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보육 세미나 및 사례발표1
-장애통합보육의 실제1
김 수 진(안양과학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교수)
1. 통합보육 실행의 선행 요소
통합 보육을 실행하는 교사는 실행에 앞서서 통합 장애 아동에 대하여 일반 유아에 비하여 조금 더 상세한 생육사와 어린이집에 입소하기 전까지의 교육경험 등에 대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적응 기간을 거치면서 교사는 아동에 대한 현재 수행 정도를 평가하고 가장 필요한 개별 목표를 설정하여야합니다. 통합 보육의 실행은 진행되는 일과와 활동에 대한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계획을 통하여 구체화될 수 있습니다. 통합 보육 사례를 아동에 대한정보 수집 과정, 입소 후 적응 기간, 개별화교육프로그램, 기타 통합보육프로그램의 실행 방법과 내용 등으로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1) 생육사
가장 먼저 필요한 정보는 생육사에 대한 정보로, 장애 발견 과정, 주 장애를 포함한 발달 과정에 대한 특성, 약물복용 여부, 수술 경험이나 치료 서비스에 대한 정보, 건강상의 특이점 등 생육사 전반에 대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또한 사례의 아동처럼 다른 기관을 다닌 적이 없는지, 기관은 일반 아동이 있는 통합 기관인지 ,특수 치료 기관인지, 통합 보육을 받기 전의 교육경험에 대한 정보를 참고로 하여 적응 기간에 대한 프로그램을 계획하여야 합니다.
2) 적응기간
장애 아동의 적응을 돕기 위해서는 한 달 정도의 일반적인 적응 기간을 설정하여 주 단위로 구체적인 적응 지도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첫 주에는 자유선택 활동과 같은 일과를 선택하여 엄마와 강제로 분리시키기보다 엄마와 함께 교실 활동에 참여해 보도록 합니다. 첫 주의 적응 정도를 보고 두번째 주의 일과 참여 시간을 정해 봅니다. 일과를 추가하여 간식이나 화장실사용의 기회를 주고 참여도를 관찰해 봅니다. 자연스럽게 엄마와 분리되어 교사와 또래들과의 참여 시간을 늘려나가도록 합니다. 이후 이야기 나누기와 집단 활동 참여로 시간을 늘려나갑니다. 한 달 정도의 적응 기간이 지나면 일정한 시간에 등원하고 귀가 할 수 있도록 교사와 부모는 어린이집에 있는 시간을 결정하고 안정적으로 어린이집 생활을 하도록 돕습니다.
3) 교실배치
일반적으로 통합 교실의 장애 아동 배치는 아동의 생활 연령을 고려로 하되 발달 지체 정도를 감안하여 한 살 정도 어린 반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전담 교사도 일반 보육 교사와 함께 반 운영 전반에 협력하여야 합니다. 장애 아동은 같은 장애 유형을 함께 두기보다(예, 자폐성향,지체장애)장애 유형을 다르게 하여 반에 배치하고 스스로 이동이 어려운 경우 필요한 보조 도구나 보조자의도움을 구체적으로 계획하여야 합니다.
2. 통합프로그램의 구성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개별 장애 아동에게 적절한 개별화 교육 계획은 통합 환경 참여에 가장어려움을 보이는 행동을 중심으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례의 아동은 장소가 바뀌거나 활동이 바뀌는 전이 시간에 우는 행동을 자주 보이고 이후 참여도가 낮아지는 행동이 자주 관찰되어 이를 지도하기 위한 계획이 요구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일과와 활동에서의 참여도를 바탕으로 현재 아동이 잘하는 점과 그렇지 못한 점을 관찰하여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발달 영역별 강점과 약점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놀이 상황에서도 어떤 놀이감을 선택하며, 놀이 형태는 어떠한지 주의 깊게 관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목표를 설정하여야 합니다.
2) 일반 유아들의 장애 이해 교육
일반 유아들에게 장애 아동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특별히 장애에 대한개념을 설명하기보다 같은 교실에 있는 장애 아동의 구체적인 행동을 설명해 주는 것이 이해를 도울 수 있습니다. 사례에서 보듯이 경기를 하여 일시적으로 의식을 잃고 눕게 되는 경우에 어떻게 행동하여야 하는 것을 미리이야기 해 주어야 하며 교사 외에 간호사와 함께 경기에 대처 방법을 충분히 알고 있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경기를 하는 경우 시간과 정도를 기록하여 의사 진료와 약물 처방 자료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또래 교수
통합 환경은 교사 한 명이 장애 아동의 행동 모든 것을 지도하기보다 같은 반의 일반 유아들이 많은 적절한 행동을 시범보이고 장애 아동과 상호작용을 시도하는 또래 교수가 활발하게 일어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짝을 정해주어 활동 참여를 돕거나, 소집단 활동을 구상하여 보다 구체적인 또래 상호작용 기회를 늘려가야 합니다. 또한 가정과 연계하여 먹기, 옷 입기, 화장실사용과 같은 신변처리 행동을 연습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같은 반의 친구를 집으로 초대하는 것도 어머니 간의 유대를 높이고 긍정적인 또래 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선호도 중심 전략
통합 장애 아동의 참여도를 높이는 또 하나의 중요한 전략은 개별 아동이 선호하는 활동의 기회를 늘려주는 것입니다. 사례의 아동처럼 모래 놀이나그네 타기 등의 실외 놀이 활동을 늘려주고 이 시간 동안 구체적인 지도 목표를 계획할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그네 타기를 하면서 ‘올라간다’와 ‘내려온다’의 표현어를 연습할 수 있으며,모래 놀이 도구를 나누어 쓰면서 또래 놀이에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5) 통합의 효과 - 정서변화
통합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는 확신은 어떻게 확인되는 것일까요? 통합 환경의 분위기가 수용적으로 되고 장애 아동의 참여도가 높아진다면, 이러한 결과는 장애아동의 얼굴 표정에 나타납니다. 물론 엄마의 표정도 밝아지겠지요. 정서적으로 안정되는 것이 다른 변화를 이끄는 중요한 밑거름이 됩니다.
6) 교사의 개입 - 아동 시작행동에 반응
교사가 개입하여 활동을 확장해 주는데 효과적인 상황은 장애 아동이 선택한 교구를 가지고 놀고 있는 상황입니다. 혼자서 놀고 있는 장애 아동 옆에 일반 또래와 함께 가서 같이 놀이를 하도록 교사가 촉진과 시범을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행동을 요구하는 경우에도 일정한 반응 시간을 기다려주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7) 통합의 궁극적 목적 - 모두를 위한 안전한 공동체 확인
통합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변화는 장애 아동을 포함한교실의 모든 공동체 구성원들이 서로의 소속감을 인정해 주는 것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환경 안에서 안정감을 느끼는 경험이야말로 장애를 가진 유아에게 꼭 필요한 경험이 되어 앞으로의 성장에 밑거름이 되기 때문
입니다.
3. 통합프로그램의 구성양식의 예
장애아의 개별적인 목표는 어느 특정 시간에 집중되어 지도되기 보다는 보다 많은 일과와 활동 안에서 자주 지도되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목표 행동이 습득되고 실제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일반화가 가능해 집니다. 다음의<표 1>은일과 중 언어 지도를 위한 계획표로 가로 측에 목표를 서술하고 세로 측에 일과를 나타내어 어느 시간에 어떻게 목표가 지도되어야 하는지를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수용 언어와 표현 언어를 위한 개별 목표 들이 일과마다 기록되도록 계획하고 보다 구체적인 지도 방안은 일지 등을 활용하여 기록하여 봅니다. ‘예를 들어, 이름 알기’라는 목표를 위해 자유선택 활동 시간에는 놀이감 명칭을 점심 식사 일과에서는 음식 이름이 지도되어야 합니다. 일반 아동을 중심으로 계획 된 주간 교육계획안도 개별 아동의 선호도와 참여도, 수행 능력에 따라 보다 구체적으로 계획되는 것이 필요합니다.<표 2>에서 보듯이 과일 가게 놀이를 하면서‘과일 사세요.’라는 모방 발화를 할 문장을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놀이 중에는 또래에게 장애아와 상호 작용할 구체적인행동을 일러주어 상호작용과 놀이 참여가 가능하도록 계획하여야 합니다. 동화듣기에서도‘주인공 지적하기’와 같은 구체적인 개별 목표가 일반 아동들의 동화 시간 목표와는 별개로 계획될 수 있습니다. 특별히 수정하지 않고 일반 아동과 같은 방법으로 지도가 가능한 것은 수정하지 않아도 되며 수정이 많이 필요없을수록 장애아의 참여도와 독립성이 높다는 점도 유념하여야 하겠지요.<표3>은 주간 활동 중의 하나에 대한 활동 계획안으로 활동 안을 계획할 때에도‘다람쥐라고 표현할 수 있다’와 같이 개별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지도하여야 한다. 활동 전개 과정에서도‘3단계 종이 접기를 한다.’와 같이 구체적인 수행 수준을 계획하는 것이 장애 아동의 참여를 높이는 방법이 된다.
활동 안에는 장애 아동의 개별 목표 뿐 아니라 ‘신체적 촉진으로 시선 고정을 하도록 한다.’처럼 효과적인 교수 전략도 명시하고 강화 계획도 포함 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