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업개요(1단계) ㅇ 사업구간 : 인천 청라~경기 부천~서울 화곡역 ㅇ 사업기간 / 시행자 : ‘09.3~’14.6 / 수도권교통본부 ㅇ 연 장 : 19.8km(인천 12.4, 부천 5.9, 서울 1.5) * 2단계 추진예정 : 부천 고강지하차도~송정역~신방화역 3.3Km ㅇ 사 업 비 : 415억원(국토부․서울시․인천시․경기도 공동분담)
□ 노선도
|
□ 한편, 1단계 노선과 수직으로 연결되는 2단계(부천~송정역~신방화역 3.3km) 사업도 적극 추진하여 청라~강서 BRT 전체 노선이 조속히 완성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 운행시간은 청라에서 화곡역까지는 약 50여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운행 시간은 상행선(청라→가양역)은 05:30부터 23:05까지이고 하행선(가양역→청라)은 06:00부터 24:00까지이다. 출퇴근 시간대에는 15분, 그 외에는 20분 간격으로 운행할 예정이다.
ㅇ 공사가 진행 중인 청라지구 진입도로(청라지구경계~서인천IC 2.9km) 1단계 공사가 완료되면(‘14.6월말) 서울 진입 소요시간이 더욱 빨라지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 개통 이후 주기적 모니터링을 통해 BRT 운행효과, 운영상 문제점, 및 이용객 만족도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전용차량 개선, 교차로 우선 신호 확대, 급행운영 차량 추가투입 등 신교통수단으로서 BRT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해 나갈 계획이다.
참고 1 |
|
BRT 전용차량 운행노선 및 정류장 위치도 |
참고 2 |
|
BRT 전용차량 시안 |
출처 :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