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학년도 역사임용 대비 전공역사 |
7-8월 문제풀이반(영역별·단원별)
http://cafe.daum.net/NARRATIVE |
Ⅰ. 강의 계획서(요일/시간)
1. 강좌명: 전공역사
2. 담당 교수: 최용림(질의문답 http://cafe.daum.net/NARRATIVE)
3. 대상: 전공역사 임용고사 준비생
4. 7-8월 영역·단원별 문제풀이반 개강(강의 요일 및 시간): 개강일 2017년 7월 13일)
시 간 | 시간 | 내 용 |
목 | AM 10:00~PM12:00 | 한국사·동서양사·역교론 문제풀이 |
PM 12:00~PM01:00 | 점심시간 | |
PM01:00~PM05:00 | 해설강의 | |
금 | PM01:00~pm05:00 | 스터디 학습(교수진행) |
(금요일 스터디 학습의 주제는 매주 제시함)
Ⅱ. 2018학년도 전공역사 연간 커리큘럼
1. 2018학년도 7~8월 모의고사반(8주과정)
1) 7-8월 문제풀이반
① 2018학년도 역사 임용시험 대비 문제풀이반(8주과정으로 진행)
② 구성: 영역별(한국사, 동·서양사, 역교론) 및 단원별. 예) 한국사의 경우 고대-중세-근·현대사 등(8강으로 진행)
2) 내용학(한국사, 동·서양사)
① 기출 주제 50%활용, 2018학년도 임용시험 대비 신 주제 50% 활용
② 중등 교재 주제 활용하여 2018학년도 임용시험 대비 문제 구성
③ 사건-사실의 원인, 내용, 결과, 의미 등 분석을 토대로 문제 제작
3) 역사교육론
① 구성: 교육과정, 사학사, 역사인식, 개념과 특징 및 교육과정의 목표, 내용-교재, 방법, 평가
② 개념, 의미, 유의점, 특징을 비롯하여 서·논술의 능력을 요구한 문항으로 구성
4) 강의 특징 및 목표
① 기본적 지식(중등 교재 주재) 및 심화지식(역사 기본서)을 토대로 한 문제로 구성
② 답안 작성시 채점기준에 입각한 명확한 답안 작성 능력 배양(출제 의도에 맞는 답안 작성)
① 중등교재(중·고등학교 역사 교과서)의 주제 학습 요구
② 중등임용 역사를 위한 기본서 학습을 통한 심화 능력 요구
③ 기출문제의 주제 및 기출 변환·응용 문제 풀이능력과 2018학년도 대비한 신주제 접근력 함량 요구
5) 수업 듣는 요령
① 매주 영역별 단원별 모의고사를 통한 영역별 단원별 학습 능력 확인
② 오답 및 개념노트 작성을 통한 개념 형성 완비
③ 9월 실전 모의고사 준비위한 최종 마무리 학습
2. 2018학년도 7월~8월(8주과정)
주차 | 모의고사반 | 주제학습 | |
1주차 | 7월 13일 목요일 | 개강(한국사/역교론/동양사/서양사) | 스터디-주제학습 |
7월 14일 금요일 | |||
2주차 | 7월 20일 목요일 | 한국사/역교론/동양사/서양사 | 스터디-주제학습 |
7월 21일 금요일 | |||
3주차 | 7월 27일 목요일 | 한국사/역교론/동양사/서양사 | 스터디-주제학습 |
7월 28일 금요일 | |||
4주차 | 8월 3일 목요일 | 한국사/역교론/동양사/서양사 | 스터디-주제학습 |
8월 4일 금요일 | |||
5주차 | 8월 10일 목요일 | 한국사/역교론/동양사/서양사 | 스터디-주제학습 |
8월 11일 금요일 | |||
6주차 | 8월 17일 목요일 | 한국사/역교론/동양사/서양사 | 스터디-주제학습 |
8월 18일 금요일 | |||
7주차 | 8월 24일 목요일 | 한국사/역교론/동양사/서양사 | 스터디-주제학습 |
8월 25일 금요일 | |||
8주차 | 8월 31일 목요일 | 한국사/역교론/동양사/서양사 | 스터디-주제학습 |
9월 1일 금요일 |
3. 2018학년도 연간 강의 과정
회 차 | 과 정 | 강 의 내 용 | 수강료 |
1․2월 | •기본 이론반 (8주 과정) | •기본 틀 형성반(영역별 접근-한국사, 세계사, 교과교육론) •내용과 단원별 기출문제를 토대로한 내용 학습 | - |
3․4월 | •심화 이론반 (8주 과정) | •기출주제 및 중등교재·기본서를 토대로 주제 학습 •응용력 형성(심화 이해 통한 문제해결 능력 향상) | - |
5․6월 | •기출분석 및 기출변환·응용 (8주 과정) | •기출문제 분석을 토대로 변환·응용문제 풀이능력 함량 •기출 변환·응용문제 풀이 통한 실전능력 향상 | - |
7․8월 | •1차대비 문제풀이반(영역별) (8주 과정) | •영역별 문제 풀이반(영역별-한국사, 세계사, 역교론) •영역별 예상출제 문항을 미리 풀어서 완성도 향상 | - |
9․10월 | •1차대비 모의고사반(실전) (8주 과정) | •1차 시험대비 실전 모의고사반(실전능력 배양) •실전 답안작성 능력 완비 및 교수 채점 통한 정확한 득점 확인 통한 실력 향상 | - |
12월 | •2차 대비반 예정(실전) | •2차 실기(심층면접, 수업지도안, 수업실연) | - |
Ⅳ. 참고 문헌
1. 한국사(韓國史)
1) 변태섭『韓國史通論』, 三英社(2000, 4전판) - 필수
2) 한국사특강편찬위원회,『한국사특강』, 서울대출판부(1990) - 필수
3) 서울대학교 역사 교육과 출신 교수(서의식, 강봉룡 외 5명)저『뿌리깊은 한국사 샘이 깊은 이야기』도서출판사 솔(2003) - 심화
4) 한국사 길잡이 - 한국사연구회 지음 - 출판사 지식산업사
5) 한영우 저『다시찾는 우리역사』, 경세원(1996) - 선택
6) 박천욱 저『한권으로 읽는 독학국사』, 일빛(1998) - 선택
7) 국사교재편찬위원회(장동익, 이준구 외 공저)『한국사강론』, 형설출판사 - 참고
8) 한국역사연구회 편저『한국사 강의』한울아카데미(1999)
9) 이기동․이기백,『한국사강좌 고대편』일조각(1991)
10) 이광린,『한국사강좌 근대편』, 일조각(1988)
11) 최완기 저『테마로 읽는 朝鮮의 歷史』 느티나무출판사(2000)
12) 박용운 저『高麗時代史』, 일지사(1987)
13) 강만길 저『고쳐쓴 한국근대사』, 창작과 비평사(1999초판-2006재판)
14) 2009·2015년 개정교육과정『중·고등학교 한국사』- 기본
15) 2009·2015년 개정교육과정『교사용 지도서』- 기본
2. 세계사(世界史-東․西洋史)
1) 신채식 저『東洋史槪論』, 三英社(1993-2009) - 필수
2) 민석홍 저『서양사개론』, 삼영사(1984-2009) - 필수
3) 서울대학교 동양사학 연구실 저『강좌 중국사 전7권』지식산업사(1997-2007)
4) 윤세철, 나종일, 민석홍『世界文化史』, 서울대출판부 - 아삼사 중심
5) 서양사 총론- 저자 차하순 지음 - 출판 탐구당 펴냄
6) 이춘식 저『중국사서설』, 교보문고(1991-2005개정판) - 선택
7) 동양사학회 저『개관동양사』지식산업사(1997-2000) - 선택
8) 배영수 저『서양사강의』한울아카데미(2000-2007개정판) - 선택
9) 세계문화사(민석홍ㆍ나종일ㆍ윤세철 공저, 서울대학교 출판부)
10) 2009·2015년 개정교육과정 각 출판사,『고등학교 세계사』 - 기본
11) 2009·2015년 개정교육과정『교사용 지도서』- 기본
3. 교과교육론(敎科敎育論-歷史敎育)
1) 양호환 외 9名,『歷史敎育의 理論과 方法』노란책(이론), 三知院(1998) - 논문집, 필수
2) 양호환 외 3名『역사교육의 이해』파란책(이해), 삼지원(2001) - 기본서, 필수
3) 최상훈 외 3名 『歷史 敎育의 內容과 方法』녹색책(내용), 책과함께(2007) - 필수
4) 김한종 저『역사교육과 역사인식』책과함께, 갈색책(인식) - 참고
5) 김한종 저『역사 수업의 원리』책과 함께, 검은책(수업) - 참고
6) 샘와인버그 저-한철호역 『역사적 사고와 역사교육』책과함께, 하얀책(사고) - 참고
7) 김한종 저『역사 교육과정과 교과서 연구』선인출판사 - 참고
8) 李元淳․尹世哲․許勝一,『역사교육론.歷史敎育論』, 三英社 - 참고
9) 송춘영 저 『역사교육의 이론과 실제』형설출판사(1999) - 참고
10) 조지이거스 저, 임상우, 김기봉 역『20C 사학사』푸른역사 출판
11) 조한욱 저『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책세상출판(4900원, 인터파크 15% 할인)
12) 로버트 단턴 저, 조한욱 역『고양이 대학살』문학과 지성사출판
13) 에드워드 W. 사이드 저, 박홍규 역『오리엔탈리즘』교보문고출판
14) 2009·2015년 개정교육과정 - 필수
4. 사료집(史料集)
1) 김철준, 최병헌 편저『사료로 보는 한국문화사 총5권』일지사(1987)
2) 역사교육연구회(歷史敎育硏究會) 편『국사교육자료집. 國史敎育資料集』교학사(1989)
3) 朴菖熙 편 『사료국사』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1981)
4) 이연복․윤정일 편저『사료한국사. 史料韓國史』신서원(1998)
5) 김무진․박경안 편『한국사의 길잡이』혜안출판사(1998)
6) 이종범․최원규 편『한국근현대사입문』혜안출판사(1995)
7) 김한식 외 4인『역사교육자료집』 신서원(1998)
5. 2017년 전공역사 강의 기본서 및 참고 서적
| 기본서 및 참고 서적 |
한국사 | 한통(한국사통론), 한특(한국사특강), 뿌샘(뿌리깊은 한국사 샘이 깊은 이야기), 한길(한국사 길라잡이. 1∼7) |
서양사 | 세계사 교과서, 역사과부도, 서개론(서양사개론), 서총(서양사총론. 1∼2), 서강(서양사 강의), 세계사 산책, |
동양사 | 세계사 교과서, 동아시아사 교과서, 역사과 부도, 동개론(동양사개론), 한중사(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일본사(연민수), 아틀라스 중국사·일본사 |
역교론 | 남색책(역사교육의 이론-역사이론), 녹색책(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내용, 교수학습평가), 갈색책(역사교육과 역사인식), 파란책(역사교육의 이해-교육과정), 노란책(역사교육의 이론과 방법), 검은책(역사수업의 원리-문답학습과 역사교수내용조직방법) |
[최용림 전공역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