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19-39 (하나님의 자비에 거는 구원의 소망)
예레미야애가 3: 19-39
19. 내 고초와 재난 곧 쑥과 담즙을 기억하소서
20. 내 심령이 그것을 기억하고 낙심이 되오나
21. 중심에 회상한즉 오히려 소망이 있사옴은
22. 여호와의 자비와 긍휼이 무궁하시므로 우리가 진멸되지 아니함이니이다
23. 이것이 아침마다 새로우니 주의 성실이 크도소이다
24. 내 심령에 이르기를 여호와는 나의 기업이시니 그러므로 내가 저를 바라리라 하도다
25. 무릇 기다리는 자에게나 구하는 영혼에게 여호와께서 선을 베푸시는도다
26. 사람이 여호와의 구원을 바라고 잠잠히 기다림이 좋도다
27. 사람이 젊었을 때에 멍에를 메는 것이 좋으니
28. 혼자 앉아서 잠잠할 것은 주께서 그것을 메우셨음이라
29. 입을 티끌에 댈찌어다 혹시 소망이 있을찌로다
30. 때리는 자에게 뺨을 향하여 수욕으로 배불릴찌어다
31. 이는 주께서 영원토록 버리지 않으실 것임이며
32. 저가 비록 근심케 하시나 그 풍부한 자비대로 긍휼히 여기실 것임이라
33. 주께서 인생으로 고생하며 근심하게 하심이 본심이 아니시로다
34. 세상에 모든 갇힌 자를 발로 밟는 것과
35. 지극히 높으신 자의 얼굴 앞에서 사람의 재판을 굽게 하는 것과
36. 사람의 송사를 억울케 하는 것은 다 주의 기쁘게 보시는 것이 아니로다
37. 주의 명령이 아니면 누가 능히 말하여 이루게 하랴
38. 화, 복이 지극히 높으신 자의 입으로 나오지 아니하느냐
39. 살아 있는 사람은 자기 죄로 벌을 받나니 어찌 원망하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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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으며 묵상하며 : 하나님의 자비에 거는 구원의 소망(3;19-39)
예레미야 선지자는 하나님께 자신들이 당한 고통을 기억해 달라고 호소합니다(19절). 그러고 자신들이 당한 고초와 재난을 생각할 때 낙심되나, 여호와의 자비와 긍휼의 무궁하심으로 이스라엘이 진멸되지 아니할 것을 믿기 때문에 소망을 가진다고 고백합니다(20-22절).
주의 성실하심을 인한 소망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을 예비하시어 장차 이스라엘을 회복시켜 주실 것을 준비하셨습니다. 예레미야는 이러한 사실을 믿었기에 절망 속에서도 여호와께 소망을 두었던 것입니다. 예레미야는 소망이 아침마다 새로움은 주의 성실하심이 크기 때문이라고 고백했습니다(23절). 그리고 그는 구원을 기다리고 구하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선을 베푸심을 노래했습니다(25절). 그래서 여호와의 구원을 바라보고 잠잠히 기다림이 사람에게 좋다는 것입니다(26절). 비록 이스라엘이 절망스러운 상황에 처하였지만 하나님께서 때가 되면 구원을 베풀 것이니 소망 가운데 주의 구원을 기다리라는 것입니다.
젊었을 때 멍에를 메는 것이 좋다는 예레미야의 진술은 하나님께서 환난을 주셨으므로 하나님께서 그 멍에를 풀어주실 것이라는 믿음을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27-28절).
구원을 이루실 것으로 인한 소망
예레미야 선지자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로 고생하게 하며 근심하게 하심이 본심이 아님을 밝히며, 그 풍부한 자비대로 긍휼히 여기실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33절). 즉 여호와께서 구원의 은총을 베푸실 것이라는 소망 중에 인내하라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예레미야는 모든 화와 복이 하나님의 입에서 나옴을 밝힘으로써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고, 살아 있는 사람이 자기 죄로 벌을 받으므로 아무도 원망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38-39절). 즉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심판을 받는 것은 그들 자신의 죄로 말미암은 것이므로 이스라엘 백성이 원망할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출처: 묵상하는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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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며 생각하며 : 인내
독일 작가 (프란츠 카프카)의 (심판) 이란 소설이 있는데 주인공은 은행 영업부 대리인 요제프 K는 서른 살이 되던 날 체포가 된다. 까닭은 자신도 몰랐다. 누가 밀고를 한 것이 틀림없는데 정작 밀고를 받을 만한 잘못은 없었다.
요제프K는 법정에서 무죄를 주장했지만 먹혀들지 않았다.
너무나 억울한 상황에서 암담한 심정으로 시간을 보내고 있을 때 요제프 K가 사는 마을에 한 늙은 신부가 이런 전설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 한 사나이가 천국으로 들어가는 문턱에 와서 들어가게 해달라고 부탁한다.
문지기는 지금은 안 된다고 잡아뗀다.
천국에 들어가는 문은 열려 있지만 그 사나이는 허기가 날 때까지 기다리기로 마음먹는다.
그는 앉아서 며칠이고 몇 년이고 기다린다.
그 동안 몇 번씩이나 되풀이해서 들여보내 달라고 졸랐지만, 아직은 멀었다고 번번이 거절당했다.
사나이는 오랜 세월을 두고 문지기를 쳐다보고 있었다.
이젠 그의 외투 자락에 붙은 벼룩까지도 찾아 낼 정도가 되었다.
결국 그는 늙어 죽게 된다.
처음으로 그는 문지기에게 물어본다.
"이렇게 오랫동안 들여보내 달라고 조르는 자가 나 말고 또 있었는가?"
문지기는 이렇게 대답했다.
"당신말고는 아무도 여기로 들어 갈 수 없다. 이것은 당신을 위해 열려 있는 문이다.이젠 그만 닫아버려야겠다." "
작가 프란츠 카프카는 이 이야기를 어떤 의도에서 썼을까?
여기 쓰인 전설은 한 인간의 인내심과 한 인간의 소망에 대해서 암시를 해준 것으로 우리는 이해하면 되겠지요.
결과를 이야기하자면 소망이란 최종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인내가 필요하지만 우리는 과연 내가 가지고 있는 소망이 인내해야 할 가치가 있는가 없는가를 구분 할 줄 알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우리는 여러 가지 소망을 갖고 살아가는 삶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 소망을 이루기 위해서는 단, 중, 장기인내를 요구합니다.
가족이나 이웃이나 회사나 나라에 피해를 주지 않는 소망이라면 그 소망을 위해서 신념을 지킬 때 아름다운 결과가 나올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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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하며 적용하며
1. 예레미야 선지자의 ‘주의 성실이 크다’라는 고백은 어떤 이유에서 비롯되었습니까?(22절)
2. 하나님의 백성을 위한 제언을 본문에서 찾아 목록을 만들어 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3. 당신의 소망의 근거는 무엇입니까? 당신이 소망을 갖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는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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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신하며 간구하며
감사하신 하나님 아버지 !
오늘도 함께하며 은혜가운데 인도하심을 감사드립니다.
어제나 오늘이나 변함 없으신 사랑으로 주의 길로 인도라여 주시며
거룩한 하나님의 자녀로 영생의 삶을 사라가게 성령으로 도우심을 감가드립니다.
주여 저희에게 강건한 믿음과 말씀의 지헤를 더하여 주시옵소서,
세상을 이길 수 있는 믿음과 고난을 참고 견디는 인내와 소망중에 즐거워 하게 하옵소서,
세상 욕심과 욕망에서 벗어나 사랑과 온유와 겸손으로 하나님의 뜻을 순종하며 실천하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아멘
출처: 성경 벌레들 글쓴이: 성경 벌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