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조적인 신앙으로 빠져 들게 하는 것이 거짓의 아비들의 상투적인 수단이다.
교조적인 면이 기독교 신앙 안에 상존하는 것이 사실이지만 지속 적으로 이것들을 정화 시키야 하는 것이다.
스스로를 성령님의 기르침 안에 두고 수시로 교조적 신앙에 기울어 짐을 바로 잡는 것은 자신의 숙제인 것이다.
도그마 또한 같다 특별히 성령님과 친근한 관계의 깊은 신앙에 있다고 자쳐 하는 이들에게서 도그마적 신앙을 발견하게 된다.
이는 성경에서 밝히고 있는 구원과 관련 된 "예수" "성령" "하나님 나라" "천국과 지옥" 등 교조적, 도구마적, 진리를 우리는 다른 어떤 것으로 대쳐 할 수 없는 교조적, 도그마적 신앙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성경적 신앙에서(특히 교단적 교리) 어떤 교리들이 부정적인 교조, 도그마를 가져다 줘서 건강하지 않는 신앙으로 이끌어 가는지 끝없이 살피고 바로 잡아 가야한다.
단어장
교조적
-교조적(敎條的)은 관형사이자 명사입니다.
그 뜻은 역사적 환경이나 구체적 현실과 관계없이, 어떠한 상황에서도 절대로 변하지 않는 진리인 듯 믿고 따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1. <관형사 예시문> 세포 회의에선 천편일률적인 교조적 연설만 있고 벽보를 붙이라는 지령이 고작이지 그 이상 일보도 전진할 의욕을 보이지 않았다.≪출처: 이병주, 지리산≫
2. <명사 예시문> 교주의 연설은 자기만 믿으면 된다는 교조적인 내용이었다.
위 '교조적'에 동작 또는 상태를 나타내는 일부 어근 뒤에 동사를 만드는 접미사 '-이다.'가 붙어 '교조적이다'와 같이 씁니다. 즉, '역사적 환경이나 구체적 현실과 관계없이, 어떠한 상황에서도 절대로 변하지 않는 진리인 듯 믿고 따르는 것이다'란 뜻입니다.
도그마
도그마(dogma)는 독단적인 신념이나 학설을 의미합니다. 예컨대, '종교적 도그마.'와 같이 씁니다.
종교 용어로 도그마는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비판과 증명이 허용되지 않는 교리, 교의, 교조 등을 통틀어 이르는 말'로 쓰입니다. 즉, 교회가 신에 의한 계시라고 인정하여 받아들인 진리로, 최고의 권위를 갖고 있습니다
성경에서의 예
요7:22 모세가 너희에게 할례를 주었으니 (그러나 할례는 모세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조상들에게서 난 것이라) 그러므로 너희가 안식일에도 사람에게 할례를 주느니라
23 모세의 율법을 폐하지 아니하려고 사람이 안식일에도 할례를 받는 일이 있거든 내가 안식일에 사람의 전신을 건전케 한 것으로 너희가 나를 노여워하느냐
24 외모로 판단하지 말고 공의의 판단으로 판단하라 하시니라
안식일 논쟁은 역사적 사실도, 현실적 문제도, 전혀 상관하지 않고 교리에 묶여서 종교적 틀에 갇혀있는 종교적 관념의 가치를 추구하는 것을 지적하신 예수님의 말씀이다.
안식일은 사람을 위하여 있는 것이 안식일의 본뜻이다. 안식일은 하나님의 사랑이 인류에게 발현 되는 하나님의 사랑의 방편이다.
마15:5 너희는 이르되 누구든지 아버지에게나 어머니에게 말하기를 내가 드려 有益하게 할 것이 하나님께 드림이 되었다고 하기만 하면
6 그 父母를 恭敬할 것이 없다 하여 너희의 傳統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廢하는도다
7 外飾하는 者들아 이사야가 너희에 關하여 잘 豫言하였도다 일렀으되
8 이 百姓이 입술로는 나를 恭敬하되 마음은 내게서 멀도다
9 사람의 誡命으로 敎訓을 삼아 가르치니 나를 헛되이 敬拜하는도다 하였느니라 하시고
태안순복음교회
정정훈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