쌩한 추위가 조금은 물러간 듯한 날씨지만, 여전히 코 끝이 시리고 감기가 극성이라 한다.
조 다리 George W. Bridge가 한가하다. 문득 트럼프 입김이 허드슨 강 위까지 덮쳤나? 하는 생각이 든다.
설 회향, 입춘 기도 법회인 오늘 법당도 예상보다 조용하다.
몸은 물론 마음도 추운 일요일이다.
그러기에 우리는 보리사에 모인다.^^().
돌아보니 보리사는 겨울에 행사가 많은 것 같다.
12월 21일(또는 22일) 동지 법회, 1월 1일 새해맞이 법회, 1월 5일(음 12월 8일) 성도제일 법회,
1월 26일 정초 입춘 입재 법회, 2월 2일 정초 입춘 회향 법회에 이르기까지.. 이제 조금 숨을 돌린 후
3월에 출가제일(음 2월8일), 열반 제일(음 2월 15일), 그리고 정심사 창건일과 성철대종사(음 2월 19일)의 생일이 있다.^^
오늘 영가를 옮긴다고 공지를 했는데.. 영가 자리는 그대로 보존하고 대신에 보살계[포살계]로 법문을 대신하셨다.
보살계 내용은 보살 10중대계(十重大戒:열 가지 큰 계)라 하여..
불법승 3귀의계를 받은 후 수5계를 받은 불자들 가운데..
보살행을 실천하겠다는 불자들을 모아 주는 10가지 커다란 보살계가 된다.
새해가 되면..
우리는 새로운 해를 맞이해 어떻게 무엇을 할 것인지..
계획을 세우고 다짐을 한다. 누군가는 작심3일이라 하지만..
보리사 불자라면..
보살로서 10가지 큰 계를 지키고 실천하겠다는 다짐을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건만..
그동안 소홀히 한 것 같다.
십중대계(十重大戒)
제 1 살계(殺戒) : 살생을 하지 말라. 제 2 도계(盜戒) : 도둑질(훔치지) 말라. 제 3 음계(淫戒) : 음행을 하지 말라. 제 4 망어계(妄語戒) : 거짓말을 하지 말라. 제 5 고주계(酤酒戒) : 술을 팔지 말라. 제 6 설사중과계(說四衆過戒) : 사부대중의 허물을 말하지 말라. | |
제 7 자찬훼타계(自讚毁他戒) : 자신을 칭찬하며 남을 비방하지 말라. 제 8 간석가훼계(慳惜加毁戒) : 자기의 것을 아끼려고 남을 비방(욕)하지 말라. 제 9 진심불수회계(嗔心不受悔戒) : 화(성)내지 말고 참회하면 잘 받아 주어라. 제10 방삼보계(謗三寶戒) : 삼보를 비방하지 말라. |
살생하지 말라.. 도둑질하지 말라.. 거짓말하지 말라.. 남을 비방하지 말라.. 삼보를 비방하지 말라.
다 아는 내용이지만 큰스님 따라 합송하는 내용이 새롭게 들리는 것은 그동안 잊고 실천을 게을리했다는 게 아닌가.
나무관세음보살.()..
지난 동짓날 부터 보리사가 바쁘게 지내온 것은..
바로 보살계를 엄중히 받아 세우기 위함인 것처럼 느껴진다.().
여전히 절에 오시는 분들은 불보살님 가피를 바라며 그것이 전부인 것으로 알며 오시는 분이 많은 것 같다.
그러나 불교는 불보살님의 가피와 더불어 자신의 보살행위가 있어야만 한다.
불보살님 가피만 바란다면 기독교 유일신[야훼,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는 게 훨씬 이득이 되지 않을까?.
불교는 '유업보 무작자'.. 업보는 분명히 있지만 주체인 자아는 없다라고 한다.
초기불교는 행한 업에 따라 그에 따른 보(결과)를 받는 것이지 천신의 도움은 없었다.
대승불교가 되면서 보살마하살님의 도움인 가피를 바라는 불교가 되었다.
5계나 10계는 절대적인 신의 명령으로 기독교의 10계처럼 우리는 무조건 따라야만 한다는 게 아니다.
그러기에 시대에 따라 해석을 달리 하기도 한다.
5계에서는 술을 마시지 말라 하고, 10중대계에서는 술을 팔지 말라고 하는데..
이와 같은 계가 만들어진 시대는 농경사회로 모든 것을 자기가 마련해 사용하는 사회여서.. 상업인 비즈니스가 별로 발달하지 않은 사회였다.
그리고 지금도 인도에서는 술 바즈니스는 고운 시선으로 보지 않는다. 그러니 술파는 비즈니스는 하지 말라는 게 별 이상하지 않았지만..
지금처럼 상업이 발달하고 서비스 산업이 한창인 사회에서 술 비즈니스를 아예 하지 말라는 것은 난센스 아닌가?.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만일 10중대계를 시대에 맞게 고칠 수 있다면..
5계에 나오듯 술에 취해 실수하지 않도록 적당히 마시라[불음주]는 계가 되어야 한다고..
술을 생산하고, 판매하고, 술집 경영하는 비즈니스는 불자라도 얼마든지 할 수 있다고..
정심 공양 시간에.. 큰스님께 오늘 보살계를 설하신 게 참 좋았다고 하니..
그럼 계속 하입시다^^ 하신다
ㅎㅎㅎ^^().
내년에는 조금 더 계획을 짜.. 입춘회향 보살계 법회로
수계를 받지 못해 법명이 없는 분들에게 법명도 지어 주고..
새해를 맞아 새롭게 발심하는 신도님들에게 10계를 새삼 주지하는..
엄중하지 않은 심플한 수계식까지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오늘 공양은 어쩜 이리 화려할까!.
입이 미안할 지경이다. ㅎㅎㅎ^^
음식이 제 앞에 놓이기까지 애쓰신 모든 님들의 공덕에 감사드립니다.^()^.
아..
오늘 보리소리 합창단은 경사가 있는 날이었습니다.^^().
새 합창단 단원으로..
김현지 보살님,
김완재 거사님,
박재석 거사님이
동참하여 함께 연습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