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하기>
1. 전통적인 자유방임 자유주의가 이론적인 설득력을 상실한 20세기 초, 자유로운 경쟁을 토대로 하는 시장질서와 개인의 자유를 옹호하고, ‘계획경제’와 사회주의·파시즘을 비판하는 신자유주의적 조류가 등장하게 되었다.
2. 신자유주의자들은 자유시장을 옹호하고 정부 개입을 우려했으나, 19세기 자유방임주의자들과 달리 자유 시장 경제를 조성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작더라도 강한 정부가 필요함을 인정했다. 대표적인 신자유주의 사상가 하이에크는 『노예의 길』에서 기회의 평등이 필요하다는 주장에는 동의했으나, 자유시장에서 비롯된 결과의 불평등을 개입과 재분배를 통해 해결하려는 정부의 노력에는 비판적이었다.
3. 신자유주의자들은 단순히 학자 집단이 아닌, 자신의 견해를 현실에 반영하려는 전투적인 사상가 집단으로서 정치적 영향력을 획득하고자 하는 이들이었으며, 이들은 정치적 영향력을 획득하기 위해 싱크탱크와 보수 정치세력을 포함한 다양한 영역에서 동맹세력을 구축했다.
4. 신자유주의자들은 1970년대의 경제침체를 기회로 영국과 미국에서 정치적 영향력을 획득했다. 냉전 종식과 함께 거칠 것이 없어진 이들은 세계무역기구를 필두로 세계를 단일한 시장경제로 재편하고자 했다. 이는 특히 미국과 유럽의 중산층-노동자계급의 쇠퇴를 초래하여 각지에서 포퓰리즘이 부흥하는 계기로 이어졌다.
5. 2000년대 후반 미국과 유럽의 금융위기 이후 신자유주의 사상의 영향력은 쇠퇴했으나, 해당 사건이 금융위기와 대침체로 이어지면서 경제적 취약계층의 삶은 큰 타격을 입었다. 그에 따라 좌우파에서 포퓰리즘이 강력한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20세기 중반 이래 서구 지성사의 중핵에 자리했던 자유주의·민주주의 자체에 강력한 도전을 제기하고 있다. |
첫댓글
<서구지성사입문>
제15장 깨어진 약속과 민주주의의 위기
강의 자료는 pdf(문서저장파일)을 png(그림파일)로 변환해 놓았습니다.
<연습문제> ①번~③번 풀어보세요.
제15장 깨어진 약속과 민주주의의 위기
----------------1학기 강의 끝
수고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