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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작가로서 출발을 위한 준비
1. 아동관
잘못된 아동관(이원수)
ㆍ실제 아동을 미숙한 성인으로 보고 완전한 인간으로 보지 않는 점
ㆍ동심을 편협하게 생각하여 아동 자체를 실사회에서 분리하려 하는 점
ㆍ아동의 소박한 사고와 좁은 생활권에 구애되어 깊이 파고들어야 할 세계가 없는 것처럼 착각하는 점
ㆍ자유로운 아동의 성장을 위하기 보다 복종, 충효, 예의로운 사람을 만들려 하며 아동이 겪고 있고 피해자로 되고 있는 악에 눈 감는 현실 도피적 기만 행동
2. 작가로서 준비 자세
ㆍ작품을 쓰기 위해선 일정한 시간을 할애하여 힘을 길러야 한다. 꾸준히 쓰는 자세가 중요하다.
ㆍ순간적으로 떠오르는 소재를 메모하고 글로 만들고 다듬어 살을 붙이는 일을 습관화해야 한다.
ㆍ매일 사물을 자세히 관찰하여 꾸준히 쓰거나 특이한 일을 한 가지씩 골라 일기를 쓰는 것도 좋다.
ㆍ좋은 작품을 읽어 작품을 보는 분별력을 기른다. 책일 많이 읽으면 사고력을 키울 수 있고 다른 사람이 가진 좋은 글쓰기 방법을 배울 수 있다.
ㆍ문장의 기본 질서를 익히고 꾸준히 쓰는 습관을 기른다.
ㆍ자료를 읽고 분석, 정리하여 말로 표현해본다. 이런 방법은 엉뚱한 글이 되지 않도록 해준다.
ㆍ여러 사람 앞에서 자기 글을 발표해보고 많이 수정한다.
ㆍ자기 글을 쪽지에 정리해 본다. 겹치는 말 빼기, 부족한 부분 보충하기, 짜임새를 평가하기에 좋다.
자기가 좋아하는 작가의 작품과 같아지려고 하되 자기 목소리를 담는다.
ㆍ누구나 알기 쉽게 쓴다.
① 규칙적으로 글을 써라
1단계 : 글 쓰는 습관들이기
먼저 날마다 일기 쓰기 - 자투리 시간 주머니 가지기
암소는 젖을 짜 주어야 하고, 스위트피는 따주어야 하듯이 작가는 매일 일정한 분량을 써 나감으로써 정신의 근육 단련시켜야 한다. 여가 시간을 마법 같은 방법으로 늘어야 한다.
동화는 반드시 규칙적으로 써야한다. 구성과 등장인물이 확립되어 있더라도 개인적인 선입관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항상 구성과 등장인물을 떠올릴 수 있도록 의식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하루일과 중에서 자투리 시간들 예를 들면 이를 닦는 시간 우체국에서 줄을 서서 기다리는 시간, 버스를 타거나 감자껍질을 벗기거나 양말을 빠는 시간 등을 활용해서 줄거리나 등장인물을 연구하며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책을 찾아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숱한 훈련이 필요하다.
그것은 코끼리를 에베레스트 산으로 밀어 올리는 것만큼이나 힘들지만 그만한 가치가 충분하다. 매일 밤 잠들기 전에 마음속으로 줄거리를 정리하라. 자고 있는 동안 꿈속에서 흑은 잠재의식 속에서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당신이 매일 작품을 쓰지 않는다면 얼마간의 시간이라도 계획하고 연구하는 데에 투자해야 한다. 멈추었다가 다시 시작하는 시간에 비례하여 글을 쓰는 일이 더욱 힘들고 괴로울 것이다. 글을 기분을 되찾아 거기에 젖어 들고 자신의 목소리를 되찾을 수 있을 때까지 여러 날을 허비하게 될지도 모른다.
② 소재를 찾는 방법 - 글감 수첩 항시 지참
첫째, 소재를 모아야 한다. 커다란 폴더와 노트를 준비하자. 작품과 관련된 정보, 연구한 내용, 신문기사, 생각날 때마다 종이에 휘갈겨 쓴 아이디어, 등장인물을 떠올리게 하는 사진, 인용문, 메모 등 아무리 사소한 것일지라도 폴더에 끼워 보관 하는 습관을 갖는 게 좋다. 노트는 식사나 산책, 목욕 등 무슨 일을 하든 가지고 다니며, 글감수첩 밤에 잠잘 때도 베개 밑에 넣어 둔다. 그리고 작품과 관련된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마다 기록해야 한다.
폴더에는 작품 속의 모든 등장인물을 위해 독립된 페이지를 마련하고, 그들에 대한 묘사, 살아온 경력, 두드러진 특징 등을 기록한다. 이렇게 하면 작품을 쓰기 시작할 때 이미 중심인물들의 모습이나 성격이 구체적으로 확립되어 있을 것이다. 당신은 작품을 쓸 때 등장인물에 대해 메모한 내용을 사용하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그들을 알 필요는 있다.
그들이 왼손잡이인지 아니면 오른손잡이인지, 어떤 식으로 이야기하는지, 무엇을 꿈꾸는지에 대해서도 모두 기록해 두어야 한다.
소재가 많이 모이면 작품의 개요, 혹은 도표 작성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어떤 작가들은 장이 바뀔 때마다 커다란 사각형 도표를 그려 놓고 중요한 장면을 꼼꼼하게 기록한다.
나는 여러 달에 걸친 사색의 산물인 도표가 충분히 작성되기 전에는 글을 쓰는 것이 불안한다. 작품이 얼마간 진행되면 대체로 글의 내용은 도표와 어긋나기 시작한다. 각 장마다 처음에 계획했던 것 이상으로 많은 사건들이 생겨난다. 내용상 둘로 나누어야 하는 장도 생긴다. 중요하지 않은 인물들이 예상보다 큰 비중을 차지하기도 한다. 하지만 전체적인 줄거리와 구성은 처음에 계획했던 대로 진행된다.
한 작품을 구상하는 일은 가장 어려운 작업이다. 작품 구상은 매우 밀도 있는 작업인 것이다. 빨리 창작할 수 있는 방법을 없을 우선 글을 쓰기에 가장 좋은 시간을 찾아야 한다. 막 일어난 직후, 밤에 목욕할 때, 출근길 등 그 시간을 알뜰하게 활용해야 한다.
당신의 사색에 도움을 주는 활동을 하는 것도 좋다. 내 경우엔 잔디를 깎거나 기차를 탄다. 키플링은 책상에 앉아 연필을 뽀족하게 깎았다. 뛰어난 추리 소설 작가인 마이클 길버트는 비탈길을 산책했고, 이반 S. 투르게네프는 따뜻한 물이 든 양동이에 발을 담그고 사색했다.
때로는 작품 구상이 잘 진행되다가 막힐 때도 있다. 사소해 보이면서도 극복하기 어려운 장애가 생기고, 점프를 거부하는 말처럼 더 이상 진전되지 않는다. 하지만 잠시 내버려 두거나 하룻밤 자고 나서 다시 생각해 본다면 그 문제는 결국 저절로 해결될 것이다. 문제 해결을 기다리는 동안에 작품 다른 부분으로 주의를 돌려 보라.
물속에 잠겼던 난파선이 수면 위로 모습을 드러내듯 작품의 핵심을 발견하게 되면 소재들도 잇따라 눈에 띌 것이다. 당신이 한창 작품을 쓰고 있는 중이라면 실제로 일상생활에서 겪는 수많은 경험이 글의 내용으로 쓰인다는 사실에 놀랄 것이다.
③ 서사와 묘사
아동문학 창작은 두 가지 충동이 결합되어야 가능하다. 하나의 줄거리를 이야기하고 싶은 충동 즉 서사에 대한 충동이고, 또 하나는 묘사에 대한 충동이다. 두 번째 충동묘사는 보다 자연스러우며 어린 시절부터 대부분의 사람들이 지니고 있는 것이고, 첫 번째 충동은 어느 정도 훈련에 의해 생겨난다.
동화를 쓰고 싶다면 반드시 서사의 기술을 배워야 한다. 작품에서 묘사에만 치중한다면 대부분의 독자들은 자기도 모르게 그 부분을 대충 훑어보고 넘어가게 될 것이다. 그리고 줄거리를 천천히 진행된다.
사실 독자가 작품을 다 읽은 후 되풀이해서 읽는 묘사도 많다. 『한스브링커』의 은빛 스케이트, 『키다리아저씨』에서 주디가 직접 고른 크리스마스 선물, 『진주 목걸이』에서의 유아 결혼 등에 대한 묘사가 그러하다.
하지만 독자로 하여금 책을 끝까지 다 읽게 만드는 첫 번째 요인은 줄거리이다. 줄거리가 흥미롭게 느껴지지 않는다면 독자는 책을 책꽂이에 도로 꽂아 버릴 것이다.
묘사가 적성에 맞는다면 당신은 수필가이다. 섬세하고 멋진 표현을 좋아한다면 시인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상황과 그 상황 속에서의 등장인물의 행동에 흥미를 느낀다면 당신은 소설가이다.
인내심을 갖고 노력한다면 사람은 언제든지 글을 쓸 수 있다.
-사뮤엘존슨.『보즈웰의 헤브리디스 여행기』
④ 문체에 대하여
예상되는 독자층에 따라 작품마다 문체를 바꾸는 작가도 있을 수 있다. 그렇다고는 해도 기본적인 문체는 변하지 않을 것이다.
작가의 목소리는 책마다 독특한 특성을 지닌다. 모리스 휴렛은 로맨스와 기사도를 내용으로 하는 작품인 『숲의 연인들』에서 영웅적인 목소리를 사용했다. 편지 형식의 작품을 쓴 진 웹스터는 주인공 여대생의 목소리를 화자로 사용했다.
작품마다 작가의 목소리는 매우 독특하기 때문에 익숙한 독자라면 몇 줄만 읽고도 작품 전체의 분위기를 감지할 수 있다. 작품에 어울리는 목소리를 찾아냈다면 아직 구성과 등장인물을 갖추지 못했더라도 절반은 성공한 셈이다. 적절한 목소리를 찾아내는 일이야말로 글을 써 나가는데 있어 가장 큰 도움이 된다.
작가의 목소리는 가상의 독자와 강한 연관성을 지닌다. 루디야드 키플링은 딸 조세핀을 위해서 『바로 그 이야기들』을 썻다. 샬렛 M. 영의 모든 작품은 아버지를 위해 쓴 것이다. 당신은 아마 자녀들을 위해 글을 쓰고 있는지도 모른다. 가상의 독자는 작가가 한 목소리를 유지할수 있도록 해준다. 모든 문장이 가상의 독자를 대상으로 하여 쓰여지면 이로 인해 작품은 통일성과 일관성을 갖출 수 있다.
사상의 독자를 갖고 있지 않다면 누구를 선택하는 게 좋을까? 단편 소설 잡지에서 일하던 시절, 평균적인 독자를 설정했다. ‘아더 아저씨’ 라고 불렀는데, 그는 은퇴한 은행ㅇ장으로 동물과 모험 소설을 좋아하며 다소 보수적이다. 출판사에 들어온 작품이 지나치게 폭력적이거나 감상적이라든지 공상적이거나 시시해서 편집상의 문제가 생기는 겨우, 항상 아더 아저씨를 기준으로 해결책을 모색했다.
그리고 아더 아저씨는 거의 언제나 확실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었다.
⑤ 누구를 주인공으로 삼을 것인가
주제와 주인공은 긴밀하게 관련되어있다.
아동문학 작품이라고 해서 모두 어린이를 소재로 써야 한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민담과 전설의 주인공은 대부분 성인이거나 모험을 거치면서 성인으로 성장한다. 로빈 후드, 아더 왕, 쿠쿨린, 테세우스, 삼총사, 헤러워드, 데이비 크로켓, 배트맨, 슈퍼맨, 닥터 후 등은 모두 성인이다.
어린이 독자가 나이 든 주인공과 공감대를 형성 하는 데는 약간의 무리가 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주인공이 어린이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 예를 들어 소크라테스처럼 - 매력적이고 재미있는 인물이라면, 어린 독자가 주인공이 문젯거리와 그 해결 과정을 공유하지 못할 이유는 없다.
주인공이 동물일 수도 있다. 피아제는 아동문학 작품 속에 동물만 등장한다면 어린이 독자는 자신을 동물과 동일시할거 라고 말한다. 하지만 어린이와 동물이 모두 등장하지 않는 다면 그는 성인 주인공의 경험을 공유하게 될 것이다.
아이들이 등장인물이 되는 경우에 그들 모두 항상 ‘그 애들’이라고 불러서는 안 된다. 그러한 어투는 어린이를 과잉보호하는 듯한 19세기 식의 느낌을 준다. 마치 어린이들이 저마다 인격을 지닌 개인이 아니라 대량 생산품인 것처럼. 마찬가지로 당신은 다른 등장인물들을 ‘그 어른들’로 불러서는 안 될 것이다.
⑥ 동화의 교훈성에 대하여
글을 쓰는 대상이 유아이건. 열두 살의 어린이이건, 청소년이건 간에 설교는 흑사병처럼 피해야 한다고 믿는다. 그들 중에서 누구도 당신이 부모나 교사의 임무 - 도덕적, 사회적 책임을 끈기 있게 가르쳐 주는 -를 대신하는 것을 고마워하지 않을 것이다. 책을 즐거움을 덕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 어쨌든 어린이들에게 도덕을 설교한다면 당신은 무엇을 하는 사람이란 말인가?
중간 연령층의 어린이나 유아들을 위한 작품에서는 반드시 악은 벌을 받고 선은 보상을 받는다는 것을, 혹은 적어도 살아남는 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⑦ 몇 가지 금기 사항
․어린이들은 어떤 이야기를 들으면 부끄러워할까?
- 찰스 디킨스, 『공동의 친구』
아동문학 작품에 넣지 말아야 할 내용은 무엇인가?
그 중 하나는 선전이다. 드러나지 않는 광고. 아닌 척하면서 상품이나 아이디어를 선전하려는 의도는 제외하고서라도 어린이에게 즐거움을 주려고 쓴 작품에 선전이 숨어 있는 경우 그 작품을 읽으면 지루함이 느껴질 것이다.
열세 살 이하의 어린이들은 섹스라든가 섹스가 불러일으키는 감정, 자기 성찰, 비밀 등에 그다지 관심을 갖지 않는다. 작품에서 그들이 관심을 갖는 것은 사건과 등장인물이다.
아동문학 작품은 비극으로 끝나도 될까? 아마 괜찮을 것이다. 어린이들은 강한 도덕성을 지니고 있다. 특히 규모가 장대하고 영웅적인 소설이라면 어린이들은 작품에 나오는 슬픔과 불행을 받아들일 수 있다. 오히려 허구적인 처리는 어린이들에게 현실에 대한 면역력을 길러줄 수도 있다. 하지만 작품 전체가 비극이 되어서는 안 되며, 결말에 가서는 미래에 대한 희망을 보여 주어야 한다.
게으르거나 우울하거나 절망적인 내용은 절대로 아동문학 작품에 들어가서는 안 된다. 우울은 해결하기 어렵기 때문에 공포나 슬픔보다 한층 더 복잡하고 해롭다.
폭력적인 내용은 금지해야하며, 현대를 배경으로 한 작품에서는 더욱 넣지 말아야 한다. 역사 소설이나 판타지 소설에서 원거리를 여행할 때에는 폭력이 들어갈 수도 있지만 현대의 가정을 소재로 한 작품에서는 절대로 넣지 말아야 한다.
폭력은 모방하기 쉽다. 책임감 있는 작가라면 어린이의 마음에 범죄에 대한 흥미를 심어 주기를 원치 않을 것이다. “텔레비전에서 그런 장면을 보았다”는 말은 흔히 들을 수 있다. 하지만 “책에서 그런 장면을 읽었다”는 말은 더 나쁘다.
․독자를 지루하게 하지 말 것
작가가 만족스럽게 쓰고 있다고 확신하고 있는 작품에서는 미소와 비슷한 일종의 정열을 느낄 수 있다. 예를 들면 존 러스킨의 『황금강의 임금님』 정말로 좋은 아동문학 작품이라면 나이아가라 폭포처럼 힘이 넘쳐흘러야 하며, 성인 작품에 있는 요소를 모두 지니면서도 더 작은 범위, 어린이의 능력에 적합한 형태, 더 짧은 길이로 조정되어야 한다. 하지만 감정의 범위는 더 줄어들면 안 된다. 어린이들의 감정은 성인만큼이나 강력하며,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 더 적고 자기 분석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더 압축되어 있다. 아동문학 작품은 삶을 원근법적으로 표현해야 하며, 그것이 추상적인 사고를 향한 첫걸음이다.
그들은 책을 대충 이해하거나 심사숙고하고, 등장인물을 열정적으로 신뢰하며 작품 속의 세계에 빠져든다. 오래도록 기억될 작품이 되려면 발표 전에 철저한 수정 작업을 거쳐야 한다. 더구나 그 작품이 10년 이상 읽혀진다면 새로운 요소를 보충해야 할 것이다.
어린이들이 처음으로 작품을 읽을 때는 줄거리에 몰두하기 때문에 내용에 들어 있는 유머를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풍부한 어휘, 상징, 등장인물 등은 처음 읽었을 때 파악될 수도 있고 더 읽어야만 올바르게 이해될 수도 있다. 이와 반대로 시시하거나 저속하거나 엉성한 내용들은 이야기가 주는 재미에 몰두하고 있는 동안에는 깨닫지 못할지라도 한 번 더 읽게 되면 선명하게 드러날 것이다.
마직 막으로 당신 작품을 소리 내어 읽어보라. 한 어린이에게만 읽어주지 말고 가능하다면 대 여섯 명에게 한꺼번에 읽어 주는 것이 좋다. 그리하여 그들을 지루하게 하거나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요소를 찾아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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