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 勝利者의 賞 黙二章十二-十七節
勝利必有賞. 人之生活 如出戰將士 勝則生 敗則死. 吾等日日 必有勝利而後 可生, 況灵的生活乎?
버가敎會 有二罪, 一巴蘭之罪 二니골라之罪. 一則財欲也 一則偶像也. 巴蘭以先知 貪財而忘義. 其罪大矣 信者當戒之. 魔以食物及財 誘之 未有不敗. 主亦遇此試 爲敎友者 可無此試乎? 得天下之財 失生命 何益之有乎? 魔以財誘之 征服可矣. 楊震却四知金, 況信者乎?
巴蘭遇此試 神使驢責之, 人而爲不如獸乎? 人貪欲發生 則反不如獸者多. 順服爲天使 敗則爲獸矣. 猶大以貪欲 入地獄. 故敎會內 積立金 不必要. 敎友之信心 則積立金也. 有卽紛爭起, 傳道俸給 敎人各出信心 此無利之宝. 朝鮮長監勿論 財産㝡富者 出川也 然牧師俸給 只七十圓也. 票橋無金錢 其牧師俸給 只五十圓. 皆信心所出也.
魔亦以偶像 誘之. 偶像 非木石也. 信者之虛榮 則偶像也. 心有虛榮則 無神以畏 而建巨屋 無敎友而有讚揚隊. 有信心則 草屋可也. 有信心則 無曲之歌亦可也. 有信心則 無識之牧師有可也. 無信則無神也 如沙上建屋. 魔使니골라 輸入偶像, 敎与神之敎倡成
克此則 天父以만나 及白石 与其人. 만나天來之粮 猶人吃四十年所食者 食此可以永生. 白石 猶俗入劇場者 持此則 可使意出入. 石上肖名 所持者 有特權. 可信者入天國 勝者對賞 以此石者爲定. 願僉位, 皆願得賞 必勝服貪欲 及偶像而後 可得也. 勉之哉!
73. 승리자의 상 / 요한계시록 2:12-17
승리에는 반드시 상이 있습니다. 사람의 생활은 마치 전쟁에 나가는 장군과 병졸과 같아서 승리하면 살고 패하면 죽습니다. 우리는 날마다 반드시 승리가 있은 후에 살 수 있는데, 더구나 영적생활이겠습니까?
버가모 교회는 두 가지 죄가 있었으니 하나는 발람의 죄요 둘은 니골라당의 죄입니다. 하나는 재물의 욕망이요 하나는 우상입니다. 발람은 선지자로서 재물을 탐하여 의(義)를 망각했습니다. 그 죄가 컸으니 신자는 마땅히 그것을 경계해야 합니다. 마귀는 식물(食物)과 재물로 유혹하니 실패한 적이 거의 없었습니다. 주님도 역시 이 시험을 당하셨으니 우에게 가히 이 시험이 없겠습니까? 마귀는 재물로 유혹하니 정복해야 옳습니다. 양진(楊震)은 하늘과 신(神)과 나와 그대가 아는 사지금(四知金)을 물리쳤는데,더욱이 신자이겠습니까?
발람이 이 시험을 당하여 하나님께서 나귀로 책망하게 하셨으니, 사람이 짐승만 못하니까? 사람에게 탐욕이 일어나면 오히려 짐승만 못하게 되는 자가 많습니다. 순복하면 천사가 되지만 패하면 짐승이 됩니다. 가룟 유다는 탐욕으로 지옥에 들어갔습니다. 그러니 교회 안에는 적립금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교우의 신앙심이 곧 적립금입니다. 돈이 있으면 분쟁이 일어나며, 전도자의 봉급은 교인이 각기 신앙심에 따라 내는 것이니 이는 이익이 없는 보화입니다. 조선은 장로교와 감리교회를 물론하고 재산이 많은 큰 부자들이 냇물처럼 많지만 목사의 봉급은 단지 70원입니다. 표교는 돈이 없어 목사봉급이 다만 50원입니다. 모두 신앙의 마음에서 나온 것입니다.
마귀는 또 우상으로 유혹합니다. 우상은 목석(木石)이 아닙니다. 신자의 허영(虛榮)이 곧 우상입니다. 마음에 허영이 있으면 두려워할 하나님은 없고 큰 집만 지으며, 교우는 안중에 없고 찬양대만 보일 뿐입니다. 신앙의 마음이 있으면 초가집도 가하고, 신앙의 마음이 있으면 곡조가 없는 노래도 역시 좋습니다. 신앙의 마음이 있으면 무식한 목사도 괜찮습니다. 신앙이 없으면 하나님도 없으니 모래 위에 지은 집과 같습니다. 마귀는 니골라 당의 무리로 하여금 우상을 들여오게 하니, 우상의 가르침을 하나님의 교회를 어릿광대로 만듭니다.
이를 이기면 하늘 아버지께서 만나와 흰 돌을 그 사람에게 줄 것입니다. 만나는 하늘에서 내린 양식으로 유대인들이 40년 동안 먹었던 양식이었으니 이를 먹으면 영생할 수 있습니다. 흰 돌은 극장에 들어가는 습속처럼 이를 지니면 뜻대로 출입 하게합니다. 돌에는 이름이 새겨져있어 소지자는 특권을 가집니다. 가히 신자는 천국에 들어가서 승리자는 상을 받으니 이 돌을 가진 자에게 한정됩니다. 여러분에게 원합니다, 모두가 상 받기를 바라니 반드시 탐욕과 우상을 극복하여 이겨낸 뒤에야 받을 수 있습니다. 힘쓰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