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기업 초대 회장인 김정주 사주팔자이다. 잘 모르시는 분도 계실텐데 넥슨 기업은 우리나라 게임 재벌로서 일본의 닌텐도 등에 버금가는 인지도를 갖고 있는 거대기업이다. 김정주는 그 넥슨을 세운 입지전적인 인물로 업계에서 추앙받고 있었으나 2022년 스스로 생을 마감하였다.
[오행, 십성]
인월 임수일간입니다. 일단 3주만 보았을 때 모두 양의 글자로 이루어진 점이 보입니다. 항상 무엇이든 나서서 주목받길 좋아하고 열정과 투지가 넘치게 됩니다.(노무현 대통령도 사주가 모두 양의 글자로 이루어진 양팔통 사주로 알려져 있음)
이 사주에서 용신은 아니지만 아주 중요한 글자는 연지 편인입니다. 자칫 편인을 격국용신 식신을 해하는 기신으로 놓기 쉬운데, 이 사주는 식신과 편관이 아주 조화롭게 세력을 이루어 그 효과로 항상 도전정신을 갖고 남들이 잘 하기 힘든 어려운 일을 해내려고 하는 인물임에 반하여 일간의 뿌리가 부실한 것이 흠인데 편인 신금이 임수 일간의 뿌리가 되므로 편인은 기신이라고 할 수가 없습니다. 편인이 천간으로 투출했으면 모를까 이 정도 편인에 충극을 당할 목기운이 아닙니다. 목이 월을 확실하게 잡아서 아주 세력이 강하므로 적당히 편인으로 극을 해야 합니다.
이 빼어난 식신의 기운을 편관이라는 난관을 헤쳐나가는 데 쓰고, 편인이라는 걸출한 아이디어로 무장 하였으므로 그는 세계 굴지의 게임회사를 설립할 수가 있었습니다.
[용신]
식신격이 확실하게 성립하여 의심의 여지없이 식신이 용신입니다. 그러나 일간의 뿌리가 없어서 비겁이나 인성이 오더라도 좋습니다. 왜냐하면 식신을 그냥 쓸 때는 일간이 너무 신약하게 되어 활동량이 늘어나는 것은 긍정적이나 제대로 준비가 되지 않은 채로 활동을 하게 되므로 인성이나 비겁으로 퀄리티를 높이는 것도 좋습니다. 이는 곧 요리사가 쉴 틈도 없이 요리에만 매진하는 것보다는 책도 읽고 공부도 하면서 메뉴를 개발할 시간이 부여되면 더욱 퀄리티 높은 요리를 할 수 있게 되는 원리입니다.
그는 초년부터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졸업~넥슨 창업~각종 게임 성공의 가도를 달리며 승승장구 하였는데 재성 운에서 이룬 업적입니다. 일반적인 사주 감명이라면 일간의 뿌리가 빈약하고 연지 인성을 극하는 재성 운에서 계속 좋았다면 반드시 주변에서 이유를 찾습니다. 신약한 명은 주변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김정주도 좋은 인맥과 동료들이 많이 있었고 그들과 화합하면서 시대의 흐름에 발맞춘 것으로 보입니다. 사주원국에 지지가 재성 운이 들어오면 재생관-관생인으로 흘러가는 수기유통도 매우 좋습니다.
특히 34~43 무오대운은 천간에 편관이 들어오는 대운이였으므로 원국의 식신제살 테마가 확실하게 발현되어 각종 어려움을 무릅쓰고 영웅처럼 회사를 이끌어갔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44~53 기미대운은 정관이 들어오는데 이를 원국의 갑목이 갑기합으로 묶어서 직접 극을 하지는 않으나 정관의 길함을 없애 버렸고 지지로 들어온 미토는 인목에 극을 당하는 동시에 식신 목기운을 묘지로 끌고가니(미토는 갑목의 묘지) 정관에 문제가 생겨 회사 내부에서 김정주는 주변과 화합하지 못하고 트러블이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직전 편관 대운이 너무 좋았던, 본인을 영웅으로 만들어 주는 운이였기 때문에 아무래도 가슴 속에서는 과도한 자신감과 투지가 끓고 있었으나 이미 운은 정관 운으로 바뀌어 현명하고 예의바르게 처신해야 하니 그러한 상황에 적응하기가 쉽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그리고 54 대운부터 경신금 편인이 들어옵니다. 편인이 지지로만 왔다면 신금의 뿌리가 되어 좋았겠으나 천간으로도 편인이 투출하여 용신 갑목을 극하려고 합니다. 이것이 실질적으로는 김정주가 주식 관련 구설수(타 게임사의 주식에 심하게 갑질로 관여했다는 소문)에 오르는 원인이 되었을 것이라 보입니다. 중장년층의 남자에게 들어오는 인성 운은 학업으로 해석하기보다 주식, 부동산, 유가증권 등이라고 해석해야 합니다.
결국 김정주는 스스로 생을 마감 하였는데 공식적 이유인 우울증일 수도 있고 다른 이유일 수도 있습니다. 일단 신약한 명이고 한창 시기에 재성의 운을 달려왔기 때문에 주변과의 이해관계가 매우 많이 얽혀 있어 단순한 우울증이 아닌 이해관계에 따른 죽음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구조]
식신을 편인으로 극하여 사용하는 뛰어난 명입니다. 게다가 그 좋은 식신으로 편관을 제살할 기회까지도 주어지니 그야말로 손에 대는 것마다 대박을 치는 타율 100%에 육박하는 홈런타자가 된 것입니다. 그러나 악마의 재능을 가진 댓가를 혹독하게 치른 모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