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인생배터리를 품게 되었습니다. 인산철 75암페어 + edlc 100패럿입니다. 액티브 발란스 적용 모델이구요.
차량은 싼타페DM 2014년식이고, 차에 엔진룸에 3400ex가 있고, 트렁크 수납함에 6000FX 2대, 성능개선용 인산철과 블박 보조 인산철 배터리가 있습니다.
정리하면 인산철 시동용 75 암페어 + 성능개선 인산철 10 암페어 + 블박 보조 인산철 20 암페어 + edlc 254 패럿이 되겠습니다.
인산철만 105 암페어가 되겠네요.


장착 과정은 찍지 못했습니다. 밤에 작업하려니 힘들어서리... ㅠㅠ
실물을 보니 참 아름답네요. 카페지기님이 정말 고생하셨겠다 싶고요.
테스터기로 인생 배터리를 찍어보니 13.7v 정도 나오더군요.
장착 작업 끝내고 시동거니까 3400ex에 연결된 볼트메타가 14.1 v가 뜹니다. 시동은 아주 힘차고 시원하게 걸리네요. 주행을 하니 14.0 v로 쬐금 더 낮아집니다.
기존 보다 발전기 전압은 낮아졌습니다. 전에 순정 agm 배터리는 14.4 v 정도 나왔던거 같은데... 발전기 전압이 낮아져서 이게 좋은걸로 해석되는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인생 배터리의 전압이 높으니 상대적으로 발전기가 전압을 높일 필요가 없어서 그런건지 모르겠네요.
5년 넘게 쓴 순정 AGM 배터리는 테스터기로 찍어보니 12.4 v가 나오네요. 사용 기간 대비 배터리 전압은 썩 나쁘진 않은듯 싶고요. 하지만 시동걸때 좀 빌빌대는게 암페어는 약해져 있다고 봅니다.
이걸 집에 보관하려니 자리를 차지하는게 조금은 난감하네요. ㅡㅡㅋ
인생배터리를 장착하고 테스트 주행을 했습니다. 밤 12시쯤에 강변북로 수석동에서 용산 이촌동까지 왕복했습니다.
아래는 왕복 연비입니다. 80키로 속도로 정속주행하려고 발컨트롤 노력했습니다. 대략 30 여분 정도 주행한거 같습니다.
날씨가 아직은 추울 땐데도 연비가 꽤 좋아서 놀랐습니다. 날씨가 따뜻해지면 조금 더 좋은 연비가 나올지도 궁금하고... ㅎㅎ
트립 연비는 20.6 km/l 가 나왔습니다. 제 차에서 지금 계절에서는 역대 가장 좋은 연비네요.

차가 진동도 조금 줄고 엔진음도 좀 더 정숙해지면서 차분해졌습니다.
추월하려고 속도 올리면 아주 부드럽게 쭉쭉 올라갑니다. 연비 운전하느라 막 밟아보진 못했습니다. 저는 살살 모는 편이라 ㅎㅎ
전체적으로 차량의 컨디션이나 주행질감이 좋네요. 정말 인생 배터리가 맞습니다 ㅎㅎ
좋은 제품 만들어주신 까페지기님께 감사드립니다.
첫댓글 저도 기대 되네요. 비용만 있다면 전체 차량을 다 해주고 싶은데 찬찬히 생길때마다 하나씩 주문 해봐야죠
제가 다른 차에는 테스트를 별로 못해봐서 일호로 64님께 테스트를 맡겻읍니다...ㅎㅎ
기존 배터리는 카쎈타에가서 충전을 시켜놓으면 좋을듯 합니다
우와.. 대박이네요.. 안그래도.. 제차는 지금 시동후 14V만 나와서 인산철배터리 충전이 걱정됐는데.. 머.. 14V로 충전되어도 괜찮겠네요. 인산철 충전기들은 보통 14.6V 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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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에 적었는데요. 14v 입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