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내용 및 방법 | •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고 바른 자세와 호흡 및 정확한 악기에 따른 연주법을 평가 |
성취기준 | [9음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개성 있게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9음01-05] 바른 자세와 호흡 및 정확한 발음으로 노래 부르거나 악기에 따른 연주법을 익혀 표현한다. |
성취 수준 | 상 | •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악기에 따른 연주법을 익혀 정확하게 연주할 수 있다. |
중 | •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악기에 따른 연주법을 익혀 연주할 수 있다. |
하 | •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악기에 따른 연주법을 익혀 연주하는 것이 미흡하다. |
평가 요소 | 평가 기준 | 척도 | 배점 |
자세 | 연주 자세가 바르며 바른 운지법으로 연주해 풍부한 소리를 낼 수 있다. | 상 | 20 |
연주 자세는 바르나 3회 이상 운지의 실수가 있다. | 중 | 15 |
연주 자세가 바르지 않고 운지법의 숙달 정도가 미흡하다. | 하 | 10 |
박자 (리듬) | 박자가 규칙적이고 리듬이 정확하며, 악곡에 적당한 전체 빠르기를 일관되게 유지한다. | 상 | 20 |
악곡에 적당한 전체 빠르기를 일관되게 유지하나 부분적으로 박자가 불규칙하고 리듬이 부정확하다. | 중 | 15 |
전반적으로 빠르기가 일정하지 않고, 리듬이 부정확하다. | 하 | 10 |
조화 | 각각 다른 악기의 어울림을 들어가며 자연스럽게 연주할 수 있다. | 상 | 20 |
각각 다른 악기의 어울림을 들어가며 연주할 수 있다. | 중 | 15 |
각각 다른 악기의 어울림을 들어가며 연주하는 것이 미흡하다. | 하 | 10 |
악곡의 표현 | 악곡에 나타난 다양한 음악적 요소를 모두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 상 | 20 |
악곡에 나타난 음악적 요소를 대부분 표현할 수 있다. | 중 | 15 |
악곡에 나타난 음악적 요소를 표현하는 것이 미흡하다. | 하 | 10 |
모둠활동 | 모둠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상 | 20 |
모둠별 활동에 참여한다. | 중 | 15 |
모둠별 활동에 참여하는데 소극적이다. | 하 | 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