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祭禮(제례)祝文(축문)스는법
喪禮(상례)와 祭禮(제례)에 따르는 여러 가지의 祝文(축문)과告辭(고사)를 씀에 잇어서 흔히 나오는주요文句(문구)를 다음에설명해둔다
1.太歲(태세) 제사지내는 해의干支(간지)
2.朔日(삭일) 제사든달의초하루날日辰(일진)
3.日辰(일진) 제세날의干支(간지)
이상은 六十(육십)甲子(갑자)에따른 것인데 책력을보면 알 수 있다
4.某官(모관) 남자의 경우 관직이 있는 사람은 그官名(관명)을쓰고 없으면處士(처사)이라고쓴다
처사는글쓴이의本家(본가)의경우다
5.某公(모공) 남자의 경우 타인이 말할대에는 本貫(본관)과姓(성)公(공)이라고쓰고子孫(자손)이 직접 제사를 지낼때는 府君(부군)이라고 쓰며 연소자에게는 이를 쓰지않는다.
6.某奉(모봉) 부인의 경우 옛날에는 남편이 관직에 오르면 그의처도 따라서品階(품계)를 얻어 호칭 했으나 그것이 없으면 孺人(유인) 이라 쓴다
7.某氏(모씨) 부인의경우로서 남편에 따른 外(외)命婦(명부)호칭을 쓰고 그 및에 본관 성씨를 쓴다.
8.祭主(제주)寸稱(촌칭)제사지내는 자손의 寸稱(촌칭)인데 초상을 당하면 潭祭(담제)전에는 父喪(부상)에는 孤子(고자)母喪(모상)에는哀子(애자)부모가모두 안계실때는 孤哀子(고애자)라 쓰며 조부 상에는 孤孫(고손) 조모 상에는 哀孫(애손)조부모가 모두안계실때는 孤哀孫(고애손)이라 쓰고 담제이후에는 부모제사는 孝子(효자).조부모제사에는 孝孫(효손).증조모에는 孝(효)曾孫(증손).고조부모 제사에는 孝(효)玄孫(현손)남편의 제사에는 婦 某氏(부 모씨)아내의제사에는夫(부)姓名(성명)을쓴다.
9.祭位(제위) 제사를 받으실 당사자인데 제주와의 촌수에 따라 각각 달리 쓴다.
부친은 顯考(현고). 모친은 顯妣(현비)조부모는 懸祖考(현조고). 조모는 顯祖妣(현조비).증조부는 顯(현)曾祖考(증조고).증조모는 顯(현)曾祖妣(증조비)남편은 현벽 처는亡室(망실) 또는 故(고)室(실)이라 쓴다. 顯(현)자는 고인을 높이는 뜻이다.
10.告祀(고사)者(자) 姓名(성명) 산소에서 土地神(토지신)에게고사를 지낼 때 직접제주가 아니고 타인이 지낼때에는 그사람의 성명을 쓰고 직접 제주가 지낼때에는 제주의 이름만 쓴다
11.敢(감)昭(소)告(고)于(우) 처의祭(제)에는 敢(감)자를 삭제하고 昭(소)告(고)于(우)라하며 弟(제)이하 에는 告(고)于(우)만 쓴다. 여기에 발혀둘것이 있으니 敢昭告于(감소고우)라는 말은 감히밝혀아뢰옵니다 하는말인데 감조고우라고읽고 감소고우라고도 읽는다. 따라서 감소고우로흔히읽지만 감조고우가 정확한고축이다
12.昊天(호천)罔極(망극) 부모에게는 昊天罔極(호천망극)조부에는 不勝(불승)永(영)慕(모) 남편에게는 不勝(불승)感愴(감창)이하 에게는 不(불)自(자)蕂(승)感(감)아라 쓴다.
13.謹以(근이) 처와 제이하 에게는 玆(자)以(이)라 쓴다.
14.伏惟(복유) 처와 제아하 에게는 쓰지않는다.
15.尊靈(존령) 처와 제이하에게는 維(유)靈(령)아라 쓴다.
16.響(향) 높이 받드는 문자이니 줄을 바꾸어 顯(현) 자와 함께 높이 쓴다.
節祀(절사)
정월 설날이나 팔월 추석과 같은節祀(절사)에는 祝(축)이 없고 單酌(단작)으로 初獻(초헌)만 하여 그밖의 절차는 忌祭(기제)와 같다. 또 墓祭(묘제)의 진설이나 절차는 기제사에 준하지만 먼저 參神(참신) 하고 후에 降神(강신)한다. 절사에는 酒(주).果(과).脯(포).를 쓰되 설에는 떡국. 추석에는 편을쓴다. 메(밥)은 없다.
祝文(축문)書式(서식)
忌祭(기제)祝(축) 조부모의 경우
한문번역 유세차간지 모월간지삭 모일간지 효손모 감소고우 현고처사부군 현조비모봉모씨 세서천역 현조고 휘일부림 추원감시 불승영모 근이 청작서수 공신전헌상 항
曾祖(증조).高祖(고조).의 祭祀(제사)祝文(축문)도 같은 서식인데 다만 祭位(제위)와 奉(봉)祀(사)子(자) 칭호만 촌수에 따라 달리 쓴다.
풀이 연월일 효손모는 감히고하옵니다. 할아버님 할머님 해가 바뀌어 할아범님 돌아가신날을 다시맞게되오니 영원토록 사모하는 마음을 이기지 못하여 삼가맑은 술과 몇가지음식으로 공손히 제사를 드리오니 흠향하여주옵소서.
忌祭(기제)祝(축) 부모의 경우
한문번역 유세차간지 모월간지삭 효자모 감소고우 현고모관부군 현비모봉모씨 세서천역현고 휘일부림 추원감시 호천망극 근이 청작서수 공신전헌상 .향
풀이 昊天(호천)罔極(망극)은 은혜가 하늘과같이 크고 넓으서 헤아릴수 없습니다.
忌祭(기제)祝(축) 남편의 경우
풀이 不勝(불승)感愴(감창) 슬프고 괴로운마음 이기지 못함
기제축 아내의 경우
풀이 亡日復至(망일부지)는 諱日復臨(휘일부림)과 같은 뜻이며 다만 격을 조금 낮춘것임 不自勝感(불자승감)슬프고 고생 스러움 이기지 못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