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망비약 空亡秘鑰
비약秘鑰 : 비밀 창고의 열쇠- 비밀로 하는 묘한 방법이나 방도
ㅡ목차 ㅡ
1.空亡秘鑰1.고서 삼명 논공망 | 2.空亡新法 空亡秘鑰2.공망신법 |
空亡秘鑰3-1.공망왕기 2.락공1).空亡旺氣 2).落空 | 空亡秘鑰3-3)오행공망 4)사대공망3).五行空亡 4).四大空亡 |
空亡秘鑰3-5)空亡六親 6)六神空亡 | 공망비약4.잡론 5.팔자운법실습 |
4.雜論
日本의 시중서점에서는 命理書를 찾기 어렵다. 대신 空亡을 재료로 日辰과 方位의 吉凶을 위주오 한 아기자기한 내용들로, 끝없이 이어지는 天中殺 類의 책들은 구경하기가 용이하다. 과거에 天中殺入門이라는 책이 3백만 부 이상 팔려나가 초유의 베스트셀러로 등극한 적도 있었고, 취미 실용 계열의 도서로 각광을 받는 편이다. 내용이 잡다하고 核心이 없어 읽고 나면 실망이지만, 이왕 말이 나온 김에 方位와 日辰의 空亡에 대해서 대략 훑어보기로 한다.
응용이 간단하다. 旬空에 해당되는 글자의 방향을 기피하고, 해당 日辰에 중대사를 도모하지 말라는 게 요지다. 또 상대의 空亡을 알면 허점을 간파하고, 이를 이용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일견 수긍이 가는 말이다. 하지만 정작 重要한 내용은 빠뜨리고 있다.
八字의 元命에 空亡이 있고, 그것이 旺氣를 띠거나 또는 生旺期에 이르면 空亡의 方位와 日辰이 유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이왕지사 知彼知己하려면 彼我 간에 八字부터 정확히 알고 볼 일이다. 상대의 生日 정도만 아는 어설픈 정보로는 유효하지 않다는 얘기다.
결론적으로 八字에 空亡이 없거나, 空亡이 死絶되고 계절을 얻지 못했다면 年月日時의 空亡이 모두 不成을 암시할 테고 空亡의 方位에서 勝算이 없을 가능성이 농후하다. 특히 方位空亡은 日辰空亡과 연관해서 살필 때 則效를 보기 쉽다.
보통 方位의 吉凶은 八方으로 추리한다. 方은 바라보는 방향이고, 位는 居하는 위치다. 따라서 이 둘을 다 고려해야 한다. 다음의 方位圖를 참고해서 吉凶方을 구분하면 편하다. 이를테면 八字에 寅卯 木空이면 甲乙木의 東方과 寅의 東北은 일단 피하고 보는 식이다. 그리고 활동하는 시간에는 바라보는 방향을 睡眠(수면)을 취할 시는 머리를 두는 방향에 유의한다.
대략 方位空亡은 日柱를 기준으로 移住나 事業場, 出行이나 약속장소, 혹은 病院이나 醫師나 良師(양사)를 찾을 때 모두 유효하다. 進學이나 就業과 관련해서도 空亡의 方位는 피하는 게 좋다. 그곳에서는 因綠이 닿지 않고, 成就되지 않으며 無爲로 끝난다는 뜻이다. 日辰이 空亡이면 裁判(재판)이나 合意, 談判 일체가 불리하므로 이날은 重大事를 거론하지 않는 게 옳다. 가령 상대방의 空亡日에 裁判에 임하면 이긴다는 俗說이 있다. 諸葛亮(제갈량)도 空亡을 즐겨 활용했다니 한번 檢證해 볼 일이다.
空亡은 干支 조합의 차원에서 비롯된 것으로 응당 空間적 차원의 사유가 병행되기 마련인데, 예컨데 申酉 空亡이 배우자와 가정에 소홀한 경향이 나타나는 것은 西方, 財의 터전이 빈 것으로 추리하는 식이다. 제 六親의 人德 유무는 각기 空亡의 글자가 배정된 방향의 영향을 받게 되고, 이중 中央 辰巳 戌亥의 空亡은 알맹이가 비었으니 돌아오는 것이 늘 기대에 미치지 못하므로 일체의 投資, 投機를 경계하라고 했다.
보통 土의 글자는 土化作用이라는 收斂(수렴) 현상을 야기하므로 매사 지체되고, 위축되는 결과를 가져오기 쉽다. 그래서인지 空亡의 글자가 辰戌丑未에 걸리면 中止, 沈滯(침체)의 運을 맞이하므로 苦悶(고민)이 깊어진다고 했다.
덧붙여 子午卯酉에서 子空이면 자식을 두기 어렵고, 午空은 心臟病을 얻기 쉬우며, 卯空은 不具(불구), 酉空은 骨肉의 早死(조사) 등과 연관이 깊다는 說이 있다.
寅申巳亥는 어떠한가. 寅空은 夫婦 이별이요, 申空은 中斷之事, 巳空은 교통사고, 亥空은 破財와 관련이 있다고 한다. 어림잡아 半만 맞아도 幸運일 것이다. 한편 寅申巳亥四孟의 글자가 空亡되면 技巧(기교)와 謀事가 뛰어나 作家로 활동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는데, 이런 사람들은 대개 外善內毒(외선내독)한 경향이 있다고 한다.
一說에는 空亡이 前生의 業이고 現生의 苦로 나타나기도 한다는데, 天中의 殺에서 비롯된 思惟의 한토막일지도 모르겠다. 그래서인지 空亡은 因緣法의 일환으로 곧잘 활용되기도 한다. 空亡이 같으면, 즉 같은 旬中의 日柱나 年柱에 해당하면, 한 뿌리 한 핏줄로 해석하여 夫婦나 同氣간이 이에 해당되면 多情하고 和睦하게 偕老한다는 것이다. 死後同穴(사후동혈)이라는 거창한 표현까지 보태기도 하는데, 확률적으로 범위가 넓은 편이라 단정하긴 어렵다. 어쨌든 空亡이 같으면 일차적으로 지향점이 일치하니 쉽게 通할 법해서 上下, 主從 관계에서도 좋은 사이를 持續해 나갈 수 있다는 뜻이다.
ㅡㅡㅡ
공망비약5. 팔자 운세실습八字運法
子平은 陰陽五行의 生剋制化와 生旺死絶로 半 이상을 갈음한다. 다음으로 형충회합의 원칙에 충실하면 體와 用을 아우른다. 變의 妙理는 무엇인가. 虛中有聲이다. 이상이다. 八字運法에서는 體, 用, 變의 기본이 되는 토대만을 다루겠다. 陰陽五行의 生剋制化는 六神으로 압축된다. 六神의 배합으로 格局이 정해지면 體가 된다. 五行의 休旺이 用이고, 旺氣로 變을 포괄하면 대략 마무리를 짓는다.
이상은 八字의 要諦(요체)를 가장 신속하게 추리는 방식이고 正法의 하나다. 體, 用, 變 三者를 동시에 읽어내면 卽看(즉간)이다. 앞에서 비록 空亡을 主로 논했지만 살펴보면 三位一體를 말하고 있다. 이제 순서대로, 또한 동시에 運法을 포함해서 八字卽看法을 설명한다.
六神은 각기 效用이 있지만, 陰陽五行의 본질적 작용으로 禍福의 神殺은 미리 정해진다. 生은 順이요, 克은 逆이다. 陰陽이 配偶하면 正이고, 한쪽으로 치우치면 偏이다. 順正한 것은 吉하고 福이며, 거스르고 치우치면 凶이자 禍의 시초가 된다. 까닭에 一線의 吉神은 印綬, 印이다. 최악의 殺星은 七殺, 殺이다.
印은 殺을 化하고 盜氣, 傷을 制하는 用을 더해 祿元이 되므로 印이 生旺하면 富貴를 잃지 않는다. 殺이 旺相하면 祿神이 破壞(파괴)되니 疾患(질환)과 刑厄이 미친다.
殺을 制하는 것은 食이다. 食은 財를 生하니 福德이 아닐 수 없다. 그러므로 食이 生旺하면 疾病이 不侵(불침)하고, 財源이 마르지 않는다. 食을 破剋하는 것은 梟다. 梟는 食福을 감소시키니 대개 梟가 生旺하면 필시 가난을 실감한다.
梟를 制하는 것은 財다. 財는 印도 破剋하여 人格을 떨어뜨린다. 財는 祿神의 터가 되므로 불가분의 관계다. 財가 生旺하면 豊饒(풍요)를 누린다.
財를 沖剋하는 것은 劫이다. 劫이 生旺하면 破財를 예고한다. 劫을 制壓(제압)하는 것은 官이다. 劫을 制하고 護財(호재)하지만 祿을 克한다. 그래서 官은 旺氣를 띠기보다는 得支하여 일정한 세력을 갖추어야 功名에 이롭다.
官을 害치는 것은 傷이다. 傷은 마치 딸자식과 같아 끊임없이 아비의 힘을 消耗(소모)하니 耗煞(모살)이요, 盜氣(도기)라 한다. 따라서 傷官이 旺相하면 功名을 해치고 口舌이 따를 것이다.
比肩은 어떠한가. 이것은 兄弟요, 朋友 같은 존재니 비록 財는 分奪(분탈)하되, 患難(환난)이 있을 때는 서로 求하니 祿이 旺하면 富에는 미치지 못해도 安泰함을 잃지는 않는다.
이상과 같이 비록 禍福神殺이 정해져 있다하나, 각기 효용이 있으므로 凶神이라 해서 일방적인 忌憚(기탄, 꺼리다)은 곤란하다. 가령 傷도 梟를 合하여 食祿을 보존하고, 劫도 殺을 合하여 護祿神이 되기도 한다. 또 傷이 財를 生하고, 梟도 능히 印의 역할을 수행한다. 다만 이상은 상황의 논리로, 예컨데 凶神의 성분이 旺氣를 띠어 極盛에 이르면 그 禍厄을 피하기 어렵다.
요약하자면, 殺傷劫梟의 四凶神은 生剋制化의 효용 이전에 生旺되는 바를 극히 꺼리고, 死絶되어 極盛을 띠지 않아야 平安할 것이다. 반면 財官印食은 旺相해야 그 用을 다하며 死絶되면 無爲로 그치는 수가 있다. 祿은 一身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성분이므로 우선은 吉神의 범주에서 다루는 것이 무난하다. 殺傷劫梟, 四凶神의 生旺이 두렵다고 했는데, 오히려 大吉할 때가 있다. 이것은 空亡되어 旺氣를 띠고 發할 때다. 功名이 진동하고 능히 富貴를 볼 것이다.
八字卽看法의 시초는 八字에서 하나의 글자에 주안을 두는 것부터 시작한다. 實技가 약한 인사들은 대개 고작 여덟 글자를 目前에 두고도 입을 다문다. 한 마디로 눈에 들어오는 글자가 없기 때문이다. 日干을 제외한 나머지 七字에서 좀 더 범위를 좁혀 天干에 남은 세 글자 중 하나를 짚어, 밝혀 말하면 된다. 확률 33.33%다. 모름지기 현장의 術士라면 상대를 압도하는 포스를 발산해야 할 터인데, 제 지식에 대한 確固한 믿음을 지녀야 가능한 일이다. 말문을 열때는 最吉 혹은 最忌 극단의 둘 중 하나를 택해 거침없이 언행해라. 그러면 공을 이미 상대에게 넘긴 셈이가. 八字의 한 글자를 택해 정돈된 지식에 근거하여 일초식을 펼쳤으니 틀림이 없을 터. 거개 게임은 오버다.
다만 格調가 있는 언어를 구사하길 바란다. 命書도 벗 삼아 읽기를 반복하면 말과 글의 格이 달라지는데, 근자에 스승이나 大家를 자처하는 위인들의 언행을 보면 지나치게 品位가 없어 잘 압득이 가지 않는다. 무슨 공부를 어떻게 하는 건지, 또 거기서 뭘 배우는지. 動하는 글자 하나를 가려내고, 최소한 六神별 特長點 하나만 정확히 챙겨두면 지금부터 推命 현장은 그대들의 그라운드다.
이제 八字의 한 글자를 말하겠다. 그것은 보통 月干이다. 月干의 六神의 休旺으로 현재 상황을 짚어낸다. 만일 天干의 글자가 三陽一陰이거나 三陰一陽으로 구성되어 있으면 一陰, 一陽의 글자에 포커스를 맞추고 生旺死絶을 살펴 말의 첫머리를 풀어 놓는다.
이때 一陰, 一陽의 글자가 日干에 해당되면 日支를 用으로 삼거나, 신통치 않으면 月干에 주안을 두고 通辯한다. 來訪客이라면 運干의 글자를 始初로 삼아 즉시 旺相休囚를 판정하고, 동시에 空亡 여부를 살피면 주효하다. 혹 年老한 어르신이라면 時干에 초점을 맞추기도 한다. 대개 月干, 日支, 時干 순으로 月令과의 관계를 헤아리면 과거, 현재, 미래의 상황이 한눈에 들어온다.
준비는 끝났다. 연습해보자.
乾
丁丁己乙
未卯丑巳
壬癸甲乙丙丁戊
午未申酉戌亥子 一運
食神이 旺氣를 得해 食神格, 梟가 亥卯 木局을 얻어 透했으니 食神逢梟다. 지금 格局의 成敗를 논하자는 게 아니다. 此命을 볼 때는 먼저 己土 食神에 초점을 두고, 다음으로 空亡의 글자를 찾는데 生年 空亡이 寅卯 木空으로 年干 乙木과 日支 卯木이 해당된다. 따라서 食神逢梟가 敗格이라 해도 梟가 空亡되어 敗를 단정해선 안 되고, 더구나 梟는 旺氣를 띠러 문서상의 吉兆로 나타나기 쉬운 것이다.
앞의 설명은 다소 번거롭다. 하지만 연습하면 3초 이내에 나오는 답이다. 재차 정리하면 처음에 선택한 己土의 글자는 단순히 月干의 한 글자로 의미를 다하는 게 아니다. 이 사람은 먼저 己土가 動할 때 命理를 구한다. 게다가 偏印空亡이니 學究열이 있는 편이다. 애초에 空亡은 物質, 具體, 現實 등에서 부정적으로 적용되는 것이지, 追象이나 精神적 측면에서는 긍정적인 機能을 한다. 그래서 印綬나 食傷에 空亡이 들면 현실과는 다소 동떨어진 차원의 思索에 빠져든다.
乙酉運, 財局에 梟가 動하니 진로가 수정되고, 實業을 일으켜 成業할 때다. 기간 중 壬午, 癸未年은 四大空亡 水를 犯해 無爲다. 甲申運은 어떠한가. 甲己合으로 食神이 묶이니 일시 위축이다. 하지만 月令을 얻어 化土氣가 성립되니 依祿은 나름대로 足할 것이요, 다만 乙酉運 같은 財局에는 미치지 못한다. 食財運에 배움은 중단이다. 종내는 어떠한가. 財運이 가고 旺氣를 띤 偏印空亡이 살아있으니 학문으로 回歸하여 名利를 구할 것이다. 時干 丁火 祿이 木局의 生을 얻기 때문이다.
乾
丙丁辛丙
午丑卯辰
戊丁丙乙甲癸壬
戌酉申未午巳辰 三運
此命은 寅木, 印綬가 挾되어 秀命이라, 甲午運에 來訪하여 運干 甲木에 초점을 두고 印綬가 月令을 얻었으니 기간 중에 능히 登龍門에 오를 것으로 기대했으나 辛巳, 壬午, 癸未 내리 三年 落榜의 고배를 마셨다. 誤判의 원인은 金水空亡을 간과했기 때문이다.
歲月의 행운에서 空亡을 논할 때는 八字에 空亡의 글자가 없어야 空亡을 적용할 수 있으며, 만일 空亡의 글자가 있으면 塡實(전실)로 空亡運을 말하지 않는다. 또한 八字의 글자와 合沖을 이룰 때도 解空으로 空亡運을 적용할 수 없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命式에서,
乾
丙己丙甲
子酉寅辰
寅卯 木空이나, 元命에서 木이 月令을 얻어 旺氣를 띠니 運에서 空亡의 의미가 無色하고 寅은 塡實, 卯는 酉와 沖하니 歲月에서 空亡이 적용되지 않는다.
乾
壬甲丙己
申寅寅酉
己庚辛壬癸甲乙
未申酉戌亥子丑一運
三陽一陰, 年干의 己土 財가 動한 것인데, 時干 壬水는 梟空이니 나쁘지 않고 食神 丙火가 生旺하여 福命으로 간주할 수 있다. 寅月 甲木으로 體用이 같이 空亡되어 日干空亡의 전형으로 이 사람은 마음이 항시 空虛하다. 年支 酉金이 四大空亡을 犯했으니 母親宮에 근심이 서리고, 離鄕成長이다. 書에 生年空亡은 偏母 슬하에서 자라기 쉽고, 生月空亡은 早年離鄕, 遠居孤獨, 六親疏遠이라 했다.
壬戌運中 癸未, 乙酉年이 空亡運으로 無爲다. 庚辰, 辛巳年은 白蠟金(백납금)으로 四大空亡을 犯해 하던 일의 斷絶이다. 八字에 納音五行으로 四大空亡을 犯치 않으면, 歲月에서 干支 納音五行으로 四大空亡을 적용해 살피므로 이를 빠뜨리지 말아야 한다. 辛酉運은 어떠한가. 生旺한 食神을 合해 진로가 막히고 不利하다.
坤
戊丙庚辛
子子寅亥
丁丙乙甲癸壬辛
酉申未午巳辰卯五運
三陽一陰, 年月干 財空이다. 父親과 떨어져 성장한다. 時干 戊土, 食神이 生旺하여 衣祿이 두터운데 癸運 食神이 合去되어 福神이 無力해진다. 甲午運이 들면 食神과 梟空이 旺氣를 띠어 福祿을 구가하게 된다.
坤
戊癸癸丁
午未丑酉
庚己戊丁丙乙甲
申未午巳辰卯寅十運
申酉 金空이자, 辰巳 土空이다. 年支 酉金과 時干 戊土는 合, 旺으로 解空되었다. 財가 門戶에 通하고 官이 理會된 貴格이다. 運에서 財官을 合去하는 壬, 癸가 없어 百事如意다. 丁巳運 金局으로 印空이 動해 배우기를 즐기나, 戊午運에 들면 현실적인 成果로 만족한다.
乾
辛辛乙辛
卯酉未巳
戊己庚辛壬癸甲
子丑寅卯辰巳午一運
生年 辛巳, 白蠟金으로 四大空亡을 犯했다. 曲絶을 겪는 命이다. 發福의 관건은 月干 偏財의 生旺 여부에 달렸다. 寅卯 東方運에 發展한다. 己丑運, 梟旺하니 徒食(도식)의 前兆(전조)가 있다. 戊子運中 壬午, 癸未年이 水空으로 空亡運이다.
乾
丁戊乙戊
巳子卯申 六運
官印格의 貴命이다. 午未火空이자 寅卯 木空으로 四大空亡은 金이다. 八字의 吉神인 官印이 모두 空亡으로 빠졌다. 다행히 官印이 旺相하나, 丁火 印綬는 旺氣를 얻지 못해 印落空亡이다. 丙午, 胎月空亡이 뼈아픈 일이다. 雖學難成(수학난성)이요, 東奔西走다. 己未運中 劫旺은 일말의 損財를 암시하나, 木局이 官印을 生助하여 火土運에 名利가 發할 것이다. 기간 중 丙戌年이 空亡運으로 無爲다.
乾
壬壬乙乙
寅卯酉卯
戊己庚辛壬癸甲
寅卯辰巳午未申八運
申酉 金空에 子丑 水空으로 日時空亡이다. 無根한 日干이 空亡이니 世俗無緣하기 쉽고, 대개 時干空亡이면 有志不成이나 끈기는 있다. 乙木 傷官은 休囚되어 凶하지 않고, 寅午 半局으로 午運에 財福을 기대할 수 있다. 壬午運中 辛巳, 癸未年이 空亡運에 든다. 辛巳運에 이르러 印綬가 得生하니 가히 印用食傷을 논할 수 있다.
乾
丙戊庚癸
辰午申未
癸甲乙丙丁戊己
丑寅卯辰巳午未七運
庚金 食神이 空亡이나 月支의 祿을 얻어 福祿이 두터운 命이다. 癸水 또한 財空이나 生旺하여 財福이 있다. 空亡論은 質의 氣를 논하니 生旺死絶은 十干이 아닌 五行으로만 보는 것이다. 時干丙火, 梟는 休囚되어 꺼리낄 바 없으나, 日支의 生을 얻어 약간의 작용력은 있다. 此命은 食神을 合去하는 乙卯運에 이르러 運이 하강하기 시작한다.
坤
戊己庚己
辰丑午丑
丁丙乙甲癸壬辛
丑子亥戌酉申未三運
午未 空亡이니 四大空亡은 金이다. 月干 庚金, 傷官空亡이니 志高能辯으로 리더십을 갖추며 外華無實한 경향이 있다. 대략 傷官空亡은 非常, 指導, 學究, 革新, 九流다. 月干이 空亡이고 休囚면 兄弟를 잃는다. 時干 戊土, 劫旺은 散財를 암시한다. 運에서 劫, 傷을 合去할 때가 吉하다. 丙子運, 印用傷官으로 印綬가 旺氣를 띠어 문서나 학업상의 吉兆로 작용하니 晩學하고 發展한다.
坤
甲壬癸壬
辰戌卯午
丙丁戊己庚辛壬
申酉戌亥子丑寅一運
子丑 水空이니 四大空亡은 金이다. 月柱 癸卯의 納音이 金箔金(금박금)으로 四大空亡을 犯했다. 煩悶(번민)이 있고 兄弟宮에 憂患이 있다. 月干 癸水, 劫空이 休囚라 별반 논할 대상이 아니다. 時干 食神 甲木이 旺氣를 띠니 子息의 慶事요, 晩年 發福之象이다. 西北運에 甲木 食神이 死絶되어 財運이 不發이다. 丙申運中 劫空이 生氣를 띠고, 食財가 有氣하여 得財할 것이다.
乾
己辛丁己
丑丑丑酉
庚辛壬癸甲乙丙
午未申酉戌亥子五運
辰巳 土空이니 四大空亡은 水다. 月柱 丁丑의 納音이 澗下水(간하수)로 四大空亡을 犯했다. 障碍(장애)와 孤獨이 따른다. 月日時에서 華蓋를 보았으니 이 사람은 智明達士로 脫俗(탈속)한다. 時干 己土, 梟空이 月令을 얻었으니 종내 開眼(개안)할 것이다.
坤
丁戊壬壬
巳寅寅寅
乙丙丁戊己庚辛
未申酉戌亥子丑 二運
ㅡ申酉 金空이자 辰巳 土空이다. 日干이 空亡이나 月令의 生을 얻어 憂鬱(우울)을 떨쳐내는 氣槪(기개)가 있다. 年月干의 壬水, 財가 休囚되어 좀체 財運이 닿지 않는다. 時干 印綬, 丁火는 生旺하여 子息의 德이 두텁다. 財를 生하는 亥子運에 일찍 成業하나 戊戌, 丁酉運 침체다. 이때는 求財하나 얻기 힘들다. 丙申運에 이르면 財運이 살아나나, 梟旺하여 건강을 해칠 것이다.
乾
辛丁己乙
丑卯卯卯
壬癸甲乙丙丁戊
申酉戌亥子丑寅五運
此命은 偏印透食이 時干 財를 보아 敗格이다. 丙子運中 丙辛合되어 敗中有成으로 此人은 辛巳年 사법고시에 合格, 判事로 임용되었다. 戌亥 空亡으로 四大空亡은 水다. 年柱乙卯는 大溪水(대계수)로 四大空亡을 犯했다. 片親成長(편친성장)이요, 예기치 못한 厄을 주의할 일이다. 乙亥運은 어떠한가. 梟旺하니 필시 進路릐 변경이 있다. 法服을 벗고 辯護士의 길을 갈 가능성이 높다.
|
첫댓글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