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티비매니아입니다.
오늘은 심심하던차에 부품들이 있어서
잔차 조립에 들어갑니다.
일단 프레임을 조립대에 걸고 작업에 임합니다.
프레임이 스캇 스케일 40이네요..
일단 깨끗이 닦아내고
조립에 들어갑니다.
헤드부분입니다.
헤드컵을 장착하기전에
구리스를 골고루 발라줍니다.
헤드컵 장착기를 이용하여
컵을 아래위로 장착합니다.
헤드컵은 여러가지 종류가 있으므로
그에 맞게 장착하셔야 합니다.
헤드셋으 종류는 검색하여 보시면 자료가 있습니다.
비비를 장착하기 전에
비비쉘의 폭을 체크중입니다.
엠티비의 경우 68미리와 73미리가 주종을 이룹니다.
위 엠티비 프레임의 경우는 68미리가 나오는 군요.
68미리의 경우 비비에 스페이스링(2.5미리짜리)이
드라이브사이드에 2개 논드라이브사이드에 1개가 들어갑니다.
여기서 드라이브 사이드라는것은 앞쪽 체인링 방향입니다.
자전거를 세우고 보았을때 오른쪽입니다.
비비가 장착된 모습입니다.
비비는 나사산이 좌우가 틀립니다.
오른쪽은 역나사이고 왼쪽은 정나사입니다.
조이실때 둘다 뒤쪽 방향으로 조이시면 됩니다.
비비에 조이는 방향이 화살표로 표시되어 있고
방향 표시도(R/L)로 적혀져 있으므로
꼭 확인하시고 체결하시기 바랍니다.
토크렌치를 사용하시는 분은 42N/M로 조이시면 됩니다.
리어드레일러의 행어를 체결합니다.
행어가 달려있는 주목적은 자전거가 넘어지거나
충격을 받았을때 프레임에 손상을 주거나할 상황이 발생시
먼저 행어가 휘어지거나 부러지게 약한 주물로 만들어
프레임이나 드레일러를 보호하도록 하는 역활을 합니다.
티탄계열은 강성이 강해서 크게 손상될 요소가 없기때문에
프레임에 행어가 일체형으로 나오기도 합니다.
헹어 체결 볼트는 바깥쪽이 볼트 안쪽이 너트입니다.
5미리 육각으로 조이시면 됩니다.
토크값은 3-4N/M
리어드레일러를 장착중입니다.
5미리 육각으로 장착하시면 됩니다.
드레일러를 보시면 위와같이 텐션볼트가 있습니다.
이것이 행어후크(헹어에 보시면 툭 튀어나온 부분) 위쪽으로
장착되어야 합니다.
위 사진처럼 장착하면 됩니다.
비비캡 내부에 구리스를 도포하신 후
크랭크를 결합합니다.
논드라이브 사이드 크랭크암을 180도 방향으로 장착합니다.
크랭크암 락볼트를 체결합니다.
너무 쎄게 조이시는것이 아니라 손가락의 힘으로
적당하게 조여주시면 됩니다.
토크값으로 말하면 2N/M정도입니다.
크랭크암 락볼트를 12N/M정도의 힘으로 조여줍니다.
프론트드레일러를 셋팅합니다.
드레일러의 아웃터플레이트의 면을
체인링과 일직선 방향으로 셋팅하시면서
플레이트 하단과 3단 체인링(제일큰 톱니바퀴)과
500원짜리 동전이 들어가게끔 높이를
맞추시면 됩니다.
백원짜리 동전으로 하시려면 동전이 들어가서
상항로 약간의 유격이 생길정도의
높이로 맞추십시요.
헤드컵 내부에 그리싱을 한다.
포크를 끼우는데 하단부는 베어링이
위쪽을 향하도록(사진참조)장착하고
위쪽은 볼이 아래쪽을 향하도록 장착한다.
베어링 프레스캡을 장착한다.
상단 헤드캡을 장착한 후
길이에 맞도록 스티어러튜브 스페이스링을 끼운다.
스템을 장착하는데 여기서 주의할점이 있다.
스템을 끼우고 나서 스티어러튜브(포크의파이프)의 제일 상단이
스템의 상단보다 5미리정도 낮아야한다.
그래야 포크의 조임토크값이 형성되어 포크가 고정된다.
그 후에 헤드컵(탑캡)을 조여주는데 너무 느슨하게 조이면
앞브레이크 제동시 포크와 헤드셋에 유격이 생기고
베어링등 부품의 손상이 생긴다.
반대로 너무 세게 조이면 헤드셋의 움직임이 뻑뻑하거나
심지어 포크의 스티어러튜브의 내부에 장착된
스타너트가 손상될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토크값은 4-5N/M이다.
그다음 작업이 스템고정볼트(스템의 옆에 있는 볼트 2개-간혹 1개인 경우도 있다.)를
4-7N/M로 조여준다. 이 볼트를 조여줌으로써 핸들이
놀지 않게 된다.
이제 스템에 핸들바를 장착한다.
중앙에서 부터 중간을 측정하여 장착하는데 보통 핸들바에는
중앙값이 마킹되어 있으므로 크게 걱정하지 마시길~~
이제 변속레버를 끼우고 브레이크 레버를 장착한다.
변속기 케이블은 대부분 레버안쪽에 +자 볼트를 풀고 넣으시면 되는데
양쪽다 앞쪽은1단에 뒤쪽은 9/10단에 레버를 변속하시고 작업한다.
리어드레일러가 역방향인 경우는 뒤쪽을 1단으로 하고 작업한다.
이렇게 한 후 홀을 들여다 보면
변속기 케이블이 통과할 수 있는 구멍이 보인다.
브레이크 유압케이블을 프레임에 장착한다.
리어브레이크 캘리퍼도 장착한다.
스케일40의 경우는 탑튜브 아래쪽으로 장착하게끔 되어있어서
라인작업을 하는중이다.
변속케이블이 지나가는 외장 케이블을 잘라서 맞춰놓고
케이블을 끼운후 프레임에 장착한다.
리어 드레일러로 넘어가는 마지막
케이블 하우징은 부드럽게 돌아가도록(위 사진 참조)작업한다.
케이블을 락볼트에서 3센티 내외로 컷팅한 후
앤드캡으로 마무리한다.
이제 기어 셋팅은 카페에 자료가 많으므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첫댓글 이잔차 금방 보고 왔는데요...ㅎㅎ
리틀맥가이버가 타고 있던데요.
네...올려 보냈습니다 정비 잘해서 셋팅하고...^^
아..조립하는거 어렵내요ㅠㅠ
자꾸 하다보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관심이 가장 중요한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