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오갈피(오가피)의 효능[약리작용]
□ 효능
[두산백과]
오갈피나무속(屬) 식물은 세계에 약 35종이 자라고 있지만, 우리나라에는 오갈피나무, 섬오갈피, 털오갈피, 가시오갈피 등이 자생하는데, 어느 것이든 모두 민간이나 한방에서 중풍이나 허약체질을 치료하는 약으로 써왔다. 나무의 껍질을 벗겨 담근 오가피주는 요통, 손발저림, 반신불수 등에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약효가 가장 높은 것으로 밝혀진 것이 가시오갈피다. 옛 소련 학자들이 처음 '기적의 약효를 지닌 천연 약물'로 발표한 이래 지금까지 세계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약용식물로 알려지면서 자생지가 급격하게 파괴되어 개체수가 많지 않다. 환경부에서는 멸종위기야생식물 2급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최근에는 약재 생산 목적으로 중국산을 들여와 재배하고 있어 국내 자생종의 보전대책이 시급하다.
[세계 약용식물 백과사전]
가시오갈피나무의 뿌리, 뿌리줄기, 줄기에는 주로 페닐프로파노이드 배당체, 다당, 플라보노이드 등의 성분이 있다. 《중국약전》에서는 고속액체크로마토그래피법을 이용하여 정유의 함량을 0.05% 이상으로 약재의 규격을 정하고 있다.
약리연구를 통해서 가시오갈피나무는 진정, 뇌빈혈 보호, 항종양, 면역증강, 노화지연 등의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의학에서 자오가는 익기건비(益氣健脾), 보신안신(補腎安神) 등의 효능이 있다.
약리작용
1. 중추신경에 대한 영향
자오가의 알코올 추출액을 복강에 주사하면 Mouse의 자가활동이 뚜렷하게 감소하고 경궐의 잠복기와 수면시간을 연장하며 명확한 진정작용이 있다. 또 노쇠한 Rat의 문상체(紋狀體), 중뇌, 모노아민산화효소-B(MAO-B)의 활성을 감소시키며 시상하부 MAO-A의 활성을 증가시킨다. 자오가 알코올 추출물 혹은 물 추출물을 복강에 주사하면 펜토바르비탈나트륨으로 유도된 Mouse의 수면시간을 연장한다.
2. 뇌심혈관계에 대한 영향
1) 심장과 뇌에 대한 작용
가시오갈피나무 잎에서 추출한 사포닌을 혀 아래 정맥에 주사하면 Rat의 심근결혈 재관류 손상에 대해 뚜렷한 보호작용이 있고 심근경색 범위를 현저하게 축소시키며 크레아틴키나아제(CK), 젖산탈수소효소(LDH) 활성 및 지질과산화물(LPO)의 함량을 낮출 수 있고, 슈퍼옥시드디스무타아제(SOD) 및 글루타치온과산화효소(GSH-Px)의 활성을 촉진시킬 수 있다.
엔도셀린(ET), 안지오텐신 II 수용체(Ang II), 트롬복산 A2(TXA2) 등의 농도를 현저하게 낮추며 프로스타사이클린(PGI2) 및 PGI2/TXA2의 비율을 현저하게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심근경색 부위 및 심근 유리지방산(FFA)의 함량을 뚜렷하게 낮춘다. 가시오갈피나무 잎에 함유된 사포닌을 복강에 주사하면 급성 심근경색이 있는 Rat의 심실기형을 억제하고 Rat의 심장기능을 정상화하는 작용이 있다. 가시오갈피나무 잎의 사포닌을 정맥에 주사하면 염화바륨으로 유발된 Rat의 심박 실상을 신속하게 회복시키고 기니피그의 우아바인에 대한 내성을 뚜렷하게 증가시키며 대량의 염화칼슘으로 유발된 Rat의 심실경련에 의한 사망에도 비교적 양호한 보호작용이 있다
자오가의 추출물을 꼬리정맥에 주사하면 Mouse의 전뇌빈혈 및 Rat의 불완전뇌빈혈에 대한 보호작용이 있으며 Mouse의 호흡시간을 연장하는 동시에 Rat의 뇌수분함량, 뇌지수(腦指數) 및 LDH의 증가를 뚜렷이 억제한다. 가시오갈피나무 잎의 사포닌은 in vitro에서 결혈성 뉴런 손상 모형에 대한 뉴런의 생존율을 제고하고 LDH 및 일산화질소의 함량을 낮추며 결혈성 뉴런 손상에 보호작용이 있다.
2) 혈류량 변화에 대한 작용
자오가의 주사액을 정맥에 주사하면 견주망막하공출혈(SAH) 후에 ET의 수치가 올라가는 것을 뚜렷하게 억제한다. 또 SAH 후의 뇌혈관경련(CVS)과 뇌척수 속의 칼시토닌 유전자 관련 펩티드(CGRP) 함량을 낮출 수 있다. 가시오갈피나무 잎의 사포닌을 복강에 주사하면 실험성 뇌허혈 모델 Rat의 혈류량 변화 및 혈소판효능의 이상변화에 뚜렷한 개선작용이 있고 전체 혈액점도, 혈장점도, 혈장섬유단백원 농도, 혈액침전, 적혈구 압착, 적혈구 응집지수, 적혈구 변성수치를 낮추며 혈소판 침착 및 응집효과를 억제한다
3) 혈지 감소
가시오갈피나무 잎의 사포닌을 복강에 주사하면 실험성 고혈지증이 있는 Rat의 혈청 중의 트리글리세라이드, 총콜레스테롤(TC), 저밀도지단백콜레스테롤(LDL-C), TXA2, LPO의 함량 등을 감소시키는 동시에 고밀도지단백콜레스테롤(HDL-C), PGI2 및 SOD의 활성을 향상시키고 TC/HDL-C 및 LDL-C/HDL-C의 비율을 낮추며 PGI2/TXA2의 비율을 높이는 동시에 간장지방 침착을 경감시킨다
3. 면역조절
자오가다당(ASPS)을 복강에 주사하면 시클로포스파미드(Cy)에 의해 감소된 Mouse의 비장과 장계막임파절(腸系膜淋巴節)의 세포 수를 증가시키고 비장과 임파절피질(淋巴節皮質)의 총체적을 억제함으로써 면역효능을 증강시키는 작용이 있다. 강박수영으로 유발된 스트레스성 면역억제 Mouse에 자오가의 추출물을 경구투여하면 Mouse의 T임파세포와 B임파세포에 상호작용을 유발하며 세포살상 활성 및 비특이성 면역세포의 기능에 변화를 유발한다.
Mouse의 복강 내에 ASPS를 주사하면 Mouse의 세포면역효능 및 적혈구의 체액성 면역반응을 특이적으로 증강한다. ASPS는 효과적으로 면역 강화작용이 있는 Mouse의 B임파세포 기능을 유효하게 촉진시키고 ASPS를 복강에 주사하면 이형 유전자 골수이식의 Mouse 비장세포가 콘카나발린 A와 지질다당(LPS)에 대한 증식반응을 강화하며 TNP-Ba의 용혈용균반형성세포(PFC) 반응을 증강한다.
자오가의 주사액을 Mouse의 꼬리정맥에 주사하면 그 망막내피계통의 탐식효능을 증강하고 면역기관의 중량수치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다. 자오가의 다당 추출물을 귀 뒤의 정맥에 주사하면 Cy로 유발된 집토끼의 백혈구수치 감소에도 억제작용이 있다. ASPS 및 그 배당체 B, D, E는 이상적인 인터페론 촉진제이다.
4. 노화지연, 비특이적 자극에 대한 작용
가시오갈피나무 뿌리 추출물을 복용시키면 기니피그 피부의 LPO 생성을 억제하고 콜라겐의 유실을 방지하며 외주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항피로작용이 있다. 자오가에 함유된 하이페린, 클로로겐산 및 dl-α-tocopherol은 Rat의 간미립체의 LPO의 생성을 억제할 수 있다. 자오가의 총 배당체를 위에 주입하면 운동력을 증강하고 피로 생성을 방지하고 피로 회복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으며 Mouse의 유영가능 시간을 연장하고 Mouse의 운동내력을 증강시킨다.
수영 후의 Mouse의 LDH 활성 및 Mouse의 체내 근육당원과 간장당원(肝臟糖原)의 저장량을 뚜렷하게 증가시킨다. Mouse 전체 혈액 중의 젖산과 혈청 중 요소암모니아의 함량을 낮춘다. 글리코시드 및 총 플라보노이드는 항산소부족, 항고저온, 항방사능, 항스트레스 반응, 항화학 및 생물독성 해독 등의 작용이 있다.
5. 내분비계에 대한 영향
자오가는 내분비계통의 문란을 조절하고 피질호르몬의 촉진으로 유발된 Rat의 아드레날린 분비 증가를 저해하고 코르티손으로 유발된 부신피질위축을 감소할 수 있다. 가시오갈피나무 잎에서 추출한 사포닌을 Mouse 혹은 Rat의 복강에 주사하면 포도당, 알록산 및 아드레날린으로 인한 고혈당에 뚜렷한 억제작용이 있다. 위에 주입하면 II형 당뇨병에 걸린 Rat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며 동시에 공복 및 포도당을 복용한 후에 사용하면 글루카곤유사펩티드-1(Glp-1)의 분비를 높일 수 있으며 혈당수치를 낮출 수 있다.
자오가의 주사액을 복강에 주사하면 건강한 수컷 Mouse의 고환중량이 증가하고 곡세정관의 직경, 정자 생성세포 및 정자의 수량을 증가시킬 수 있다. 자오가의 수액 및 포화부틸알코올 추출물은 in vitro에서 인체정자의 운동효능을 뚜렷하게 개선하고 정자의 활력을 자극한다.
6. 물질대사 조절
자오가의 추출물을 피하에 주사하면 휴지상태의 Rat 근육 중의 젖산과 피루브산의 함량이 증가하고 간장 내의 당(糖) 함량을 감소시킬 수 있다. 자오가의 줄기껍질에서 추출한 약액을 복용하면 수컷 Rat의 장기적인 강제유영으로 유발된 간장당원의 하강을 뚜렷하게 억제할 수 있다. 글리코시드는 유영 후의 수컷 Rat 혹은 국부뇌허혈이 있는 Rat의 단백질과 유전자의 합성을 촉진하고 지방의 대사를 증가시킬 수 있다. 이외에 자오가의 추출물을 근육에 주사하면 소의 무기염대사 추세를 정상화할 수 있다.
7. 항종양
가시오갈피나무의 줄기껍질에서 추출한 수액은 in vitro에서 위암세포 KATO III의 생장을 억제함과 동시에 사멸을 유도할 수 있다. ASPS는 체외배양한 Mouse의 종양세포 S180과 인체백혈병세포 K562의 증식을 억제함과 동시에 S180 세포막인지질 및 아라키돈산의 함량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동시에 막 포스파티딜콜린의 전환을 억제할 수 있다. ASPS를 위에 주입하면 종양을 이식한 Mouse의 S180 육종세포 사멸을 유도할 수 있는데 그 작용기전은 bax 유전자의 발현을 촉진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자오가의 잎에서 추출한 사포닌은 in vitro에서 간암세포 SMMC-7721의 증식을 억제함과 동시에 사멸을 유도할 수 있다. 자오가의 주사액을 Mouse의 복강에 주사하면 종양괴사인자(TNF)와 인터루킨-2의 생성을 유도하고 세포자살 활성을 증강할 수 있으며 종양의 생장을 억제하고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폐 조직과 혈장 중의 뇨자극 효소형 플라스미노겐활성인자(UPA)와 플라스미노겐활성억제인자-1(PAI-1)의 활성을 감소시킬 수 있고 실험용 Mouse의 폐암 침식과 전이과정에 관여한다.
8. 기타
자오가에 함유된 이소프락시딘은 항염작용이 있으며, 자오가의 주사액은 실험동물의 골성 관절염 관절효능을 개선해 주는 작용이 있다. 자오가의 알코올 침출액 혹은 달인 약액은 백색포도상구균에 대해 억제작용이 있다. 이외 자오가는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제거하며 항과민 등의 작용이 있다.
용도
자오가는 중의임상에서 사용하는 약이다. 보신강요(補腎強腰, 신장을 보익하고 허리를 튼튼하게 함), 익기안신(益氣安神, 기를 보익하고 정신을 편안하게 함), 활혈통락(活血通絡, 혈의 운행을 활발히 하여 맥이 잘 소통되게 함) 등의 효능이 있으며, 신허체약(腎虛體弱, 신장이 허하여 체력이 약해진 것), 요슬산연(腰膝酸軟, 허리와 무릎이 시큰거리고 힘이 없어지는 증상), 소아행지(小兒行遲, 어린아이가 돌이 지나고, 2세가 되도록 걷지 못함), 비허핍력(脾虛乏力, 비장이 허하여 무기력함), 기허부종(氣虛浮腫, 기가 허약하여 부어오름), 실면다몽(失眠多夢, 잠을 잘 자지 못하고 꿈을 많이 꿈), 건망(健忘, 기억력 감퇴로 인해 쉽게 잊어버림), 흉비동통[胸痺疼痛, 흉비증(胸痺症)으로 가슴이 아픈 것], 풍한습비통(風寒濕痹痛, 풍한습으로 인해 관절 등이 저림), 질타종통(跌打腫痛, 넘어지거나 부딪쳐서 피부가 부으면서 동통이 있음), 식욕부진 등의 치료에 사용한다.
현대임상에서는 풍습성 관절염, 고혈압, 저혈압, 관심병(冠心病, 관상동맥경화증), 심교통(心絞痛, 가슴이 쥐어짜는 것처럼 몹시 아픈 것), 고지혈증, 당뇨병, 만성 기관지염, 신경쇠약 등의 병증에 사용한다.
해설 [네이버 지식백과] 가시오갈피나무 [刺五加, Manyprickle Acanthopanax] (세계 약용식물 백과사전 1, 2016. 11. 11., 한국학술정보(주))
**************************************************************************************************
가시오갈피 열매 진액(추출액) 만들기
1. 재료 채취
열매가 까맣게 익은 11월에 수확하여 자연건조했습니다. 상당히 많았는데 건조후 많이 줄었습니다.
[추가재료]
오갈피나무 열매만 이용하여 추출액을 만들면 너무 진하여 먹기가 불편할것 같아 배 한상자
(10kg)를 구입하고, 대추를 약간 추가했습니다.
2. 진액(추출액) 만들기
건조된 가시오갈피 열매와, 배, 대추를 추출기에 넣은 다음, 물을 약 12리터를 넣고 3시간 30분정도를 달였습니다. 재료의 양이 많아서 한번에 넣을 수 없어서 1차로 끊인 후, 추가로 다시 넣어서 끓였는데 190팩 정도 만들었습니다.
많은 양은 아니지만 매년 열린 가시오갈피나무 열매를 처음으로 추출액을 만들었는데 아주 만족한 결과입니다.
이것은 음료가 아니라 진한 한약 향이 가득하고, 가시오갈피 나무를 달인 추출액과는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가족들의 건강을 위하여 내년부터는 가시오갈피 열매를 수확하여 꾸준히 추출액을 만들려고 합니다.
가시오갈피 열매를 이용한 추출액을 적극 추천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