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드뷔시(Debussy, 1862~1918프랑스)
(2) 들리브(Delibes,Le’o 1836~1891프랑스) 19세기부터20세기에 걸쳐 프랑스의 대중적 가극과 발레음악 및 서정적인 음악 분야에서 명성을 떨친 작곡가로,오늘날에도 연주되는 곡은 주로 무대음악이다. 클레망 필리베르 레오 들리브(Clément Philibert Léo Delibes, 1836년2월21일~1891년1월16일)은 프랑스의 생 젤르망 뒤바르에서 태어났으며, 12세 때 파리음악원에 입학하여 쿠페,아당 등에게 사사하였다.졸업 후인1853년 리리크 극장 반주자와 교회당 오르간 주자가 되기도 했지만, 19세 때부터 가극을 작곡하기 시작하여20곡에 가까운 오페라 코믹과 오페레타를 썼으나, 29세 때 그랜드 오페라 합창단의 제2합창 지휘자가 되면서 발레음악을 작곡하여 일약 유명해 졌다. 1881년45세로 파리음악원 작곡과 교수로 취임했고, 1884년에는 마스네의 뒤를 이어 아카데미 회원으로 추천되었다. 그는 희가극과 발레음악 외에 칸타타‧합창곡‧가곡 등 많은 작품을 남겼는데,오늘날 연주되는 곡은 주로 무대음악이고 그 중에서도 발레음악《코펠리아Coppélia》(1870)《실비아Sylvia》(1876),오페라《라크메Lakmé》(1883)등이 널리 알려졌다.
(3) (뱅상) 댕디(Vincent d'Indy 1951~1931프랑스) 프랑스의 작곡가이자 음악교육가로 국민음악협회의 회장과 스콜라 칸토룸(Schola cantorum)의 교장 겸 작곡 교수를 지냈다.프랑크가 남긴 프랑스의 전통을 바탕으로 음악을 교육하고 작곡하였으며 프랑스의 보수주의적 한 유파를 이루었다. 파리 출생.일찍이 어머니를 잃고 자라면서 할머니로부터 음악의 기초교육과 엄격한 정신적 훈육을 받았다.그 후 친구인 뒤파르크의 권유로 프랑크에게 사사하여 오르간과 작곡을 배웠다. 1876년 바이로이트에서《니벨룽의 반지》의 첫 공연을 듣고는 열렬한 바그너주의자가 되었으나,그는 항상 프랑스의 음악가로서 자처하려 하였으며,특히 베를리오즈의 작품을 연구하는 한편 프랑스의 민요를 연구하여1886년 그의 가장 유명한《프랑스 산사람의 노래에 의한 교향곡(작품25)》을 작곡하였다. 1890년 프랑크의 뒤를 이어 국민음악협회의 회장직에 취임하고, 1894년 볼드 및 보르망 등과 더불어 종교음악의 연주단체로 설립된 스콜라 칸토룸(Schola cantorum)을1896년 음악학교로 개편하여 교장 겸 작곡 교수가 되었다.저작인《작곡법 강의》(1902∼1909)는 이 시기에 쓴 것이다.프랑크가 남긴 프랑스의 전통을 바탕으로 음악을 교육하고 작곡하였으며,당시 성행한 인상주의와는 뚜렷이 대립되는 프랑스의 보수주의적 한 유파를 이루었다.작품에는 오페라에《이방인(작품53)》(1898∼1901)《페르발(작품40)》(1881∼1895)등이 있고,관현악곡으로는 두 교향곡 이외에도《산정의 여름날(작품61)》(1905),교향모음곡《해변의 시(작품77)》(1919∼1821)등의 교향시와 교향적 서곡《발렌슈타인(작품2)》(1873∼1881)이 있으며,이 밖에도 많은 종교음악·성악곡·기악곡·민요의 편곡 등을 남겼다.
(4) 도가(Eugen Doga, 1937~몰도바) 1937년3월1일에 몰도바의 모르카(Morca)에서 몰도바인 아버지와 루마니아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당시에는 러시아령이였으나1991년에 러시아 독립).역사적인 대 변혁기에 태어난 그는 유년 시절을 전쟁,압제,기아,가난 그리고 힘든 노동으로 보내야만 했다. 7년간의 기초교육을 마친 도가는 타고난 재능을 인정받아 무시험으로 음악학교에 들어가Pablo Giovanni Baccini에게 첼로를 배웠다.바치니에게는2년 반 동안 사사했는데 그는 매우 부지런하고 엄격하여 아침6시~8시30분까지 첼로를 가르치는 외에 예의 바르고 의젓한 인간이 되라고 가르쳤다. 1951~1955년에는Chișinău음악학교에서 첼로를 전공한 후에 음악원에 들어갔는데,그의 학급 동료인 장래 유명한 오페라 스타가 되는Maria Bieşu가 그가 작곡한"White flower garden" (Floare de dalbă liadă)로 몰도바TV에서 가수로 데뷔했다.그는 어린 시절에 지하실에 어렵게 살다가 좌측 손에 장애를 입어 연주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그 후5년 동안"Gavriil Musicescu“대학에 입학하여, 1957년에 최초의 작품인"New Year song”을 작곡하여Shiko Aranova의 지휘로 몰도바 라디오 어린이 합창단과 오케스트라로 연주되었고, 1963년에는 그의 최초 현악4중주곡을 작곡하였다. ‘Chişinău음악원’을 졸업한 후, 1957~1962년에 몰도바 사회주의 공화국의 텔레비전과 라디오에서 첼리스트로 일했고, 1962~1967년에는"Stefan Neaga“음악대학에서 강의했으며, 1967~1972에는‘몰도바 문화부의 레퍼토리 편집국에서 근무했다. 1963년에 현악4중주로 데뷔한 이래 수많은 음악작품과 극장 및 영화 음악을 만들었다. ”Queen Margot“외2개의 발레곡 그리고 오페라,100여곡의 기악 및 합창곡,교향곡,교회음악,안나 파블로바(Anna Pavlova, 1983)등200곡의 영화음악, 70여곡의 왈츠를 작곡했다.
(5) 도흐나니(Dohnáni, Ernst von, 1877~1960,헝가리) 헝가리 태생의 미국 피아노 연주자,작곡가,지휘자.작풍은 후기 낭만파적이며,양식상으로는 보수적이었다.폭넓게 여행하여 당대 가장 뛰어난 피아니스트의 한 사람으로 명성을 확립했다. 헝가리 포즈쇼니(Pozsony)에서 태어났다.에른스트 폰 도흐나니(Ernst von Dohnányi)라고도 한다.부다페스트의 왕립음악원에서 수학하였으며, 1897년 첫 교향곡도 그 곳에서 연주되었다. 1908∼1915년 베를린음악원에서 강의하였고, 1919년에는 부다페스트필하모닉(Budapest Philharmonic)의 지휘자 및 부다페스트음악원의 부원장을 역임하였다. 1931년에는 헝가리 라디오방송국의 음악감독이 되었다. 1948년에는 헝가리를 떠나 정치적 망명을 하였는데,그 때부터10년 이상 그의 음악은 공산화된 헝가리에서 금지되기도 하였다.아르헨티나에서 음악을 가르쳤고, 1949년부터는 플로리다주립대학교의 상주 작곡가가 되었다. 1955년 미국 시민권을 획득하였다.브람스로부터 영향을 받은 그의 음악은 후기낭만파적이며,양식상으로는 보수적이었다. 작품으로 바이올린곡「루랄리아 훙가리카Ruralia Hungarica」와3개의 교향곡, 1개의 발레곡, F단조 모음곡, 3개의 피아노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변주곡,오페라,현악4중주곡 등의 실내악곡, 2개의 피아노5중주곡 등이 있다.피아노 연주자로서는 폭넓게 여행하여 당대의 가장 뛰어난 연주자의 한 사람으로 명성을 확립하였다.
(6) 들드라(Drdla, František ;1868~1944,체코) 들드라(Drdla,František)는1868년 지금은 체코에 속하는Žďár nad Sázav(독어Saar)에서 태어났다. 프라하 음악원을 거쳐 빈 국립음악원에서 요셉 헬렘스베르거2세(Josef Hellmesberger,Jr)에게 바이올린,부르크너(Anton Bruckner)에게 음악이론,그리고 프란츠 크렌(Franz Krenn)에게 작곡을 배웠다.그러나 그의 음악은 이들의 영향을 그다지 크게 받지는 않았다. 1890~1893년에 그는 빈 궁정 오페라단에서 바이올린연주자로 있었으며,1894~1899년에는「빈 극장(Theater an der Wien)의 지배인 겸 오케스트라 지휘자를 역임했다. 바이올린 연주로 널리 알려지자 들드라는 유럽(1899~1905)과 미국(1923~1925)으로 연주여행을 다녀왔고,오스트리아 대통령으로부터 명예훈장을 받았다.그는1944년 오스트리아의 바트 가스타인(Bad Gastein)에서 사망했다.
(7) 뒤카(Dukas,Paul 1865~1935프랑스) 1865년10월1일에 파리에서 출생하였다.그의 증조부는 스트라스부르크 사람이었기 때문에,자연히 뒤카는 미의 구성·관념·취미·재능에서 그의 영향을 받았다. 1882년에 파리음악원에 입학하여 마티아스에게 피아노를,뒤브와에게 화성을,기로에게 작곡을 배웠다.기로는 드뷔시의 스승이었기 때문에 뒤카와 드뷔시 간에는 일맥 상통하는 점이 있었고,드뷔시가 보다3세 연하인 뒤카가 드뷔시를 형님처럼 따랐다. 1888년에 유명한 로마대상에2등으로 입상했다. 1909년부터 파리음악원의 작곡과를 담당하는 한 편 다른 학교에서도 교편을 잡고 있었다. 생상스와 함께‘레종 드뇌르’훈장을 받았으며,1935년5월17일 파리에서 별세했다.
(8) 아일렌베르크(Richard Eilenberg, 1848-1927독일) 아일렌베르크는1848년 독일 메르세부르크에서 태어났다.그는 피아노와 작곡을 공부하엿으며, 18세에 최초의 작품인 연주회 서곡을 작곡했다. 그는 자원해서1870-1871년에 프랑코-프루시안 전쟁에 참전하였고, 1873년에는 슈테틴(Stettin)에서 음악 감독과 지휘자가 되었다. 1889년에는 베르린으로 이사하여 두 번 째 부인인 도로시와 결혼하고 프리랜서로 활동을 시작했다. 그는 오케스트라를 위한 행진곡과 춤곡,군대 음악 그리고 발레음악「시라의 장미The Rose of Shiras, Op. 134」를 작곡했다.그의 대표적인 작품은「대관식 행진곡(러시아의 알렉산더3세)」과「터키 행진곡(Janitscharen-Marsch, Op. 295」과 같은 행진곡이다. 살롱 음악으로는「페테르부르크 썰매 타기(Petersburg Sleigh Ride, Op. 52)」와「숲속의 물레방아(The Mill In The Black Forest, Op. 57)」(1885)이 있다. 그는 평생350여곡을 작곡하였는데,대 작곡가들의 멜로디를 사용한「작곡가의 화환, Op.268」,「들판과 숲을 지나서Op.119」와 같은10개의 판타지아(환상곡)를 작곡했다. 1927년에 베를린에서 타계하여 포츠담에 묻혔다.
(9) 에네스쿠(Enescu, Georges 1881~1955,루마니아) 1881년8월19일 루마니아의 리베니에서 태어났다. 4세 때 바이올린을 연주했고, 7세 때 빈 음악원에 입학하여,헬메스베르거·푹스 등에게 가르침을 받아서 최우수의 성적으로 졸업했다. 13세 때에 특별히 뽑혀 파리 음악원에 들어가 마르시크에게 바이올린을,마스네와 포레 등에게 화성과 작곡법을 배웠으며, 1897년 파리에서 자작 발표 연주회를 가졌고, 1899년 바이올린으로1등상을 받고 졸업했다.유럽과 미국을 연주여행하고 있다가 각 악단에 맞아들여져 객원 지휘자로도 활약했다.그는 루마니아의 작곡가이며,오케스트라를 위한 랩소디로 널리 알려져 있다.만년에는 파리에 살면서 작곡을 했는데, 1955년5월4일에 사망하였다.
(10) 포레(Faure,Gabriel 1845~1924 프랑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