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월 17일 오늘, 저녁 7시 반부터 9시까지 살림한의원 3층에서 건강강좌가 열렸습니다!
지난 4월 28일 1강, 제대로 알고 이용하는 건강보조식품에 이은 두 번째 강좌였습니다.
*1강이 어땠는지 궁금하시다고요? 오른쪽 파란줄 링크를 클릭! > 건강강좌 1강 제대로 알고 이용하는 건강보조식품 강의
'자세를 바꾸면 통증이 사라진다'
함께건강실천단 '자고팔고(자세를 고쳐서 팔자도 고치자!)'모임의 일원으로서 참을 수 없었던 강좌 제목,
대표로 강의를 듣고 배운 내용들을 모임원분들께 공유하기로 마음 먹고 참여!
일정이 늦게 끝나 헐레벌떡 지각 참여였지만
새롭게 알게 된 내용들이 많아 또 참을 수 없어 후기를 작성!
빠밤
함께 나누는 유익했던 내용들
!참석하지 못했던 분들도 한 번 읽어보시렵니까!
(*주의: 지극히 개인적인 기준에서 흥미로웠던 내용들*재미있었던 내용 중에 기억이 안나는 내용들은 안타깝게도 적지 못하였음*)
(**또또 주의: 노트 필기를 하지 못해 틀린 정보 있을 수 있음. 참여자분들의 정보 수정을 환영합니다**)
1. 두 번째 발가락과 세 번째 손가락(중지)을 정방향으로 두려고 노력하기!
몸의 자세는 기본적으로 그 대칭성을 유지하도록 '정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닷
신체의 근육들은 띠처럼 이어져있고, 근육들은 근막으로 덮여있는데,
부분적으로 한 측 근육을 너무 많이 사용하거나 너무 적게 사용하게 되는 특정한 자세의 반복은
근육을 비대칭적으로 발달하게 할 뿐 아니라
그 근육을 싸고 있는 근막을 무리하게 만들어
통증을 유발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몸을 양, 옆 / 앞, 뒤로 균형을 맞추어, 대칭성을 이루도록 자세를 정렬하려는 노력이 필요한데,
특히 서있는 자세에서는 두 번째 발가락이 앞을 보도록 서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손과 발을 뻗을 때, 각각 세 번째 손가락과 두 번째 발가락을 정방향으로 두고,
그 방향으로 광배근과 무릎 등이 각각 뻗어나갈 수 있게!!
팔을 뻗을 때는 이 오리(?) 처럼! 세 번째 손가락 뻗어나가는 방향으로 등 쪽 광배근을 활짝!!
각각이 비틀려 무리가 가지 않게!! 자세와 힘을 쓰는 방향들을 일상에서 신경써보아요!!
2. 움직이는 부위와 균형을 잡아주는 부위의 차이를 인지하기!
혹시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 중에 강좌에 참여하지 못하신 분이 있다면,
지금 한 번 내 물건 하나를 뒷사람에게 준다 생각하고 뒤를 돌아보세요.
뒤로 돌 때, 근육을 어떻게 쓰시나요?
손이 먼저 움직이고 그만큼의 각도로 몸통을 비트시나요??
아니라면 몸통의 비틀림을 기준으로 손을 딸려오게 뻗으시나요??
이 차이.. 느껴지시나요..? 저 정말 충격 그 잡채
이처럼 몸의 자세를 바꾸며 움직임을 관찰해보면, 몸의 움직이는 부위와 균형을 잡아주는 부위가 다르다는게 느껴지실 건데,
★여기서 잠깐, 컴퓨터나 스마트폰 기기를 오래 하시는 분들★
☆오오, 그게 바로 나☆
상체(어깨, 목, 승모근)가 말려 있으시다면,
균형을 잡는 부위(중-하 승모근과 날개뼈 안 쪽 근육)을 잡아주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몸통 근육을 잡아서 아래로 내리고 목과 어깨를 서로 멀리멀리!!!
이때 목과 머리는 그냥 쭉 빼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옆에서 보았을 때 앞뒤의 균형이 맞도록 정렬!!!
(누가 그랬대요. 귀엽게 멀리하자... 귀엽게.. 귀어깨.. 귀와 어깨.. 멀리...죄송...)
말린 어깨, 일자목, 긴장되어 위로 한껏 올라간 승모근은 근육 간 협응으로 인해 서로에 영향을 미치고,
경우에 따라서는 얼굴 근육으로 이어져, '이 악물기', 두통을 유발하기도 한다고 설명해주셨어요.
저는 요 몇 년간 이갈이가 심해져서 정말 고민이 많았었는데 아하! 싶었습니다 (ㅠㅠ)
3. 한 자세로 너무 오래 있지 않도록 자주 움직여주기
이건 습관으로 들여놓으면 정말 좋겠다 싶었던 부분: 한 자세로 너무 오래 있지 않도록 움직이는 거!
가령,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게 된다면 일어나서 걷는 게 자세 정렬에 도움이 될 수 있대요.
앉아있다가 일어나면서 자연스럽게 자세가 맞춰진다고.
밤에 잠 들어있을 때는 어떻게 되는거지? 싶은 분들도 걱정 않으셔도 되는게,
우리는 인식하지 못하지만 잠에 든 이후에도 몸이 조금씩 자세를 움직인다고..!
!나의 몸에 관심을 가지고, 잘 느낀다는 것, 그리고 내 몸에 주체성을 가진다는 것!
에 대해 생각해보게끔 하는 시간
오늘 강의는 정말 지루할 틈이 없었는데,
설명을 너무 잘 해주시는 것 뿐만이 아니고,
근육, 자세에 관한 이미지도 다양하게 넣어주셔서 한눈에 이해가 쉽게 되었고
중간중간 실습으로 직접 몸도 움직여 익혀보는 시간이라 더욱 그랬습니다.
정말 기대에 딱 맞았던 강의!
(준비하시느라 엄청 고생 많으셨겠다 하며 감동..!)
수업을 마친 후, 끝나자마자 호다닥 달려가 질문하는 수강생들!
아무래도 주제에 관심을 갖고 신청하여 강좌에 참여하신 만큼, 궁금한 내용, 질문할 내용들이 많으셨던 것 같았어요!
(아닌 척 쓰고 있지만 마지막까지 기다렸다가 질문하고 왔던 1인!)
((날개뼈 아래 근육이 하나도 없다는 것까지 발견했던 1인!!))
(((더는 선생님을 괴롭힐 수 없어 입을 꾹 다물고 돌아온 1인!!!)))
일상에서 바로 실천 가능한 내용이었던 만큼 유익했고,
그만큼 또 내 몸에 일상적으로 관심을 갖게 했던, 아, 내가 내 몸이구나 괜히 한 번 더 나를 쓰다듬게 만들었던 시간
무엇보다 오늘 음향 기기도 여의치 않은 와중에 열정으로 강의해주신 선생님께도 감사에 감사를 드립니다.
(다짐자치회 방에서 운동 참여는 안하고 관망 중인 사람으로서 실물을 영접했다며 혼자 즐거워했어요.. 죄송합니다..ㅎㅎ)
이번 강좌로 매주 수요일 폼롤러를 이용한 운동 시간도 관심가지고 지켜볼 예정..
근육 너무 당길 때 한의원 침이 도움이 된다는 정보에 한의원 방문에도 관심 가질 예정...
그리고 다음 이어질 강좌들을 함께 기대해봅니다!!
*함께합니다!
함께 해요!
첫댓글 우와~영경 님! 강의 요약 자료 인가요??(그것도 재미있는!) 게다가 어제 한 강의를 이렇게 실시간으로 올려주시다니 엄청나요~ 모임명을 구호로 외치고 싶네요ㅎㅎㅎ "자고팔고!"
ㅎㅎㅎㅎ건강실천단 모임 이름까지 알리게 된 것 같아 뿌듯해요! 쓰다보니 길어져서 읽기에 괜찮으실까 했는데 다행이네요!! 모임명과 제목까지 딱 맞아서 특히 가야겠다 싶었는데 참여하고 나니 역시 잘했다 싶었습니다!! 다음 건강강좌도 기대하며..!!
(자고팔고 화이팅! 수분나눔위원회도 화이팅! 밥앤찬도 화이팅 다짐자치회 화목새벽도 화이팅!!)
@김영경
아~그리고 함께건강실천단 관련 후기는 <함께건강실천단> 게시판에 모으고 있어서 메뉴를 옮겨놓도록 할게요:)
네!! 확인하였습니다!! 몰랐네요 >_< 감사합니다!!
앗! 자고팔고 멤버셨군요~~~ 우리 밥앤찬에서도 다시 만나요 ;D
어제 반가웠습니다!!! 후기도 정말~~ 너무 쫭!!! ^^*
밥앤찬 매달 가고 싶은데 일정이 이리저리 겹치게 되어서 정말 안타까워요 (ㅠㅠ) 그래도 뵈어서 너무 반가웠습니다! 다음달 밥앤찬 모임 꼭!!!
우와! 두 번 읽어보고 싶은 후기라니!!!
고맙습니다~^^
이미지가 중간중간 들어가야 이해가 쉬운데 글로 설명하려니 전달이 잘 되었을지 모르겠어요!! ㅎㅎ댓글 감사합니다!! :>
어쩜!
강의를
같이 들었는데
이렇게까지 자세한 기록과 소감을 남기셔서!
하루종일 되새김할게요.
감사합니다^^
아! 제가 지각으로 뒷자리에 앉아서 어떤 분들과 함께 들었는지 몰랐는데 저희 함께 수업을 들었다니 반가운 마음!!! ㅎㅎㅎ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저도 글 한 번 더 보며 앉아있는 자세 다시 잡아봤어요 :D 오늘도 자세 챙기는 하루 보내세요!!!
다정한 후기 감사합니다~ ^^
(저도 실은 즐거웠어요~~)
다짐에서 뵐 수 있는 날 기다려봅니다~
자고팔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