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감속비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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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 ~ 3번 기어의 '이빨' 갯수이다. 모터의 '빠른 스피드'는 기어를 거쳐 가면서 '강한 힘'으로 컨버전 되는데 3단계의 감속 과정을 거치게 된다.
1단계 : 1번기어 내에서의 감속비(=모터의 피니언 기어와 1번 기어 사이에서의 감속비) 10/30
2단계 : 1번기어와 2번기어 사이에서의 감속 10/39
3단계 : 2번기어와 3번기어 사이에서의 감속 20/32
Total : (10/30) x (10/39) x (20/32) = 2000/37440 = 1/18.72
이는 모터의 피니언 기어가 18.72번 회전할 때 3번 기어가 1바뀌 돈다(피스톤이 한차례 왕복한다)는걸 의미한다. M4 계열에 사용되는 EG1000 모터는 마루이에서 권장하는 노말 배터리(8.4V/1300mAh) 사용시 분당 27,000번 회전한다. 그럼 대충 결론이 나오는 것이.....'초당 몇발을 쏟아 부을 수 있는가' 이다.
27000 x (1/18.72) x (1/60) = 24.04
즉, 초당 24발을 쏘아댈 수 있는 시스템인 셈이다. 하지만 이는 기어가 돌아갈 때 아무런 저항이 없을 때의 순수한 회전력만을 고려했을 때의 비율이고 실제로는 메인스프링의 저항력, 기어간의 마찰력, 비비탄이 바렐을 통과할 때의 저항력, 배선의 저항등을 모두 고려해야 실질적인 초당 발사수가 나오는 것이다. 실제로 이번 기사의 주재료로 삼은 SR-16의 경우 초당 발사속도가 15발 내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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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16에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노말 배터리(8.4V/1300mAh)와 EG1000 모터
전동건 과학의 핵심은 바로 이 기어의 기어비와 관련되어 시작되고 끝을 맺는다고 볼 수 있다.
자 이젠 가벼운 마음으로 조립 전의 마무리 과정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하자.
13. 기어박스의 조립(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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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어나 피스톤 등의 연동부위에는 적당한 그리스를 발라 줘야 부드러운 작동이 이루어 진다. 기어 연동부위에는 약간 점도가 강한 것, 실린더 내부등에는 점도가 묽은 것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 맨 좌측의 시커먼 놈(1)은 액상 구리스, 한칸 건너 뛰어 은색은 중간 정도의 점성을 가진 것(2), 맨 우측은 가장 찐득한 놈(3)이다. 사무실에서는 1번과 2번을 짬뽕해서(1+2) 기어나 피스톤에 관계없이 사용하기도 했지만 최근에는 기어쪽에는 3번, 실린더 내부에는 2번을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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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치 박스를 보립한 후 기어를 다시 세팅한다. 2번기어, 역회전 방지 스토퍼, 1번기어, 3번기어 순으로 끼워 준다.
부싱, 와셔 세팅에 주의하고 기어 부위에도 고점도 그리스를 사용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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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린더 셋을 장착한다. 실린더 내부에는 저점도 그리스를 발라주고
노즐과 태핏 플레이트의 세팅 상태를 눈여겨 보실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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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핏 플레이트와 기어박스를 연결해 주는 스프링을 걸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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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무 오링을 끼워 넣고 오링 주변, 기어박스와 접촉하는 홈과 피스톤의 평기어에
고점도 그리스를 발라 준다. 피스톤이 끼워지는 실린더 내부에는 저점도 그리스를 발라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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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린더 뒤를 살짝 들어 올리면서 피스톤을 삽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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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 분리 한 것처럼 드라이버를 이용해 스프링 가이드를 장착한다. 배선 위치에 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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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린더를 눌러 주면서 기어박스 오른쪽 판을 조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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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기어의 축을 잘 맞추어야 한다. 트리거 락 장치가 아래로 나오는 경우도 있으니 엄지 손으로 눌러 주면 좋다. 역회전 방지 스토퍼의 축이 잘 들어맞지 않으므로 유의할 것. 역회전 방지 스토퍼가 몇차례 언급되고 있으니 간단히 살피고 넘어가 보기로 하자.
14. 역회전 방지 스토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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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어박스 우측면에 1번 기어와 역회전 방지 스토퍼를 배치하고 한 컷. 전동건을 단발, 혹은 연발로 사격후 방아쇠를 놓으면 전류가 끊기게 되는데, 피스톤은 임의의 위치에서 멈춰 버리게 된다. 만일 피스톤이 실린더의 중간 부위에서 전류가 끊겨 버리고 역회전 방지 스토퍼가 없다면 메인 스프링의 힘으로 피스톤은 노즐쪽으로 전진하며 비비탄 한발을 챔버에 밀어 넣게 된다. 그리고 다시 방아쇠를 당기면 정상 싸이클 대로 노즐이 다시 후퇴, 전진하여 새로운 비비탄을 챔버에 물리게 되어 결국은 '두발의 비비탄이 발사된다'. 이걸 방지하는 역할을 스토퍼가 한다. 위 그림을 보면 1번기어에는 스토퍼와 걸리는 부분이 2군데 마련되어 있다. 만일 이것을 4군데 혹은 6군데 정도로 늘려주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 위에 기술한 내용을 모두 이해하고 계신다면 답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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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전동건을 쏘다가 방아쇠를 놓았을 때 메인 스프링이 쫙 펴진 상태에서 전류가 끊기는 경우는 확률상 드믈다. 대부분 피스톤이 실린더의 중간 위치 쯤에서 전류가 끊기기 마련인데 1번 기어가 스토퍼에 걸릴 때 까지 모든 기어는 살짝 '역주행'을 하게 된다. 3번기어의 '돌기'가 역회전하면서 태핏 플레이트와 역방향으로 충돌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위 이미지의 상태) 태핏 플레이트는 3번 기어의 역회전을 고려해서 돌기와 역방향으로 접촉하는 부분의 모서리는 날카롭지 않게 디자인 되어 있다.
15. 기어박스의 조립(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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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꾸 딴 얘기로 새지만 조립은 계속 된다. 기어박스 뚜껑을 다시 닫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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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사를 조립하기전에 록 타이트를 조금 묻혀준다. 242나 243을 사용 할 것. 많은 양을 바르면 반드시 후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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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사를 순서에 맞추어 끼워 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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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설명했지만 되도록 일정한 힘으로조여 주는게 좋다...고는 하지만 손끝으로 이걸 일정하게 잠글 수는 없는 노릇.
한가지 꽁수를 말씀 드리자면 나사를 처음부터 꽉 조여 주지 말고 각 위치에 맞게 건성으로 끼워 둔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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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아가면서 일률적으로 힘을 줘서 조여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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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립 끝. 이번 기사에서 기어박스의 모든 부분에대해 100% 완벽하게 설명드린 것은 아니다. 기사 작성후 전체적으로 살펴보니 얼렁 뚱땅 넘어간 부분이 상당히 눈에 띈다. 이런 것들은 앞으로 계속 연재될 전동건 관련 시리즈 자료를 통해 생각해 보기로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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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루이에서 FA-MAS를 발매하면서부터 전동건 신화가 시작된 것은 아니다. 오히려 처음 등장했을 때는 당시 필드를 주름잡고 있던 아사히 파이어 암스나, JAC의 제품같은 리얼&과격한 가스건 유저들에게는 장난감 총 취급을 받는데 그치고 말았다. 파워 또한 요즘의 가스 블로우백 핸드건 수준인 0.5J 수준이었고 홉업유닛 또한 초기에는 장착되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사거리 또한 당시 가스건에 비교해 본다면 장난감 수준이었다. 요즘 전동권총이 가스블로우백 핸드건 유저들에게 비웃음 거리가 되는 것처럼...
하지만 MP5와 M16A1이 전동건으로 발매된다는 예고가 나가면서부터 게이머들의 시선이 집중됐는데 내부 구조가 공개되지 않았을 때는 저 좁은 몸통에 어떻게 모터를 수납할까 다들 궁금해 했다고 한다. 한참을 뜸들이다 등장한 차세대 전동건에는 기어박스 외부(그립)에 모터를 수납하는 새로운 구조의 2형식 기어박스가 실려 있었다.
게다가 가변 홉업 유닛이 기본 장착되면서부터 전동건의 장점(가스건에 비해 너무도 심플하고 경제적이며 집탄성과 메인터넌스가 쉽고 간결하다. 등등등)이 크게 부각되기 시작했고 파워 또한 0.7J 수준으로 증가했고, 때마침 영화 다이하드에서 브루스 윌리스가 MP5를 휘두르는 장면이 극장가를 휩쓸게 되면서 소위 대박이 터지게 되었다.
마루이 2형식 기어 박스는 게이머의 주무장을 전동건으로 바꾸는데 혁혁한 공을 세운 물건이라 할 수 있으며 M16, MP5에 이어 G3계열에까지 장착되었고 마루이 전동건 역사상 가장 많이 팔려 나간 M4 시리즈에도 탑재되며 그 우수성을 자랑하고 있다. 그밖의 기어박스에 대해서는 타 전동건 분해기사를 통해 살펴보기로 하겠다.
첫댓글 좋은 정보가 넘처 나네요~ ㅎㅎㅎ
철철 넘치는구낭...
ㅋㅋ잘보고 갑니다~~~카페지기님 수고하세요~~
캬!! 자세하고도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어휴...정말 대단하십니다...쩝...나에겐 그림의 떡이구나...ㅠㅠ
예전에 진공 3형식 기박 스위치 때문에 고생한 적이 있어서요~ 1달 쓰니 스위치가 타서 교체했거든요
1. aps m4 하이브리드 2형식 기박인데 스위치가 + - 둘다 길게 뻗어 있나요?
한쪽만 길게 뻗고 한쪽이 짧으면 짧은 부분 스파크로 줄어들어 접점이 안되거든요, 이거 크게 한번 당해서 ㅜㅜ
aps 요즘 3형식 기박 시위치는요??
2. 리포 2셀 , 2셀 어느게 더 스파크가 많이 날까요~ 다들 의견이 다릅니다.
전압이 높아야 전달력이 좋아 스파크가 덜 난다 하는 분이 더 많아요
전문지식 있는분 답변좀요~~~
스위치에 좋은 전압이 리포 2 3 셀중 어떤걸까요~~
구리스 못바릅니다. 기박 최대한 안뜯으려고요.,. 뜯는순간 고장가는 지름길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