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문제 내용은 같지만 각 조 시험관의 성향에 따라 질문의 내용이 조금은 다른 듯 합니다. 대공의 종류만 물은 조도 있고, 설명까지 요구한 조도 있고, 축부재 등을 한가지만 물은 조도 있고, 2가지 정도 물은 조도 있고, 4가지를 모두 물은 조도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C조 면접내용입니다.
1. 대공의 종류 3가지를 말하고 설명하시오.
-> 사다리형 대공, 포대공, 人 자대공을 말했는데, 부석사 무량수전에 사다리형 대공위에 공포 만들듯이 만든 포대공이 쓰였다고 설명하고 인자대공은 고구려 시대에 많이 쓰였다고 설명했더니 역사말고 모양을 말해보라고 하셔서 손으로 형태를 보여드리면서 사람인자 모양이라고 했더니 다른 것 한 가지 더 말하라고 하셔서 파련대공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2. 축부재에 속하는 것을 말하시오.
평연부재에 속하는 것을 말하시오.
선연부재에 속하는 것을 말하시오.
포부재에 속하는 것을 말하시오.
-> 축부재 말하고 안심하고 있는데 평연부재, 선연부재, 포부재까지 계속 질문해서 대답하면서도 이게 한 문제야 4문제야 싶었습니다.
3. 너와집과 굴피집/너와집과 귀틀집에 대해 설명하시오.
-> B조에서는 귀틀집에 대해서 묻기도 했답니다.
4. 문화재 수리기능자 시험에 응시하셨는데 대목수의 역할과 자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C조의 다른 샘께서 자료를 보고 정리해두었던 내용을 말했더니..."교과서적인 내용말고 본인의 생각을 말해보세요"라고 하셨답니다.
이상 4문제의 질문을 받았습니다.
면접은 제가 분석하기로는
1. 이론 공부해야 하는 기존에 나왔던 기출문제 중 1~2개 ( 예) 24년 축부재, 평연부재, 선연부재, 포보재 등 23년의 경우 향교의 배치양식, 보의 치목기법)
2. 역시 이론 공부해야 하는 새로운 문제 1~2개 ( 예) 24년 대공의 종류 3가지 말하고 설명하기, 너와집&굴피집(제가 알기로는 둘 다 처음 나온 문제입니다.), 23년 주먹장으로 결구되는 부재)
4. 마지막 문제인 문화재 수리 기능자의 자세/실제 활동시 문제 상황 대처법 등과 관련된 문제 1개는 이론 공부와는 상관없이 자기의 주관대로 말하면 되는 문제입니다.
첫댓글 우중에 시험치르느라다들고생많으셨구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