러난 많은 사실은
의식적이고 자율적으로 판단하고 선택하는 인간이라는 이미지에 큰 타격을 준다.
이를테면 우리는 대개 투표를 정책에 대한 내 평가와 가치를 반영하는 의도적 행위로 보고,
정책과 무관한 것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투표소의 위치 따위에는 영향을 받지 않늗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2000년에 애리조나 선거구에서 투표 유형을 분석한 결과,
학교 재정 지원증가안에 찬성한 비율은
투표소가 학교 안에 설치된 경우가 근처 다른 곳에 설치된 경우보다 훨씬 높았다.
그런가 하면 사람들에게 교실과 사물함 사진만 보여줘도
학교 지원안에 찬성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결과가 나온 실험도 있다.
이 사진 효과로 나타난 차이는 학부모와 학부모가 아닌 사람 사이의 차이보다도 컸다.
점화 효과 연구는 노인을 상기시키면 걸음이 느려진다는 초기 실험에서 비롯했다.
이제 우리는 점화 효과가 삶 곳곳에서 나타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한 예로, 돈을 상기시키면 당혹스러운 일이 일어난다.
어느 실험에서는 참가자들에게 다섯 개 단어 묶음을 여러 개 주고,
단어 네 개를 골라 돈을 주제로 문구를 만들라고 했다.
('높다 High', '하나 a', '급여salary', '책상 desk', '지급paying'으로 , '높은 급여 a hi paying salary'를 만드는 식이다.)
이때 주변에 문구 만들기와 직접 관련은 없지만 은연중에 돈을 연상케 하는 장치가 있었는데,
이를테면 탁자 위에 모노폴리 보드게임에 쓰는 지폐가 놓여 있기도 하고,
컴퓨터 환면에 달러가 둥둥 떠다니는 그림이 화면보호기로 작동되기고 했다.
돈을 연상케 하는 환경에 노출된 사람들은 더 독립적으로 행동한다.
이들은 어려운 문제를 풀 때 실험 진행자에게 도움을 요청하기 전에
거의 두 배의 시간을 들여가면 문제를 스스로 풀려고 애썼다.자립심이 높아졌다는 명백한 증거였다.
이들은 더 이기적인 성향도 보여서 실험과제를 두고 쩔쩔매는 (실제로는 쩔쩔매는 척하던)학생을 돕는 데 인색했다.
실험 진행자가 바닥에 연필 한 묶음을 떨어뜨렸을 때도(무의식적으로)
머릿속에서 돈을 생각한 참가자들은 더 적은 개수의 연필을 주워주었다.
비슷한 다른 실험에서는 참가자들에게 곧 어떤 사람과 안면을 트는 대화를 나눌 것이라고 말한 뒤,
그 사람을 데려올 동안 의자 두 개를 배체해두라고 했다.
그러자 역시 무의식적으로 머릿속에서 돈을 생각한 참가자들은
그렇지 않은 참가자들보다 의자를 더 멀리 떨어뜨려 배치했다.(118센티미터 대 80센티미터).
이들은 혼자 있는 것도 훨씬 더 좋아했다.
이 결과가 보여주는 것은 돈을 생각하면 개인주의가 촉발된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과 엮이거나 남에게 의존하거나 다른 사람의 요구를 들어주기를 꺼리는 성향이다.
이 놀라운 연구를 진향한 심리학자 캐슬린 보스(Kathleen Vohs)는
연구 결과가 암시하는 바를 깊이 파헤치기보다 독자의 판단에 맡기는 칭찬할 만한 태도를 보였다.
보스의 실험은 의미심장하다.
돈과 관련한 것들에 둘러싸인 사회에 살다 보면 우리도 모르는 방식으로,
그리고 우리가 자랑스러워하지 않을 방식으로, 우리 행동과 태도가 바뀔 수 있다.
어떤 사회는 흔히 존중을 연상케 하는 장치들을 제시하고,
어떤 사회는 끊임없이 신을 상기시키고, 어떤사회는 위대한 지도자의 거대한 이미지로 복종을 부추긴다.
독재 사회에서 지도자의 초상화를 곳곳에 걸어두면 빅 브라더가 지켜보고 있다'는 느낌을 줄 뿐 아니라,
실제로 자발적 사고와 독자적 행동이 더줄어드는 건 당연하지 않겠는가.
점화 효과를 증명한 연구는
누구나 죽게 마련이라는 사실을 상기시키면 권위주의적 사고에 더 끌린다는 것을 암시하는데
아마도 그런 사고가 죽음의 공포를 덜어주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가 하면 무의식적 연상 작용에서 상징과 은유의 역할과 관련해 프로이트의 통찰을 증명한 실험들도 있다,
예를 들어 철자가 빠진 두 단어 W_ _H와 S _ _P를 새악해보자
창피했던 행동을 떠로려보라는 말은 최근에 들었던 사람이라면
두 단어를 WISH(기원하다)와 SOUP(수프) 보다는 WASH(씻다)와 SOAP(비누)으로 볼 공산이 크다.
그런가 하면 동료의 등에 칼을 꽂는 상상만으로도 건전지, 주스, 초코바보다는 비누, 살균제, 세제를 살 확률이 높아진다.
영혼이 더러워졌다는 느낌은 몸을 씻고 싶다는 욕구를 불러일으키는데,
흔히 '맥베스 부인 효과'라 부르는 현상이다.
씻는 부위는 관련 죄와 연관성이 높다.
한실험에서 참가자들에게 가상의 인물을 상대로 전화나 이메일로 거짓말을 하라고 했다.
그런 다음 여러 물건을 놓고 어떤 것이 좋은지 물었다.
그러자 전화로 거짓말을 한 사람은 비누보다 구강 청결제를 골랐고,
이메일로 거짓말을 한 사람은 구강 청결제보다 비누를 골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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