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가아발다라보경(楞伽阿跋多羅寶經)_일러두기와 목차
송(宋) 구나발타라(求那跋陀羅) 한역 최윤옥 번역
[일러두기]
1. 4권으로 되어 있는데. 모두 모든 부처님께서 마음에 대해 말씀하신 품(1-4)이다. 2. 구성은 여러 가지 질문과 대답들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질문과 대답은 대해보살이 질문하고 부처님이 대댭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는데, 부처님의 게송으로 마무리하고 있다. 3. 이러한 구성을 기준으로 내용을 분류하고, 큰 제목과 작은 제목을 붙였다. 4. 목차의 1, 2 등의 경전의 순서를 가리키기 위하여 번호는 임의로 붙인 것이다.
[목차]
능가아발다라보경 제1권
1. 대해보살의 찬탄 2 2. 대해보살의 질문들 4 3. 부처님의 대답 1
4. 식식의 두 가지의 생김과 머묾과 없어짐/ 식의 세 종류/ 일곱 가지 성자성/ 일곱 가지 제일의, 성자성제일의의 마음/ 외도가 주장하는 악한 견해/ 단멸론/ 안식이 움직이는 네 가지 인연
5. 성지의 세 가지 모습을 열심히 배우고 닦는다는 것 6. 자성을 분별하는 경, 두 가지 망상성지사로써 자성을 분별하는 경/ 있다, 없다는 망상/ 물질은 허공을 벗어나 있다는 망상
7.1. 청정하게 하는 것, 단박에 하는가, 차례로 하는가 7.2. 법불(法佛)과 의불(依佛) 7.3. 두 종류의 성문승 7.4. 영원함과 부사의와 자각성지로 나아가는 경계와 제일의(第一義) 경계 7.5. 불생(不生) 7.6. 다섯 가지 무간종성 7.7. 일천제의 두 가지 7.9. 세 가지 자성 7.9. 두 가지 무아의 모습
8. 있다는 견해건립하고 비방하는 모습/ 있지 않은데 있다고 건립하는 것에 네 가지 9. 공ㆍ불이모든 법이 공, 무생, 불이, 자성성을 벗어나다/ 공의 일곱 종류/ 둘이 없다는 것
능가아발다라보경 제2권
10. 여래장 11. 수행의 방편 수행자의 대방편/ 네 가지 법을 성취해야 수행자의 대방편을 얻을 수 있다 12. 인과 연모든 법의 연(緣)과 인(因)의 모습/ 두 가지 연(緣)의 모습/ 인(因)에는 여섯 가지 13. 언설망상언설망상상심경/ 언설망상(言說妄想)의 모습에 네 종류/ 언설망상이 나타나는 경계/ 제일의(第一義) 14. 여러 망상자성과 자상ㆍ공상의 견해를 벗어남 15. 선(禪)ㆍ열반ㆍ자성상ㆍ신통네 가지의 선(禪)/ 열반/ 두 종류의 자성상/ 두 가지 신통력으로 건립하는 것/ 신통력을 더해 주는 까닭 16. 연기법과 법의 성품 17. 성품과 성품 아닌 것을 벗어났다는 것 18. 환과 같다 19. 이름ㆍ구ㆍ형상, 무기 20. 수다원과 사다함 수다원과 수다원취의 차별된 모습과 공통된 모습/ 수다원의 과보 세 가지/ 수다원의 세 가지 번뇌/ 사다함의 모습
21. 깨달음ㆍ4대와 조색ㆍ5음의 자성상ㆍ외도의 열반두 종류의 깨달음/ 보살이 4대와 조색을 잘 안다는 것/ 모든 음(陰)의 자성상/ 모든 외도의 네 가지 열반 22. 망상자성이 분별하는 통상 23. 1승
능가아발다라보경 제3권
24. 뜻대로 나나나는 몸 25. 무간과 외무간 26. 부처님의 지각 27. 부처님의 백천 가지 생애부처님의 백천 가지 생애/ 네 가지가 같다 28. 말하지 않음한 마디도 말하지 않았다/ ‘부처의 말이라고도 하지 않는다’고 한 까닭 29. 있음과 없음모든 법의 있고 없는 모습/ 있음과 없음에 의지함/ 무너뜨리는 자, 무소유의 모습
30. 통달한 모습통달한 모습/ 두 가지 통달한 모습 31. 진실하지 못한 망상의 모습 32. 말과 뜻을 잘 아는 것
33. 지혜와 식지혜와 식의 모습/ 지혜의 세 가지 34. 외도의 외도에게는 아홉 가지 전변론 35. 법의 상속모든 법의 상속하는 뜻과 해탈하는 뜻/ 모든 법은 뜻[義]에 계착하여 상속한다/범부의 상속하는 것 세 가지
36. 성지(聖智)에는 성자성이 있다 37. 지혜를 얻지 못하는 까닭 38. 설법을 통달하고 종을 통달하는 것 39. 모든 논과 온갖 변설모든 논과 온갖 변설을 가까이하지 말라는 까닭/ 부처님의 말씀/ 탐욕을 받아들이는 것과 법을 받아들이는 것의 뜻 40. 열반부처님께서 말씀하신 열반이란/ 외도의 열반/ 부처님의 열반
능가아발다라보경 제4권
41. 삼먁삼불타 42. 불생불멸, 생김도 없고 없어짐도 없다(1) 43. 생김도 없고 없어짐도 없다(2) 44. 무상
45. 모든 보살과 성문과 연각이 멸정수에 이르고 상속하는 차례 46. 여래ㆍ응공ㆍ등정각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47. 내[我]가 없다면 누가 생기고, 누가 없어지는가 48. 다섯 가지 법의 자성식과 두 가지 무아의 구경의 차별된 모습
49. 과거의 부처님이 항하의 모래 수만큼 많다는 것 50. 모든 법이 찰나에 무너지는 모습 51. 6바라밀 52. 수기, 누가 불도에 이르는가 53. 고기를 먹거나 먹지 않는 것의 공덕과 잘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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