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청원 샬롬의집♥ 원문보기 글쓴이: ♥멋진가지♥
기독교 장애인 복지
[수화] ★☆†장애인 선교와 재활복지(2) - 수화찬양†☆★
1. 장애인 복지의 개념
장애인이란, 신체 및 정신상의 기능장애, 결손의 의해 일상생활에 지장이 발생한 자를 뜻하고 있으며, 세계보건기구(WHO)는 장애를“개인의 특질인 신체적. 정신적 손상과 그에 따라 발생하는 기능적 능력의 장애, 그리고 능력 장애의 사회적 결과인 사회적 불리(handicap)”라고 정의하고 있다.
모든 인간은 행복한 삶을 꿈꾸며 희망하고 있기에, 인간은 인간으로서 존중되고 그 때문에 여러 가지 권리를 나면서부터 지니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러기에 심신이 건강한 자나 부자유한 자나 인종이나 성별, 종교의 구별 없이 만인은 평등한 것이다. 1975년 12월9일 제30차 유엔총회 결의에서 채택된‘장애인권리선언’제3조에“장애인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이 존중되는 권리를 태어서나면서부터 가지고 있다.
국제노동기구(ILO) 제99조에서 장애인이란" 신체적 또는 정신적 손상의 결과 적당한 직업에 취업하거나 그것을 계속할 가망이 상당히 감퇴하고 있는 자”를 말하고 있다. 우리나라 장애인복지법에서는‘장애인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① 장애인은 신체적. 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를 말한다.
② 이 법의 적용을 받는 장애인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장애 중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장애를 가진 자로서 대통령이 정하는 장애의 종류 및 기준에 해당하는 자를 말한다.
장애인복지는 사회문제를 예방하며, 경감시키고, 해결하기 위한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의 폭넓은 조직 활동을 의미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복지 한 분야로 장애인 복지의 개념은 서로 유기적인 관계에 있는 목적과 실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장애인에 있어서 바람직한 상태에서의 이념이나 목표에 관련되어 있는 목적개념이다. 이것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장애를 가진 상태라도 인간생명의 존엄과 가치를 인정하고 장애인 스스로 최선의 노력을 다해 만족된 생활을 해 나가는 것을 이상으로 하는 것이다.
둘째, 현행의 사회적 시책에 관련되어 있는 실체개념이다. 이것은 장애복지에 관련된 정책이나, 제도, 자원활동 등의 사회적 정책의 체계를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두 가지 개념에 의하면 장애인복지는 심신의 손상으로 인해 사회생활에 곤란을 겪고 있는 사람에 대하여 의료적, 교육적, 직업적, 사회적, 심리적 재활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2.장애인복지의 이념
1) 정상화
정상화 이론은 1960년 후반 스칸디나비아에서 정신지체 자에 대한 서비스 실천의 원칙으로 제기된 이론으로, 시설보호에 반대하며 일상적인 생활 생태와 리듬을 강조하는 개념이다. 1960년대 장애인의 격리된 시설보호에 대하여 반대 이론으로 등장한 이 이론은 울펜스버거(Wolfensberger)에 의해 사회적 역할부여라는 복지 이념으로 정립되었다. 정상화 이념은 기존의 지배적인 서비스 이데올로기에 대하여 반대하여, 정상적이고 일상적인 생활을 리듬을 존중할 것을 의미한다.
시설보호의 문제점이 도출되면서 주장된 정상화 이론은 다음과 같은 문제를 제기하면서 장애인의 일상적인 생활 형태를 관찰하고 최상의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다.
⑴ 발달장애인에게는 어떤 종류의 삶이 가능한가?
⑵ 장애인에게 자기 결정권이 있는가?
⑶ 장애 개인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는가?
⑷ 비장애인을 포함한 사회 전체가 장애인의 사회 참여와 평등을 실현하고 있는가?
⑸ 어떠한 유형의 사람들도 그가 속한 사회에서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거나 지원해 주고 있는가?
정상화 이론이 성립되기 이전까지의 장애인복지 서비스는 격리, 보호되어 있는 시설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렇지만 정상화 이념은 계속 발전을 거듭하면서 장애인도 교육, 직업 등을 포함하여 지역사회와 상호작용하며 사회적구성원으로서 비장애인과 평등하며, 인간의 기본권 보장에 있어 사회적으로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국가의 정책적인 대안이 제시되어야 한다는 것이 정상화 이론의 주된 내용이다.
2) 사회통합
통합이란 한 개인이 가치 있는 방법에 의해 정상적인 지역사회 안에서 인격적인 개인으로서 성공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것이라고 콕스(Cocks)는 정의하고 있다. 그의 정의에서 중요한 것은 개인과 참여이다. 개인이라고 하는 것은 가치가 절하된 사람들의 집단이 아닌 개인 그 자체의 관점에서 보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장애인의 사회 통합의 개념은 다음과 같이 이해할 수 있다.
⑴ 사회통합이란 사회에 장애인이 공존할 수 있도록 하고, 동시에 장애인도 기본적인 시민의 권리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⑵ 사회통합이란 한 개인이 인격적인 개인으로서 존중받으며, 사회활동과 대인관계를 통해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성공적인 개인 참여를 뜻한다.
⑶ 사회통합이란 신체적, 정신적 장애를 가지고 있더라도 사회적 장애는 제거해 주는 것이다.
장애인의 사회통합을 방해하는 요인은 사회가 장애 개인에 대한 가치를 평가 절하함으로써 장애인이 심리적 부담감을 가지게 하는 데 있다. 이로써 장애인은 사회적응에 대한 어려움을 가지게 되는데 장애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환경변화가 이루어지면 사회통합이 가능할 것이다.
3) 인권존엄
국가와 지방단체 등은 장애인의 인간다운 삶과 권리 보장을 위하여 책임을 분명히 해야 한다는 것이다(우리나라 장애인복지법 제 1조 참조). 장애인 권리헌장 및 장애인 권리선언 그리고 세계보건기구(WHO)등에서 장애인 인권존중을 강조하고 있는데,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세계인권선언에서는 장애인은 자유와 존엄과 권리에 있어서 평등하다고 규정하고 있다.
장애우의 복지이념 중 장애우의 존엄성 존중, 생명 존중, 생존권 존중 등은 장애우의 인간적 기본 권리를 천명하는 가치 이념이다. 따라서 장애로 인하여 손상된 장애우의 개인 기본 권리를 실현하는 것은 장애우복지 과정에서 추구되어야 하는 개인주의적 이념으로 정착되고 있다. 이러한 개인주의 이념에서 장애우의 기본 권리를 실현하는 것은 세 가지 형태로 구체화 된다.
1. 인간존엄성은 존중받을 권리이다 - 이것은 장애로 인해 인간존엄성이 손상될 수 없으며, 만일 장애로 인해 손상 되었다면 복지 과정을 통하여 모든 존재 중에서 가장 존귀한 존재로 존엄성이 회복되어야 하는 명확히 하는 가치 이념이다.
2. 생명을 존중받을 권리의 실현이다. - 이것은 장애로 인해 손상된 장애우 생명이 복지과정을 통하여 천부적인 생명으로 존중받아야함을 명확히 하는 가치 관념이다.
3. 생존권 보장에 대한 실현이다. - 이것은 장애로 인해 장애우의 생존권이 손상될 수 없으며, 만일 장애로 인해 손상 되었다면 복지 과정을 통하여 자유롭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생존권이 존중에서 되어야 함을 명확히 하는 가치 이념이다. 그러므로 심신의 장애를 가지고 있어도 한 인간으로서 생명이 존중되어야 하며, 비장애인과 동일한 의무와 권리가 존중되어야 한다.
3.장애인복지 현황
교재 기독교 사회복지론 p 357에서 p 364까지 나타난 [표10-1] 2005년도 전국 장애인 추정 수 ~ 표10-13]차별받은 이유에 대한 생각(장애유형별)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성경에 나타난 장애인복지
그리스도의 공생애 가운데 치유의 역사가 성경 곳곳에 나타나 있다. 예수께서 이적을 베푸시며 각색 병자들을 고치신 근본 목적을 다음과 같이 살펴볼 수가 있다. 모든 우주세계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절대적 주권과 신적 능력을 행하시므로 하나님의 백성들로 하여금 믿음을 굳건하게 하기 위함과 그리스도의 복음의 증거를 구체적으로 확증해 보이기 위함에 있는 것이다.
예수 당시의 유대 사회에서는 인간의 불행과 고난을 죄의 결과로 이해하곤 하였다. 물론 질병의 원인 가운데 자신의 죄의 결과로 이를테면, [요한복음 5:14]에서는 그 죄에 대한 하나님의 징벌의 결과로 오는 경우가 있다. 구약 [레위기 26:14-16]에서 증거 되는 말씀을 살펴보면, 본문은 하나님의 계명과 규례에 불순종하는 자에게 임하는 하나님의 준엄한 심판에 관하여 언급하고 있다. 한편 예수께서는 말씀 가운데 장애가 죄의 결과가 아니라 하나님의 일을 나타내기 위함에 있다고 [요한복음 9:3~4]에서 말씀을 하신다. 그가 소경된 것은 하나님의 특별한 목적, 하나님의 영광을 제시하신다.
즉 [요한복음 11:4]에서 말씀을 하신 것처럼 예수께서 자신의 사역 속에서 하나님의 권능으로 인하여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하나님도 또한 아들을 영화롭게 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예수께서는 사역을 통하여 많은 병자들과 함께하시며 그들을 치유하셨다. 그들에게 자비를 베푸시며 소망을 주시며 ‘하나님 나라’를 약속하고 있다. 병든 자들이 치유 받고 장애인들이 온전하게 됨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증언할 뿐만 아니라 병은 죽음으로 이어지는 것이기에 모든 죽은 자들의 부활과 장차 올 나라에서의 영생의 삶을 보여주시고 약속하신 것이다.
[마 6:16~17]절의 말씀을 보면 예수의 치유의 역사는 단순한 능력의 표출이 아니라 죄와 악으로부터 생겨난 인간의 고통과 슬픔을 대신 지심으로 죄와 사망에서 인간을 해방시켜 주시고자 하신 주님의 크신 경륜이 내포되어 있다. [마 4:23~24]절의 말씀을 보면 예수께서는 그들을 향한 치유의 역사를 통하여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에 역동적으로 임하였음을 증거 하는 것들이다. 그리고 [요 5:2~9]절의 말씀을 보면 예수의 치유 사역을 통하여 절망을 희망으로, 죽음을 생명으로 돌려놓으시며, 인간의 생로병사를 주관하시는 생명의 주이시자 동시에 권능의 주이심을 드러낸 사건인 것이다.
5.기독교 장애인복지의 신학적 이해
일반적으로 ‘장애인 복지’라고 하면 연약하고 상처받고 장애가 있는 소외된 사람을 도와주고 사랑을 베푸는 일이라는 생각들을 한다. 하지만 실은 장애가 약점이나 무능력이 아니라 장애 자체가 장점이며 도구이고 기회가 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장애에 대한 개념은 처음에는 의료적, 개별적 모델이 주도 하였다. 세계보건기구에서는 I C D 의 의료적 분류에 따라 장애를 분류하였고, 이에 따라 장애에 대한 대처도 의료적 치료의 주를 이루었다. 그러나 만성질병 및 후유증의 증가에 따라 질병 자체뿐만 아니라 질병의 결과 발생하는 현상에 주목할 수밖에 없었으며, 신체적 영역을 벗어나 개인적 영역, 사회적 영역에서의 불리함에 관리가 필요하게 되었다.
U N 은 장애인의 상태를 결함, 무능력, 불리 등으로 표현하고 그러한 상태를 문제의 상태로 표현하고 있다. 장애인 복지는 이러한 문제의 상태를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통하여 가능한 상태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성경의 신. 구약을 통하여 장애인에 관련된 말씀이 총163회(구약 89회, 신약 74회) 언급되고 있다. [마가복음 1:14~15]에서 예수께서는 흑암과 멸시의 역사로 점철된 질고의 땅(9:1)갈릴리에서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전파하심으로써 구원과 풍성한 은혜가 넘치는 새 시대의 도래를 알리셨다. 이 갈릴리 복음의 사역은 종으로 오신 예수의 진면목을 보여 주시며 그리고 교회 공동체는 선교 적 사명과 하나님 나라를 위해서 존재했다. 교회의 공동체 안에서 어느 누구도 차별이 있을 수 없으며 장애를 지닌 성도라 할지라도 그리스도 안에서 한 형제요 자매이다. 하나님의 교회 공동체란 하나님 말씀을 기초로 하여 주의 뜻을 이루며 그리스도의 사랑의 정신으로 말씀의 순종과 성도의 교제를 통하여 서로 사랑하며 상호 존중하며 사랑을 실천할 때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에 이루어지는 것이다.
교회 공동체는 곧 하나 된 성도의 신앙 공동체이기 때문이기에 교회 한 구성원이 고통을 당하면 모든 구성원이 고통을 동참하게 된다. 즉 한 지체가 병들고 부족할 때 곧 다른 구성원도 같이 고통을 겪게 되는 유기체인 것이다. 따라서 지체들은 상호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신체에 나타난 유기적인 원리는 그리스도의 몸을 이룬 성도들의 신앙 공동체 안에서 적용되어 투철한 지체의식을 가지고 성도들 사이에서 실현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그리스도인들은 장애인이나 비장애인이나 모두가 거룩한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았기에 모두가 소중한 존재이다.
기독교장애인복지는 가장 작은 자가 그의 존재와 인권을 인정받은 세계(마 25:1), 고아와 과부가 사회적인 사랑과 보듬음을 받은 세계, 병든 자와 장애인이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의와 희락과 평강’을 함께 나누는 세계, 그리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하나님의 사랑을 함께 나누어야 하는 것이다. 장애인 역시 그리스도의 생명과 유기체적 연합으로써 하나님 나라 건설에 동참해야 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는 인종, 민족, 계급, 성, 질병이나 장애에 따른 그 어떤 차별이 없이 세상으로부터 부름 받고, 세움 받으며, 세상 속으로 파송되어야 한다. 즉 이들은 예배와 성례전을 중심으로 모이고, 성도의 교제와 기독교교육으로 세움을 받으며, 디아코니아와 선교를 위해서 세상 속으로 나가야 하는 것이다.
6.장애인복지 선교와 교회의 역할
장애인복지는 장애인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를 해결하기 위하여 지원해 주고 충족 시켜주고 대신해줌으로써 그들의 욕구를 해결하며 도와주는 것이며, 장애인이 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다. 장애인의 기본적인 욕구는 항상 가지게 되므로 기본적인 욕구문제해결을 위해 복지사업을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장애인복지는 결국 그들이 인간답게 살고, 행복하다고 느끼게 하는 것이다. 장애인의 복지 욕구는 다양하기 하기 때문에 복지 사업과 선교 사업이 서로 충돌되지 않도록 목적이 같은데서 서로 공유하여 공동으로 접근함으로써 양자의 만족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에서는 장애인복지정책에 의하여‘총회 장애인 헌장’,‘장애인 주일’,‘ 장애인복지선교지침서’를 제정하였다. 교회공동체가 도전받고 있는 장애인 선교는 상호 연관되는 두 개의 축으로 이루어진다. 그 하나는 장애인의 영적 구원이고 또 하나는 장애인의 육체적, 물질적 요구의 충족이다 .이러한 두 가지 요소는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불가분성’은 성경에서 증거하고 있으며 또한 구속의 대상이 되는 인간실존, 특히 장애인의 존재와 삶에서 나타나고 있다. ‘불가분성’의 선교의 문제는 예수 그리스도가 인간의 몸으로 입으신 성육신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교회공동체는 영적 구원의 사역, 그리고 장애인 전문 선교단체는 영적 구원 그리고 동시에 복지문제를 다룰 수 있는 전문성을 겸비하고 있었어야 한다. 장애인 선교요원 중에는 영적 구원의 전문성, 또는 복지문제 해결의 전문성을 지닌 사람도 있다.
사회복지는 기독교의 중심사상인 동시에 사회에 대한 책임이며 교회는 세상 가운데 위치한 하나님의 구원의 장이다. 기독교 사회복지는 교회공동체의 삶의 형식이며, 교회의 본질적 사명이다. 교회 공동체는 그리스도 안에서 한 형제 된 자로서 교회 안에는 인종과 성과 계급으로 인한 차별이 있을 수 없으며, 장애로 인한 차별도 결코 있을 수 없다. 그러므로 교회에서 모든 사람들은 그들의 조건에 따라서가 아니라 성령의 역사 안에서 구원과 해방과 사랑과 교제와 소망을 누린다. 즉 교회공동체는 장애인들을 신앙의 눈으로 바라보아야 하며 장애인들을 사랑으로 영접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교회는 장애인들의 전인적인 삶에 관여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봉사하여야 한다. 그리고 장애로 인하여 신체적 약점과 기능적인 제약으로 인한 불편에 대하여 적절한 복지를 펼쳐야 하며, 또한 교회는 장애인들의 삶의 전반, 곧 치료와 재활과 교육과 취업과 결혼과 가정생활과 사회생활의 전 영역을 그의 사역의 범위로 포함하여야 한다.
7.기독교 장애인복지사업의 운영과 실제
한국 보건사회연구원의 2005년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장애인수는 총 2,148,7천명이며, 출현율은 4.59%인 것으로 추정된다. 교회가 장애인 복지사업에 동참하는 유형을 살펴보면,
교회 스스로가 장애인시설을 구축하고 사회복지법인으로 인가하여 운영하는 것이다.
정부나 지방자치 단체가 설립한 장애인복지시설을 교회가 위탁하여 운영하는 경우가 있다.교회 내의 인적. 물적 자원과 시설을 이용하여 장애인복지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경우이다. 교회 자체적으로 장애인 복지 시설이나 프로그램을 운영하지 않고 교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지역사회 내의 장애인복지시설에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기독교 장애인복지사업의 운영과 실제의 사례가 있는데, 그 대표가 신망해 교회(사회복지법인 신망애 복지재단과 연수 제일 감리교회이다.
각각 설립목적은 가정과 사회로부터 소외되어 생활을 영위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애인들에게 공동체를 통해 제2의 가정을 제공하고, 편의 시설과 복지서비스 및 각종 재활 프로그램으로 통하여 재활이 기회를 제공하여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하는데 그 설립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사업 내용과 사업 효과는 교재 기독교 사회복지론 p 376 ~ p 379 를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