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우십자가
프란치스코회(Ordo Fratrum Minorum)는 “성 프란치스코의 수도규칙”을 따르는 그리스도교의 수도회(Ordo)를 일컫다. 프란치스코회의 회원과 성 프란치스코의 수도규칙을 따르는 공동체를 “프란치스칸”이라고 부르며, 프란치스칸 가족은 1회(작은형제회, 꼰벤뚜알 프란치스코회, 카푸친 작은형제회)와 2회(클라라수녀회) 그리고 3회(수도3회, 율수회, 재속프란치스코회)와 재속회 등이 있다.
===========================
타우십자가(Tau cross)란?
타우(Tau)표는 아씨시의 성 프란치스코가 사랑한 십자가로 성 다미아노 십자가와 함께 프란치스칸을 상징한다. 타우는 성서적으로 '하느님의 것'이란 뜻으로 '구원의 표시’이다. 회개의 삶을 살았던 프란치스코에게 있어 타우는 구원에 대한 보증의 표시이다.
타우(T)는 십자가를 표시하며 히브리어 알파벳의 마지막 문자라고한다. 성서적인 의미로는 "하느님의 것"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타우로 표시되는 사람도 하느님의 것이라는 뜻을 포함하고있다. 이마에 표(타우)가 있는 사람은 건드리지 말아라. …”(에제키엘9,6). 성서 구절에 나오는 타우 표는 에집트에서 어린양의 피가 묻은 문설주가 히브리인들을 살리는 힘이 되었듯이 (출애12,21-28 참고), 이 타우의 표를 지니고 있는 사람들은 구원의 표를 지니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전해집니다.
**Τ, τ(그리스어: ταυ 타우)는 19번째 그리스 문자이다. 그리스 숫자로는 300을 뜻한다.
함께 기도하며 십자가의 깊은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을 가지며 묵상의 시간이 되게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