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항목 |
성장 |
소비 |
설비 |
건설 |
가동률 |
재고율 |
실업률 |
임금 |
물가 |
집값 |
주가 |
가계 빚 |
경상수지 |
단위 |
% |
민간 % |
투자 % |
투자 % |
제조업 % |
제조업 % |
% |
시간 명목 % |
소비 % |
도시 % |
1980.01.04=100 |
십억 원 |
백만달러 |
1997 |
4.7 |
3.3 |
-9.6 |
2.3 |
79 |
156 |
2.6 |
|
4.4 |
3 |
654.5 |
211,166.3 |
-8,287.4 |
1998 |
-6.9 |
-13.4 |
-42.3 |
-12.4 |
67.7 |
128.9 |
6.8 |
|
7.5 |
-9.2 |
406.07 |
183,648.1 |
40,371.2 |
1999 |
9.5 |
11.5 |
36.8 |
-3.7 |
76.1 |
103.3 |
6.3 |
|
0.8 |
-1.3 |
806.8 |
214,036.1 |
24,521.9 |
2000 |
8.5 |
8.4 |
33.6 |
-0.7 |
78.3 |
111.6 |
4.4 |
9 |
2.3 |
1.8 |
734.22 |
266,898.9 |
12,250.8 |
2001 |
3.8 |
4.9 |
-9 |
6 |
75 |
110.4 |
4 |
6.3 |
4.1 |
3.9 |
572.8 |
341,673.2 |
8,032.6 |
2002 |
7 |
7.9 |
7.5 |
5.3 |
78.1 |
97.9 |
3.3 |
12.8 |
2.8 |
16.7 |
757 |
439,059.8 |
5,393.9 |
2003 |
3.1 |
-1.2 |
-1.2 |
7.9 |
78 |
96.8 |
3.6 |
10 |
3.5 |
9 |
679.8 |
447,567.5 |
11,949.5 |
2004 |
4.7 |
-0.3 |
3.8 |
1.1 |
80 |
103.1 |
3.7 |
6.5 |
3.6 |
1.2 |
832.9 |
474,662.3 |
28,173.5 |
2005 |
4.2 |
3.6 |
5.7 |
-0.2 |
79.4 |
99.4 |
3.7 |
7.8 |
2.8 |
0.7 |
1,073.6 |
521,495.9 |
14,980.9 |
2006 |
5.1 |
4.5 |
7.8 |
-0.1 |
80 |
102.9 |
3.5 |
7.9 |
2.2 |
6.2 |
1,352.2 |
581,963.5 |
5,385.2 |
2007 |
5 |
4.5 |
7.6 |
1.2 |
80.3 |
98.1 |
3.2 |
7.1 |
2.5 |
9 |
1,713.2 |
630,678.6 |
5,954.3 |
IMF경제위기 이후 10년의 한국경제의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저성장∙저투자∙저고용의 3저 시대에 ‘수출-내수’, ‘수출-고용’의 연관효과가 약화되었고 소수 품목을 소수국가에 수출하는 경제구조에 따라 환율, 유가, 해외경기 등에 무방비로 노출되었으며, 비정규직 양산과 저임금, 약630조의 가계부채 등으로 내수 침체를 지속시켰을 뿐만 아니라 노동력의 질 저하로 인한 성장 동력을 약화시켰다는 점이다.
둘째, 국제투기자본을 비롯한 외국자본이 주요 대기업과 금융기관을 거의 장악하여 국부나 이윤이 국내경제부문에 재투자되지 않고 외국으로 빠져 나갔으며, 재벌과 큰손들이 설비투자, 기술연구개발, 고용 창출 보다 주주의 단기적 배당 이익을 위한 주가 부양과 사내유보금 비축을 통한 경영권 방어에 급급하며, 금융자본이 기업 대출 등 생산적 투자보다는 모기지, 카드 등에 주력하면서 주택거품과 가계신용대란을 야기한 이른바 카지노자본주의였다는 점이다.
셋째, 개방화, 민영화(사유화), 자유화(규제완화), 유연화로 표현되는 신자유주의 세계화와 주주자본주의의 병폐로 인해 경제주권이 상실되고 공공성이 현저히 약화되고 있으며, 국제투기자본, 재벌총수일가, 부패관료, 강남의 큰손, 땅 부자 집 부자 등 ‘경제 5적’만 살찌고 860만 비정규직을 비롯한 노동자, 농민, 영세상공인들의 삶은 갈수록 어려워지는 10대 90의 사회가 초래되었다는 점이다.
4. 한국사회의 주요 위기상황
1) 제2의 IMF경제위기 도래
한국경제는 이러한 외자·재벌 중심, 수출 주도의 매우 허약한 체질로 인해 미국 발 세계경제위기의 가장 빠르고 가장 심한 타격을 받고 있다. 국내 금융기관과 기업들이 자금조달 난을 겪고 있으며 2006년 급등한 주택가격의 추가 하락으로 인한 금융시장 불안과 내수부진 의 장기화로 기업 부도 위험이 상승하고 소비의 장기 위축과 가계 부실 위험이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08년 9월 현재 조업일수를 감안한 광공업 생산 증가율, 즉 실질적인 생산증가율은 7년 만에 마이너스를 기록했고 국내 기계 수주는 공공 -52.7%, 민간 -32.1%, 건설수주도 40.4%나 감소했다. 이 가운데 주택은 70.8%나 줄면서 극심한 부동산 경기침체 상황을 맞고 있다.
내년 성장률은 외환, 금융, 부동산, 가계, 기업의 위험 요인들이 현실화되면서 2% 아래로 급락할 가능성이 높다. 내수 부진이 지속되는 가운데 수출의 성장 기여도가 크게 떨어지면서 경제성장률의 하락을 주도하고 있다. 對선진국 수출 부진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對개도국 수출도 투자 관련 장치산업을 중심으로 둔화 추세다. 물론 수출 둔화에도 불구하고 유가 하락, 내수 부진으로 수입도 둔화되고 환율 상승으로 서비스수지 적자폭이 축소되면서 경상수지는 균형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부동산 거품 붕괴, 신용경색, 설비투자 위축으로 내수부진도 지속될 것이며, SOC 등 공공건설이 다소 회복될지 모르나 민간주택투자 감소로 건설투자 회복도 제한적일 것이다. 또한 유가 안정, 경기침체로 물가 상승압력이 다소 완화되었다고 하지만, 공공요금 인상, 환율 상승 등으로 소비자물가 상승세는 지속될 것이다. 특히 고용흡수력이 높은 내수부문 부진이 지속되는 동시에 수출까지 둔화되어 고용사정이 매우 악화될 것이며, 고실업과 고물가는 가계 구매력을 크게 약화시켜 경제회복을 지연시키는 악순환을 거듭할 것이다.
이와 같이 제2의 IMF사태를 맞고 있는데도, 이명박 정권은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가. 90년대~2000년대 일본, 미국의 실패한 경기부양책을 답습하고 있을 뿐이다. 어떤 책임도 묻지 않고 어떤 자구책도 담보하지 않은 채 은행 대외채무 총 1,000억 달러까지 3년간 지급보증, 외환보유고로 300억 달러 은행 공급, 환매조건부 채권(RP)·국채 직매입·통안증권 중도상환에 의한 원화 공급 등의 막대한 자금을 비도덕적 부실 은행에 지원하고 있다. 또 건설택지 매입 3조, 미분양주택 매입 2조, 공동택지 계약해제 1~2조 등의 공적 자금 투입, 사실상의 후분양제 폐지, 최저가 낙찰제 확대 적용 연기, 수도권 및 지방 미분양 아파트 환매조건부 매입, 수도권 및 뉴타운 재개발 부동산 전매 완화, 투기지역 해제, 재건축 규제 완화, 뉴타운 및 신도시 추가 지정, 재개발 사업 촉진, 1가구 1주택 양도세 부담 및 상속세 부담 완화, 분당 신도시 16배 크기의 그린벨트 해제, 건설사 택지전매 허용, 수도권 규제 완화, 부동산 담보 대출자에 대한 상환 만기 조정 등 부동산거품 붕괴를 막으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다. 그런데도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다. 중앙은행이 금리인하를 내려도 시중은행은 기업과 가계의 대출 금리를 내리지 않고 주가 하락, 환율 상승을 을 막지 못하고 있으며, 온갖 건설경기부양책을 내놓아도 주택거래가 거의 살아나지 않고 있다. 또 외환보유고를 축내고 통화스왑으로 달러 유동성을 확대해도 외환위기의 우려를 불식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법인세율 5% 인하 약9조원, 소득세 3조 6,000억, 재산세 5,000억 등의 부자를 위한 감세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이명박 정권의 감세정책은 근로소득세 4.4% 증가, 종합소득세 29.5% 인상, 부가세 9.5% 인상, 6억 이상 주택 보유자의 종부 세 31.4% 감소, 법인세 고작 1.5% 증가 등으로 빈부격차를 심화시키고 국민 대다수의 가처분 소득을 크게 감소시킬 것이다. 가령, 소득세는 연봉 3천만 원 월급쟁이가 5만원, 1억2천만 원 부유층은 354만원을 감면하고 법인세는 중소기업이 100만원이면 대기업은 123억 원의 감세 효과를 얻도록 했다. 상속ㆍ증여세는 국민의 0.7%만 감세 혜택을 받고 20억 이상 상속 시 2억5천만 원을 감면받으며, 양도소득세의 경우 100%가 고가주택 소유자들의 호주머니를 채워준다. 뿐만 아니라 이명박 정권은 세계적으로 금융자본주의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데도, 한국 금융 도약의 기회라면서 재벌이 은행을 사금고화하고 금융 불안이 실물경제까지 망치는 ‘금산분리 완화’, 금융의 대형화, 겸업 화하는 ‘자본시장통합법’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 발 세계경제 위기로 신자유주의 시스템이 무너지고 모든 통상협상도 재검토 대상인데도 한미FTA 조기 국회 비준으로 한국경제를 미국과 일체화시키려 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 10년간 김대중 정권과 노무현 정권 하에서 신자유주의정책의 집행 당사자였던 현재 보수야당, 통합민주당은 어떤 태도를 취하고 있는가. 아무런 반성도 없이 뒤늦게 시장만능주의, 신자유주의를 비판하면서도 자본시장통합법, 한미FTA, 비정규직 사용 기간 연장, 효과 없는 은행 외채 지급 보증과 건설사 자금 지원 등에 사실상 찬성하고 있다. 특히 집권여당인 한나라당의 사회적 대타협을 통한 노동자, 민중에게로의 고통 전가에 동조하고 있다. 오직 민주노동당 등의 진보 정치세력과 노동운동을 비롯한 진보적 시민사회세력만이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보다 근본적 해법, 보다 진정성 있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국 진보세력이 제시하고 있는 경제위기 해결책은 대강 다음가 같다. ① 환투기 억제와 국민 금융 감독 하의 은행 국유화, 불요불급한 달러 사용의 규제와 복수환율제 등, ②'미분양 아파트-건설사-상호저축은행'에 대해 정부가 미분양아파트를 매입해 무주택자들에게 장기임대주택으로 공급하고, 분양가를 낮추지 않는 건설사와 무분별한 대출을 한 저축은행 구조조정 동시 실시, ③중소기업에 대한 구제 금융과 자영업자, 실직자 등 사회적 취약 층에 대한 재정 지출, ④자본 유출입 통제, 수출대기업위주의 경제정책 변화, 식량·에너지·자원의 과도한 해외의존 탈피, 달러의존율을 낮추고 동아시아의 통화협력, ⑤특권층 위주의 법인세, 상속증여세, 종부세 감세정책 폐기, ⑥경기부양이 아닌 내수 진작과 물가안정, 금융의 공공성, 산업·노동 정책의 중소기업위주 재편 등이다.
2) 빈익빈 부익부 현상 심화
IMF경제위기 이후 지난 10년간의 서민의 삶은 더 피폐해지고 빈익빈 부익부 현상은 더욱 심화되어왔다.
첫째, 소득 측면에서 1995~2008년 평균 소득증가율이 1.9%인데 소득분위 하위 40%는 1.5%이며, 96년 대비 하위40%의 실질소득이 12.6% 증가했으나 물가상승 등으로 체감소득은 96년 108.9만원에서 08년 2/4분기 106.6만원으로 2.1%하락했다. 또는 하위40%는 상위40%의 소득의 33.5%에 불과하고 이는 96년의 35.1%보다 더 악화되었다.
둘째, 소비 측면에서 하위40%의 실질 소비증가율은 1.5%로서 전체 평균 소비증가율 2% 보다 낮으며, 96년 대비 실질소비 증가는 14.1%인데 체감소비는 96년 87.7만원에서 08년 2/4분기 87만원으로 0.8% 하락했다. 이들의 소비도 상위 40%의 47.9%에 불과하며 96년 48.9% 보다 더 악화되었다. 전체 소비 중에 식료품 소비 비중이 증가해 서민계층의 소비의 질도 악화되었고 교육비 지출 증가율도 상대적으로 낮아 가난을 대물림할 가능성이 높아졌으며, 주거, 광열수도, 보건의료, 교양오락, 교통통신 등 5개 부문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실질적 삶의 질이 95년보다는 개선되었으나, 06년부터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채 측면을 살펴보면, 서민층의 부채증가율이 평균보다 높고 자산증가 속도보다 부채증가 속도가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상위40%와 대비한 하위40%의 상대적 자산 비중이 감소하고 상대적 부채 규모는 증가하고 있다.
통계청 발표에 의하면, 소득 5분위배율(상위 20% 소득/하위 20%의 소득), 지니계수, 상대적 빈곤 율(소득이 중위소득-인구를 소득 순으로 나열했을 때 가운데 있는 사람의 소득 -의 50%에도 미치지 못하는 계층이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 등 계층별 격차를 나타내고 있는 모든 지표들이 날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또한 저소득층은 주거, 광열수도, 보건의료 등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소비조차 충족하지 못하고 만성 적자에 허덕이고 있다. 그 반대로 고소득층은 교양오락비 등 선택적 지출을 풍족하게 하고도 저소득층의 소득을 능가하는 흑자를 보이고 있다.
계층별 소득격차 관련 주요 지표
구 분 |
2003년 |
2004년 |
2005년 |
2006년 |
2007년 |
5분위 배율 |
5.45 |
5.59 |
5.84 |
6.11 |
6.41 |
지니계수 |
0.314 |
0.31 |
0.313 |
0.32 |
0.329 |
상대적 빈곤율 |
0.141 |
0.145 |
0.152 |
0.156 |
0.159 |
통계청 발표 <2008년 1/4분기 가계수지 동향 참조> (1인 가구 및 농가가구를 제외한 수치)
2007년 기준으로 1인가구와 농가가구를 포함한 5분위 배율은 7.28, 지니계수는 0.344, 상대 빈곤 율은 0.175
소득 5분위별 가계수지 현황
구 분 |
1분위 |
2분위 |
3분위 |
4분위 |
5분위 |
소득(A) |
867 |
1,981 |
2,905 |
4,004 |
7,312 |
비소비지출(B) |
99 |
217 |
376 |
515 |
1,081 |
처분가능소득(C=A-B) |
771 |
1,764 |
2,529 |
3,489 |
6,231 |
소비지출(D) |
1,216 |
1,756 |
2,304 |
2,790 |
4,029 |
흑자액(E=C-D) |
-445 |
8 |
225 |
699 |
2,202 |
흑자율(E/C×100) |
-57.6 |
0.5 |
8.9 |
20 |
35.3 |
※ 통계청발표 08년 1/4분기 가계수지 동향 참조(단위 : 천원, %)
3) 비정규직·간접고용의 급증
IMF사태 이후 자본과 정권의 노동유연화정책은 노동자들의 불안정 고용상태를 만성화시켰다.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2001년 8월 737만 명에서 2007년 3월 879만 명까지 꾸준히 증가했다. 물론 2007년 8월부터 다소 감소해 2008년 8월 현재 840만 명, 약1,600만 전체 노동자 중의 약52.1%이지만, 이는 경제침체로 인해 경제활동인구 자체의 감소와 간접고용형태의 증가 때문으로 해석된다. 2007년 7월부터 시행된 이른바 ‘기간 제 보호법’(사용기간 2년 이상을 계속 근로하는 노동자를 정규직 또는 무기 계약직으로 전환하도록 하는 노동법)이 약간의 비정규직을 간접고용 형태인 파견업체의 정규직 노동자로 만든 것이다. 세부고용형태별로도 기간 제 근로와 가내근로는 감소하고, 장기임시근로, 호출근로, 용역근로, 시간제근로, 파견근로, 특수고용형태는 증가했다. 이것은 2007년 7월부터 기간 제 보호법이 시행되면서 자본가들이 입법 취지대로 기간 제 근로를 정규직 또는 무기계약근로로 전환했다기보다는 기간 제 계약을 해지하고 필요한 인력을 호출근로 또는 시간제근로로 조달하거나 파견, 용역 등 간접고용으로 대체한 것임을 말해주고 있다.
더욱 심각한 것은 정규직과 비교해 비정규직의 월평균 임금은 49.9%이고 시간당 임금은 50.6%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임금불평등은 5.14배로, OECD 국가 중 임금불평등이 가장 심한 것으로 알려진 미국(2005년 4.5배)보다 더 심각하다. 저임금계층은 432만 명(26.8%)으로, 정규직은 49만 명(6.4%)이고 비정규직은 383만 명(45.6%)이다. 법정 최저임금 미달 자는 175만 명(10.8%)-정규직 9만 명(1.2%) 비정규직 165만 명(19.7%)-이다. 이상은 비정규직을 보호하겠다는 ‘기간 제 보호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비정규직에 대한 차별대우는 거의 개선되지 않고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최근 한국의 기획재정부와 노동부는 ‘기간 제 사용기간 2년 제한’ 조항을 없애거나 3년 또는 4년으로 늘리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한다면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효과마저 완전히 없애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최근 꾸준히 확대되고 있는 간접고용에 대해 살펴보자. 파견근로와 용역근로는 2007년 8월 약77만 명으로 파악되는데 용역근로의 증가가 두드러진다. 파견근로는 여성이 많고 용역근로는 남성의 비중이 높다. 연령과 학력에 있어서는 50대 이상 간접고용 노동자의 비율이 49.4%로 거의 절반에 이르고 학력은 중졸이하가 40.9%로 다른 고용형태에 비해 학력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저학력 고 연령 노동자들이 대거 파견, 용역으로 전락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파견과 용역 노동자의 월평균 임금도 정규직에 비해 각각 56.1%, 42.8%로 나타나고 있다. 2007년 법정 최저임금(3,480원)에 미달하는 파견근로 노동자는 전체 파견근로 중 13.2%, 용역근로 중 최저임금을 못 받고 있는 용역노동자는 이보다 훨씬 높은 32.5%이다. 노동시간은 파견근로가 46시간, 용역근로가 51시간으로 과거 5년 간 감소하는 추이를 보이고 있다.
파견 및 용역 노동자들의 근속년수도 짧아지고 있으며, 모두 ‘생활비 등 당장 수입이 필요해서’와 ‘원하는 일자리가 없어서’ 등의 비자발적 취업이 많아 고용안정성이 나빠지고 있다. 여성은 간접고용으로 취업할 확률이 더 높으며, 파견근로는 서비스판매직과 단순노무직이 많고 용역근로는 단순노무직에 많다. 사회보험(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가입률은 파견근로는 66~68%를, 용역근로는 56~73%를 보이고 있다. 특징적인 것은 용역근로와 파견근로의 사회보험 가입률과 노동조건 적용률은 정규직보다는 낮지만 직접고용 비정규직보다는 높다는 사실이다.
또한 그나마 자신의 생존권에 약간의 도움이 될지도 모르는 비정규직, 간접고용의 노동조합 조직률이 매우 취약하다. 2007년 전체 노동조합 조직률은 10.8%인데 비정규직의 노조 조직률은 약2%에 불과하다. 2007년 8월 현재 파견근로와 용역근로의 조합원 수도 각각 9천 명과 3만 2천 명에 불과하다. 노조조직률이 300인 이상 사업장 47.9%, 100~299인 사업장 10.6%, 30~99인 1.7%로 떨어졌고 30인 미만 사업장의 노조 조직률은 겨우 0.2%에 머물렀다는 노동부의 ‘2007년 전국 노동조합 조직현황’ 발표는 대다수가 소규모 영세사업장에서 일하는 비정규직과 간접고용 노동자들의 어려운 현실을 말해주고 있다. 물론 이는 자본가들의 탄압과 지난 30년간 이어져온 기업별 노조 형태의 취약성, 그리고 비정규직의 조직화에 따른 불이익을 우려하는 정규직 노조조합원들의 의식의 한계 때문이다. 따라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촉진하고 간접고용을 규제하며 비정규직의 노동조건과 생활조건을 개선하고 차별을 해소하는 동시에, 전체 노동자의 절대 다수를 차지하는 비정규직과 간접고용 노동자들을 조직화하기 위한 백방의 노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표1] 비정규직 규모(2008년 8월 현재, 한국노동사회연구소 김유선 박사)
|
수(천명) |
비율(%) | |||||||
상용 |
임시 |
일용 |
전체 |
상용 |
임시 |
일용 |
전체 | ||
임금노동자(1) |
9,107 |
4,970 |
2,027 |
16,104 |
56.6 |
30.9 |
12.6 |
100 | |
정규직 (2=1-3) |
7,707 |
|
|
7,707 |
47.9 |
|
|
47.9 | |
비정규직 (3=①+--+⑧, 중복제외) |
1,400 |
4,970 |
2,027 |
8,397 |
8.7 |
30.9 |
12.6 |
52.1 | |
고용계약 |
임시근로 |
1,228 |
4,970 |
2,027 |
8,225 |
7.6 |
30.9 |
12.6 |
51.1 |
(장기임시근로) ① |
|
3,538 |
1,330 |
4,868 |
|
22 |
8.3 |
30.2 | |
(기간제근로) ② |
1,228 |
1,432 |
697 |
3,357 |
7.6 |
8.9 |
4.3 |
20.8 | |
근로시간 |
시간제근로 ③ |
22 |
578 |
629 |
1,229 |
0.1 |
3.6 |
3.9 |
7.6 |
근로제공방식 |
호출근로 ④ |
|
|
818 |
818 |
|
|
5.1 |
5.1 |
특수고용 ⑤ |
20 |
514 |
61 |
595 |
0.1 |
3.2 |
0.4 |
3.7 | |
파견근로 ⑥ |
71 |
52 |
16 |
139 |
0.4 |
0.3 |
0.1 |
0.9 | |
용역근로 ⑦ |
283 |
257 |
101 |
641 |
1.8 |
1.6 |
0.6 |
4 | |
가내근로 ⑧ |
|
11 |
54 |
65 |
|
0.1 |
0.3 |
0.4 |
4) 농민의 고령화와 농촌 공동화
1990년 농어가인구는 715만 명이었으나 2006년에는 310만 명으로 절반 이상 수준으로 감소했다. 이러한 농가인구의 대규모 감소는 농민층의 전반적인 하향분해 때문이다. 극소수의 농민이 자본축적을 통해 상층 농으로 올라가지만 절대다수의 농민은 농가경제 압박으로 탈농하고 있는 것이다.
농어민 인구 수(한국은행 통계)
항목 |
농업 및 임업 |
농업 |
임업 |
어업 |
단위 |
명 |
명 |
명 |
명 |
1997 |
24,952 |
23,639 |
1,313 |
35,158 |
1998 |
24,952 |
23,798 |
1,154 |
36,478 |
1999 |
23,208 |
22,300 |
908 |
37,674 |
2000 |
24,806 |
23,963 |
843 |
31,302 |
2001 |
25,405 |
23,480 |
1,925 |
10,132 |
2002 |
25,374 |
23,372 |
2,002 |
9,188 |
2003 |
27,723 |
24,281 |
3,442 |
7,481 |
2004 |
24,734 |
21,405 |
3,329 |
6,591 |
2005 |
26,008 |
22,812 |
3,196 |
6,286 |
2006 |
25,708 |
21,896 |
3,812 |
6,021 |
경지규모가 1ha 미만인 소농․빈농층은 1995년 57.7%에서 2005년 62.0%로 늘어났다. 중농층에서 하강 분해된 다수의 농가들이 소농․빈농층으로 떨어지고 종전의 소농․빈농층이 대규모로 탈농하는 것이다. 게다가 연간 총수입 가운데 농업수입이 50% 미만인 2종 겸업농가의 비율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2000년 2종 겸업농가의 비율 약 18.3%에서 2005년 24.5%로 급증했다. 농민층 하위 20%의 연평균소득이 약 728만원에 그치고 이 가운데 약 12.8%의 농가는 절대빈곤 농가에 해당한다.
이러한 농민층의 전반적 하강분해는 신자유주의 개방농정에 그 근본원인이 있다. 신자유주의 개방농정으로 농산물가격이 상대적으로 낮은데 반해, 농업에 투입되는 토지용역비, 인건비, 농기계, 비료, 농약 등 각종 원자재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아 농가경제가 나빠지고 농가부채가 늘어나며 농업규모를 줄이거나 농업을 포기하고 있는 것이다. 농가부채 또한 1990년대 초 농가당 약 470만원 수준이었으나 최근 약 3천만 원으로 7배 이상 급증했다. 농가소득이 1990년대 초 도시근로자가구 평균소득의 약 90%에 달했지만 최근 약 70∼75% 수준으로 그 격차가 크게 벌어졌다. 이에 따라 젊은 농민들이 도시로 이농하면서 농촌인구의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농촌인구의 급격한 감소 및 초 고령화 현상은 분산적인 거주행태와 맞물려 농촌지역 교육, 보건의료, 대중교통, 정보통신 등의 공공서비스와 생활편익의 악화를 초래하고 있다. 농촌에 남아 있는 젊은 농민들은 결혼을 하지 못하거나 이주노동자들과 결혼하면서 다문화 추세가 점증하고 있다. 농촌에서 상당히 좋은 집의 대부분은 외지인의 주말 별장이거나 도시에서 은퇴 후 농촌으로 전입한 사람들의 집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교육과 건강분야에서도 사교육의 비용부담과 기회 박탈로 양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1년간 병원, 보건소 등을 방문하지 못한 농민들도 약 10.8%인 것으로 나타났다.
5) 교육 불평등과 가난의 대물림
서울대 2005~6년 신입생을 출신학교 유형별로 비교해본 결과, 특목고․자사고와 강남 소재 고교 학생들이 서울대에 많이 들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2005년의 경우 특목고․자사고의 졸업생은 전체 고교졸업생의 4.4%인데 반해, 서울대 신입생 중에서는 16.6%에 달한다. 정확하게 4배이다. 2006년에는 전체 고교졸업생의 4.6%인 특목고․자가고 졸업생이 서울대 신입생의 18.8%에 달해 역시 4배 정도이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잘 사는 동네로 인정받고 있는 ‘강남’ 소재 고등학생 졸업생은 2005년 3.1배(12.2 ÷ 4.0), 2006년 약 3.1배(11.7 ÷ 3.8)이다.
또한 소득 상위층 자녀의 52%가 4년제 대학, 18%가 전문대에 진학하는 반면에, 하위 층 자녀 는 각각 32%, 19%밖에 진학하지 못하고 있다. 가계 소득 상위 20%와 하위 20%를 비교했을 때 월평균 사교육비는 2001년 7.6배(1분위: 7만 4천원, 5분위: 56만 8천원)에서 2004년 8.6배(1분위: 9만 8천원, 5분위: 83만 7천원)로 커지는 실정이다. 소득에 따라 자녀의 사교육비 지출도 현격한 차이를 보인다. 최하위 소득 계층은 월평균 9.8만원인데, 최상위 소득계층은 83.7만원으로 무려 9배에 달한다. “개천에서 용 난다”, “학교에서 열심히 하면 일등하고 좋은 대학 갈 수 있다”는 말은 옛말이 되었다. ‘아빠의 경제력과 엄마의 사교육 정보력’이 자녀교육 수준을 결정하는 더러운 세상이다.
서울대 2005․2006년 신입생의 출신학교 유형별 비교(단위: %)
|
특목고․자사고 |
강남소재고교 |
일반계고 |
실업계고 | |
2005년 |
전체 고교졸업생 대비 |
4.4 |
4 |
67.7 |
28.1 |
서울대 신입생 대비 |
16.6 |
12.2 |
81.5 |
0.8 | |
2006년 |
전체고교졸업생 대비 |
4.6 |
3.8 |
68,7 |
26.7 |
서울대 신입생 대비 |
18.8 |
11.7 |
79.9 |
0.1 |
고교졸업생: 2005년 569,272명, 2006년 568,055명. 서울대 신입생: 2005년 3,413명, 2006년 3406명.
강남 소재 고교: 서울 강남, 서초, 송파구 소재 고교
2006년 서울대 국정감사 제출자료(최순영 의원실 ← 서울대)
가족의 소득계층별 미 진학, 전문대진학, 대학진학 비율
2001~2004년 소득 5분위별 월평균 사교육비 현황
|
5분위별 월평균 사교육비 지출액 | ||||
5분위 |
4분위 |
3분위 |
2분위 |
1분위 | |
2001년 |
56.8만원 |
31.7만원 |
21.7만원 |
15.0만원 |
7.4만원 |
2002년 |
68.5만원 |
33.7만원 |
24.6만원 |
17.6만원 |
8.4만원 |
2003년 |
84.2만원 |
45.2만원 |
31.9만원 |
21.9만원 |
11.3만원 |
2004년 |
83.7만원 |
43.9만원 |
29.7만원 |
19.8만원 |
9.8만원 |
6) 의료 공공성 취약과 민영화 위기
보건복지부 자료에 따르면, 2006년 우리나라의 평균수명은 2001년(76.4세)에 비해 2.7년이 늘어난 79.1세로, OECD 회원국의 평균수명 78.9세를 넘어섰다. 그러나 GDP대비 국민의료비, 국민의료비 중 공공지출 비중과 국민 1인당 의료비 지출 수준은 OECD 평균 보다 낮다.
2006년 우리나라의 활동의사 수는 인구 1,000명당 1.7명으로, 2001년(1.4명)에 비해 증가하였으나, OECD 회원국의 평균 활동의사 수 3.1명보다는 적다. 활동 간호사 수도 인구 1,000명당 4.0명으로, 2001년(3.2명)에 비해 증가하였으나, OECD 회원국 9.7명의 절반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국민의 의료비 지출도 GDP의 6.4% 수준으로 2001년 5.2%에 비해 1.2%p가 증가, OECD 회원국 평균 지출 수준 8.9%보다 적다. 특히 국민의료비 지출 중 공공부문에 의한 지출 비율은 55.1%로 2001년 54.5%보다 증가했으나, OECD 회원국의 평균 지출 비율 73.0% 보다 크게 뒤떨어진다. 공공부문 지출 비율이 높은 나라는 룩셈부르크 90.9%, 체코 87.9%, 영국 87.3% 등이고 낮은 나라는 멕시코 44.2%, 미국 45.8% 등인 것으로 볼 때, 한국의 의료 공공성이 얼마나 취약한지 알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국민 1인당 국민의료비 지출(PPP, 미달러 기준)도 1,480달러로 2001년 907달러에 비해 1.6배 증가했으나 OECD 회원국의 평균 2,824달러의 절반 밖에 안 된다.
보건복지부, 'OECD Health Data 2008'
구 분 |
OECD |
KOR |
최대 |
최소 | |||
건강 상태
|
1. 평균수명(세) |
78.9 |
79.1 |
82.4 |
일본 |
71.6 |
터키 |
2. 영아사망률(1/1000) |
5.2 |
5.3 |
22.6 |
터키 |
1.4 |
아이슬란드 | |
3. 암 사망률(1/십만명) |
162 |
153.5 |
219.8 |
헝가리 |
96.5 |
멕시코 | |
4. 뇌혈관질환 사망률 |
54.6 |
77 |
111.2 |
포르투갈 |
28.5 |
스위스 | |
5. 허혈성심질환 사망률 |
96.4 |
35.9 |
255.6 |
슬로바키아 |
29 |
일본 | |
6. 자살률 |
11.2 |
21.5 |
21.5 |
한국 |
2.9 |
그리스 | |
7. 건강상 양호생각(%) |
68.3 |
47.4 |
88.5 |
미국 |
34.4 |
슬로바키아 | |
보건 의료 자원
|
8. 총병상수(천명당) |
5.5 |
8.5 |
14 |
일본 |
1.7 |
멕시코 |
9. 급성의료병상수(,,) |
3.9 |
6.8 |
8.2 |
일본 |
1 |
멕시코 | |
10.활동의사(,,) |
3.1 |
1.7 |
5 |
그리스 |
1.6 |
터키 | |
11.활동간호사(천명당) |
9.7 |
4 |
31.6 |
노르웨이 |
2.1 |
터키 | |
12.의료기술:CT스캐너(인구백만명당) |
21.8 |
33.7 |
92.6 |
일본 |
3.6 |
멕시코 | |
13. 의료기술: MRI( “ ) |
10.2 |
13.6 |
40.1 |
일본 |
1.4 |
멕시코 | |
14.의대졸업자(십만명당) |
9.8 |
8.2 |
20.6 |
오스트리아 |
5.5 |
프랑스 | |
보건 의료 이용
|
15.의사의외래진료(1인당, 건) |
6.8 |
11.8 |
13.7 |
일본 |
2.5 |
멕시코 |
16.치과의사의외래진료(국민1인당,건) |
1.2 |
1.4 |
3.3 |
일본 |
0.1 |
멕시코 | |
17.환자1인당평균재원일수(일) |
9.6 |
13.5 |
34.7 |
일본 |
4.1 |
멕시코 | |
18. 출생아 천명당 제왕절개건수(건) |
256.3 |
307.5 |
488 |
영국 |
136.4 |
네덜란드 | |
보건 의료 비용
|
19. 국민의료비 GDP 대비(%) |
8.9 |
6.4 |
15.3 |
미국 |
5.7 |
터키 |
20. 국민의료비 중 공공지출 비율(%) |
73 |
55.1 |
90.9 |
룩셈부르크 |
44.2 |
멕시코 | |
21. 국민의료비 중 가계지출 비율(%) |
19 |
36.9 |
52.4 |
멕시코 |
6 |
네덜란드 | |
22. 국민의료비 중 의약품지출비율(%) |
17.3 |
25.8 |
31.9 |
슬로바키아 |
8.4 |
룩셈부르크 | |
23. 국민1인당 의료비 지출(US달러PPP) |
2824 |
1480 |
6714 |
미국 |
591 |
터키 | |
비 의 료
|
24. 주류 소비량(1인,ℓ) |
9.5 |
8.1 |
15.5 |
룩셈부르크 |
1.2 |
터키 |
25.흡연인구 비율(15세이상인구,%) |
23.4 |
25.3 |
38.6 |
그리스 |
15.9 |
스웨덴 | |
26.과체중,비만인구비율 |
48.2 |
30.5 |
69.5 |
멕시코 |
24.9 |
일본 |
주) 본 자료는 각 국의 통계작성 사정에 따라 2006년 기준으로 이용 가능한 가장 최근자료로 구성되었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명박 정부는 의료민영화를 추진하려 하는 동시에 2009년 보건복지 예산을 축소하고 있다. 2008년 상반기 건강보험 당연지정제 폐지, 제주 국내 영리병원 설립, 의료법 개악 등을 국민의 힘으로 막아냈다. 그러나 하반기 정기국회에 국민건강보함공단 개인질병정보 보험회사 열람의 보험업법 개악, 보험사의 외국인환자 유인알선과 병원호텔업을 허용하는 의료법 개악, 영리병원 설립 허용을 위한 사전작용으로 의료채권법 제정, 외국영리법인의 국내법 적용 제외와 특혜를 위한 법을 추진하려 하고 있다.
또한 의료민영화 논란을 유발하고 있는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 등 R&D에 429억원 증가한 것을 제외하면 절주/금연사업, 암 예방관리, 결핵관리국민들이 실생활에서 체감하는 보건의료 서비스 예산을 대폭 축소했다. 특히, 광우병 파동, 멜라민 파동 등에도 불구하고 식품안전관리, 혈액안전관리, 신종전염병 대응체계 강화 등 식품안전, 의료안전 분야 예산마저 줄었다. 또 지방의료 인프라와 공공의료 기반, 응급의료체계 구축 등의 예산이 줄어 가뜩이나 보건의료 환경이 취약한 지방과 농촌이 더 큰 피해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5. 노동운동의 대응
1) IMF경제위기 당시 노동운동의 한계
첫째, 의식화 측면에서 우선 경제위기의 진정한 원인과 책임, IMF프로그램의 반민중성에 대한 세계자본주의 차원의 전체적 구조적 인식이 철저하지 못했다. 주로 재벌책임론에 초점을 맞추고 더 큰 화근이었던 국제금융자본의 농간을 부각시키지 못했으며, 반제 노동 계급적 관점에 기초하여 제국주의 독점자본과 국내재벌, 그 대변자로서의 정부의 신자유주의 정책을 체계적으로 비판하지 못했다. 그에 따라 재벌개혁, 의료개혁, 교육개혁 등 몇 가지 단편적인 사회개혁 요구안의 제시 이외에 경제위기 극복과 노동자, 민중의 항구적인 생존권 보장을 위한 총체적인 경제대안과 이에 기초한 이행기 세부정책을 수립, 교육토론, 쟁점화하지 못하고, 정리해고 반대, 고용안정 쟁취, 사회안전망 구축 등의 방어적 요구에 머무를 수밖에 없었다.
이는 90년대 동구권사회주의 붕괴, 중국의 개방개혁, 이북의 경제난 등으로 인한 활동가들의 사상적 좌절과 동요, 변혁의식의 약화와 조합원대중의 기업별 의식, 실리적 경향의 결합에 기인한다. 그로 인해 전투적 경제주의와 사회적 합의주의를 모두 극복한 ‘사회 변혁적 노조주의’를 민주노총의 이념적 정체성으로 정립해오지 못했기 때문이다.
둘째, 조직화 측면에서 우선 IMF사태 당시 민주노총은 지금과 달리 거의 대부분 기업별 단위노조의 연합체인 산업업종별 연맹과 지역본부로 구성되어 조직형태의 질적 수준이 높지 않았다. 96년 말~97년 초 날치기 노동악법 철폐 전국총파업투쟁의 영향으로 조합원들의 자신감은 높았으나, 기업별 노조, 기업별 의식의 한계에 따른 연대와 단결의 부족은 여전했다. 또한 위원장의 국민승리21을 통한 대선 출마로 부위원장 직무대행체제이어서 민주노총의 지도력이 취약했다.
이런 상태에서 김대중 정권의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부담 전가 방식인 노사정 합의를 둘러싸고 지도부 총사퇴 등 갈등과 내홍을 겪으면서 민주노총의 단결력과 조직력은 더욱 훼손되었다. 이후 등장한 2기 지도부는, 조직 내 안정적 다수의 지지와 신뢰를 얻고 있던 1기 지도부와 달리, 각 산별연맹과 지역본부의 고른 지지를 끌어내지 못해 경제위기상황에서 조합원의 힘과 지혜를 모아 투쟁을 기본으로 교섭을 능숙하게 결합하지 못했다.
97년 대선 때 김대중 후보와의 정책연대를 성사시킨 한국노총은 IMF경제위기를 맞아 노사정 위원회 참여를 통한 사회적 대타협에 적극적이었다. 이는 민주노총과의 공조를 깨고 노동자계급의 대IMF 대정부 대재벌 연대투쟁을 방해했음. 또 대선투쟁에서 약30만 표의 저조한 성적을 기록한 국민승리21은 매우 취약했고 민중운동단체를 제외한 대다수 시민단체들도 김대중 정부 정책에 대한 비판적 지지 태도에서 벗어나지 못해 민주노총은 더욱 고립적 위치에 놓였다.
셋째, 대중투쟁 측면에서 자주적 단결을 기반으로 투쟁을 중심으로 교섭을 결합하는 대중투쟁의 원칙을 견결하게 지키지 못했다. 대중투쟁의 동력으로 노동자, 민중의 단결과 연대의 기운을 높이고 대소규모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산업업종별, 지역별, 전국적 전민중적 투쟁을 전개하면서, 대정부 대자본 교섭을 통해 노동자 요구의 정당성을 널리 알리고 저들의 주장의 부당성을 집중 폭로하여 다시 자주적 단결과 투쟁을 고양시키는, ‘단결과 투쟁과 교섭의 선순환’을 제대로 실현하지 못했다.
IMF사태의 진짜 원인과 책임, 예상되는 참혹한 결과, 그 해결대안과 실천과제를 가지고 우선 집중적 교육토론으로 위기의식과 긴장감을 높이고 노동 계급적 해법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함으로써 조합원들의 단결력을 비상히 강화하지 못했다. 날치기 노동악법 철폐 전국총파업투쟁 이후 조직이 이완된데다가 국민승리21을 통한 노동자 정치세력화 추진과 대선투쟁으로 노동운동 역량이 분산돼 경제위기상황에 대한 정밀한 추적과 발 빠른 대응에 소홀했다.
당시 노사정위원회는 정리해고제를 강요하고 외자유치, 대외신인도를 제고하기 위한 기만적 도구였다. 그런데 위기상황에 내몰리고 투쟁동력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노사정협의기구를 과도하게 위치 설정하는 우편향 및 자주적 단결과 투쟁을 중심에 놓고 노사정 테이블의 적절한 참불참으로 의제를 쟁점화해 노동자의 분노를 촉발하고 민중의 지지를 확대하는 전술적 활용론까지 일체 거부하는 좌편향을 모두 경험했다.
IMF사태 이후 수년간 준비 안 된 총파업 선언과 철회, 총력투쟁이란 이름의 형식적 총파업을 되풀이해왔다. 98년 2월 노사정합의- 지도부 총사퇴, 1기 노사정위 탈퇴, 총파업 결정과 철회-5월말 1차 총파업과 6.5노정합의, 6.10 2차 총파업 철회, 노사정위 복귀-7.14~16, 7.22~23총파업투쟁, 7.10 노사정위 탈퇴, 7.23노정합의와 총파업 철회, 노사정위 복귀-7~9월 현대차, 만도기계 정리해고 반대투쟁-99년 2월 노사정위 탈퇴, 1차 4월 총력투쟁(공공파업 중심), 2차 5월 총력투쟁(금속, 보건의료 파업 중심) 등의 시행착오를 겪었다.
2) IMF사태 당시와 현 정세 비교
|
IMF 당시(1998~9년) |
지금(2008~9년) |
국제경제 |
동남아시아 외환위기/선진국 호황 |
미국 발 세계경제위기/세계적 장기불황 |
국제정치 |
미국 패권 강화/대북 압박, 한반도 긴장 고조 |
미국 패권 약화/6자회담, 한반도 긴장 약화 |
국내경제 |
IMF프로그램에 따른 4대 구조조정/기업도산, 대량실업, 양극화 |
정부 구제금융/금융 기업 주택 가계 복합 불안/임금삭감, 청년 자영업자 실업 |
국내정치 |
김대중 정권/진보, 중도 층 정권지지/DJP연합 보수일부 견인/진보세력 고립 국민전선 와해/원외 국민승리21 |
이명박 정권/진보, 중도, 보수일부 정권이반/거대여당 등 2/3의석/진보세력 주도 국민전선 구축/5석 민노당, 진보신당 |
주요구호 |
정리해고반대! 재벌해체! IMF재협상! |
투기자본 규제! 공공성강화! MB퇴진! |
투쟁방향 |
반재벌 반IMF |
반제 반정부 반 신자유주의 |
투쟁형태 |
방어적 총파업/집회시위 |
범국민적 제2의 촛불항쟁와 총파업 |
조직형태 |
기업별노조체계/고용실업대책 재벌개혁 IMF재협상 범국민운동본부 |
산업별노조 중심의 민주노총/민생민주 국민회의 |
3) 노동운동의 과제
① 경기위기의 진단과 영향과 해법에 대한 전 조합원 교육토론 활성화
경제위기상황에 대한 노동자, 민중의 반응은 두 가지로 나타난다. 하나는 위축되고 분산되며 독자생존심리로 인한 굴종주의, 개인주의, 이기주의가 확산되는 경향이며, 또 하나는 위기의식이 높아져 노동조합으로 단결하며 자신의 생존권 요구를 실현하기 위해 투쟁하는 경향이다. 노조가 시원치 않으면 전자가, 노조가 믿음을 주면 후자가 가속화되곤 한다. 탈퇴했던 비조합원들이 최근 다시 노조에 가입하겠다는 의사를 비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따라서 이번 경제위기를 계기로 전 조합원과 그 가족까지 노조에 대한 무관심과 소극성이 어떤 참혹한 결과를 가져오는지 사례를 들어 긴장감을 높이고 단결력을 강화해 투쟁 동력을 빠르게 회복해야 한다.
이를 위해 경기위기가 왜 일어났는지, 누구의 책임인지, 제국주의자들과 정부와 자본의 자구책은 노동자에게 어떤 고통을 가져다주는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동자의 단기적 대책과 중장기적인 근본적 대안은 무엇인지에 대해 전 조합원 교육 토론 선전을 대폭 강화할 필요가 있다. 자기사업장의 구조조정 등 사태가 닥치기 전에 ‘선제적이고 확실하며 충분한 대비태세를 갖추어야 한다. 우선 노조 간부, 활동가들부터 경제공부에 매진해 생활인으로서 조합원들의 관심이 높은 집값, 주가, 물가, 세금, 금리, 환율 등에 대해 반제 노동 계급적 입장에서 쉽고 상세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조합원들이 미국 제국주의와 이명박 정권과 재벌의 반 노동자적 정책에 치를 떨고 노동계급의 경제대안이야말로 경제위기 극복의 가장 정확한 처방임을 확신하게 될 것이며, 계급의식, 변혁의식이 높아져 노조의 단결의 질이 강화될 것이다.
② 실업자, 비정규직, 영세사업장의 미조직 노동자를 위한 상담, 교육, 조직화 기능 확대
매년 약 42만 명의 신규인력이 늘어나는데, 이명박 정권은 한해 60만개 일자리 창출을 약속해 놓고 9월 현재 고작 11만개를 만들어냈다. 실업자가 30만 명씩 증가하는데다가 경제위기로 인한 기업 연쇄부도로 대량 실업이 예상되며, 올 들어 음식점만도 4만개가 문을 닫은 것으로 볼 때 자영업 실업자도 양산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실업자는 387만 명, 실업률은 무려 17%에 이르렀던(98년 8월 현재, 민주노총) IMF 당시에도 건설노련의 실업자 조직, 부산 쉼터의 실직자 거리행진모임, 국민승리21의 실업자동맹추진운동 등 실업자운동이 조직화됐다. 따라서 98년 노사정합의사항이었던 ‘실업자 초기업 단위노조 가입 허용’이 자본과 정부의 반발로 아직도 입법화되지 않고 있는데(2004년 대법원 판례로 사실상 인정), 이를 관철해 실업자를 산별노조, 지역노조로 적극 조직해야 한다.
2008년 10월 29일 통계청이 비정규직 노동자 수 544만 5천명, 전체의 33.8%로 발표했으나, 이는 150만 명의 특수고용직, 1년 이상 무기근로를 제외한 통계 조작에 지나지 않는다. 1년 전에 비해 줄어들었다는 주장도 불안정한 간접고용이 그 만큼 늘었다는 얘기에 다름 아니다. 여전히 약 840만 명으로 추정되는 비정규직의 임금은 정규직의 49.9%로 작년 보다 감소했으며, 국민연금은 38.7%, 고용보험은 49%, 건강보험은 44.6%밖에 가입해 있지 않아 4대 보험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그런데도 노조 조직율도 전체 비정규직의 2.8%에 불과함. 영세사업장 노동자들도 임금은 대기업노동자의 절반밖에 되지 않고 노조 조직률은 매우 낮다.(30인 미만 0.2%, 30~99인 1.7%, 100~299인 10.6%, 300인 이상 47.9%). 대기업 정규직 중심의 노조운동이라는 비난을 면할 길이 없다. 따라서 이번 경제위기를 계기로 위기의식에 사로잡혀 있을 실업자, 비정규직, 영세사업장의 미조직 노동자를 위한 상담・교육・조직화 기능을 대폭 확대하고 정규직의 비정규직에 대한 연대의식을 높여 ‘무늬만 산별노조’라는 오명을 벗고 명실상부한 산별노조로 거듭 나야 한다.
③ 일자리 지키기∙나누기∙만들기 통일투쟁과 통일교섭 강화
98년 IMF때 노동조합들이 고용안정을 전제로 양보교섭을 추진한 결과 전체의 84.6% 사업장에서 임동동결이나 임금삭감 했다. 그러면 고용안정이 이뤄졌는가? 어려워진 자본측은 다시 고용조정을 단행해 노동자들을 거리로 내쫒았음. 기업별 노조, 투쟁, 교섭의 한계 때문임. 당시 민주노총이 실질임금 삭감 없는 노동시간 단축, 노동단축을 통한 일자리 나누기를 요구하고 주40시간 법제화와 산별협약을 통한 추가 노동시간 단축을 제기했지만, 실질임금 삭감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지 못하고 이후 다른 요구에 가려 집중 부각되지 않았다. 그러나 이번 미국 발 세계경제위기를 통해 외자유치와 수줄증대만이 살 길이라는 외자∙재벌 중심, 수출 주도의 경제 구조와 정책이 파산선고를 받았다.
그러므로 연 2000시간 노동시간 상한제 등 노동시간 단축과 재교육을 통한 고용안정, 공공사회서비스 일자리 확대, 적정 실질임금 보장, 저소득층 국민연금 보험료 지원과 고용보험기금 지원에 의한 최저임금 인상, 의료∙교육∙주택∙교통 등의 공공성 강화 등→가처분 소득 증대→실질소비 증대→내수 증대→중소기업 및 자영업 살리기→경제위기 극복이 국민적 설득력을 갖게 되었다. 여기에 정부(중앙, 지방)기관과 공기업의 우선적 정규직화와 수주 공개 입찰 기업의 비정규직 차별 해소 및 정규직화 연동제, 비정규직 차별 해소와 정규직화, 원-하청 임금격차 해소와 연계한 중소기업 지원, 원-하청 불공정거래 근절과 중대형 마트 규제, 지역 기업∙대학∙금융과 시민공동체를 결합시키는 중소기업의 클러스터 화와 재교육을 통한 생산성 향상까지 도모한다면, 경제활동인구 90%의 일자리를 책임지는 중소영세기업과 자영업을 살려 경제위기 극복의 결정적 변수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일자리 지키기∙나누기∙만들기를 위한 산업별 지역별 전국적 통일투쟁을 강화하고 노-사, 노-정, 노-사-정 중앙교섭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아울러 노동운동은 이제 사람 중심, 민중 중심의 새로운 경제 대안을 가지고 국민들을 설득하고 정치권에 그 실현을 촉구해야 한다. 첫째, 사람 중심의 경제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국제투기자본 강력 규제와 민중참여 기업 소유/지배 구조 실현, 은행국유화와 국민금융감독위원회 구성 등 공공 금융 실현과 서민 금융 활성화, 국가고용책임제 실시, 21세기형 친환경 지역공동체 산업 및 새로운 혁신산업클러스터 구축, 중소기업 진흥과 영세상인 지원, 지역기반 자립농업∙통일농업 실현을 요구해야 한다. 둘째, 8천만의 공생, 공영을 뒷받침하는 통일 민족경제 실현을 위해 한반도의 평화․복지와 민족경제의 균형발전 실현, 남북 군축 및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통한 재원확보, 통일경제추진기구 구성 및 한반도 균형 사회복지 시스템 기획, 천연자원 공동개발, 남북기술협력을 통한 신기술 개발, 새로운 통일기업․통일 산업 육성, 한반도의 국제 물류 중심지화 등을 요구해야 한다. 셋째, 호혜평등의 새로운 국제경제협력 추진을 위해 21세기형 통상정책의 원칙수립, 북방경제권으로의 적극적 진출, 한중일 + 아세안을 연결하는 동아시아 경제공동체 실현, 탈미 중심 평화적 국제협력 및 남남협력 강화, 국제통상질서의 공정시스템 강화 및 IMF, IBRD 등 국제경제기구의 민주적 재편, 토빈세 신설 등 초국적 투기자본의 근절, 질병․빈곤퇴치 및 공동발전을 위한 국제협력 참여 등을 요구하며 싸워나가야 할 것이다.
④ 경제대개혁 민주노총 총력투쟁과 반제 반이명박 제2의 촛불항쟁 적극 참여
위기의 경제상황과 보수대연합의 정치구도에서는 경제대안이 있어도 정치대안이 없으면, 승리에의 희망을 가질 수 없어 노동자, 민중이 쉽게 투쟁에 동참하지 않는다. 이명박 정권의 반민주공세와 친미 친 재벌 정책이 촉진시킬 제2, 제3의 촛불항쟁을 통해 반드시 민주주의를 수호하고 민생과 사회공공성을 실현하고, 그 투쟁의 성과를 토대로 2010년 지방선거, 2012년 총선과 대선에서 승리할 수 있다는 뚜렷한 희망을 줘야 한다. 이를 위해 신자유주의 역주행에 가속페달을 밟고 있는 이명박 정권에 반대하는 모든 단체와 인사들이 범국민연대체, ‘민생민주 국민회의’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구동존이(求同存異), 과거불문(過去不問)의 원칙을 견지할 필요가 있음. 진보민중단체는 물론이고 시민단체, 종교단체와 각계 원로, 정치세력까지 최대한 망라해 원내의 보수대연합 구도에 따른 협소한 정치공간을 타개하고 이를 확장해나가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 반이명박 국민전선에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등 진보정치세력들과 함께 민주당이 참관한 것을 두고 비판하는 일부 운동단체들이 있다. 일면 타당하며 정서적으로는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지적이다. 하지만, 엄호 지지 전선이 두텁지 않으면, 노동자, 민중의 변혁적 진출은 불가능하며, 과거에 심각한 과오를 범했더라도 지금 불철저하나마 신자유주의, 시장만능주의를 반대하는 민주당을 굳이 배제할 필요가 없다. 현재 반이명박 전선은 민주당이 아니라 진보(정치)세력이 주도하고 있기 때문에 범국민운동의 정치적 성과가 민주당으로 귀결된다는 과도한 우려를 갖지 않아도 될 것이다. 또 반이명박 전선 내에서 민주당의 기회주의적 속성을 지속적으로 비판 ・ 폭로하는, 일면 투쟁, 일면 단결의 전략전술을 구사할 것이기 때문에 이른바 ‘신 비판적 지지’ 걱정은 하지 않아도 무방함. 다만, 반이명박 전선은 형식일 뿐, 내용은 반제 반신자유주의 전선임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당위적인 주장이 아니라 광우병 쇠고기, 한미 FTA, 공기업 민영화, 사교육시장, 민간의료보험시장, 미국 발 세계경제위기에 따른 한국경제위기와 민생파탄 등 거의 모든 쟁점현안에 미국 제국주의 독점자본이 개입돼 있기 때문이다.
⑤ 통일적인 제2의 노동자 정치세력화와 진보정치대연합(진보대연합당 건설) 추진
IMF 이후 자주적 민주노조운동의 현장조직력은 지속적으로 약화되어왔으며, 외세와 자본과 정권의 신자유주의 공세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정규직과 비정규직, 남성과 여성 노동자의 계급적 단결을 가로막았으며, 노동계급 내부를 갈수록 양극화시키고 있다. 이 어려운 객관적 상황을 능동적으로 타개할 주체적 책임은 자주적 민주노조운동 자신만이 아니라 노동계급을 중심주체로 삼고자 하는 진보정치운동에도 부여되었다. 그러나 진보정치운동은 형식적 노동자정치세력화 수준을 넘지 못했고 민주노조운동의 질적 발전에 견인차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지 못했다. 더 나아가 민주노동당의 분열, 분당으로 현장 노동자들에게 실망과 좌절을 안겼으며, 이제 각기 독자정치세력화를 표방하고 있는 진보정치세력 내부의 이러저러한 흐름들이 현장을 파고들어 뚜렷한 차별성도 없이 혼란을 가중시키자 노동자들은 아예 “다 꼴 보기 싫다”며 차가운 시선을 보내고 있다. 노동자정치세력화를 위한 진보정치세력들이 이렇게 노동자정치세력화를 가로 막고 있는 것이다.
세계경제위기는 종종 파쇼와 전쟁을 야기하는 객관적 조건이 되어왔다. 이런 상황에서 현재와 같은 진보정치세력들의 각개약진을 통한 경쟁구도의 고착화는 민중에게 민생고에 정치고까지 더 큰 절망을 가져다주고 이명박 정권의 파쇼화를 촉진하는 어처구니없는 역사적 과오를 범하고 말 것이다. 설령 반 이명박 국민전선이 활성화되더라도 그 범국민적 투쟁의 성과는 기회주의적인 보수야당에 대한 신비판적 지지로 귀결될 것이다. 그러나 반대로 진보정치의 혁신과 연대연합을 통한 대안의 정치세력을 구축한다면, 그래서 반이명박 범국민연대의 정치적 구심 역할을 충실히 이행한다면, 이 땅의 노동자, 민중들은 경제위기로 인한 생활상의 고통을 감내하면서 내일의 희망을 갖고 변혁적 진출을 가속화할 것이다. 진보정치의 혁신과 연대연합을 목적의식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진보 개혁적 국민층이 믿고 맡길 수 있는 대안의 정치세력을 가시화해야 한다. 노동자가 앞장서서 진보정치세력의 갈등과 분열을 완화하고 신자유주의에 반대하고 6.15선언을 찬성하는 정치조직, 민중ㆍ시민 사회단체, 네티즌, 학계 등을 광범위하게 포괄하는 진보정치대연합에 나서야 한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