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로크 반주법에 대하여
이제 여러분은 Step5 까지 마치면서 아르페지오스타일의 반주법에 대해서는 거의 모두 배운 셈입니다. 그러나 통기타의 큰 특징인 스트로크 반주법에 대해 모른다면 훌륭한 반주자가 될 수 없습니다.스트로크 반주법은 기타를 화음이 있는 리듬악기처럼 사용하며 시원하고,흥겹게 또한 다같이 부르기를 할 때 사용합니다.
[스트로크 리듬표 보는법]
스트로크스타일의 반주법에서는 다음 그림20과 같이 생긴 리듬표를 사용해서 리듬을 설명 합니다.
[스트로크 연주방법]
1.스트로크는 자신의 손가락을 사용해서 치기도 하고 사진6과 같이 생긴 "피크" 라는 도구를 쓰기도 합니다.
# 손가락을 사용한 스트로크 치기
오로지 엄지손가락 만으로 스트로크를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소리가 작고 리듬이 불분명하므로 엄지(T)와 i,m,r등을 함께 쓰는 방법이 좋겠습니다.
주로, 엄지는 올려치기에 쓰고 i,m,r은 내려치기를 할때 사용합니다.(저는 올려치기는 엄지, 내려치기는 m을 씁니다)이런식으로 내려치는 손가락과 올려치는 손가락을 꼭 구분해서 사용하는 습관을 가지십시오.그래야만 리듬이 분명하고,빠르게 또는 느리게, 그리고 고음과 저음을 자유자재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 피크를 사용한 스트로크 치기
피크를 사용하면 손가락보다 깨끗하고 밝은 소리를 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므로 꼭 연습해 보시기 바랍니다.피크는 뾰족한 부분을 줄 쪽으로 향하게 하고,가볍게 쥐어야 거친 소리도 없어지고 스피드를 낼 수 있습니다.많은 훈련을 거듭해서 좋은 소리를 낼 수 있는 테크닉을 쌓으십시오.
2.손목과 팔꿈치의 힘을 빼고 쳐야 합니다.
처음에는 팔꿈치를 사용해 크게 동작하며 다운,업 스트로크를 반복해 연습하고, 여리고 빠른 리듬은 손목의 스냅을 잘 이용해서 탄력있게 칩니다.
3.잘 숙달된 스트로크는 정말로 멋진 소리를 들려 주지만, 잘못 연습된 스트로크는 소리만 요란하고 오히려 듣는 사람을 짜증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줄 전체를 크게만 울리려 하지말고,손에 힘을 빼고 주로 1,2,3번선 쪽을 많이 이용하면서 단순하고 깔끔한 소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십시오.
Step7 에는 Step5 까지에서 다루지 않았던 또다른 다양한 리듬들이 스트로크스타일로 그려져 있습니다. 다양한 리듬들을 스트로크로 즐겨 보십시오.
리듬의 정리와 Three Finger 주법
이번 강좌는 지금까지 다루지 않았던 여러가지 리듬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통기타는 이론이 정립되어 있지 않아서 교재마다 리듬의 이름이 다르게 설명된 경우가 많습니다.제 나름대로 정리한 것이니 가지고 계신 교재의 설명과 다르더라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모두 흔히 사용되는 리듬이니 잘 익혀 두십시오.
[스트로크를 이용한 여러가지 리듬]
1.Waltz
2.Slow Rock
3.GoGo (8 비트)-- 매우 다양한 형태로 응용됩니다. Disco는 GoGo를 더욱 빠르게 연주합니다.
이상하죠? X표시된 박자는 그냥 헛손질 합니다.그러면 리듬의 엑센트에 변화가 오면서 흥겨운 리듬이 됩니다. 또한, 한마디 안에서 칼립소를 빠르게 2번씩 사용하면 Country리듬이 됩니다.
4.Slow GoGo (16비트)
5.스윙, 셔플, 홍키통키
6.폴카, 트로트
[Three Finger 주법에 대하여]
여러분은 음반이나 연주를 잘하는 사람을 통하여 아주 빠른 아르페지오 반주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예 : "내마음의 보석상자", "Dust in the wind"등)
도무지 무슨음을 연주했는지 알수없게 빠르고 화려하게 연주하지요.그런 연주의 대부분은 three finger주법으로 연주한 경우 입니다.즉, three finger주법이란 T와 i 그리고 m 세 손가락 만으로 훈련을 통하여 빠른 속도를 내는 반주로서 고급반주에 해당합니다.여기에서는 three finger주법의 기본형태만을 설명합니다. 잘 연습해 보십시오.
()의 음들은 응용될 때 변화하거나 생략되기도 합니다.한마디 안에서 빠르게 2번씩 반복 됩니다.
노래책을 펴시고 Country에 해당하는 노래들을 이런 방식으로 반주해 보십시오. 대단한 테크닉이 필요합니다.
이번 step7 강좌는 여러분이 잘 숙달만 하신다면 가장 신나고 즐거운 강좌가 되었을 것이지만, 실전에 사용해 보지 않고 눈으로만 익히셨다면 가장 지루한 강좌 였을 것입니다.다양한 리듬을 자유자재로 사용하는 사람이 바로 통기타의 고수 입니다.
이제 여러분은 step7 까지 오면서 초보과정을 마치셨습니다. 열심히 따라오신 분들은 지금 기타를 통해 무척이나 즐거운 시간을 가지게 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혹시 아직 연습이 덜 되신 분들은 여기에서 그냥 뒤로 넘어가지 마시고 다시한번 강좌를 복습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step8 부터는 완전히 고급이론 입니다.아마 지루하기 짝이없는 강좌가 될수도 있을 것이지만 한번 익혀 두면 평생을 써먹게될 가장 소중한 단서들입니다. 열심히 정진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기부터 고급입니다 -- 기본이론
이번 강좌부터는 이론을 다루므로 강의하듯이 딱딱하고 지루할 수도 있겠습니다.하지만, 노래책을 붙들고 아무리 오랫동안 노래를 불러온 사람도 해결하지 못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문제들을 여기서부터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이론을 알지 못하면 당면하는 어려움이 많습니다.노래책이 없으면 노래를 못 부르거나, 코드가 조금만 어려워도 그 노래는 피해가는 사람,하이포지션은 아예 잡아볼 엄두도 못내는 등등 몇년을 기타를 치고도 초보수준을 면치 못하신 분들은 이루 셀 수 없이 많습니다.부족함이 많은 강좌이지만 끝까지 읽어 주십시오.분명히 무언가 얻는바가 클 것입니다.
[음 이름]
"도,레,미,파,솔,라,시,도"를 우리말로는 어떻게 부릅니까?
"다,라,마,바,사,가,나,다"입니다. 그러나 통기타에선 우리말 음이름은 중요하지 않습니다.그러면 영어 음이름으로는 어떻게 부르는지 아십니까?
"C,D,E,F,G,A,B,C"입니다. 이것이 중요합니다. 전혀 생소한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즉 도-C, 레-D, 미-E, 파-F, 솔-G, 라-A, 시-B, 도-C 이런 관계에 있습니다.
다음 그림22의 계명과 영어 음이름의 관계를 잘보면서 C,D,E,F,G,A,B,C를 수십번 되뇌이면서 암기하십시오.지금 바로!!!
모든 통기타 이론의 열쇠는 바로 C,D,E,F,G,A,B,C 에있습니다. 확실하게 암기하세요.
[기타에서의 온음과 반음]
"도,레,미,파,솔,라,시,도"에는 온음과 반음이 있습니다. 중,고교시절 음악시간 이 생각나십니까?
"미,파"와 "시,도"는 반음 사이이고, 나머지는 온음 사이입니다.다음 그림23을 보십시오.
기타에서 음을 구분하는 쇠막대기(프렛)는 온음은 2칸 반음은 1칸의 간격이 됩니다. 가령, 1번선 개방현은 "미"입니다.그러면 "파"는 어디를 누릅니까? 첫째칸이 "파"가 되겠죠(미,파는 반음 사이니까) 그다음"솔"은 2칸더가서 3번째칸이 될것이고(온음사이니까), "라"는 다섯째칸이 될것이고,"시"는 일곱째 칸이 될 것이고 "도"는 여덟째 칸이 될 것입니다 (시,도는 또 반음 사이니까) 이런식으로 모든줄의 모든 계명을 찾을수 있겠죠?...자! 이해가 가시나요? 다음 그림 23-1을 보세요.그래도 이해가 안가시면 주위분들에게 물어보세요.
[코드이름의 의미]
코드의 종류는 코드사전이 있을 정도로 많습니다만 여기서는 가장 흔히 사용되는 협화음인 장조,단조,7th(쎄븐스 코드) 세가지만 다루겠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평소 "C코드"라고 하는것은 어떤 뜻일까요?
우선 코드(chord)란 말은 "화음"이란 뜻입니다. 그러면 C코드란말은 "C를 으뜸음으로 하는 장조화음"을 의미합니다.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구요?
C는 "도"를 말하는 것이지요.그럼, "도"를 으뜸음으로 해서 3도씩 음을 2개를 쌓아 보세요."도,미,솔"이 됩니다.그림24를 보세요.음정은 자기자신부터 1도가 됩니다.
알겠습니까?
이제 C코드를 누르시고 그 안에 어떤 계명들이 들어 있는지 보십시오.모두 "도,미,솔"밖에 없습니다.도,미,솔이 아닌 계명이 들어 있으면 C코드가 아닙니다.
그러면 Am은 무슨의미일까요?
소문자 "m"은 minor의 약자 즉, "단조"의 뜻입니다.Am은 화음이 좀 어둡지요? Am은 "A를 으뜸음으로 하는 단조화음"입니다.그림24를 보세요."라,도,미" 세 개의 계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G7은 무슨 의미일까요?
"G를 으뜸음으로 하는 7th 화음"입니다. 이건또 무슨 소린고? G코드의 "솔,시,레" 에다가 3도로 한음 더 첨가시켜 "파"까지 포함된 화음으로 7th의 뜻은 제일밑에 "솔' 부터 맨위의 "파"까지가 7도사이가 된다는 뜻입니다.그림24를 보십시오.
복잡하고 어렵지요?
잘 이해가 안되면 이해가 될 때까지 반복해 읽어보거나,주위의 도움을 받으십시오. 어쨌든 C,D,E,F,G,A,B,C를 다시 외우면서 step9에서부터 활용해 보겠습니다.
하이(High)코드 만드는법
step8의 기본이론을 모두 이해 하셨습니까? 그러면 이제 그 이론을 토대로 High Chord만들기를 시작합니다.
[High Chord 란?]
High Chord란 기타의 낮은 포지션에서 누르는 코드에 비해 높은 포지션에서 코드를 짚는다는 의미 입니다. 기타에서 코드는 한곳에만 있는것이 아니고 만들기에 따라 여러곳에서 같은 코드를 만들수 있습니다(기타의 큰 특징중의 한가지) 다양한 연주가 가능하겠지요?
이 강좌에서 배우는 하이코드 만들기를 이용해 다양한 연주를 즐겨 보십시오.
[첫 걸음]
F코드를 짚어보십시오. CDEFGABC에서 온음과 반음이 어떤 것인지 기억하시죠?
자, 그러면 F에서 G코드를 만들어 봅시다.F를 짚은 손모양 그대로 하나도 바꾸지 말고 2칸 이동시켜 보십시오.
이 모양은 무슨코드일까요?
그림25를 보세요.이제 하이코드에 해당하는 G코드가 만들어진 것입니다.
왜 G가 되었나요? 당연하죠. F와 G는 온음사이니까 음 전체가 2칸 이동 하면서 높아졌으니 G코드가 된것이죠.
또 2칸 이동하면? A코드가 나오고, 또 2칸 이동하면? B코드가 나오고, 이번엔 1칸만 이동하면? C코드가 나오겠지요?....
정말 신기하고 신나는 일이 아닙니까? 눈치가 빠르신분들은 벌써 대충 하이코드가 만들어지는 요령을 눈치챘을 것입니다.
[High Chord의 기본형태]
F코드를 응용해 하이코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그러면 F코드는 본래 어떤 모양에서 만들어 졌을까요? 바레를 짚은 1번 손가락을 제외한 나머지 손가락의 모양을 잘 보세요.E코드의 모양이죠? 그렇습니다. 그러면 E코드를 눌러 보세요.대신 손가락을 2,3,4번 손가락으로 누르세요. 1번 손가락이 놀고 있죠? 바로 이 1번 손가락이 E에서 F,G,A 등등으로 올라가는 하이 코드를 만들때 바레를 짚어 주는 역할을 해야만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이코드를 만들때는 맨 처음에 어떤 모양에서 출발하느냐가 중요합니다.기본적인 모양이 E처럼 장조코드이면 나머지는 모두 장조코드만 나오고,단조코드로 출발하면 단조만 나오고(예 : Am으로 출발하면 -->Bm -->Cm -->Dm -->Em ..)7th코드의 모양에서 출발하면 모두 7th만 나옵니다(예 : E7 -->F7 --> G7 -->A7 ..)
[가장많이 사용되는 하이코드의 형태]
1.장조의 경우
E코드 모양과 A코드 모양을 제일 많이 사용합니다. 다른 코드모양을 사용해도 되겠지만 예를 들어 C코드 모양으로 D코드를 만들어 보세요. 만들수는 있지만 왠만큼 잘하는 사람이 아니고는 소리를 낼수가 없습니다.
E코드로 출발 E ->F ->G ->A ->B ->C 등등
A코드로 출발 A ->B ->C ->D ->E ->F 등등 ..
2.단조의 경우
Am코드 모양과 Em코드 모양을 씁니다.
Am ->Bm ->Cm ->Dm ->Em ->Fm 등
Em ->Fm ->Gm ->Am ->Bm ->Cm 등
3.7th코드의 경우
A7코드 모양과 E7코드 모양을 씁니다.
A7 ->B7 ->C7 ->D7 ->E7 ->F7 등
E7 ->F7 ->G7 ->A7 ->B7 ->C7 등
이런식으로 만들면 안 만들어 지는 하이코드는 없습니다.그리고 같은 코드도 여러곳에 존재한다는 사실도 알수 있습니다.만들지만 마시고 GoGo등에 해당하는 노래들에 직접 사용해 보세요.그리고 리듬의 엑센트 부분을 컷트시키면서(치자마자 왼손의 힘을 뺌) 연주해 보세요.색다른 재미를 느끼실 것입니다.
[샾과 플랫의 관계]
#은 "반음 높다"란 뜻을 가지고 있으며,플랫은 "반음 낮다"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그래서 F#코드라면 당연히 그림26처럼 F보다 한칸 옆으로 가서 누르게 됩니다.
같은 방식으로 B플랫코드도 만들어 보십시오.
High Chord를 짚고 리듬을 치면 훨씬 리듬감이 풍부해 집니다. 꼭 만들어서 사용해 보십시오.
코드바꾸어 부르기 - 조바꿈
[조바꿈의 필요성]
여러분은 step9에서 High Chord 만들기를 배웠습니다.그러나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High Chord를 누르기가 여간 어렵지 않습니다.대부분 노래책을 폈다가도 High Chord가 많은 노래를 만나면 피해가기가 일쑤지요.그럴때 쉬운 코드로 바꾸어 부를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또, 노래를 부르고 싶어도 음이 너무 높거나 너무 낮게 노래하게 되어있는 곡들도 부르기 싫어 집니다.이럴때 가장 좋은 방법은 사진과 같이 생긴 "카포(카포다스트의 줄임말)"
라는 도구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항상 카포를 가지고 다닐수는 없겠지요.그럴때 노래부르기 쉬운 코드로 바꿀줄 알면 좋겠습니다.
음악에서의 조바꿈이란 아주 어려운 이론이지만 지금 여러분은 어려운 코드를 쉬운 코드로 바꾸어 부르기위해 사용할 것이므로 아주 단순한 규칙으로 쉽게 활용 할수 있습니다.다시한번 CDEFGABC를 기억해 주십시오.
[어려운 코드를 쉬운 코드로 바꾸기]
"사랑으로"라는 노래를 아시죠? 원래 "사랑으로" 라는 노래의 코드진행은 E코드로 시작합니다.그러면 이 노래 안에는 E,G#m,C#m,C#7,A,B7등의 코드로 노래를 부르게 됩니다.G#m,C#m,C#7의 세가지는 하이코드 입니다.왼손이 너무 힘들겠지요?쉬운 코드로 바꾸어 부를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할수 있습니다.
E장조 노래를 C장조로 바꾸어 봅시다.즉,E코드를 C코드로 바꾸는 것입니다. CDEFGABC를 생각해 보십시오.E가 C로 바뀌었다는 것은 -3도 낮아졌다는 의미이지요.그럼 나머지 코드도 모두 -3도로 내려보십시오.그림27을 보세요.
질문? 샾(#)은 모두 어디로 갔나요?
이상한게 당연하죠.여러분은 어려운 코드를 쉬운 코드로 바꾸고 있으므로 샾과 플랫은 모두 무시해도 됩니다.그러나 m(마이너)과 7(세븐)표시는 그대로 살려 두어야 합니다. 아주 쉽죠?
[참고]
만약에 이와 반대로 C장조에서 E장조로 조바꿈한다면 원래대로 #이모두 살아나겠 지요? 그래서 조바꿈 이론이 깊이 들어가면 어려워집니다.쉬운 코드를 어려운 코드로 바꾸려면 음악에서 사용되는 조성의 관계를 모두 알고 있어야 합니다.관심있는 분들은 음악이론 서적을 참고해 공부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제 노래책을 펴고 펜을 들고 코드가 어려워 부르고 싶어도 피해 갔거나, 음이 목소리와 안 맞아 부르지 못했던 곡들의 코드를 바꾸어 보십시오. 실제로 많이 많이 활용해 보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이젠 정말로 여러분이 부르지 못할 노래는 없어진 셈입니다.가장 신나는 순간이지요.
코드진행법
인터넷 통기타 무료강좌의 마지막 강좌를 시작합니다.멋진 연주를 하는것 외에 통기타에서 가장 부러운 사람은 누구일까요?
아마도 언제 어디서고 노래책도 없이 기타만 잡으면 무슨 노래든지 척척 반주할수 있는 사람이 가장 부러운 사람일 것입니다.존경스러울 정도죠."얼마나 음악성이 좋으면 저렇게 자기마음대로 아무노래든지 칠 수 있을까..."라고 까지 생각했던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그리고 실제로도 그런 사람은 극히 드물죠.
이제 이 강좌의 마지막으로 그 성스럽던 비밀의 문을 열겠습니다.
[음악의 구조]
작곡에 관계된 이론입니다.노래가 한 곡 작곡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세가지 코드가 필수입니다.으뜸코드 즉,I도에 해당하는 코드와 I도를 기준으로 IV도에 해당하는 코드 그리고 V도에 해당하는 코드가 바로 그것입니다.단, V도 코드에는 "7"을 붙여야 합니다.즉,V7이 되는 것이지요. CDEFGABC를 다시한번 상기해 보십시오.
예를 들어 C코드로 시작된 노래에는 IV도로 "F"가 V7으로는 "G7"코드가 오게 되는 것입니다.노래책을 펴고 C로시작된 노래를 보십시오.C,F,G7이 꼭 들어가 있지요? 예외가 없습니다.작곡의 법칙이기 때문입니다.
단조의 경우엔 어떨까요?
I도와 IV도에 "m(마이너)"를 붙여야 합니다.즉, Am으로 시작된 노래에는 IV도로 "Dm"코드가,V7으로는 "E7"코드가 오게 됩니다. 이주 간단하죠? 실제로 동요나 건전가요같은 쉬운 형태의 곡들은 위에 말한 세가지 코드만으로 작곡된 노래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작곡하는 사람이 언제나 세가지 기본코드만 사용해 작곡을 하고 싶어 할까요? 저도 그렇게 단조롭게 작곡하고 싶지는 않습니다.수많은 화음 중에 하필 세가지 코드만을 사용할 이유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어떤 코드들이 또 첨가될수 있을까요?병행장조와 병행단조의 개념도 알아야 하겠습니다.
[병행장조와 병행단조]
여기서는 통기타의 기본을 강의 하므로 I도와 IV도,V7외에 한가지 코드만을 덧 붙이는 요령까지만 설명하겠으니 양해해 주십시오.
1.장조의 경우
장조노래의 경우는 I,IV,V7 외에 병행단조코드가 가장 많이 덧붙여 집니다. 병행단조는 I도 보다 -3도 된 단조코드를 말합니다.즉,C코드의 병행단조 코드는? Am코드가 됩니다. 노래책을 잘 살펴보시면 "아침이슬","모닥불"등의 노래가 C코드로 시작되고 Am코드도 들어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2.단조의 경우
장조와 반대의 관계입니다. Im 보다 +3도된 코드가 병행장조 코드가 되는 것이지요. 즉, Am코드의 병행장조 코드는? C코드가 됩니다.노래책에서 확인해 보십시오. Am로 시작된 노래에는 거의 모두 C코드가 들어 있습니다.
[코드 구성표]
그럼 지금까지의 설명을 그림28의 코드구성표로 정리해 보겠습니다.가장 많이 쓰는 쉬운 코드들만 정리하였습니다.이 외에 다른 조들은 샾과 플랫이 어지럽게 작용하는 High Chord들이 첨가되기 때문에 실제로 사용하는 일이 드물기 때문입니다.
샾과 플랫이 붙은 코드들도 있죠? 조성과의 관계때문에 붙은 것이니 일단은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시고 자세히 알고 싶은 분은 더욱 공부해 보십시오.
!!중요
위의 코드구성표는 암기해야 하는 것이 아니고 원리를 알고 스스로 만들어 낼 줄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원리를 이해하신 분이라면 백지를 앞에 두고 스스로 코드구성표를 그려 보시기 바랍니다.
[코드 진행법]
노래책 없이 무슨 노래든지 반주할줄 아는 사람도 그 사람들이 모두 이 이론을 알고 진행하는 것은 아닙니다.대부분의 사람들이 그저 수년간 많은 노래들을 불러본 경험으로 대충 때우는 식의 진행을 하는것을 많이 보았고 그래서 정확한 코드가 아닌 그냥 비슷한 코드로 진행하는 세련되지 못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이 이론을 이해한 여러분은 그들보다 더 정확한 코드를 사용할줄 아는 반주자가 되십시오.
이제 가장 중요한 코드진행의 요령을 설명합니다.
1.어떤 노래를 부르기로 하고 시작할 코드를 한가지 결정했다면 ,우선 머릿속에 CDEFGABC를 떠올린 후 IV도와 V도 그리고,병행조로 올 코드가 무엇인지 빨리 떠올릴 수 있어야 합니다.지금 해 보십시오.
질문? A코드로 노래를 시작하면 뒤에는 어떤 코드들이 따라오게 될까요?
D,E7,F#m 입니다.
2.완전마침과 반마침
노래의 끝과 곡 중간에도 쉬어가는 곳이 있습니다.쉬지않고 부를수 있는 곡은 없지요.완전마침에는 I도의 으뜸코드가 사용되고, 반마침에는 V7코드가 사용됩니다. 완전마침과 반마침을 구분하는 방법은 여러분의 음악성이 좌우 합니다. 느낌상 그곳에서 곡이 끝나도 완전하게 한곡이 된 것처럼 느껴지는 곳이 완전마침,쉬기는 하지만 무언가 계속 이어질 듯한 느낌을 주는 곳은 반마침 입니다.
3.노래가 끝나기 바로전, 그러니까 완전마침이 나타나기 바로전에는 항상 V7코드를 한번 사용합니다.C장조라면 G7코드가 꼭 쓰이고 C로 끝납니다.노래책을 펴고 C장조로된 노래들을 확인해 보십시오. 노래가 끝나는 부분마다 C코드 앞에 G7코드가 있을 것입니다.작곡의 법칙입니다.그러나 간혹 이법칙을 지키지 않은 곡들도 있습니다.그런 곡은 좀 부자연스러운 느낌을 줄 것입니다.
4.나머지 부분에는 모든 코드가 노래의 흐름에 따라 다양하게 순서 없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전적으로 여러분의 오랜 경험과 음악성이 필요한 것입니다. 끊임없이 연습해 보시고 아울러 노래책의 많은 노래들을 불러 보아야 합니다.
5.참고로 코드의 중요한 우선순위는 I > V7 > IV > 병행조 의 순서입니다.
"산토끼"같은 노래는 I 와 V7 두가지 코드만으로도 부를 수 있습니다. 지금 불러 보십시오. 제 말이 맞죠?
이상으로 자세하지는 않지만 코드진행법의 중요한 원리와 비밀들을 알게 되었습니다.이해가 안가시는 분들은 계속 반복해 학습해 보시기 바라며,이론은 쉽지만 실제로 여러분의 것으로 소화하는데는 수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이번 마지막 step11에서 설명한 코드진행법에 익숙해 지신 분이라면 스스로 작곡도 할 수 있습니다.작곡이란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코드진행법에 맞도록 자연스러운 멜로디 진행을 해 나가면 작곡의 규칙에 잘 맞추어진 훌륭한 노래를 작곡한 셈이 되는 것입니다.나중에 꼭 작곡에도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