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니타 전기자전거 배터리 개조 후기입니다
조금 생소한 전기자전거 이름이죠?
납산 배터리 36V 입니다
작고 아담해서 주부 또는 노인분들에게 유용합니다.
그런데
납산 배터리라 너무 무거워요
케이스 크기도 엄청커요.
380 X 170 X 110mm
케이스무게 950g에 납산배터리 7.5Kg이 들어가면 무게가 무려 8.45Kg인데요
배터리 용량은 겨우 36V에 7A(252W)밖에 안들어가죠..
크고 무겁지만 가격이 싸죠....
그래서 리튬이온으로 개조를 하시기로 맘 잡수시고
삼성셀18650, 2900mAh로 구성 들어갑니다
36V에 11.6A
약 190mm X 80mm X 70mm 크기에
무게는 2Kg, 케이스까지 합쳐도 3Kg이 안되지만
용량은 1.65배가 늘어나고
수명 또한 배가 늘어나니
비용 조금 더 드는 단점 제외하고는 납산배터리를 선택할 이유가 없죠?
리튬이온배터리와 납산배터리의 차이를 굳이 설명 할 필요도 없겠지만
지금 단순 비교해도
무게는
납산배터리는 Kg당 0.93A
리튬이온은 Kg당 5.8A
거의 6배.
용적은
납산 배터리 36V 7A케이스에
리튬이온배터리 최소 100개(최대120개) 즉 35A 이상이 들어갈수 있으니
최소 5배 이상..ㅋ
리튬이온 배터리에 보호회로는 필수죠?
충전시 과충전을 막아주고
또 방전시엔 과방전을 방지하게하여 셀을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보호회로는 사용전압, 사용할 전류등에따라 다르므로
사용기기에 적합한 보호회로가 필수입니다
36V용 보호회로를 부착 하였습니다.
수축튜브로 포장하였습니다
우천시 수분 침투를 막아주고 외부로부터의 충격을 어느정도 흡수할 수 있습니다
흐미...
배터리가 너무 작아요
무게도 엄청 줄었고요
그런데 용량은 약 1.65배 늘어 났으니 엄청난 업그레이드가 된거 맞죠?
충전하러 가지고 다닐때도 가볍고
자전거가 훨씬 가벼워지니까 주행거리도 더욱더 늘어나고...
일거양득이네요.
개조 후 배터리 사양입니다
셀 종류 : 리튬이온 삼성 SDI
전압 : 36V
전류용량 : 11.6Ah (개조전 7A)
최대충전전압 : 42.5V
최대충전전류 : 11A
충전온도 : 0 to 45°C
사용온도 : -10 to 60°C
개조 후 무게 : 2.95Kg (개조전 8.45Kg)
충전기는 리튬이온 36V(충전전압 42V)용 2~10A를 쓰시면됩니다.
충전시간
2A : 약 7시간
5A : 약 3시간
5A이상 충전기는 Fan이 달린 충전기가 좋습니다.
리튬이온 전기자전거 배터리 사용팁
전기자전거 주행을 안하더라도 장기 보관시엔 충전을 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리튬이온 배터리에는 셀을 보호(충,방전 전압)하려는 목적으로
보호회로가 부착 되어있어 사용하지 않고 가만히 두어도 이 회로가 스스로 전기를 소비합니다.
그러므로 전기 자전거를 사용하지 않고 놔두더라도
어떤 배터리는 1년에 한번 정도 충전해 보관해도 되는 배터리가 있는가하면
어떤 배터리는 1~2달에 한번 충전 해야하는 배터리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수시로 만충전하면
충전횟수가 많아져 전기자전거 배터리의 수명이 짧아집니다.
보호회로마다 전류소비량에 차이가 있으므로
장기 보관시 가끔 배터리의 잔량게이지를 눌러 배터리 잔량을 체크 후
잔량이 어느 정도 낮아졌을 경우(최저치), 반정도 충전해 놓고...또 떨어지면 반 충전해 놓고..
잔량게이지가 없는 경우 테스터기로 체크,
36V배터리의 경우 30V~42V,
48V 배터리의 경우 39V ~ 54.6V가 유지 되도록 관리해 주시면됩니다.
짧은 거리만 계속 왕복하신다면 배터리를 만충전 하기보다
50~60%만 충전해서 쓰시면 배터리를 아주 오래 쓰실수 있습니다.
가나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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