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사의 선택(딤전3:8) = 믿음의 비밀을 가진 자(딤전3:9)
어느 교회에서 장로를 세우는데 성경을 몇 번 읽었는지를 물어보았다. 그랬더니 놀랍게도 자기는 아직 성경을 1번도 통독하지 못했다고 대답을 하더라는 것이었다.
인본주의 장로를 세우면 본인도 사명을 감당하지 못하고 교회도 어려움을 당할 수 있다.
* 초신자는 잠언, 전도서를 먼저 읽고,
* 어려움속에 있는 자는 시편을 읽고,
* 예수님이 하나님이심을 알고 싶으면 요한복음을 읽으면 좋다.
그리고 초신자는 말씀보다 찬송에서 은혜를 더 빨리 받는다.
딤전3:8~13
8 이와 같이 집사들도 정중하고 일구이언을 하지 아니하고 술에 인박히지 아니하고 더러운 이를 탐하지 아니하고 9 깨끗한 양심에 믿음의 비밀을 가진 자라야 할지니 10 이에 이 사람들을 먼저 시험하여 보고 그 후에 책망할 것이 없으면 집사의 직분을 맡게 할 것이요 11 여자들도 이와 같이 정숙하고 모함하지 아니하며 절제하며 모든 일에 충성된 자라야 할지니라 12 집사들은 한 아내의 남편이 되어 자녀와 자기 집을 잘 다스리는 자일지니13 집사의 직분을 잘한 자들은 아름다운 지위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에 큰 담력을 얻느니라
1. 자격을 갖춘 사람을 선택해야 한다.
집사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주의할 것은 본인의 의사가 아니라, 자격을 갖췄는지의 적합성 여부이다. 아무리 스스로 원하고 간절한 마음이 있을지라도 주께서 요구하시는 자격을 갖추지 못했다면 집사가 되기에 부적합한 사람이므로 선택해선 안 된다.
“믿음과 성령이 충만하고, 칭찬 듣는 사람”을 선택해야 한다.
2. 모든 일에 충성된 자를 선택해야 한다.
집사는 모든 일에 충성된 자라야 받을 수 있는 직분이므로, 일을 잘 하도록 만들기 위해서 직분을 준다는 것은 옭지 못한 생각이다.
교회는 일꾼들을 선택함에 있어서 충성된 사람들을 선택해야만 복이 되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다. 우리의 신앙 및 생활의 규범이 되는 것은 유일하게 성경뿐임을 명심하자.
3. 자기 집을 잘 다스리는 자라야 한다.
‘수시제가 치국평천하(修身齊家 治國平天下)’라는 말이 있듯이 가정생활에 충실한 자가 하나님의 집에서도 충실할 수 있다. 자기 집이나 자녀들을 잘 다스리지 못하여 비난 받는 사람들에게 주의 일을 맡기게 되면 주의 거룩한 이름이 모독을 받게 된다.
성직은 인간이 임의로 결정하는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한다.
4. 신앙의 4가지 기둥이 있다. 성경, 전통, 체험, 이성이 그것이다.
무엇보다도 교회의 일꾼을 세우려할 때 성경적인 신앙과 하나님 체험이 있는 사람을 세워야 한다. 베드로와 같은 올바른 신앙고백은 사도신경을 신앙의 뿌리로 삼아야 한다.
성경읽기가 습관화되지 않으면 신앙이 자라기 어렵다. 요즘은 인쇄본 성경이 아니라 전자식 성경(휴대폰)을 사용하는 젊은 세대들이 많이 있다. 외부에서는 그것도 좋겠지만 집에서는 인쇄본 성경이 훨씬 좋다.
성경읽기와 성경쓰기는 신앙 성장과 하나님의 사람으로 선한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준다.
딤후3:16~17
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17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
5. 신앙의 과정 3단계 : 갈릴리, 갈보리 십자가, 오순절 예수님을 체험해야 한다.
1) 1단계 : 갈릴리 예수님을 체험하는 신앙(육신의 문제를 해결)
하나님은 처음신앙생활을 하는 이에게 갈릴리 예수님이 베푸시는 복을 통하여 하나님을 체험하게 한다. 인생의 많은 삶의 문제를 해결 받는다. 가난, 저주, 질병 등의 문제를 해결 받는다.
마4:23~25
23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의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 24 그의 소문이 온 수리아에 퍼진지라 사람들이 모든 앓는 자 곧 각종 병에 걸려서 고통 당하는 자, 귀신 들린 자, 간질하는 자, 중풍병자들을 데려오니 그들을 고치시더라 25 갈릴리와 데가볼리와 예루살렘과 유대와 요단 강 건너편에서 수많은 무리가 따르니라
2) 2단계 : 갈보리 십자가의 예수님을 만나는 신앙(죄 문제해결, 영혼구원의 은혜를 체험)
갈릴리 신앙에만 머물면 기복신앙으로 기울어진다. 구원의 확신은 갈보리 십자가의 예수님을 만나야 한다.
나 같은 죄인을 위하여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려 피흘려 죽으시고 삼일만에 부활하셔서 죄와 사망의 문제를 해결해주신 하나님의 사랑을 체험해야 한다.
구원받은 것 때문에 우리가 하나님 앞에 예배드리고 몸을 드려 헌신하며 교회를 섬기는 것이다.
성경에도 갈릴리에서 오병이어의 기적을 체험한 사람들 중에 예수님을 따라 예루살렘 갈보리까지 올라간 사람들이 있다.
우리는 갈보리 십자가 신앙이 신앙의 뿌리가 되어야 한다.
벧전1:8~9 예수를 너희가 보지 못하였으나 사랑하는도다 이제도 보지 못하나 믿고 말할 수 없는 영광스러운 즐거움으로 기뻐하니 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을 받음이라
마27:32~37
32 나가다가 시몬이란 구레네 사람을 만나매 그에게 예수의 십자가를 억지로 지워 가게 하였더라 33 골고다 즉 해골의 곳이라는 곳에 이르러 34 쓸개 탄 포도주를 예수께 주어 마시게 하려 하였더니 예수께서 맛보시고 마시고자 하지 아니하시더라 35 그들이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은 후에 그 옷을 제비 뽑아 나누고 36 거기 앉아 지키더라37 그 머리 위에 이는 유대인의 왕 예수라 쓴 죄패를 붙였더라
마27:45~50
46 제 구시쯤에 예수께서 크게 소리 질러 이르시되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하시니 이는 곧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하는 뜻이라 47 거기 섰던 자 중 어떤 이들이 듣고 이르되 이 사람이 엘리야를 부른다 하고 48 그 중의 한 사람이 곧 달려가서 해면을 가져다가 신 포도주에 적시어 갈대에 꿰어 마시게 하거늘 49 그 남은 사람들이 이르되 가만 두라 엘리야가 와서 그를 구원하나 보자 하더라 50 예수께서 다시 크게 소리 지르시고 영혼이 떠나시니라
마27:54~56
54 백부장과 및 함께 예수를 지키던 자들이 지진과 그 일어난 일들을 보고 심히 두려워하여 이르되 이는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도다 하더라 55 예수를 섬기며 갈릴리에서부터 따라온 많은 여자가 거기 있어 멀리서 바라보고 있으니 56 그 중에는 막달라 마리아와 또 야고보와 요셉의 어머니 마리아와 또 세베대의 아들들의 어머니도 있더라
마28:1~6
1 안식일이 다 지나고 안식 후 첫날이 되려는 새벽에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가 무덤을 보려고 갔더니 2 큰 지진이 나며 주의 천사가 하늘로부터 내려와 돌을 굴려 내고 그 위에 앉았는데 3 그 형상이 번개 같고 그 옷은 눈 같이 희거늘 4 지키던 자들이 그를 무서워하여 떨며 죽은 사람과 같이 되었더라 5 천사가 여자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너희는 무서워하지 말라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를 너희가 찾는 줄을 내가 아노라 6 그가 여기 계시지 않고 그가 말씀 하시던 대로 살아나셨느니라 와서 그가 누우셨던 곳을 보라
3) 3단계 : 오순절 성령체험 신앙(성령으로 오신 예수님을 체험하고 동거하는 신앙)
갈릴리와 갈보리 십자가 신앙에만 머물러 있으면 아직도 성부, 성자하나님 밖에 모르는 불완전하고 답답한 신앙이 된다.
지금은 성령 하나님 시대이다.
오순절에 임하신 성령하나님을 모르는 사람은 아직도 율법시대에 살고 있는 것과 같다.
성령체험은 신앙에 매우 중요한다.
하나님이 주신 은사를 받아서 은사대로 사역할 때 교회는 부흥하고 하나님 나라는 확장한다.
행2:1~4
1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그들이 다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2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그들이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3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그들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 4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행2:16~18
16 이는 곧 선지자 요엘을 통하여 말씀하신 것이니 일렀으되 17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세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육체에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18 그 때에 내가 내 영을 내 남종과 여종들에게 부어 주리니 그들이 예언할 것이요
행1:8,15
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15 모인 무리의 수가 약 백이십 명이나 되더라
고전12:4~11
4 은사는 여러 가지나 성령은 같고 5 직분은 여러 가지나 주는 같으며 6 또 사역은 여러 가지나 모든 것을 모든 사람 가운데서 이루시는 하나님은 같으니 7 각 사람에게 성령을 나타내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 8 어떤 사람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어떤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을, 9 다른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 어떤 사람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 10 어떤 사람에게는 능력 행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예언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영들 분별함을, 다른 사람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 11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의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시는 것이니라
6. 직분을 소중하게 여기고 잘 감당하면 영적인 복과 땅의 복을 받는다.
딤전3:13 집사의 직분을 잘한 자들은 아름다운 지위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에 큰 담력을 얻느니라
Those who serve well as officers will earn a good reputation and will be highly respected for their faith in Christ Jesus.
벧전4:3 너희가 음란과 정욕과 술취함과 방탕과 향락과 무법한 우상 숭배를 하여 이방인의 뜻을 따라 행한 것은 지나간 때로 족하도다
골4:17 아킵보에게 이르기를 주 안에서 받은 직분을 삼가 이루라고 하라
Remind Archippus to do the work that the Lord has given him to 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