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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치 위스키
(Scotch whisky)
잡학 상식:Ouestions and Answer
Printed by Lithoscript, London SW15
Published by the Scotch whisky association
Edinburgh, Scotland
이 자료는 스카치 위스키 협회 발행 자료에서 발췌한 것을 위주로 하여 편집자가 가장 많은 소비자가 요구하는 내용들을 정리 한 것 임을 알립니다.
차 례
1. 스카치 위스키란
2. 스카치 위스키는 왜 목통에서 숙성을 시키는가?
3. 스카치 위스키의 역사
4. 만드는 방법에서의 스카치위스키
5. 브렌딩의 중요성
6. 스카치위스키와 소비자
7. 정의
*. 거래 협약들
*. 스카치위스키에 대한 정보
1. 스카치 위스키란 무엇인가?
스카치위스키는 대체과정 상에서 기인되는 자연의 모두와 효모, 물 곡물의 구성 요소들로부터 스코들랜드에서 만들어진 증류액이다.
2. 스카치 위스키는 왜 목통에서 숙성을 시키는가?
스카치 위스키의 주성분은 에틸 알코올(ethyl alcohol) 즉 주정이지만 위스키 속에는 이 주정말고도 약 200 여 가지의 다른 성분이 들어있다.
이 성분들이 숙성 중 목통을 통해서 들어온 공기 중 산소의 작용으로 산화하여 처음 증류 시에는 없었던 향기로운 성분으로 바뀌고, 에틸 알코올과 유기산이 화학반응을 하여 새로운 과일향(에스테르, ester)이 생겨 마시기에 좋게 된다.
또 이 물질들과 주정이 참나무 통(oak casks)으로부터 향기로운 방향성 물질(aroma)을 추출 해내기 때문이다. 증류기에서 갓 태어난 위스키 증류액은 맛이 거칠고 향이 거의 나지 않으며 주정취 등으로 인하여 마시기에 몹시 불편하다. 그러나 오랜 속성을 거치면서 놀라보게 품질이 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18세기까지 스코틀랜드 인들은 갓 증류한 맛과 향이 거의 없는 위스키를 현재 우리가 소주 마시는 것처럼 그대로 마셨으나 하일랜드에서 밀주시대에 우연히 알게 된 숙성의 이점을 그 당시에는 원리는 모르면서 숙성과정을 그대로 답습하였다. 최근 미량 분석기술의 발달로 상기와 같은 숙성의 효과가 과학적으로 판명되었다.
또 숙성 기간 중에 물리적으로 에틸 알코올과 물의 결합각도가 변하여 맛이 부드러워 진다는 논문이 일본에서 발표되기도 하였다.
증류 원액의 성질에 따라 다르지만 적정년도의 숙성과정을 거치면 전에 없었던 향이 생기며 풍부해지고 맛이 부드러워지는 것을 확신한다.
3. 스카치 위스키의 특징은 무엇인가?
곡류를 원료로 하여 발효시켜 증류 한 술을 반드시 나무 통 속에서 일정 년도 이상 숙성 시키는 것은 다른 위스키도 마찬가지지만 스카치 위스키는 다른 위스키와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다.
1). 30~40 개소의 각기 개성이 다른 증류소의 원액을 절묘하게 혼합하여 맛과 향의 조화를 이루고
2). 다른 위스키보다 일반적으로 오랫동안 숙성 시키며
3). 맥아를 건조 할 때 사용하는 피트(이탄泥炭)로 인한 스모키 향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4. 소비자가 스카치에 대해서 물었을 때, 그것들이 뜻하는 것이 정확하게 무었인가?
그들은 일상적으로 스카치 위스키를 뜻하고 이것은 50 개의 개별 몰트 위스키와 그레인 위스키를 브렌딩 한 것이다.
스코들랜드에서 통용되는 넓은 의미의 씽글 위스키들은 높은 품질을 유지하는 것을 확신시 브렌딩한 스카치위스키의 브랜드들의 견고성, 매년 연속적으로 생산되고 그들 개개의 특징을 유지하는 그들 브랜드들을 확신 시킬 수 있는 브렌더들이 가능하다.
세계 시장에서 팔리는 모든 스카치 위스키의 98%는 브렌딩한 위스키이다.
5. Single whisky 란?
한 증류소에서 생산된 제품이다. 대부분의 증류소는 기본적으로 브렌딩을 목적으로 스카치 위스키를 생산하나, 싱글 위스키를 판매 할 목적으로 그들의 제품을 생산하는 몇 개의 증류소가 있다. 싱글 몰트 위스키는 한 몰트 위스키 증류소의 제품이고 싱글 그레인 위스키는 한 그레인 위스키의 제품이다.
6. 스카치위스키의 법적 정의는 무엇인가?
1909 년이래 법으로 정의돼 있다. 정의는 Finance Act 1969, 스케줄 7 쪽, 지문 1에 나와있다. 이정의는 법정 도량형에 대한 국제적인 조직에 의해서 추천되어 알코올농도 측정 시스템의 소개와 숙성은 스코틀랜드에서 그 장소에서만 해야 된다는 요구 조건 때문에 79 년과 80 년에 수정되어졌다.
◉ 영 제국의 법적인 사항은 아래와 같이
A). Whisky 또는 whiskey로 표현되는 스카치 위스키는 아래와 같이 주어진 상황에서 곡류로부터 만들어진 담금액으로 발효, 증류 되어진 증류주(spirits)를 뜻한다.
1). 맥아 속에 들어 있는 효소[ diastase] 에 의해서 당화되었고, 감독관에 의해서 다른 자연 효소가 사용되지 아니함이 증명되어지고
2). 효모의 작용에 의해서 발효되고,
3). 사용되어진 물질로부터 기인하는 맛과 향(aroma or flavor)를 갖는 증류액을 이용 하면서 94.8%보다 낮은 알코올 농도에서 증류 되어지고 [Alcoholic Liquor Duties Act 197 의 2 장에 나타난 표 참조], 증류 액은 최소 3 년 동안 숙성 창고에서 나무로 된 목통에서 숙성되어야 한다.
B).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란 표현은 스코틀랜드(Scorland)에서 전체적으로 또는 일부분이 증류되고 숙성되어 짐을 뜻한다.
C). 브랜디드 위스키라는 것은 어떤 경우가 이루어지듯이 스카치 위스키로 명칭이 주어지는 표현으로 개별적으로 이루어진 한 개의 증류주이다.
D). 브렌디드 위스키를 위한 기간은 브랜드속에 포함하는 가장 최근에 증류되어진 스프릿트로서 적용 할 수 있는 경우로 취해질 수 있도록 숙성되져야만 한다.
7. 스카치 위스키와 아이리쉬 위스키로 여기는 법적 정의는 어째서인가? 어느 철자가 맞는가?
. 가장 알려진 사전에도 두 철자를 찾을 수 있다. 옥스포드사전에 스카치와 아이리쉬 위스키에 공히 사용 된다.
. 아메리카에서 만들어진 위스키는 일상적으로 E 를 사용한다.
8. 무엇이 스카치, 아이리쉬, 라이, 버번 위스키의 차이점인가?
. 스카치와 아이리쉬에 적용 할 경우에는 순전히 지정학적인 요인이다.
. 스카치위스키는 스코틀랜드에서 증류되고 숙성되어짐을 뜻하고 아이리쉬 위스키는 아일랜드에서 증류되고 숙성되어짐을 뜻한다.
. 스코틀랜드에서는 단식증류기[Pot still]에서 보리 맥아로부터 증류되어지고 연속식증류기[Patent still]위스키들의 혼합물들이다.
. 아리리쉬 위스키는 단식증류기속에서 일반적으로 스코틀랜드에서 두 번에 이루어지는 중류보다 오히려 많은 세 번의 증류로서 향을 지향하는 위스키이며 더 많은 종류의 곡식을 사용한다.
. 버본위스키로 간주되는 미합중국의 규정에 따르면
1). 버본위스키는 옥수수를 51%보다 더 적지 않게 사용한 당화 액으로 생산해야만 한다.
2). 버본이라는 단어는 미합중국에서 생산되어지지 않은 위스키로는 위스키 베이스로 증류된 스프릿트로 묘사되어질 수가 없다.
. 라이[귀리]위스키는 미국과 카나다에서 둘 다 생산되지만 지정학적 중용성을 갖고 있지는 아니하다.
. 미국에서의 정의에 의하면 라이위스키는 귀리를 51%보다 더 적게 사용하지 않은 곡류당화액으로 생산돼져야만 한다.
. 카나다에는 유사한 금지 사항이 없다. (카나디안 귀리 위스키, 귀리 위스키)는 카나다에서 증류 돼야만 하고 카나다 위스키에 기인하는 일반적인 방향성형, 맛과 특성을 갖아야만 한다. 카나디안 위스키는 실제로 종종 간단하게 귀리 위스키, 라이로서 간주되고는 한다.
9. 주정[Spirits]이란 무엇인가?
Spirits 란 용어는 증류의 산물로 묘사된다.[이하 주정으로 번역하고자 함]
. 어떤 원료를 사용 하였던 간에 순수하던지, 증류 액에 정상적으로 현존하는 이물질에 오염되었던지 간에 일반적으로 이 주정은 증류에 의해서 얻어지는 어떤 방향성, 비가연성 액체로 간주한다.
. 인간 소비를 위한, 음용 할 수 있는 주정은 알코올성 액체의 증류 액이고, 이 알코올은 포도쥬스, 사탕수수 등에 포함된 설탕을 또는 예를 들어 맥아와 같은 곡식으로부터 특별히 준비된 당화 물질 속의 설탕을 발효에 의해서 형성되어진다.
10. 위스키라는 이름의 원천은 무엇인가?
위스키라는 용어는 갤릭어의 생명의 물이라는 ’uisge beatha 또는 usquebaugh’ 로부터 원천적으로 유래한다. 갤릭어는 스코틀랜드의 하일랜드 지방에서 말하여진 Celtic 어의 한 지류이다.
11. 언제 스카치위스키가 처음 증류되었는가?
위스키는 스코틀랜드에서 수 백년동안 증류되어져 왔다.증류 기술은 기독교 수도승들에 의해서 그 지장에 전해진 것을 보여 주는 어떤 증빙된 것이고, 그러나 이것은 하일랜드 지방의 농부들이 그들의 여분의 보리로부터 어떻게 증류 주정을 그들 자신이 발견 했는지를 결코 증명 할 수는 없다.
. 위스키에 최초의 역사적 참고로부터 한참 후의 마샬 로브의 저서에서 스카치위스키에 대하여 말하기를 가장 오래된 참조사항은 1494년 Scottish Exchequer Rolls 에서 나타나고, aquavita 를 만들기 위한 Friar John Cor의 맥아의 8가지 bolls 의 엔트리가 있다. 한 개의 볼은 6부셀이 넘지 않는 오래된 수코티쉬 척도이다.(1 부셀은 25.4Kg 에 상당함)
. 스코틀랜드 의회의 조례에서 증류소에 대한 최초의 참고 할 사항은 1699 년에 나타나고, 이때 쿨로덴의 던칸에 의해서 소유됐던 Ferintosh 증류소가 만들어진 것이 나타난다.
. 1614 년 Banffshire 의 Gamrie 속에 있는 개인 가정집에서 증류한 것이 참고된다. 이것은 Priv Council 의 기록에 나타나고, 한 남자가 개인 집을 부수고 침입하는 죄와, 횡령과 함께 어떤 생명수를 부수었음이 말하여진 것이 법정 기록에 나타난다.
. 위스키에 대한 가장 빠른 참조 사항 중의 하나는 1618 년 Highland laird 의 장례 문제에서 나타난다. Glenorchy 의 던칸 캠밸경에 의해 쓰여진 1622 년 2 월 공개 발행되지 않은 편지에서 왕에 의해서 Glenorchy 로 보내진 한 관리에 의해서 시즌에 의함과 그 지방에서 허용되는 가장 최고의 접대가 주어졌었다는 것이 보고되었다. 이것은 와인과 물을 원하지 않음을 나타낸다. 이 생명의 물은 의심할 바 없이 지역적으로 증류한 위스키이다. 또 다른 작가의 화주(aquavitae)는 Highland 농장을 위한 임대비 지불의 일부로서 형성되기도 했고, Perthshire 에서는 어떤 비율이던지 간에, 그러나 이 지불 습관을 위해 주어지는 실질 날자는 없었다.
11. 스카치위스키에 부과되는 역사적 의미가 무었인가?
스카치 의회는 1644 년 호주 또는 강한 주류의 pint 마다 2/8d 를 부과하는 실행 법령을 통과시켰고 스카치 1pint 는 약 1/3 겔론에 상당한다. 17 세기에 놓여져서는 다양한 변형이 만들어져 형태와 금액으로 세금이 부과되었다. 1707 년 영연방 의회로 된 후, 영국 세입 관리들은 자기의 통제하에 위스키 생산을 가져 오기위한 그들의 긴 시도를 시작하여 경계선을 가로질렀다. 90 년 후에 실행 법은 두개의 증류가 성행하고 밀조 제조자들은 자연적으로 그들이 마실 것을 만드는 특권을 위하여 지불할 이유가 없다는 것을 알았다. 긴 왕실 위원회 논의 후, 법령은 40 겔론 이상으로 더 많은 규모를 갖는 증류기에 대해서 겔론마다 2/3d 의 세금을 부과하는 합법적 증류에 대한 조례를 맺었다. 연례적으로 면허세는 10 파운드가 되었고 법적하에 놓여진 증류기가 없다는 것으로 놓여졌다. 공식적으로 존재하는 첫 번째의 증류소는 다음해에 이루어졌고 따라서 더 앞을 내다보는 많은 증류가들은 법의 한편으로 서는 것을 조사했다.
1840 년, 세금 의무는 병 당 5d 이었고 1차세계 대전이 시작하기 전까지 1과 8.5d 까지 올랐다.
1939 년에 스카치 1병의 비용(원가)은 14/3 이었고 이것의 9/7 1/2d 가 세금이었다.
1981 년 후에 세금의 추세는 같은 병 당 6 파운드에서 6.5 파운드로 얻을 수 있었다. 이의 세금은 4.08 파운드이고, 이는 순수 알콜 리터당 13.6 파운드에 상당한다. 1973 년이래 국내소비세를 포함하고 현재 약 15%에 해당하는 부가가치를 과세한 것이 병 당 가격이다. 병 당 부과되는 총량의 세금은 4.86 에서 4.93 파운드이다.
아래의 테이블은 스탠다드 스카치위스키가 지불해야 할 국내 물품세가 어떻게 현세기 까지 증가 되었는지를 보여 준다.
13. 무엇이 스카치 위스키의 주종인가?
몰트 위스키와 그레인 위스키, 두 종류가 있다.
몰트 위스키는 아래와 같이 그들이 만들어진 지정학적으로 증류소가 놓여진 장소에 따라
서 4 개의 그룹으로 나뉘어진다.
1). 동쪽의 던디[Dundee]에서 서쪽의 그린 녹크[Greenock]까지 상상적으로 그려진 선상의 북쪽에서 만들어진 하일랜드 몰트 위스키들
2). 상기 선상의 아래에 위치한 곳에서 만들어진 로우랜드 몰트 위스키 들.
3). 아이레이 섬으로부터 만들어지는 아이레이 몰트 위스키들
4). 킨트레의 멀 속에 있는 캠벨타운에서 만들어지는 캠벨타운 몰트 위스키들
각 그룹은, 좀 더 가벼운 로우랜드 몰트위스키에서 맛에서 묵직 하다는 몰트 위스키로 간주되는 아일레이에서 증류되는 위스키에 이르기까지 각각 고유, 명확하게 정의 할 수 있는 특성을 갖고 있다.
많은 브렌더들은 다른 하이랜드 몰트 위스키들로부터 확실하게 구분되는 상태로 간주하는 스페이 사이드[Speyside] 지역의 위스키들을 생각한다.
그레인 위스키 보다도 Bouquet[방향성 향기]와 flaovur[맛, 향]를 좀 더 발산하는 몰트 위스키들은, 그들이 생산되어지는 증류소에 따라 맛향에서 크게 다르다.
그레인 위스키의 생산은 지정학적으로 영향을 받지 않으며 그리고 이 위스키는 스코틀랜드 어느 곳에서도 증류되질 수 있다.
14. 무엇이 스카치 위스키에 뚜렷하게 구분되는 맛과 방향성, 향을 주는가?
이것이 이 산업의 신비스러운 사항의 하나이고, 스카치 위스키를 모방 생산하는 자들이 발견하고자 한 시도를 헛되이 하는 비결이다. 많은 이론과 실험이 행해졋지만 그러나 전체적 해결책으로 받아 들여지지 못했다.
증류 공정 그 자체가 한 요인이다. 스카치 위스키는 증류 후에 에틸 알코올과 물을 함유하고 있을 뿐더러 확실한 2 차적인 구성분인 물을 포함하고 있다.
이것들에 대한 정확한 타고난 자연조건은 완전하게 이해되지 못하며, 그러나 위스키들은 피트로부터 기인하는 물질과 보리 맥아와 다른 곡류들로부터 오는 주요한 오일들을 갖고 있다고 믿는다.
이 2 차적 구성 분들의 양은 증류기의 형상에 따라서 스프릿트 속에 들어가며, 스프릿트가 끄집어 내진 알코올 농도와 또한 작동한 방법에 따라서 스프릿트 속에 함유된다.
위스키는, 이것이 만들어진 과정 때문에 맛과 풍미에서 더 부드러운 것으로 간주되는 몰트 위스키 보다도 더 적은 2 차적 구성 분들을 내포한다.
자연적 요소로서 물과 피트 그리고 스코틀랜드 기후 모든 것이 스카치위스키의 풍미에 심오한 영향을 갖는다.
물은 아마도 가장 중요한 요인의 하나이고, 좋은 물 연수는 증류소로서 본질적으로 좋은 제품을 만들어 내는 주요 요소이다. 맥아가 건조 될 때 가마나 오븐에서 사용되어진 피트 또한 주요 영향을 주고 많은 스카치 위스키 들 중에서 피트, 스모 키 향을 첨부해 준다.
주 : 피티, 스모 키 향이란 스카치 위스키의 톡 쏘는 맛을 나타내는 표현.
스카치의 기후는 특히 숙성 중에 극단적으로 중요하다. 목통인 술통에 공기가 침투하는 단계에서는 위스키에 작용하여 정확하게 거친 구성분을 제거하여 달콤한 위스키를 생산 하도록 알맞게 바꾼다.
15. 어째서 향에 있어서 각기 다른 증류소에서 다양하게 다른 위스키가 만들어지는가?
. 다시 말해서 이 점은 확실성이 있는 답변으로 대답하기에 어려운 질문이다.
. 대다수의 사람들은 사용되어진 물이 결정적 요인이라고 하는 것에 동의 한다.
. 인접한 증류소들은 향에 있어서 아주 유사하지 않은 위스키를 생산하기 위하여 다른 원천으로부터 물을 끌어 오리는 것으로서 알려져 있다.
. 증류기의 크기와 형상도 또한 중요하고 그 증류기들을 조정하는 사람들의 기능과 경험도 마찬가지로 중요하다.
. 증류가 들의 목적은 주어진 모든 환경 속에서, 매번 위스키의 향과 특성이 수성 물로서 남아 있는 위스키를 생산하는데 있다. 이것이 진정한 증류의 기교이고, 수년을 통해서 얻어지고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종종 건네지는 것이다.
16. 스코틀랜드에는 얼마나 많은 증류소가 있는가?
스코틀랜드에는 이 해에서 저 해까지 아주 조금 다르게 많은 숫자의 증류소가 가동하며, 그러나 현재는 위스키를 생산하는 116 개 단식 증류기가 있는 몰트 위스키 증류소와 14 그레인 또는 연속식 증류기를 갖은 증류소가 있다.
17. 스카치 위스키는 스코틀랜드에서만 만들어 질 수 있는가?
그렇다. 닮지 않은 많은 제품들이 특별한 지역성하에서 원천적으로 만들어지고 있지만, 그러나 그 제품들의 지정학적 중요성은 잃어버렸고, 그리고 어느 곳에서든지 지금 만들어 질 수 있고, 위스키에 적용된 스카치라는 단어에서 그 제품의 지정학적 중요성이 남아 있다. 이 것은 일반적으로 세계를 통틀어 허용되어지고 법으로써 인정한다. 이러한 위스키들은 만일 스코틀랜드에서 전적으로 증류되고 숙성되어졌다면 단지 스카치 위스키로서 설명되질 수가 있다.
18. 만일 스카치위스키를 정확하게 복제 할 수 있다면 즉 말해서 아르헨티나, 또는 스페인에서 스카치를 생산할 수 있을까?
아니다. 아래의 답변 속에 주어진 이유 때문에, 스코틀랜드에서 증류되고 생산되어진 위스키라면 스카치라고 불리워 질 수 있다.
아르핸티나에서 생산된 위스키는 아르헨티나 위스키이고, 스페인에서 생산되면 스패니스 위스키이다.
세계의 여러 곳에서 스카치위스키의 독특한 향을 복사하기 위하여 많은 시도를 해 왔지만 어떤 것이던지 성공하지를 못했다.
19. 브렌딩이란 무엇인가?, 무엇 때문에 브렌딩을 하는가?
많은 증류소들이 싱글 또는 브렌딩하지 않은 상태로 소비를 위하여 그들이 증류한 위스키의 일부분을 판다. 그들 생산품의 양을 많게 하기 위하여서는, 어떻게던지 세계적으로 잘 팔려지고 있는 브랜드 명의 브렌디드 위스키로서 만들어지는데 사용되어진다.
브렌딩은 몰트와 그레인 위스키 마찬가지로 수개의 다른 증류소 위스키들을 결합하는 기교이다.
몰트와 몰트, 그레인과 그레인 위스키끼리 결합하는 것은 배팅[Vatting]으로 알려져 있다.
브렌딩이란 것은 15내지 50개까지의 서로 다른 위스키들로부터 어떤 목적하는 것들을 가져와 구성하는 것이고, 제조공식의 일정 비율 등을 결합하는 것은 관련된 회사의 브렌딩 비법이다.
브렌딩한 위스키는 수년 간의 경험을 통한 후에야 얻어지는 심오한 예술이다.
서로 다른 증류소에서 얻어지는 위스키들은 기질이 서로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그들 소유의 고유 특성을 갖고 있고 종종 경쟁적이지 못하고, 그래서 어떤 위스키들은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다른 확실한 위스키들과 브렌딩 되지 않을 수 없다.
브렌딩에 있어서 몰트들과 그레인들은 그를 각각의 향을 향상하도록 하고 완전하게 하기 위해서 선정되어야 한다.
브렌딩은 주정도를 희석하는데 뜻이 있는 것이 아니고, 좋고 좋은 것을 결합하는 것으로 그 자체 구성분들의 각 부분이 최상의 품질을 가져와서 위스키를 생산하는 것이다.
마스터 브렌더(master blender)의 목적은
첫째로 “구분이 되어지고, 인지되어 질 수 있는 특징”과 “정의한 품질의 위스키”를 생산하는 것이다. 마스터 브렌더의 브랜드[상품명]가 전 세계를 통하여 고객들이 기대하는 품질과 그 테품 표준품으로부터 결코 달라지지 않아야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두번째 목적은 “제품의 영속성”을 얻는 것이다.
브렌더는 그의 브렌딩에 있어서 사용하고자 하는 여러 싱글[개별] 위스키들의 준비를 결정하여야 한다.
브렌딩을 수행하기 위하여 숙성되어진 위스키들은 숙성창고로부터 가져와지고, 브렌딩 용기에서 함께 혼합되어진다.
이 위스키들은 병에 담기기 전 수개월 기간동안 매리[Marry]-잉을 하도록 목통으로 되돌려지기도 한다.
어떤 회사들은 따로따로 그들의 몰트 위스키들과 그레인 위스키들을 배팅하는 것을 선호하고 병입하기 전에 두개를 함께 갖고 온다.
20. 브렌딩은 언제 소개되었는가?
1860년대 일찍이 에딘버러의 “앤드류 어서[Andrew Usher]” 에 의해서 시작되어졌다.
이 브렌딩 후, 이 관습은 스카치 위스키 맛이 영국으로부터 그리고 전 세계를 통하여 펼쳐지고 일상화 되었다. 이에 대한 이유는 단식 증류용 몰트 위스키는 매일 음주하기에는 너무 강하게 향이 강화되는 경향이 있고, 특히 앉아서 일하는 직업을 갖은 사람들과 따뜻한 기후에서 사는 사람들에 있어서 위스키에 대한 요구는 향에 있어서 좀 더 온화하고 현대생활에 있어서는 상황에 좀 더 알맞도록 요구함이, 알려져 있는 특질들보다 더 적게 특성을 갖는 몰트와 그레인 위스키의 혼합에 의해서 만날 수 있다.
21.브렌딩한 스카치위스키의 몰트와 그레인 위스키들의 퍼센티지는 무엇인가?
고정된 백분율은 없고 그리고 할당비율은 브렌더들에 따라서 각 다르다.
유명한 브랜드를 갖은 소유자는 서로 다른 위스키에 사용되어진 비율을 드러내고자 하는 의도가 없고, 그러나 브렌더는 브랜드의 특성에 따라서 비율을 정해야 한다.
이 특성은 몰트와 그레인 위스키를 함유하고 있는 비율에 의해서 결정되어질 뿐만 아니라 개별적인 위스키들의 숙성 년수와 같은 주요요인과 제각각 최상의 품질을 가져오기 위해 그들을 결합한 방법에 의하여 정해진다.
22. 가장 최상급의 스카치위스키는 무엇인가?
주의 깊게 선택되어 더 오래 숙성된 원액의 비율이 더 높은 것을 더 많이 브렌딩 한 것, 그래서 좀 더 비싼 위스키들이다.
23. 브렌딩한 위스키의 병의 상표에 숙성년수[이하 나이로 표시]가 부쳐졌을때는 그 브렌딩에 있어서 위스키들의 평균 나이로 간주하는가?
아니다. 법은 상표상에 나타내 표시하기 위해서는 브렌딩에 사용한 가장 어린 위스키로 표시해야 하는 것을 요구한다. 예를 들어 8살로 표시한 브렌딩이라면, 이 브렌딩에 사용한 가장 적게 숙성된 위스키는 최소한 8년 동안 숙성해야만 한다.
24. 이 나라(영국)에서 소비를 위해 3년 숙성보다 더 적게 된 위스키 판매는 적법한 것인가?
아니다. 스카치위스키를 생산하기 위하여 적용한 엄격한 상황아래서 증류된 스프릿트일지라도 3년동안 숙성되어질 때까지 위스키로서 불리워 질 수 있도록 타이틀 되지 않는다.
이것은 복합형 스프릿트 즉 진, 보드카 그리고 리큐르들에는 적용하지 않는다.
25. 위스키의 주령(술의 나이) 요구(age claim)란 무엇을 뜻하는가?
스카치 위스키의 주종을 이루는 브렌디드 위스키를 제조하기 위해서는 30~50개소의 다른 원액을 쓰는데 이 원액들은 각기 숙성년도 수가 다르다.
따라서 상표에 8, 10, 12, 15, 17, 18, 21, 24, 30년 등과 같이 주령 표시를 하려면 여기에 사용된 원액 모두는 주령(술의 나이) 표시 년도 이상 숙성 시켰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사용된 원액의 평균 주령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스카치 위스키는 법적으로 나무통에서 의무적으로 3년 이상 숙성시켜야만 하지만 주령 표시는 법적인 의무사항은 아니다.
제조사가 하고 싶지 않으면 안해도 되는 것이나 일반적으로 주령을 표시 하는 것은 사용한 원액을 소비자에게 보증한다는 의미가 있고 마케팅 측면에서 소비자에게 접근할 수 있는 좋은 무기가 되므로 많은 회사들이 이를 이용하고 있다.
몰트 위스키는 각 지방에 따라 적정 숙성년도가 다르지만 그레인 위스키는 지방에 상관없이 4년 이상 숙성시키는 것은 큰 의미가 없지만 만일 12년 주령을 표시하려면 반드시 12년 이상 숙성 시켜야만 한다.
26. 스카치 위스키는 매년 얼마나 증류되는가? 수정 할 것
달력년도 생산량 Liter (순수 알코올기준)
1971 387690,000
1972 435,021,000
1973 471,099,000
1974 476,395,000
1975 394,264,000
1976 362,265,000
1977 393,558,000
1978 459,299,000
1979 459,009,000
1980 415,870,000
27. 스코틀랜드와 영국의 나머지 지역과 비교하면 스카치위스키는 어떻게 소비되는가?
세관과 물품세의 매월 보세창고로부터 방출되는 표에서는 스코틀랜드 자체에서 소비되는 위스키의 양은 지표 될 것이 없고, 그러나 상거래 내에서 요구하는 것으로부터 영제국에서 판매되는 스카치위스키 15~20% 가 스코틀랜드에서 소비되어진다.
28. 수출로서 돈을 버는 스카치위스키는 어떻게 중요한가? 수정 할 것
영국에서 가장 변함없이 일관되게 성공적으로 수출로 스카치위스키는 회사의 이익과 영제국이 외국과의 거래로 벌어들이는 소득에 종속적 그물망적 기여를 제공한다.
스카치위스키가 수출로서 벌어들이는 소득은 1970년 194백만 파운드로부터 1980년도에는 746백만 파운드까지 증가했고 199 년도에는 까지 상승하였다.
29. 스카치는 어떻게 많은 나라에 수출되는가?
최근 수년동안 전세계를 통하여 190개의 다른 시장보다 많은 곳으로 수출되어지고 있다. 특이한 사항은 1997년도 IMF 발생전 해까지의 한국으로 수입 증가율이다.
또한 1999~2000년도 한국의 수입 순위는 4위로 올라섰다.
30. 어느것이 앞서가는 수출시장인가?
스카치 위스키로는 미국이 가장 큰 수출 시장이다.
아래의 수치들은 소수 주요시장의 1980년대 수출을 나타낸다.
|
Volume(abs alc L) |
Value(pound) |
Average |
Australia |
7022000 |
16219000 |
|
Canada |
5485000 |
17656000 |
|
Japan |
27960000 |
63247000 |
|
New Zealand |
1055000 |
2557000 |
|
South Africa |
6111000 |
18844000 |
|
Spain |
4592000 |
14296000 |
|
Sweden |
3507000 |
9119000 |
|
Switzerland |
1794000 |
7044000 |
|
U.S.A |
74969000 |
181014000 |
|
Venezuela |
8198000 |
44685000 |
|
Total |
140693000 |
374681000 |
|
34. 위스키의 분류는 어떻게 하는 것인가?
위스키의 일반적인 대분류법은 국가 별이나 같은 국가 내에서도 회사별로 제품별로 등급이 있어 상업적으로 다음과 같이 세분화하고 있다.
1). 스탠다드급(standard class): 스카치 위스키으 85%이상이 이 등급으로서 사용된 원액은 보통 5~10년 숙성된 위스키이다. 주령(age claim)을 표시 안 하는 회사가 대부분이지만 아주 드물게 8년, 10년을 age claim하는 경우가 있다.
2). 프레미엄급(premium class): 12년 이상 숙성시킨 원액들을 사용한 위스키이다. 주령 표시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3). 수퍼(또는 울트라) 프레미엄급(super or ultra-premium class): 프레미엄급이 상대적으로 많이 소비되어지는 일본, 한국 등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17년 이상 숙성시킨 원액들을 사용한 위스키를 지칭하나 기준이 명확하지 않고 회사마다 다르다.
38. 스카치위스키의 강도는 어떻게 측정되는가?
다른 EEC국가와 함께 1980년 1월 1일에 대영제국은 법적 계량의 국제기구 조직에 의해 추천되어진 측정 시스템을 채용했고, 이 조직의 구성원들 사이의 가장 주요한 주요 국가들이다. OIML[International Organisation of Legal Metrology] T1 시스템은 20℃의 온도에서 용량으로 알코올 퍼센트로서 알코올 농도를 측정한다.
대영제국에서 160년 이상 사용되어진 주정의 proof농도 측정 Sikes 시스템은 상기의 퍼센트 농도로 대체되었다.
39. Proof주정도로 나타내는 것은 무엇인가?
프루프 주정도는 1952년 관습과 실행법에서 아래와 같이 정의되었다.
주정들은 증류된 물과 함께 주정들의 용량으로 구성되어진 것에 에틸 알코올을 함유하는 용량은 화씨 51℉에서 계산되어진 각각 액체상태의 용적으로서, 주저의 용량에 일치하는 증류된 물의 용량의 12/13에 일치하는 무게를 갖는다면 프루프로서 간주해야만 한다.
다른 말로, 프루프 주정도의 뜻은 주정이 51℉에서 주정의 용량에 상당하는 증류수의 용량의 정확하게 12/13 무게이다. 이것은 실제로 용량으로서 주정 57.1% 농도의 주정과 물의 혼합물이고 그리고 42.9%의 물이다.
40. 프루프 농도로서 어떻게 측정되는가?
스프릿트의 프루프 주정조는 1980년까지 사용되어진 농도에 의한 기술적 표준이었다.
수 백년 전에 주정에 대한 강도는 위스키와 화약가루를 혼합하고 불이 부쳐 질 때에 그때의 농도로서 증명되어졌다.
즉, 화약가루가 섬광을 발하면, 이 때가 발화가 허용되는 혼합물로서 위스키로서 충분하고 위스키는 증명되어진 것으로 여겨진다. 만일 점화 강도보다도 이 프루프가 낮다면 이 주정은 위스키로서 취해지지 않는다.
1740년대에 관습과 실행법에서 런던의 증류업자들은 주정농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고안되어진 기기로서 클라크의 비중계 사용을 시작했다.
발소로뮤 사이크스[Bartholomew Sikes]에 의한 좀 더 정확한 비중계는 1818년 비중법으로서 전 세계적으로 채용되어졌고 1980년까지 사용되어진 표준으로서 남아 있었다.
41. 스카치 상표를 보면 알코올 도수가 여러 가지로 표기되어있는데 어떻게 된 것인가?
위스키의 알코올 표기 방법에는 다음의 3가지가 있다.
첫째가 영국식 프루프(British proof)이고
둘째가 미국식 프루프(American proof)이며
셋째가 국제적 알코올도수 표기방법이 있다.
영국에서는 정확히 알코올 농도를 측정 할 수 있는 방안이 없어 위스키에 불을 붙여 불꽃이 일정하게 계속 타면 프루프(proof), 활활 더 타면 오바프루프(overproof), 불꽃이 꺼지면 언더프루프(underproof)라고 단순하게 분류하고 세금을 부과하였다.
그러나 이 방법은 많은 문제를 내포하고 있어서 영국 정부에서 좀 더 합리적인 방법으로 세금을 부과하기 위하여 1803년에 현상금을 걸고 “정확한 알코올 측정” 방법을 공모하여 8개의 응모 중 세무 공무원이었던 Sikes의 방법이 채택되었다.
싸이크씨는 애석하게도 당선이 확정되기 전에 사망하여 미망인이 당시로서는 엄청난 액수인 2천파운드가 지급되었다고 한다. 이 싸이크의 방법이 1818년부터 영국의 공식적인 알코올측정방법이 되었다. 이 방안에 의하면 프루프는 현재의 국제적인 측정방법에 의하면 57.1%가 된다.
대다수의 위스키는 국내시장과 영국을 위해서는 40% 용량 농도로 팔려지고 43% 용량 퍼센트로서는 일반적으로 상기외의 수출시장에서 선호되어진다.
42. U.S. 프루프와 영국과 유럽의 농도를 비교하면 어떠한가?
영국프루프 미국프루프 국제적인 방법
순수한 알코올 175 200 100
영국식 프루프 100 57.1% Alc vol.
병입 알코올농도(과거) 80 86 43% Alc vol.
병입 알코올농도(현재) 70°proof 80 40% Alc vol.
무알콜 0 0 0
43. 벌크용 위스키에 사용되는 목통은 크기가 얼마이고 상대적 용량 규격은 얼마인가?
목통 내용적 [리터]
버트[Butt] 500
호그스헤드[Hogshead] 250--305
아메리칸 바렐[Barrel] 173--191
쿼터[Quarter] 127--159
옥타브[Octave] 45--68
44. 영국내 시장에서 팔리는 스카치위스키에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병의 액체 용량은 얼마인가?
국제적 한국시장
병 750㎖ 700㎖
1/2병 375㎖ 375㎖
미니병 50㎖ 50㎖
45. 증류된 후 얼마 후에 위스키는 일상적으로 팔리는가?
정상적인 관습은 위스키가 증류 되자마자 브렌더들이 위스키를 사는 것이다.
이 위스키는 브렌더들이 요구하는 수준까지 숙성하기위해서 증류소의 보세창고 안에서
보존된다. 법에 의해서 위스키는 최소한 3년 이상 숙성을 해야만 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적으로는 최소 년수는 3년보다 많다.
브렌딩 후, 스카치위스키는 상시 목통으로 되돌아가서 위스키의 성분들이 결합하는 marriage(매리징)과정으로 수 개월 기간동안 좀 더 놓여지기도 한 후 팔기위해 병에 넣어진다.
46. Scotch whisky의 경우 사용 된 원액에 따라서
1). Single malt whisky: 1개의 증류소에서 생산된 몰트 위스키만을 사용해서 만든 위스키로 “글렌리벳(The Glenlivet)” 이 대표적이다.
2). Vatted malt whisky: 몰트 위스키만으로 만든 제품이나 1개 증류소가 아닌 여러 개소의 원액을 사용한 것이 single malt whisky와 다르다.
3). Blended whisky: 수십 가지의 몰트 위스키와 서너 가지의 그레인 위스키를 혼합해서 안든 위스키 대부분 브렌디드 위스키로서 팔리워 진다.
거래협회[Trade Associations]
스카치위스키 산업에 있어서 2개의 협회가 있다. 위스키를 공부하시는 분들은 필요한 자료가 있을 경우 이곳에 도움을 청할 수 있을 것이다.
(1). 스카치 위스키[The Scotch Whisky Assocition] 협회는 약 140회원을 갖는 스카치
위스키 산업에 종사하는 증류업자들과 브렌더들[소매업자가 아닌] 모든 주요한 회사들
을 대표한다. 스카치산업과 스카치 위스키의 이익을 증진하고 보호하기 위하여 존재
한다.
본사의 주소는 20 Antholl Crescent, Edinburgh EH3 8HF
전화는 031-22-4383, Telex 727626
런던사무실의 주소는 17 Half Moon Street, London, W1Y 7RB,
Tel: 01-629-4384, Telex 28162
(2). 스코틀랜드의 몰트위스키 증류협회[The malt Distillers’ Association of Scotland]
1 North Street, Elgin, Morayshire. Tel: 0343-26333
일반적으로 이 협회의 회원들은 또한 스카치위스키 협회의 회원들이다.
*****스카치 위스키에 대한 정보[Information]***************************
전시물
스카치위스키 협회의 런던사무실에 영구전시물 형태로서 스카치위스키 생산에 대한 시청각적 표현이 분배되고 있다.
발행물
스카치 위스키—질문과 답변. 불어, 독어판 이용가능함.
스카치 위스키—스카치위스키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묘사 되어진 삽화가 그려진 소책자.
또한 불어, 독어, 덴마크어, 이탤리어, 스페인어, 일어가 이용가능함
증류소 지도—위스키 증류소 놓여진 곳을 보여주는 스코틀랜드의 칼라지도
통계학상의 관점—산업의 통계치에 대한 집중분해가 [이해] 제한 된 편집으로 매 4월에 발행된다.
필름들
비용지불 없이 대부가 가능함.
시간은 시작이다-라는 19분 상영시간의 칼라-사운드 16㎜
스카치 위스키 산업에 대한 새로운 일반적 기록영화.
또한 불어, 독어, 덴마크어, 이탤리어, 스페인어, 일어, 폴투칼어, 스웨덴어의 주석으로 이용가능함.
칼라 슬라이드 세트
증류와 브렌딩 공정의 35㎜ 칼라 슬라이드 삽화 25장
강연
클럽, 학회나 연구소, 사회단체들에 연결될 수 있는 스카치위스키 산업에 대한 다른
전망들과 스카치 위스키 증류에 대한 연설들.
스카치위스키에 대한 좀 더 많은 정보들의 요구나 제공을 위한 모든 요구서들은 다음의 주소로 해야 한다.
The Scotch Whisky Asociation, 17 half Moon Street, London W1Y 7RB.
Tel: 01-629-4384
첫댓글 좀 알고싶어 자세히 읽어내려가다가 내용이 너무많아 포기합니다. 전문적인 내용은 매우 어렵습니다..아니 골치가 아프다고나 할까요? 전문가가 되려는것이 아닌이상 그냥 술자리에서 얘기거리로 삼고자 읽어보기엔 넘많은 노력이 필요한듯합니다. 암튼 개요만이라도 스치게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