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lk Street (비단 거리)
비단 거리(Pho Hang Dao)는 실크 로드를 연상시킨다. 한 프랑스 작가는 사실 하노이의 비단 거리와 아무런 관련이 없으면서도 그의 책 이름을 비단 거리라고 했다. 아마 책은 더 많이 팔릴 것이다. 광고에 대한 제한이 있다면 베트남은 거의 주목의 대상이 아닐 것이다.
비단 거리는 15세기에 형성된 수도의 구시가지에 있는 최신 유행의 거리이다. 포 항 다오의 의미는 붉은 염색을 한 원단이 팔리는 거리라는 뜻이다. 일찍이, 14-15세기에 주로 하이 즈엉(Hai Duong)에 있는 단 로안(Dan Loan)의 사람들이 하노이에 올라와서 정착하여 상인 단체를 조직했다. 1706년 마을의 수호신과 염색 신(神)을 후원자로 하여 건축된 공동 건물인 중심주(中心柱)는 대 건축물임을 증명하고 있으며, 아직도 90번지에 존재하고 있다.
비단 거리는 15세기 응우엔 짜이(Nguyen Trai)에 의해서 발표된 《지리학 논문(Du dia chi)》에 의하면 호안끼엠 호수로부터 타이 끅(Thai cuc) 호수를 분리하는 수로의 한 부분 이었다고 한다. 이 수로는 지금은 완전히 말라버렸다. 이 두 호수는 지금의 나무다리 거리(Pho Cau Go)가 보이는 운하에 의해서 서로 연결되었다.
18세기의 팜 딘 호(Pham Dinh Ho)는 그의 저서 《비오는 날의 문집 모음(Vu Trung Tuy But)》에서 부유하고, 부패와 사기를 볼 수 있었던 문제의 시대의 비단 거리와 보석 거리의 묘사를 생생하게 보여 주고 있다.
1873년과 1882년의 프랑스 참입은 비단 거리의 부(富)를 감소시켰으나 이 세기의 말에는 다시금 부활되었다. 비단 거리의 면모는 최근에 보다 많이 변화했다. 금세기 초가지 비단 거리의 전통적인 특징은 아직 손상되지 않았었다. 즉, 세대에서 세대로 전승된 가족에 의해서 제작된 비단과 비단 원단이 매매되었고, 학자나 관료계급의 명성, 최근에 문을 연 프랑스 대학을 졸업한 지참금이 많은 우아하고 상거래에 능한 젊은 여인의 아름다음이 있었다. 양 쪽으로 거칠은 자갈을 깐 도로, 그림과도 같은 무질서 속에서 서로 부딪치는 좁고, 약 100여 개의 상점들. 도로는 아직 포장되어 있지 않았다. 각 상점은 두 개의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었다. 바깥 부분은 단추의 진열을 전시하는 조그마한 유리창이 있었으며, 대부분 시골에서 올라온, 손님을 호객하는 젊거나 중년인 여인들이 그 뒤에 있었다. 안쪽으로는, 상점 주인이나 그 녀의 딸들이, 금실 은실 따위로 무늬를 넣어 짠 옷감이나 화려한 새틴, 비단 사(紗) 등으로 채워진 유리 진열대에 둘러싸인 판자 침대에 앉아 있었다.
음력 정월 1,6,11,16,21,26일에는 비단 거리는 생기가 가득하였다. 직조 마을에서 온 사람들이 그들의 상품을 판매하기 때문이다. 라까(La Ca)dhk 라케(La Khe)의 비단 사(紗), 다이 모(Dai Mo)의 생사(명주실), 브어이(Buoi)의 새틴 등이며 그리고 이들 역시 생 비단을 사러 몰려왔었다. 그들은 서호의 가장자리인 쩌 더우(Cho Dau)나, 브어이, 염색 거리(Hang Bong Nhuom), 나무 다리 거리에서 온 염색업자들에게 수공을 맡겼다.
세계 제1차 대전이 끝나자, 비단 거리는 현대화라는 경험을 겪게 되었다. 인디아에 있는 프랑스의 다섯 개의 무역 기지에서 온 인디아 사람들이 프랑스의 회사에서 만든 면(綿)을 판매하기 시작했으며 다른 사람들은 고리 대금업에 종사 하였다. 베트남 비단을 판매하는 상점의 수는 점차 감소했다. 그들의 앞은 인디아 사람들에 의해 정비되어갔다. 큰 유리창, 계산대, 한자(漢字)에서 유래된 상점의 이름 대신 프랑스어나 그들의 모국어를 로마자한 간판들이 그 것이다. 최초의 잡화상은 1917년 나타났다. 1930년대에 들어서자, 비단 거리는 무명포를 파는 상점이 주를 이루었고 또 그들은 프랑스에서 온 향수, 화장품, 모자, 손수건, 넥타이 등등의 장신구들도 같이 판매했었다. 하노이가 프랑스로부터 해방된 1946년부터 1954년까지 비단 거리는 활기를 잃었으며 개인 사업은 더 이상 조장되지 않았다. 1980년대 중반부터 시장 경제의 채택으로 시계포, 잡화상, 맞춤 양복점 등이 급속히 퍼져 나갔으며, 이들의 콘크리트 빌딩은 이 구역의 볼쌍 사나운 구식 상점들을 위협하였다.
이상한 이야기 같지만, 전통적인애국심과 문화적인 만개가 이 상업 지구에서 일어났다. 르엉 반 깐(Luong Van Can : 후에 포울로섬에 추방되어 갇힌)과 그의 학자 친구가 프랑스 식민 통치에 투쟁을 시작한 「대의명분을 지지하는 북부 수도의 학교(Dong Khinh Nghia truc)」가 1907년 문을 열어 10번지와 63번지에 있었다. 그의 아들 르엉 응옥 꾸엔(Luong Ngoc Quyen)은 1971년 타이 응엔(Thai Nguyen)에서 일어난 프랑스에 대한 군사적 항거의 과정에 피살되었다.
호안 끼엠 호수와 비단 거리의 북쪽에 위치한 구시가에 밀집하여 살고 있는 하노이시의 주민들은, 프랑스 통치자들이 지역 경쟁을 통하여 처음으로 월계관을 쓴 응우엔 까오(Nguyen Cao)를 1887년에, 타 반 딘(Ta Van Dinh)을 1923년에, 지금의 동 낀 응이아 특(Dong Khinh Nghia Truc) 궁전 자리에서 참수형을 한 것을 목격하여 두려움을 갖고 있었다.
Huu Ngoc 1월 1997년
한인소식지 5월호 발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