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수한 히브리어 구약성경 본문 때문에 킹제임스성경은 우수하다.
* 전통 마소라 히브리 구약성경 본문이라 부른다. Traditional Masoretic Hebrew Old Testament Text
메조리틱은 마소라 (masorah)에서 나온 단어 --> 전통적인( traditional) 이란 뜻이다.
* 마소라들 --> 유대인 서기관들 히브리 구약 성경(타나크, Tanakh)의 본문을 보존하고 전수하는 역할을 했던 유대인 학자 그룹입니다. 이들은 주로 6세기부터 10세기 사이에 활동했으며, 성경의 정확한 발음과 해석을 위해 모음 기호, 강세 기호, 운율 기호 등을 추가한 **마소라 본문(Masoretic Text, MT)**을 정립했습니다.
* 유대 서기관들이 히브리 구약성경을 보존하였다.
[킹제임스흠정역]롬 3:1
그러면 유대인의 나은 점이 무엇이냐? 혹은 할례의 유익이 무엇이냐? 모든 면에서 많으니 주된 이유는 그들에게 하나님의 말씀들이 맡겨졌다는 것이라.
* 유대인들이 구약성경을 보호한 방법
* 유대인 회당의 두루마리 들의 필사 과정 -->
1) 양피지는 정결한 짐승 가죽으로 유대인만 만들었다.
2) 두리마리 각 난에는 48-60줄이 들어가야만 한다
3) 잉크는 반드시 검은색이어야만 하고 특별한 방법으로 제조해야만 한다
4) 어떤 단어나 글자는 머리로 외워 적어서는 안된다. 자기 앞에 정본을 놓고 기록전에 각 단어를 큰소리로 읽고 발음해야 된다.
5) 엘로힘'이라는 단어를 기록하기 전에 반드시 두려운 마음으로 펜을 닦아야 되며 '여호와(jehovah)라는 이름을 적기 전에 반드시 온 몸을 씻어야만 한다. 이 단어는 영어 성경에서 'LORD' 로 번역되었다.
6) 글자의 형태, 글자와 단어 사이의 간격, 펜을 사용하는 방법, 양피지 색깔 등에 대해서도 매우 엄격한 규정들이 있었다.
7) 두루마리 수정은 완성된 후 30일 경과 전에 해야 된다. 경과는 무효이다. 한 장에 단어 한개의 실수라도 있으면 그장은 버려야 된다, 예를 들면 창세기~ 말라기까지 기록후 세개의 실수가 나오면 처음으로 돌아가 창세기 부터 필사해야 된다.
8) 마소라들은 글자와 단어 수를 세었다.히브리어 구약성경 모든 페이지에서 세었다. 만일 글자가 삭제,혹은 첨가 다른 글자와 붙어 있으면 해당 필사본 전체를 잘못된 것으로 여겨 곧바로 폐기 시켰다.
* 오늘날 구약 마소라 본문은 두 종류이다.
1) 벤 카임 마소라 본문 ---> 벤 카임(Jacob Ben Chayyim) 이라는 사람이 제1 랍비 성경 (The First Bible ,1516- 1517 출간) 이어서 2판이 출간이 된 본문 1524- 1525년, 제 2대 랍비 성경 (The Second Great Rabbinic Bible) 이라고도 불렸다.
벤카임 마소라 본문은 출간된 후 400여년 지나도록 마소라 본문'의 표준으로 인정 받아 왔으며 킹제임스 성경 역자들도 이 벤카임 마소라 본문'을 사용했다.
2) 벤 아세르 마소라 본문 ( Ben Asher Masoretic Text) ---> AD1008년에 만들어진 레닌 그라드 사본' 에 기초한다, 이 사본은 전통 마소라 본문이 아니다.
* 히틀러에게 반유대주의 사상을 주입시킨 루돌프 키텔도 초기에는 '벤 카임 마소라 본문을 사용했다. (1906년과 1912년에 나온 1판과 2판) 킹제임스 역자들이 사용한 본문을 씀,
* 키텔은 1937년 갑자기 벤카임 마소라 본문을 버리고 '벤 아세르 마소라 본문을 채택하였다.키텔은 전통 본문을 버리고 레닌 그라드 사본을 받아 드렸다.
* NKJV, NASB, NIV 등 현대 역본들은 히브리어 본문 키텔의 비블리아 해브라이카 1937년 판이다
* 대부분 학자들은 히브리어든, 그리스어는 전통본문을 버리는 이유는 가장 오래된 것이 가장 좋다는 유물론 신념이 있기 때문이다.
* 이후에 키텔의 비블리아 헤브라이카는 한 번의 개정 작업을 더 한다.
* 슈투트가르트 판 BHS 1967/77년 --->벤 아세르 본문에 근거 함, 1937년 판 레닌 그라드 사본을 채택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