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 * 도움 될만한 우리의 AA Slogans
29. "Why recovery never ends: the disease is alcoholISm,not alcoholWASm!"
"회복이 끝이 없는 이유 : 알코올중독은 영어로 alcohlISm 이지 alcoholWASm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 슬로건에서 알코올리즘(알코올중독)의 철자와 대문자 사용법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재미난 비밀이 숨어 있습니다. Alcoholis의 중간의 'is'는 이 질병이 현재 진행형임을 뜻하고 있으며 그것에 빗대어 'alcoholwasm'이라는 존재하지도 않는 단어를 사용하여 'was', 즉 이 병이 과거에 있었고 완치되었다는 불가능한 말을 풍자한 슬로건입니다. "나는 예전에 알코올중독이었어" 라는 말이 사실상 말이 안 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예전에 이 병의 완치(다시 조절 음주가 가능한 상태) 와 우리 모임에서의 명예졸업을 꿈꾸며 두 발이 아닌 한 발만 모임에 넣은 채 생활하였고 결국엔 수도 없이 끔찍한 일들을 겪으며 이 질병의 본질을 아주 어려운 방법으로 터득해야만 했습니다. 믿기 싫겠지만 고혈압이나 당뇨처럼 우리의 중독이란 질병은 앞으로 죽을 때까지 평생을 함께해야 할 병인 것입니다. 얼마 전 양재모임에 어느 멤버가 20년 넘게 단주를 하다 단 한번의 음주로 예전과 똑같은 미친 상태로 돌아갔다는 아주 무서운 경험담을 했다고 합니다. 소위 말하는 일반인들은 전혀 이해 불가능한 사실이지만 우리에겐 현실인 것입니다. 물론 우리에게는 '12단계 프로그램이'이라는 아주 특별하고도 강력한 무기가 있으며 이 무기는 정확히 24시간만 사용 하게끔 되어 있기 때문에 예전에 우리가 망상하며 걱정했던 먼 훗날의 고난들에 대한 두려움도 없는 것입니다. 요즈음 들어 저의 하루하루에는 아주 특별한 변화가 생겼고 그것은 바로 제 삶의 우선 순위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순위 중 2,3,4번은 항상 수시로 변화될 수 있지만 저의 삶의 우선 순위인 '나의 술 문제 해결'은 항상 리스트 맨 위에 있다는 것입니다. 저의 질병은 영원히 사라지지 않을 것이고 이 병으로 인한 증상들이 수면 위로 올라오지 못하게끔 제가 매일 같이 먹어야 할 'AA 프로그램'이라는 아주 효과적인 약이 있음에 너무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