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감염증 바이러스의 변이가 세계적으로 확산하는 가운데 우리나라에서도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소위 '부스터샷'의 필요성을 검토중이라고 합니다. 특히 인도에서 발생한 델타변이가 플러스까지 등장하고 있으므로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면밀한 계획 수립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부스터샷(booster shot)이란 백신의 면역 효과를 강화하거나 그 효력을 연장시키기 위하여 정해진 백신 접종 횟수에 더하여 추가로 접종하게 되는 백신 주사를 뜻합니다. 그러니까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두 번 접종을 하게 되어 있는데 여기에 추가로 한 번 더 접종을 하게 되는 것을 말하지요. 그러면 3차 접종이 되는 것입니다. 그만큼 변이 바이러스의 감염력이 강해졌다는 의미입니다.
부스터의 영어 문자는 booster인데 뜻이 여러개가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우주선 미사일의 추진 로켓을 의미합니다. 다른 하나는 승압기를 뜻합니다. 전압을 바꾸어 주는 전기 장비이지요.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약의 효능에 대한 촉진제를 의미한다고 네이버 사전에 나와 있습니다. 두 번 맞는 주사에 한 번을 더하면 아무래도 면역 효력이 강화되는 촉진제 역할을 하겠지요. 1 dose는 한 번 맞는 주사의 투여량을 뜻합니다. 그러니까 one dose는 일회분의 백신 접종 주사량을 의미하지요.
그리고 booster shot의 shot이라는 뜻은 '한 번 찌르는 것'을 의미하는데, 그러니까 주사기로 한 번 찌른다는 뜻이지요. 한자어로 말하면 '주사(注射)'를 말합니다. '주사 맞는다'라고 하지 않습니까? 백신의 경우, 접종한다는 것, 백신 주사를 맞는다는 말이지요. 여러번 맞는 것은 복수의 의미이니까 shots이 될 것이구요. 그래서 booster shot은 '추가 접종'의 뜻으로 이해하면 될 것입니다.
부스터샷과 관련하여 뉴욕발 로이터통신에 게제된 기사의 일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Infectious disease experts are weighing the need for booster shots of the Pfizer/BioNTech or Moderna mRNA- based vaccines for Americans who received Johnson & Johnson's one-dose vaccine due to the increasing prevalence of the more contagious Delta coronavirus variant.
전염성이 더 강한 델타 코로나 바이러스 변이의 확산이 증가함으로 인해서 죤슨 앤드 죤슨의 1회분 접종 백신을 맞은 미국인들을 위해 전염병 전문가들은 화이자 바이오 Ntec 또는 모더나 mRNA기반인 백신의 추가 접종이 필요하다는데 무게를 두고 있다.
A few say they have already done so themselves, even without published data on whether combining two different vaccines is safe and effective or backing from U.S. health regulators. Canada and some Europen countries are already allowing people to get two different COVID-19 shots.
몇몇 사람들은 두 가지 다른 백신을 결합하는 것이 안전하고 효과적인지 또는 미국 보건규제기관으로 부터 지지를 얻고 있는지에 대한 알려진 데이타가 없는데도 이미 자발적으로 결합을 하였다고 말합니다. 캐나다와 일부 유럽 국가에서는 사람들이 두 가지 다른 코로나-19 백신 주사를 맞도록 이미 허용하고 있다.
*여기서 두 가지 백신 주사를 결합한다는 말은 두 가지의 다른 백신 주사를 맞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결합이란 말을 '교차접종'이라고 표현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백신을 추가로 더 맞는 것이 결코 즐거운 일이 아니지요. 한 번 또는 두 번 접종으로 어떤 변이 바이러스에도 거의 완벽에 가까운 면역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뛰어난 백신이 속히 개발되어서 우리 국민들이 충분히 접종을 하고도 남아서 다른 나라와 민족들을 도와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추가 곧 더한다는 의미가 하나님이 내려 주시는 복(福)의 의미가 되었으면 합니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상 모든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일하면 그런 복을 받습니다. 하나님께서 더해 주시는 복이지요.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태복음 6장 33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