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 s앤비한의원 염창섭 원장입니다.
임상에서 비염환자를 많이 보다보년 환자분들게 많이 듣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
병원에 갔더니 코가 휘어서, 즉 비중격만곡증 때문에 코막힘과 비염이 있다는 언급입니다.
통계를 확인해 보니, 1년간 병원에 래원하는 환자들 중 대략 15-20만명의 환자가 비중격만곡증 진단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아마 실제로는 훨씬 더 많은 비중격만곡증 환자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말입니다. 코막힘 증상이 꼭 비중격만곡증으로만 생길까요??
비중격만곡증이란 말은 말 그대로 코의 중격이 한쪽으로 휘어서 그 결과 휜쪽의 비강통로가 좁아져서 코가 막히고, 좁은 쪽의 가피 등 염증반응이 쉽게 생겨서 나타나는 비강질환을 의미합니다.
그렇지만, 실제 임상에서는 좌측으로 휜 비염환자의 주된 코막힘 증상은 반대로 우측에 나타나거나 아님 교대성으로 휜 쪽과 상관없이 나타나는 경우도 많이 접하게 됩니다
이는 실제 좁은 쪽의 통로가 꼭 증상을 야기시키는 건 아니라는 뜻이 됩니다.
코는 비주기(nasal cycle)이라는 현상이 생리적으로 나타나서 4-12시간 간격으로 양쪽 코 중 한쪽으로만 호흡을 많이 하려는 성향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비주기의 교차로 인해 오히려 통로가 좁은 쪽이 코가 막히는 게 아니라, 넓은 쪽이 막히는 현상이 생길 수 있는데 이를 역설적 비폐색(paradoxical nasal obstruction)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구조적으로 통로가 좁아서라기 보단, 오히려 코의 기능적 저하와 인체의 면역력 혼란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비중격만곡증 진단을 받으신 환자분들이라면, 무조건 수술만을 통해 해결할 뿐 아니라 이러한 요소도 살펴본 이후 치료행위가 결정되어야 좀 더 정확하다 할 수 있습니다.
환자분들이 수술을 망설이는 많은 이유는 여러 온라인 매체를 통해 실제 수술 이후 그 예후가 그다지 좋지 못한 것도 일조한다 생각합니다, 그럴 경우 그 다음 넥스트 치료 자체가 없거나, 비염상태 치료를 포기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큰 거지요,
s앤비한의원 송파점에서는 이러한 비중격만곡증으로 진단받은 환자분들의 코막힘 증상과 기타 비염 수반 증상 개선을 위한 여러 비염외치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비강추나 풍선요법이나, 면봉치료요법, 그리고 비강사혈 외치 요법은 비중격만곡증으로 인한 좁아진 비강통로와 그로 인한 줄어든 공기의 흐름을 즉시 증가시켜 코막힘을 바로 개선시키는 비수술적 치료 방법입니다
위에서 언급하였듯 비중격만곡증 환자의 증상치료는 비중격만곡 외에도 기능적 코 상태 개선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따라서 이를 개선하기 위한 ,, 또는 폐 호흡기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맞춤 한약 처방 또한 비중격만곡증 치료와 증상개선에 중요합니다, 꼼꼼한 진료를 통한 맞춤처방도 병행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여러 자가 비염치료를 통해 치료 이후에도 꾸준한 관리를 병행해서, 비중격만곡증으로 인한 비염 증상 관리를 할 수 있게 해 드립니다.
코막힘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비중격만곡증 진단을 받으시는 분들 중 수술이 고민이신 분들은 s앤비한의원에 진료 받으시기를 권해드립니다